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핫플 찜질방 참숯가마 명소

by 한국의산천 2024. 1. 27.

북극한파 피난처 ‘찜질방’, 폐업 벼랑끝에서 K컬처 핫플로
[아무튼, 주말]
북극한파 피난처
이색 찜질방 열전

박근희 기자
입력 2024.01.27. 03:00 / 업데이트 2024.01.27. 10:45

'이곳은 식물원인가, 찜질방인가?' 온실 식물원처럼 꾸민 족욕탕에서 족욕을 즐길 수 있는 경기도 양평 '미리내 힐빙클럽'. 지난 19일 이른 아침부터 방문한 이들이 추위를 잊은 채 자유롭게 쉬고 있다.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한동안 외면했다. 가슴 시린 날 품어주던 그 뜨끈함을. 뼛속까지 파고드는 북극한파 닥치니 이제 와 고백한다. 그래도 편히 기대 쉴 곳은 오직 너밖에 없었노라고. 면목 없지만, 애원해본다. 미워도 다시 한번 받아주겠느냐고.

찜질방을 찾았다. ‘코로나 대재앙’ 앞에서 기피 1순위로 꼽히던 장소다. 감염병에 취약한 밀폐 공간, 밀집 시설이라는 이유로 외면하는 사이 목욕탕과 찜질방은 고전했다.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인허가데이터에 따르면 첫 거리두기가 시행된 2020년 3월부터 3년 동안 찜질방 등 목욕장업으로 등록된 업소 가운데 900여 곳 이상이 폐업했다.

반면 코로나발(發) 적자생존 게임에서 치열하게 살아남은 찜질방은 올겨울 K컬처의 하나로 떠오르며 서민들의 한파 피난처로 호황을 누리는 중이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 ‘찜질방 시즌2 시대’가 열린 올겨울, 남다른 경쟁력으로 ‘살아남은’ 찜질방, 새롭게 뜨는 찜질방 등 소문난 찜질방에 가봤다. 유행을 입거나, 재미로 중무장한 이색 찜질방 탐방기.

◇‘예약 마감’ 이어지는 근교 찜질방
“코로나 방역이 해제된 재작년 겨울부터 차츰 이용객이 늘더니 올겨울에 그야말로 폭발했습니다. 하루 150명만 이용할 수 있는 예약제로 운영하는데, 방학 기간인 1~2월 주말엔 예약이 거의 마감됐고, 현재 평일에만 일부 예약이 가능합니다.”

양평 ‘미리내 힐빙클럽’ 남성윤 영업이사의 말이다. 서울 도심에서 1시간 거리인 이 찜질방은 2014년 야심 차게 개장한 후 세월호,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그리고 코로나 사태까지 ‘찜질방 영업 수난 3종 세트’를 차례로 겪고 올해 10주년을 맞았다. 그중 타격감은 코로나가 가장 컸다.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해 찜질방 대신 카페처럼 운영해보고, 족욕탕 등 일부 시설만 열어보기도 했지만 사실상 ‘휴업’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었다.

남 이사는 “3년 동안 인건비만 간신히 충당하며 버텼다”고 회상했다. 고진감래일까. 방역 해제 후 반전을 맞았다. 미리내 힐빙클럽은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이색 찜질방’으로 재소환되면서 기존 중장년 단골은 물론 2030 MZ세대까지 더해져 연일 입장 마감을 알리는 중. 지난 19일 찾은 미리내 힐빙클럽 주차장은 이미 오전부터 만차였다. 남 이사는 “이용률은 코로나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했다.

강원도 춘천의 ‘나무향기 한증막’도 상황은 비슷하다. 예약제를 우선으로 하고 일부 현장 선착순 입장객을 받는데 요즘 들어 정문 앞엔 ‘정원 초과(예약 마감)’를 알리는 팻말이 세워지는 날이 잦다. 이곳 주인은 “코로나 기간 춘천의 찜질방이 많이 폐업했다”고 전하며 “멀리서 찾는 여행객도 많지만, 춘천 내 찜질방이 적어지니 상대적으로 이용객이 더 늘어난 영향도 있다”고 했다.

◇건강식 뷔페·촌캉스 스타일 인기
살아남은 찜질방의 공통분모는 ‘이색’이다. 양평 미리내 힐빙클럽은 ‘식물원 찜질방’이란 별칭이 있다. 

족욕탕 주변을 ‘온실 식물 정원’처럼 특색있게 꾸몄다. 

이름은 ‘푸실’. 자연 채광되는 유리온실 아래 커다란 잎사귀의 열대·온대식물이 울창하게 우거져 마치 밀림에서 족욕을 즐기는 기분이다. 

 

누워서 쉴 수 있는 ‘구들잠’ ‘심장이 즐거운 방’ 등을 지나 야외로 나가면 컬러·향기·사운드 등 각종 ‘세러피’ 방이 개별 공간으로 자리한다. ‘비위가 편안한 방’ ‘폐가 상쾌한 방’ 등 이름만 들어도 건강해질 것만 같은 방도 있다. 

 

잠시 칼바람을 맞으며 야외 산책로로 이동해야 하지만, 이용객들은 그마저도 즐겁다는 표정이다. 

몸을 지지는 방식의 찜질방보단 족욕이나 향기 세러피 등을 체험하며 힐링을 추구한다. 

모든 공간은 42℃의 적정 온도를 유지해 후텁지근하지 않고 쾌적하다.

건강식 뷔페를 제공하는 양평 '미리내 힐빙클럽'.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공간만 특색 있는 게 아니다. 오전 11시 30분 배꼽시계가 울리면 찜복 차림의 이용객들은 식당으로 향한다. 

온실 식물 정원이 내다보이는 식당에선 건강식 뷔페를 선보인다.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설명해 놓은 단감 장아찌,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돼지감자 장아찌, 간 해독작용을 강조한 바지락 얼갈이 된장국, 사포닌이 많은 인삼 누룽지 숭늉, 새싹 비빔밥과 오리 구이 등 한식 위주 20여 가지 메뉴를 마음껏 맛볼 수 있다. 

 

가드닝 카페, 고급 다이닝 공간에서 브런치를 즐기는 기분으로 식사할 수 있는 테라스 자리가 인기다. 

카페에선 흔한 식혜 대신 건강 차를 판매한다. 

 

입장료는 성인 1인 3만원. 점심 뷔페식을 포함한 패키지의 경우 

주중·토요일 성인 4만8000원, 소인 2만3000원, 

일요일은 성인 4만3000원, 소인 1만9500원(3월 가격 인상 예정)이다.

그래픽=송윤혜

춘천 ‘나무향기 한증막’의 불한증막은 딱 1개뿐. 몸을 담글 만한 대욕장도 없다. 

한증막 체험 후 오직 샤워만 가능한데도 꾸준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고즈넉한 한옥에서 전통 불한증막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8년 문을 연 이래 ‘중학생 이상 입장 가능’ ‘동시 수용 가능 인원 40명 제한’을 고수해 오고 있다. 

철저한 운영 덕분에 비교적 여유 있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매일 새벽 5~9시에 소나무로 불을 지펴 한증막을 달군다. 

다량의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불한증막에서 한증을 즐기고 밖으로 나와 눈이 소복하게 쌓인 한옥 마당을 산책하는 게 이곳만의 매력이다.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한증막을 체험할 수 있는 춘천 '나무향기 한증막'. 'itx청춘' 열차를 타고 왔다는 박민서씨 일행이 찜질 후 정자에서 쉬고 있다.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마음을 씻는다는 뜻의 ‘세심교’를 지나 정자에 앉으면 상쾌함에 절로 감탄이 터진다. MZ 세대에게도 소문나 최근 젊은 층 이용객이 늘었다. 

“인천에서 동갑내기 친구들과 ‘itx청춘’ 열차로 왔다”는 박민서(20)씨는 “답답한 찜질방이 아니라 운치 있는 마당이 있어 힐링하는 기분”이라며 좋아했다. 

 

입장권은 3시간권 1만원, 5시간권 1만5000원, 7시간권 2만1000원과 외출이 가능한 9시간권 3만3000원 중 선택 가능하다. 매주 수·목요일 휴무.

촌캉스가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으로 떠오르며 옛날 방식 한증막도 덩달아 인기를 누리는 중이다. 

2018년 기안84가 다녀가 ‘기안84 찜질방’으로 유명해진 경기도 양주시 ‘장흥 참숯 가마’는 전통 방식의 참숯 가마 한증막 체험장. 불가마 앞에서 ‘불멍’ 하며 자율 바비큐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특장점으로 꼽힌다. 

 

식당도 있지만, 자율 바비큐장이 더 붐빈다. 

이용객들이 각자 먹을 것들을 싸가지고 와 참숯불에 셀프로 구워 먹는 시스템이다. 

삼겹살은 기본, 새우·막창·꼬치·고구마 등 온갖 구울 거리는 다 싸온 풍경이다. 

바비큐장 참숯 화로대에서 지글지글 초벌 구이 한 후 각자 자리에 가져가 마저 구워 먹는 게 코스다. 바비큐장 옆엔 군고구마통도 갖췄다.

경기도 양주 '장흥 참숯가마'를 찾은 이용객들이 후끈후끈한 불가마 앞에서 수건을 쓰고 찜질을 즐기고 있다. 뜨거운 열기를 뿜어내는 불가마가 동장군을 몰아낸다.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참숯가마는 시간에 따라 하나씩 연다. 한증막은 고온·중온·미온으로 나뉘어 있어 선택 가능하다. 일부 화상에 가까울 정도로 벌겋게 익은 얼굴로 돌아다니는 이용객도 목격된다. 

불가마를 개방하면 열기에 숨이 턱 막힌다. 옛날식 불가마 주변 선착순 이용 가능한 평상은 자리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처음 방문한 이들이라면 재래식 한증막 풍경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갈 것. 

 

일등석은 참숯가마 주변. 멀어질수록 열전도율이 떨어지기에 추위를 많이 탄다면 얇은 이불을 준비해 가는 게 좋다. 

이용료는 10시간 기준 성인 1만6000원, 소인 1만2000원.

◇미디어아트부터 요가까지
코로나 이후 새롭게 문을 연 ‘신도시형 찜질방’은 요즘 유행하는 것들을 다 모아놓은 듯하다.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스파디움24′는 입구부터 범상치 않다. 

암막 커튼을 열어젖히면 미디어아트 전시나 빛 축제에서나 볼 법한 ‘아트램프홀’이 펼쳐진다. 

조명과 거울 효과로 인증 샷 찍기 좋은 포토존이다. ‘휴식라운지’에는 아무렇게나 편히 기댈 수 있는 ‘빈백소파’를 비롯해 2만여 권의 만화책과 책이 빼곡하다. 

“최신 만화책으로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는 게 이곳 김봉환 소장의 말이다. 

뒹굴거리며 만화책 읽기에 최적화돼 있다. 현대식 오두막처럼 생긴 ‘프라이빗 힐링 룸’은 대여(1시간 5000원) 가능하다.

경기도 남양주 다산 '스파디움24'는 통로를 미디어아트 전시관처럼 꾸몄다. / 이신영 영상미디어 기자

찜질 공간도 특색 있다. 

뜨겁게 달궈진 사우나 스톤으로 물이 떨어져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의 핀란드식 증기욕 ‘로울리 불가마’를 비롯해 촉촉한 수증기가 구름처럼 흐르는 ‘구름방’과 ‘편백나무방’ ‘소금방’ 등을 갖췄다. 각 공간은 18~35℃를 유지한다. 

 

날씨에 따라 개방하는 ‘아웃도어라운지’에는 대형 설치 예술 작품이 볼거리. 

김 소장은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요가 프로그램’도 반응이 좋다”며 “코로나 이후 적극적으로 치유를 찾는 이용객들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했다.

◇찜질방도 반려견과 함께
도심과 멀어질수록 찜질방도 스케일이 커지고 다채로워진다. 

대구 근교 청도 ‘군불로’는 찜질방인 군불로와 카페 ‘로카’, 눈체험장이 한데 모여 있는 관광농원이다. 

군불 앞에 있는 것처럼 이름부터 후끈한 이곳은 ‘이른 육퇴’를 내세우며 키즈맘들을 공략한 시설과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어른들이 뜨거운 불 앞에서 몸 푸는 동안 아이들은 눈체험장에서 신나게 몸을 날린다. 

야외 족욕탕은 아이들도 좋아한다. 한쪽엔 빙어 뜰채낚시 체험장(5000원)도 있다.

찜질방은 72℃ 불한증막부터 소금방, 라벤다허브방, 아이스방 등이 있다. 

군불로 옆 식당에선 숯불 삼겹살 구이(별도 이용) 등을 맛볼 수 있다. 

찜질방 이용료는 대인 1만3000원, 소인 1만원이며 눈체험장 이용료는 대인 1만원, 소인 1만3000원이다. 

찜질방 이용에 숙박, ‘삼겹살 무제한’을 묶은 패키지도 있다.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눈체험장, 빙어 뜰채낚시 등을 운영하는 경북 청도 찜질방 '군불로'는 키즈맘들 사이에서 인기다. / 군불로

‘우주 최초’를 내세우며 반려견과 동반 찜질을 즐길 수 있는 찜질방도 등장했다. 

충북 청주 ‘휴일도’는 지난해 연말에 문 연 따끈따끈한 찜질방이다. 

코로나 사태로 폐업한 찜질방을 반려동물학과를 졸업한 김가은(23)씨와 반려동물 병원에서 근무한 수의테크니션(동물보건사) 윤정인(24)씨가 합심해 리모델링했다. 

김가은씨는 “반려견을 오랫동안 키우다 보니 반려견도 겨울엔 사람처럼 뜨끈뜨끈한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돼 반려견 동반 찜질방을 열게 됐다”며 “소문 듣고 멀리서 찾아오는 이들도 꽤 있다”고 했다.

모양새는 찜질방이다. 다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색적으로 꾸미다 보니 특이점이 많다. 

찜질방은 온돌 형식 대신 건식찜질기가 놓여있다. 이용객이 알아서 기기의 온도를 조절하면 된다. 

일반 찜질방에서처럼 양머리 모양 수건을 머리에 두르고 식혜에 구운 달걀을 먹으며 기분 내기엔 좋으나 반려견 동반이라 공중위생관리법상 샤워 시설은 없다. 

이용료는 인당·견당 각각 1만5000원. 평일에는 시간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하고, 주말에는 2부제(오전 11시~오후 4시, 오후 4~9시)로 나눠 운영한다.

[ 칼바람 몰아쳐도 웃었다, 원시적 자태로… ]

통유리창 너머 해운대 바다와 빌딩 숲이 그림처럼 펼쳐지는 부산 달맞이길 '힐스파 찜질방 온천'. 목욕탕에서도 같은 전망을 즐길 수 있다. / 힐스파

전망 좋은 찜질방

창밖으로 매서운 바람 소리가 들린다. 그래도 걱정 없다. 반소매 차림, 맨몸으로도 이곳은 후끈후끈하니까.

지난 연말 새 단장 후 재개장한 부산 달맞이길 ‘힐스파 찜질방 온천’은 통유리창 너머로 망망대해와 해운대 해변을 두른 빌딩숲이 펼쳐진다. 

찜질방뿐 아니라 목욕탕에서도 바다가 훤히 내다보인다. 대자연인 바다를 마주하고 찜질과 세신을 즐기다 보면 잠시 원시로 돌아간 듯한 착각이 든다. 

최대 10시간 이용 가능, 24시간 운영해 시간만 잘 맞추면 일출도 볼 수 있다. 

이곳 김은미(40) 이사는 “밤 10시에 입장해 일출을 보고 8시에 퇴장하는 여행객도 많다”고 했다. 

10시간 기준 이용료는 대인 1만7000원·초등학생 1만3000원이다. 추가 요금을 내면 시간 연장도 가능하다.

지난해 7월 개장한 ‘클럽디오아시스 스파&워터파크’는 사계절 온천수 스파와 워터파크를 갖춰 물놀이와 온천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 

해운대 해변과 가까운 엘시티 5~6층에 자리해 바다를 내다보며 온천욕을 할 수 있다. 

공간 브랜딩 전문가 유정수 글로우서울 대표가 공간 기획에 참여했다. 

야외 스파 공간 ‘청수당’ 외 면역공방 등을 갖춰 차별화하고 있다. 

주식회사 이도(YIDO)에서 운영하는 이곳은 이달 초 ‘국민 보양 온천’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찜질방과 야외 스파 청수당 이용(수영복 착용 추천)이 가능한 ‘스파권’은 5시간 기준 대인 3만원·소인 2만4000원. 

이 외 부산은 ‘오션 뷰 찜질방’들의 격전지라 할만큼 바다 전망을 내세운 찜질방들이 포진해있어 골라 즐길 수 있다.

해운대 바다를 바라보며 빌딩 숲 사이에서 노천 온천욕이나 족욕을 즐길 수 있는 부산 '클럽디오아시스 스파&워터파크'의 '청수당'. / 클럽디오아시스

경북 경주 ‘양남해수온천랜드’와 경남 통영 ‘통영파라스파’도 전망 좋은 가성비 찜질방으로 아는 사람들만 찾는다는 곳. 

모두 24시간 영업에 바다 전망을 자랑한다. 

양남해수온천랜드는 창 너머로 동해 일출을, 통영파라스파는 통영대교 야경을 보기에 좋다. 

 

업장별 입장료는 대인 1만~1만4000원 선이다. 일부 업소는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가격 변동을 예고하고 있으니 방문 전 확인하자.


박근희 기자

 

3주에 한 번씩… 몸과 마음에 ‘쉼표’를 찍어 보세요
‘찐’ 핫 플레이스…

수도권 찜질방 투어  2023 12 8 

따뜻한 공기로 땀 빼는 ‘한증(汗蒸)’
세종실록에도 기록된 질병 치료법
큰 가마 옆 삼겹살·오징어 간식은 덤
수원·화성 물 좋은 천연 온천서 힐링

‘일상을 여행처럼’.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여행은 지친 몸과 마음에 ‘쉼표’를 찍어 줍니다. 

늘 여행을 꿈꾸며 자주 멀리 떠나고 싶어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일상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소소한 나들이도 좋은 휴식이 됩니다. 

 

씨메르 3층에 있는 야외 불한증막과 족욕탕에서는 영종도 바다를 배경으로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는 비행기를 감상할 수 있다.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씨메르 3층에 있는 야외 불한증막과 족욕탕에서는 영종도 바다를 배경으로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는 비행기를 감상할 수 있다.

겨울 나들이를 계획할 때 찜질방은 빼놓을 수 없는 선택지 중 하나다. 추위에 지친 몸과 마음에 따뜻한 휴식을 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고급 스파 시설을 갖춘 테마가 있는 찜질방들이 속속 생겨나면서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영화와 드라마, 예능 등을 통해 한류 문화가 확산하면서 찜질방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한국 여행 이색 체험 중 하나로 꼽힌다.

찜질방은 한국의 전통 찜질 문화를 재해석한 공간이다.

 찜질방이 대중화된 것은 1990년대 초반으로 그리 오래지 않지만 따뜻한 공기로 땀을 빼는 한증(汗蒸)은 한국의 오랜 전통 치료 방법 중 하나였다. 

 

조선 초기 ‘세종실록’에는 한증소(汗蒸所)가 설치돼 질병을 치료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숯이나 도자기를 굽고 남은 가마 속 열기로 땀을 내 몸의 독소를 배출하던 것이 찜질방의 모태였다. 겨울철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서울 근교의 이색 찜질방들을 소개한다.

해외여행 가는 기분
인천 영종도 씨메르

인천 영종도로 가는 길은 늘 설렘이 앞선다. 

인천국제공항이 있어 마치 해외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 있는 씨메르는 영종도 바다를 배경으로 공항에 이착륙하는 비행기를 감상하며 여유로운 찜질을 즐길 수 있다.

호텔에서 운영하는 찜질방답게 고급스러운 실내 장식은 물론 깔끔한 시설이 돋보인다. 

자수정과 편백나무로 꾸며진 찜질방 등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으며 아쿠아 스파권을 이용하면 찜질방과 함께 실내외 수영장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씨메르 옆에 있는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은 세계적 거장들과 국내외 작가들의 조각, 회화 등 예술 작품 3000여점이 전시된 거대한 미술관과 같은 호텔이다. 

호텔 로비에서는 구사마 야요이, 로버트 인디애나, 데미안 허스트 등 세계적인 작가들의 유명 미술 작품들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영종도에는 볼거리와 먹거리도 많다. 

찜질을 마친 뒤 영종도의 명물인 바지락 칼국수를 맛보고 마시안 해변에 있는 카페와 제빵소 등을 방문하면 좋다. 

황해해물칼국수, 미애네 칼국수, 마시안 제빵소 등이 유명하다. 영종하늘도시에 스카이랜드24 찜질방도 있다.

서울 근교에서 수영장이나 워터파크가 있는 찜질방은 아쿠아필드 하남(경기 하남)과 아쿠아필드 고양(경기 고양) 등이 있다.


장흥 참숯가마에서는 건강에 좋은 황토로 만든 숯가마 찜질을 체험할 수 있다.

▲ 장흥 참숯가마에서는 건강에 좋은 황토로 만든 숯가마 찜질을 체험할 수 있다.

기안84도 반한 그곳
장흥 황토 참숯가마

영화와 드라마, 예능에 나온 곳은 많은 사람이 찾는 명소 중 하나다. 

경기 양주시 장흥유원지 인근에 있는 장흥 참숯가마는 웹툰 작가이자 방송인 ‘기안84’의 힐링 명소로 유명해졌다. 

시설은 허름하지만 건강에 좋은 황토로 만든 숯가마 찜질을 체험할 수 있다. 

배우 박원숙과 오미연 등이 다녀간 곳이라고도 한다.

찜질방은 가운데 커다란 가마가 있고 주변에 미온·저온·고온 찜질방이 있다. 

찜질방은 화력이 강한 참나무를 가마에 넣고 황토로 입구를 막은 뒤 데워서 만들었다고 한다. 

엄청난 화력으로 불길이 뿜어져 나오는 가마에 둘러앉아 몸에 쌓인 노폐물을 땀으로 빼낼 수 있다.

무엇보다 찜질방 옆 야외 바비큐장에서 삼겹살과 함께 군고구마를 구워 먹을 수 있어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찜질방에 갈 때 돗자리와 몸을 감쌀 수 있는 큰 수건 여러 장, 삼겹살 등 고기, 고구마와 오징어, 쥐포 등 불에 구워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 등을 준비해 가면 좋다.

인근에는 ‘동심의 화가’로 불리는 한국 서양미술의 거장 장욱진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과 배우 임채무가 만든 어린이 테마파크 두리랜드 등이 있다. 

양주시립미술관은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이며 폐역인 양주 일영역은 방탄소년단(BTS) 뮤직비디오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서울 근교에서 영화·드라마가 촬영된 찜질방은 홍삼스파 참숯가마 사우나(경기 파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무인도 디바’, ‘킹더랜드’, ‘사랑의 불시착’ 등을 이곳에서 촬영했다. 

또 금강약돌(인천 연수) 찜질방에선 드라마 ‘비밀의 숲’을 촬영했다.
도심 속 온천인 북수원온천은 ‘추억의 방’ 등 다양한 테마 존을 갖추고 있다.

 

▲ 도심 속 온천인 북수원온천은 ‘추억의 방’ 등 다양한 테마 존을 갖추고 있다.

지하철 타고 바로 떠나자
성균관대역 북수원온천

북수원온천은 지하철 1호선 성균관대역 바로 앞에 있는 도심 속 온천 찜질방이다. 

멀리 가지 않아도 찜질방에서 휴양지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3000여평 규모의 대형 스파는 지하 800m에서 뿜어져 나오는 천연 알칼리성 온천수를 사용한다. 

내부에는 ‘발리 스트리트’, ‘추억의 방’ 등 테마 존을 비롯해 솔잎황토 불가마, 자수정 불가마, 참숯 불가마, 종유석 얼음방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있다.

북수원온천 인근에는 우리나라 철도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철도박물관과 왕송호수 주변에서 레일바이크를 탈 수 있는 의왕 레일바이크, 일월수목원 등이 있다.

수도권 전철을 타고 갈 수 있는 찜질방으로는 지하철 1호선 도봉산역 인근에 있는 도봉산 24시 불한증 사우나(경기 의정부)와 지하철 1호선 온양온천역에 있는 온양온천랜드(충남 아산) 등이 있다.


율암온천 옆 야외에서는 토굴 안 숯가마 찜질을 체험할 수 있다.

▲ 율암온천 옆 야외에서는 토굴 안 숯가마 찜질을 체험할 수 있다.

수도권 천연 온천수
화성 율암·월문온천

서해안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경기 화성시 장안면과 팔탄면에는 물 좋은 온천들이 몰려 있다. 

화성온천은 다른 온천 지구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도권에서 가깝고 수질이 좋은 온천으로 알려졌다. 

일대에는 지하 천연 암반수를 이용한 ‘율암온천’과 ‘월문온천’, 워터파크 시설 등을 갖춘 ‘하피랜드’, 천연 암반 식염 온천인 ‘화성식염온천’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율암온천은 2000년 7월 경기 화성시에서 온천 허가를 받은 제1호 온천이다. 

온천이 있는 율암리에는 작은 연못에서 사시사철 흘러내리는 온천수가 있어 주민들의 빨래터로 이용됐다고 한다.

이곳의 물은 지하 700m 암반에서 솟아 나오는 천연 온천수로 약알칼리성 성분의 부드럽고 매끄러운 수질을 자랑한다. 

숯이 탈 때 나오는 목초액을 온천물에 섞어 피부에 좋다.

온천 옆 야외에서는 별도로 숯가마 찜질을 할 수 있다. 

찜질방은 숯으로 데운 토굴 안에 들어가서 찜질을 하는데 고온·중온·저온 등 온도에 맞춰 이용할 수 있다. 

숯가마 옆에 쉴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음료수와 찐 달걀, 군고구마 등을 사서 먹을 수 있다. 

주변에서는 낙조로 유명한 궁평항과 ‘영혼의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남양성모성지 대성당, BTS 뮤직비디오 촬영지인 우음도, 공룡알화석지 등을 돌아볼 수 있다.
글·사진 조현석 기자

 

숯가마 삼겹살이 있는 전국 찜질방 4
3초 만에 초벌 되는 삼겹살 맛집부터 찜질을 즐기는 고양이가 있는 곳까지.

신유림 BY 신유림 2023.03.22

 


숲속한방랜드

봉원사 근처에 위치한 이곳은 질 좋은 천연 숯을 태우는 숯가마 찜질방이다.

 ‘집사부일체’에 나와 더욱 화제가 됐는데 넓고 쾌적한 것은 물론 서울의 다른 찜질방에서 보기 힘든 숯가마를 체험할 수 있어 평일에도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이곳에서는 숯가마로 초벌한 삼겹살을 먹을 수 있는데 단 시간에 화력으로 익히기 때문에 불향이 가득한 맛이 좋다. 

고기를 먹고 나와 숯가마 주변으로 동그랗게 앉아 열기에 찜질을 해보자. 피로가 날아가는 것은 물론 매점에서 고구마, 떡 등의 간식을 사서 구워 먹을 수 있다. 

찜질을 즐기는 고양이 두 마리를 발견하는 재미도 놓치지 말자.  
 

 

운배마루숯가마


운배마루숯가마

가까운 용인에서도 숯가마 삼겹살을 먹을 수 있는 찜질방이 있다.

특히 이곳의 삼겹살을 ‘3초 삼겹살’이라고 부르는데 1500도 숯가마에 넣었다 빼는 것만으로도 초벌이 된다고.

불에서 꺼낸 삼겹살을 바로 식당으로 가져다주는데 초벌을 거친 상태라 빨리 익어서 바로 먹을 수 있다.

 

그 외에 숯가마 찜질도 즐길 수 있는데 온도에 따라 고온방, 초고온방으로 나뉘니 취향에 따라 이용해 보자. 방바닥이 뜨거울 수 있으니 양말을 챙겨가는 것이 좋겠다.
 
새광주참숯가마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이동국이 아이들과 방문한 이후로 더욱 유명해진 이곳.

이용하기 쾌적해 다른 방송에도 자주 나오는 곳이다.

 

참숯가마와 함께 초벌 삼겹살을 즐길 수 있는데 이곳 역시 고온의 숯에서 고기를 빠르게 구워 내준다.

굽기도 전에 기름기가 쫙 빠진 삼겹살을 맛볼 수 있을 것. 계란, 식혜 등은 물론 고구마, 떡을 구워 먹을 수 있게 매점도 잘 구비되어 있어 가족, 친구 연인과 이용하기에 좋겠다.

체질에 맞게 저온, 중온, 고온, 초고온 방 순으로 이용해야 하는데 초고온 꽃탕이 가장 찜질 효과가 크므로 뜨거움을 잘 참는다면 도전해 보자.  
 
 덕산참숯랜드


충남 예산에 위치한 덕산참숯랜드. 

주민들이 단골을 자처하는 것은 물론 관광객들도 즐겨 찾는다. 

이곳 역시 숯가마를 즐길 수 있는데 숯을 꺼내 놓아 더욱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꺼내 놓은 숯 주변에 앉아 뜨거운 열기로 찜질 후 숯가마 삼겹살을 주문해 보자. 

숯가마에서 직접 초벌 해주는 삼겹살을 맛볼 수 있는데 숯가마에 들어갔다 나오는 모습도 볼 수 있어 재미가 쏠쏠하다. 

맛은 물론 200g에 만 원대 초반으로 먹을 수 있으니 가성비까지 책임져준다. 

고기를 먹고 평상에 앉아 간식을 먹으며 쉴 수도 있고 다시 가마에 들어가 찜질을 즐기는 것도 좋으니 알차게 이용해 보자.

 

한라산 5시부터 입산 허용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34

 

한라산, 사계절 내내 새벽 5시부터 입산 허용

한라산, 사계절 내내 새벽 5시부터 입산 허용 신준범 입력 2024.01.03 07:0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입·하산 시간 조정… 7월부터 시행 2024년 1월 1일부터 동절

koreasan.tistory.com

평창여행 오대산 선재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22

 

평창으로 떠난겨울 마중 여행 오대산 선재길

설원 가르고, 오대산 트레킹에 송어 낚시까지 “반갑다, 겨울아!” [아무튼, 주말] 평창으로 떠난 겨울 마중 여행 박근희 기자 입력 2023.12.09. 03:00 / 업데이트 2023.12.09. 06:08 하얀 눈을 가르며 달린

koreasan.tistory.com

오대산 선재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55

 

오대산 선재길 월정사 상원사 트레킹

오대산 선재길 트레킹 2022 11월 27일 일요일 [인천 부천 경인 산악회] 좋은 사람들과 함께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호흡한 하루였다 깨달음과 치유의 길 선재길 따라 월정사에서 상원사까지 오대산

koreasan.tistory.com

12월 추천산행지

12월의 명산>>>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91

 

12월 산행지 12월에 갈 만한 산 12월 추천산

[12월 마운스토리 : 강화 마니산] 수도권 최고의 일몰 명산 글·사진 박정원 선임기자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입력 2021.12.01 10:05 고구려 때 창건설 전등사·고려 임시수도 강화도·곶 등 볼

koreasan.tistory.com

12월에 걷기 좋은 길>>>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93

 

12월에 걷기 좋은 길

2023 월간산 추천, 1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서현우 입력 2023.12.01 07:3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부산 갈맷길 5-2구간 부산 갈맷길 5-2구간 부산에서 가장 큰 섬인

koreasan.tistory.com

정초의 산악회 축제 시산제 역사 시산제 추천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07

 

[시즌 특집ㅣ시산제 산악회의 축제 권역별·시산제·명산]

산신에게 제사하는 일을 산신제 또는 산제라 하며, 산신제 기원은 매우 오래됐다. 산악인들은 산에 들 때 들머리에서 그 날 산행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산의 주인인 산신령께 축원을 하는 시

koreasan.tistory.com

1월 추천산행지

1월의 명산>>>https://koreasan.tistory.com/15607699

 

1월 산행지 1월 갈만한 산 1월 추천산

태백 태백산 유일사에서 천제단까지 3.5km…천연기념물 주목 설경 환상적 태백산太白山(1,567m)은 우리 민족의 영산靈山이자 새해 일출 명소이다. 유일사 입구에서 출발해 장군봉을 경유, 천제단

koreasan.tistory.com

신년일출 추천 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070

 

신년일출 명산 일출

[신년특집 일출명산ㅣ① 일출의 의미] 동서양 막론 왜 신년 일출에 목맬까? 글 월간 山 박정원 편집장 사진 셔터스톡 입력 2019.12.31 10:30 에너지 원천이자 생명 탄생과 연결… 새 각오 다지는 기운

koreasan.tistory.com

1월에 걷기 좋은 길 

1월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36

 

1월에 걷기 좋은 길

2022년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다 사랑법 - 강 은 교 떠나고 싶은 자 떠나게 하고 잠들고 싶은 자 잠들게 하고 그리고도 남은 시간은 침묵할 것. 또는 꽃에 대하여 또는 하늘에 대하여 또는 무덤에

koreasan.tistory.com

2월 산행지

2월의 명산 추천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142

 

2월 산행지 2월 갈 만한 산 2월 추천산

월간산 추천, 2월엔 이 산!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입력 2022.02.03 10:01 | 수정 2022.02.0

koreasan.tistory.com

2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169

 

2월 추천 여행지 걷기 좋은 길

강화도 53개 돈대 둘러보기 클릭 ■☞강화돈대 둘러보기 2021년 7월 1일부터 강화 전적지 무료화 운영 실시 대상시설 : 갑곶돈대 (전쟁박물관) 고려궁지, 광성보, 덕진진, 초지진 / 입장료 폐지 ( 입

koreasan.tistory.com

3월추천산행지

3월의 명산 봄꽃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56

 

봄꽃산행 3월 산행지 3월 추천산 3월에 갈만한 산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koreasan.tistory.com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70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koreasan.tistory.com

4월 추천산행지

4월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90

 

4월 산행지 4월 추천산 4월의 산

2023년 월간산 추천 4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이재진 입력 2023.04.03 07:5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홍천 팔봉산

koreasan.tistory.com

4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89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04.03 07:2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금산 보곡산 산꽃술래길 충남 금산 보곡산

koreasan.tistory.com

5월의 추천산

5월의 명산 봄꽃 철쭉꽃 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신준범 입력 2023.05.02 07:2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

koreasan.tistory.com

5월 걷기 좋은길

5월 추천여행지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72

 

5월 걷기 좋은 길 5월 산행지

2023년 5월 추천 산행지>>>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

koreasan.tistory.com

6월 추천산행지

6월의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19

 

6월 산행지 6월에 갈 만한 산 반야봉 아미산 봉화산 금수산 주왕산 강천산 방태산

월간산 추천, 6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기자 입력 2023.06.01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반야봉般若峰(1,732m) 과소평가 받은 지

koreasan.tistory.com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20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걸어서 행복해져라 걸어서 건강해져라 - 찰스 디킨스 "도보여행자에게는 신발이 전부다. 모자니 셔츠니 명예니 덕목이니 하는 것은 모두 그 다음의 문제다. 2023 월간산 추천, 6월에 걷기 좋은 길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