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1월에 걷기 좋은 길

by 한국의산천 2023. 1. 2.

2022년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다 

 

사랑법
             -  강 은 교

떠나고 싶은 자
떠나게 하고
잠들고 싶은 자
잠들게 하고
그리고도 남은 시간은
침묵할 것.

또는 꽃에 대하여
또는 하늘에 대하여
또는 무덤에 대하여

서둘지 말 것
침묵할 것.

그대 살 속의
오래 전에 굳은 날개와
흐르지 않는 강물과
누워 있는 누워 있는 구름,
결코 잠깨지 않는 별을

쉽게 꿈꾸지 말고
쉽게 흐르지 말고
쉽게 꽃피지 말고

그러므로
실눈으로 볼 것


떠나고 싶은 자
홀로 떠나는 모습을
잠들고 싶은 자
홀로 잠드는 모습을

가장 큰 하늘은 언제나
그대 등 뒤에 있다.

 

한국의 최고 명산 BEST 10>>>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95

 

한국의 최고 명산 Best 10

[창간 50주년 기념특집Ⅳㅣ<2> 한국의 최고 명산 Best 10] 월간山에 가장 많이 언급된 산 BEST 10 글 김기환 차장 입력 2019.06.13 17:10 북한산이 1위, 지리산과 설악산의 기사 수는 막상막하 지난해 6월호

koreasan.tistory.com

 

 

2023년 월간산 추천, 1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서현우 입력 2023.01.02 06:3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남양주 수종사.


남양주 수종사길

운길산(610m) 중턱에 위치한 수종사는 수도권에서 가까운 명품 해맞이 장소다.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풍광을 듬직하게 감싸는 청계산·유명산·용문산의 첩첩 산그리메 속에서 두둥실 해가 떠오르는 모습이 일품이다. 오히려 정상보다도 더 전망이 좋다. 정상은 잡목에 시야가 막혀 있기 때문.

경의중앙선 운길산역에서 수종사를 찾는 길은 왕복 6km 정도다. 꾸준한 오르막이 이어져 쉽진 않지만 거리가 길지 않아 감내할 만하다. 일출 포인트는 경내 수령 500년이 넘는 은행나무.

대중교통으로도 갈 만하다. 용산역 첫차 기준 평일엔 6시, 주말 및 공휴일은 6시 30분쯤 운길산역에 닿을 수 있다. 물론 상당히 빠른 걸음으로 가야 한다. 

코스 운길산역~수종사~운길산역
거리 6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연천 임진적벽.


연천 평화누리길 11코스 임진적벽길

평화누리길 총 12개 코스 중 11번째 코스인 임진적벽길은 고려 왕실의 왕과 충신들을 모신 숭의전으로부터 시작한다. 

이 길은 일곱 번째 국가지질공원으로 등재된 임진강 동이리 주상절리의 장엄한 수직절벽을 곁에 두고 걷는다. 

임진적벽이란 이름으로 불리는 이 주상절리는 임진강의 가장 뛰어난 절경으로 꼽힌다. 

또 고구려 때 임진강변에 지은 여러 보루들을 잇는 숲길을 걷기도 한다. 

길 후반부에선 연천 허브빌리지를 둘러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 관리가 다소 미흡하지만 무료입장이라 부담 없이 볼 만하다. 길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홍수 방지 목적만으로 세워진 군남홍수조절지 부근에서 마무리된다.

코스 숭의전지~당포성~주상절리~임진교~허브빌리지~군남홍수조절지
거리 19km  소요시간 5시간 30분

진안 마이산길
진안 고원길 1구간 마이산길

상서로운 산으로 이름 난 마이산도 새해 첫날 찾아보기 좋은 곳이다. 

진안고원길 1구간 마이산길은 읍내에 위치한 진안만남쉼터에서 출발, 암마이산과 수마이산의 한가운데를 통과해 은수사와 탑사를 지나 내려오며 마이산을 둘러보는 길이다. 

산을 직접적으로 오르지 않아 부담은 적으면서도 마이산의 핵심 지역을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탑사에서는 A코스와 B코스로 나뉘는데 추천 코스는 호젓한 산길을 따라 마이산을 좀 더 바라볼 수 있는 B코스다. 마이산의 두 봉우리를 감상하며 소나무 숲 사이를 걷는 맛이 환상적이다. 

코스 진안만남쉼터~관광정보센터~마이산천왕문~탑사~탑영제~화전교~마령면행정복지센터
거리 12.9km  소요시간 4시간 30분

부산 동래읍성.


부산 얼쑤옛길 동래읍성 뿌리길

동래읍성 뿌리길은 부산 지하철 수안역에서 동래시장을 지나 동래읍성 북문에 이르는 약 2.3km의 짧은 길이다. 

대부분 도심을 지나며 동래 장관청, 만세거리 표석, 동래부 동헌, 송공단, 복천동고분군, 복천박물관, 동래읍성역사관, 내주축성비, 동래읍성 북문 등 역사 유적지를 만난다.

빠르게 걸으면 1시간이면 완주할 수 있지만 각 명소들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면 소요시간은 훨씬 늘어난다. 

장영실이 만든 과학기구들을 볼 수 있는 과학동산, 임진왜란 당시 유물을 볼 수 있는 임진왜란역사관과 당시 순절한 선열을 모신 송공단 등 그냥 지나치기엔 아쉬운 명소들이 많다.

코스 동래읍성 임진왜란역사관~동래 장관청~동래시장~동래부 동헌~송공단~복천동 고분군~복천박물관~동래읍성역사관~장영실과학동산~동래읍성 북문
거리 2.3km  소요시간 1시간   

월간산2023년  1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서현우 기자

 

2022년 월간산 추천, 1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글 서현우 기자 사진 조선일보 DB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2.01.03 10:26

 

포항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


경상북도 포항시에 자리한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호미반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따라 조성된 길이다. 

그중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은 신라 사람인 연오랑과 세오녀가 일본으로 건너가니 신라의 해와 달이 빛을 잃어 세오가 보낸 비단으로 제사를 지내어 해와 달이 빛을 되찾았다는 설화가 녹아 있는 길이다.


평탄한 목조 데크로 길을 연결했으며, 곳곳에 쉼터도 설치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동해안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근처에는 일출 명소로 유명한 호미곶 해맞이 광장이 있으며, 과메기와 대게로 유명한 구룡포도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코스 청림운동장~도구해수욕장~청룡회관~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거리 6.1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고성 공룡화석지해변길


경상남도 고성군 공룡화석지해변길은 입암마을부터 고성공룡박물관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상족암군립공원 내 해변을 따라 3km 남짓의 해안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길을 걷는 내내 천연기념물 제411호인 ‘고성 덕명리 공룡과 새발자국 화석 산지’를 지나며, 곳곳에서 주상절리와 퇴적암 등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지형을 살펴볼 수 있다.


길의 막바지에서는 상족암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고성공룡박물관으로도 이어진다. 

그야말로 걷는 길 전체가 박물관인 셈. 

길은 대부분 평탄해 아이들과 함께 야외 활동이나 견학삼아 걷기에 좋은 길이다.


코스 입암마을입구~상족암해변~ 공룡화석탐방로~경남청소년수련관~ 상족암~공룡박물관 
거리 3km  소요시간 1시간

 

여수 갯가길 밤바다 코스


이젠 전 국민이 아는 노래 ‘버스커 버스커’의 ‘여수 밤바다’. 2012년 봄에 발표되어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은 곡이다. 

노래가 인기를 끌면서 여수는 아름다운 밤바다의 대명사가 됐다.


여수에는 실제 이 곡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걷기길이 있다. 

바로 여수 갯가길 밤바다 코스로 국내에서 흔치 않은 밤을 테마로 한 걷기길이다. 

총 4개의 구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돌산대교와 거북산대교를 건너 원점으로 돌아온다. 남산공원에서 보이는 돌산대교가 뷰포인트.


코스 이순신광장~여수 연안여객선터미널~여수 수산물특화시장~돌산대교~ 돌산공원~진두 해안길~거북선대교~하멜등대~여수해양공원~이순신광장
거리 6.45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부산 그린웨이 서구 일주로 1코스 송도해안 볼레길
부산 서구 송도해안볼레길은 송도해변에서 출발해 암남공원을 한 바퀴 둘러보고 출발점으로 되돌아오는 순환코스다. 

암남공원으로 갈 때는 해식절벽 옆구리를 타고 가는 해안산책로를 걷는다. 

솔숲이 우거진 암남공원을 둘러보고, 송도해변으로 되돌아올 때는 해안도로 옆 산책로를 이용한다. 

걷는 동안 수려한 해안 절경과 울창한 소나무숲길을 지나며 스카이하버 전망대, 송도해상케이블카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


코스 송도해수욕장~송도해안산책로~암남공원~공원삼거리~암남공원입구~송도해수욕장
거리 8.3km  소요시간 3시간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1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 Copyrights ⓒ 월간산.

 

당진의 겨울바다를 원 없이 바라보며 걷는 길

당진 바다사랑길

 

글 손수원 기자 사진 김종연 기자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입력 2021.12.31 10:08


당진 바다사랑길
삽교호관광지~음성포구 약 7km…예쁜 카페와 빵집도

 

바다사랑길의 출발점인 삽교호관광지. 해안을 따라 데크길이 잘 나 있다.


신평양조장을 다녀온 후에는 겨울바다를 바라보며 걸어보자.

‘당진 바다사랑길’이 있다. 당진시에서 만든 이 길은 삽교호관광지에서 해안길을 따라 음성포구까지 이르는 약 7km의 걷기 길이다. 


바다사랑길은 삽교호관광지에서 시작한다. 이곳은 함상공원과 해양테마과학관, 놀이동산 등이 들어서 있다. 

함상공원은 해군과 해병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으로, 해군이 기증한 상륙함과 구축함을 살펴볼 수 있다. 

 

해양테마과학관에서는 해양생물과 공룡모형, 화석, 광물 등을 관람할 수 있다. 관람료 함상공원+해양테마과학관 대인 6,000원. 소인 5,000원. 


삽교호관광지에서 길을 나서면 본격적으로 해안길 걷기가 시작된다. ‘바다사랑길’ 안내 팻말이 보인다. 

나무데크로 만든 해안탐방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다. 

물이 들어차고 빠짐에 따라 드넓은 바다와 갯벌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삽교호관광지부터 맷돌포구까지 약 2.5km에 걸쳐 해안탐방로를 걸을 수 있다. 

‘맷돌포구’라는 이름은 포구에 정박한 배들이 밀물과 썰물의 흐름에 따라 뱃머리가 돌아 이 모습이 맷돌과 닮았다고 하여 지어졌다 한다. 


맷돌포구에서 음섬포구까지는 시멘트포장길을 따른다.

바로 옆에 바다를 끼고 걷는 건 같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서해대교의 모습이 장관이다. 도중에 매산·해안공원과 해어름 베이커리카페 등 쉬어 갈 곳도 있다. 
음섬포구에는 해양전망대가 있다. 나무데크가 바다 안쪽까지 길게 뻗어 있어 바다를 걷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해질 무렵이면 환상적인 일몰과 서해대교와 행담도의 야경을 볼 수 있어 사진명소로도 이름이 나 있다.  

본 기사는 월간산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Season Special] 1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조선일보DB

입력 2021.01.04 09:32

 

새해를 맞는다. 코로나19가 심상치 않은 확산세를 보이고 있어 사람이 많이 모이는 명소를 찾긴 부담스럽다. 갑갑한 마스크만큼 답답한 마음을 시원하게 뚫어줄 만한 곳, 그곳은 겨울바다다. 1월에 걷기 좋은 길은 겨울바다를 보며 걷는 길이다.

 

영덕 블루로드 A(해파랑길 20코스)

경북 영덕군 블루로드는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걷는 트레킹 코스로 대게공원에서 고래불해수욕장까지 이어지며, 총 4개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A코스는 강구항에서 시작해 고불봉을 지나 해맞이공원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A코스의 종점인 해맞이공원에는 대게 집게발 모양으로 유명한 창포말등대가 기다리고 있다.

 

코스 중간에는 24기의 풍력발전기가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하는 영덕 풍력발전단지와 영덕 신재생에너지전시관, 정크 트릭아트 전시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코스 강구항~고불봉~산림생태문화공원~신재생에너지전시관~영덕 해맞이공원

거리 18.8km

 


부산 해안누리길 해운대삼포길

동백섬에서 시작해 미포, 구덕포, 청사포 세 포구를 거치는 길이라 ‘삼포길’이라 불린다.

고즈넉한 바다풍광이 일품인 해운대해변과 송정해변에서 추억을 쌓고, 미포~송정역 동해남부선 폐철도 구간은 바다를 끼고 걸어 운치 있다. 여기에 미포, 구덕포, 청사포를 차례로 만나면서 부산 포구의 맛과 멋을 고스란히 만끽할 수 있다.

코스 동백섬~해운대해수욕장~미포~청사포~해마루~송정해수욕장~죽도공원.

거리 7㎞

 


양양 해파랑길 41코스

동해안 최대 활어시장인 주문진 어시장이 주변에 자리하고, 양양의 대표 미항인 남애항을 거쳐 간다. 백사장이 아름다운 주문진해변을 시작으로 향호해변, 기경해변, 원포해변, 남애해변, 인구해변 등이 줄줄이 이어져 짙푸른 겨울바다의 매력을 한껏 만끽할 수 있다. 또 양양8경에 속한 남애항과 죽도정이 길 위에 놓여 한적한 해변과 분주한 포구의 대비를 통해 겨울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코스 주문진해변~향호~남애항~광진해변~죽도정 입구

거리 12.2㎞

 

부안 변산마실길 4코스 해넘이 솔섬길

다양한 해산물도 맛보고, 아름다운 항구 풍광도 만날 수 있는 이 길은 격포항에서 시작한다. 격포봉화대에 오르면 가까이는 격포항 앞바다, 멀리는 위도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해넘이 솔섬길은 널리 알려진 낙조명소. 그중에서도 솔섬은 서해바다 일몰 풍광이 가장 아름다워 전국에서 사진작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코스 격포항~이순신촬영세트장~궁항마을~상록해수욕장~솔섬 / 거리 5㎞
Copyrights ⓒ 월간산.

 

1월 추천산 1월에 에 갈만한 산 >>>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699

 

1월에 갈만한 산

월간산 추천, 1월엔 이 산!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

blog.daum.net

2월 산행지 명산 추천산 >>>https://koreasan.tistory.com/15607142

 

2월 산행지 2월 갈 만한 산 2월 추천산

월간산 추천, 2월엔 이 산!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입력 2022.02.03 10:01 | 수정 2022.02.0

koreasan.tistory.com

2월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169

 

2월 추천 여행지 걷기 좋은 길

강화도 53개 돈대 둘러보기 클릭 ■☞강화돈대 둘러보기 2021년 7월 1일부터 강화 전적지 무료화 운영 실시 대상시설 : 갑곶돈대 (전쟁박물관) 고려궁지, 광성보, 덕진진, 초지진 / 입장료 폐지 ( 입

koreasan.tistory.com

3월 추천산 봄꽃 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56

 

[봄꽃 산행] 3월 산행지 3월 추천산 3월에 갈만한 산

월간산 추천, 3월엔 이 산! 글 이재진 편집장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1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2.03.02 10

koreasan.tistory.com

3월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70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월간산 추천, 3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대흥슬로시티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100자평0 좋아요9 페이스북 공유1 트위터 공유 카카오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연희자연마당 걷기  (1) 2023.01.07
1월 산행지 1월 갈만한 산 1월 추천산  (2) 2023.01.02
동해바다 정동진  (0) 2022.12.26
크리스마스 성지 순례  (0) 2022.12.24
북인천산악회OB팀 송년산행  (0) 2022.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