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by 한국의산천 2024. 4. 1.

인천 벚꽃 축제모음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6

 

인천 벚꽃 축제 모음

[인천 소식]6~7일 인천대공원 벚꽃축제 등 박진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4.01. 13:53:10 인천광역시 인천대공원사업소는 벚꽃 개화기를 맞이해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인천대공원 범시민 벚꽃축제'를

koreasan.tistory.com

서울 인천 근교 둘러보기

◆ 가현산 진달래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4

◆ 부천 도당산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6

◆ 원미산 진달래 보기>>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0

◆ 고려산 진달래 축제>>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3

 고려궁지 강화산성 북문 벚꽃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4

◆ 고려산 진달래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48

◆ 선유도 공원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2

◆ 여의도 벚꽃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1

◆ 양평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58

◆ 인천대공원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5

◆ 신도 구봉산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8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4.04.01 07:3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하남 한강 당정뜰 모랫길

한강을 둘러보며 걸을 수 있는 뚝방길 모랫길은 지난해 6월 조성된 약 4.9km의 맨발 걷기가 가능한 길이다. 

현재는 전국적인 맨발 걷기 열풍에 따라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하남시 대표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시에서도 4.9km 전 구간에 걸쳐 250℃ 고온스팀 살균 소독을 실시하는 등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관리하고 있다.

당정뜰에서 출발해 모랫길을 걸은 뒤 닿는 미사한강5호공원에는 황토산책길이 조성돼 있다. 

이곳에는 200m 황토산책길과 함께 야자매트로 단장된 600m의 둘레길이 있다. 또한 세족장, 파고라(퍼걸러), 안내판 등 편의시설도 설치돼 있어 깔끔한 하루 맨발 걷기를 마칠 수 있다. 

시종점인 당정뜰 부근과 나무고아원 부근에 무료 주차공간도 널찍해 어디에서 출발해도 좋다.

코스 당정뜰~나무고아원
거리 4.9km. 소요시간 2시간

제주 산양큰엉곶자왈숲길

산양큰엉곶자왈은 제주 곶자왈의 약 19%를 차지하고 있다. 열대와 한대의 다양한 식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독특한 숲이다. 산양 곶자왈의 숲길 탐방로는 약 3.5km며 곳곳에 쉴 수 있는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 휴식을 취하면서 걸을 수 있다. 

산양큰엉곶자왈에는 싱크홀, 과거 생활터전으로 추정되는 숯가마 터 등 다양한 옛 제주의 모습들을 만나볼 수 있다. 가끔 노루가 뛰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자연친화적이다. 또한 숲속의 동화 속 오두막이나, 백설공주, 마녀, 난쟁이들 같은 조형물도 많아 아이들과 걷기에도 좋다.

단 마을 사유지이므로 유료로 운영되며, 운영시간이 제한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성인 6,000원. 어린이·청소년·경로 5,000원. 연중무휴 09:30~18:00 운영(발권 및 입장 마감 17시).

코스 산양곶자왈 입구~숯가마터~엉알물~산양곶자왈 입구
거리 3.5km  소요시간 1시간 40분

용인 청년김대건길

청년김대건길은 한국인 최초의 사제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박해의 위험 속에서 밤마다 실제로 조심스럽게 고개를 넘어 다니며 사목활동을 전개하던 길이다. 또한 이 길은 김대건 신부가 순교한 후 시신을 안장하기까지 이장한 경로이기도 하다.

이 길을 걸으면 민족을 사랑했던 김대건 신부의 삶과 열정을 되새길 수 있다. 또한 시원하게 흐르는 은이계곡을 시작으로 울창하게 우거진 숲길을 걸으며 일상에 지친 마음을 달래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꼭 천주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걷기 좋은 길이다. 지난해 산림청 국토녹화 50주년 기념 걷기 좋은 명품숲길 50선에 선정됐다.

코스 은이성지~신덕고개~망덕고개~애덕고개~미리내성지
거리 10.3km  소요시간 4시간 15분


울산 어울길

울산어울길은 울산의 도심을 감싸 안고 있는 산들의 등산로를 이어 만든 길이다. 

모두 7개 코스가 있는데 이 중 1코스는 울산 동구의 염포산을 걷는 길이다. 신라 경순왕 시절 창건한 월봉사에서 시작해 울산만을 지키던 화정천내봉수대를 지나 화정산 언덕에 우뚝 솟아 있는 울산대교 전망대를 오를 수 있다. 

울산대교 전망대에서는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 울산만, 푸른 동해바다와 함께 울산의 시가지며 산업공단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염포산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숲으로 이어지는 오솔길도 있고 벚나무가 가득한 너른 길도 있다. 염포산은 자전거로도 오를 수 있다. 동구청에서는 이곳에서 해마다 산악자전거대회를 연다.

코스 월봉사~화정 천내봉수대~입암골~제1전망대~쑥밭재~큰골~화정산삼거리(전망대)~염포산~염포삼거리
거리 6km  소요시간 3시간   

월간산 4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현우

 

[대전‧충청 벚꽃 Top 10] 호수 위로 꽃비가 내린다
서현우 입력 2024.04.02 07:5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대전시청, 게티이미지코리아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01 진천 초평 꽃섬

초평저수지는 매년 평균 3만 명의 낚시꾼들이 찾는 것으로 알려진 유명한 낚시터다. 

저수지 곳곳에 동동 떠있는 좌대들이 매우 이색적이다. 그리고 봄이 되면 그 좌대 사이로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한 섬이 동동 떠있다. 그래서 이름이 꽃섬이다. 

진천군에서 2006~2007년에 무인도인 이 섬의 아까시나무를 모두 베어내고 왕벚나무 300여 그루와 진달래 1만3,000여 그루를 심었다. 이 꽃섬은 저수지 주변 둘레길이나 한반도지형전망공원에서 잘 볼 수 있다.

02 대전 오동선 대청호 벚꽃길 

‘세상에서 가장 긴 벚꽃길’이라고 불리는 길이다. 

대전 동구 신상동에서 충북 보은군 회남교까지 자그마치 약 26.6km나 벚꽃길이 이어진다. 아름다운 벚꽃과 고요한 대청호, 수려한 금강까지 한 번에 누릴 수 있다.

원래 충북 보은의 지명을 따 회남로 혹은 회인선이라 불렸으나 대전 동구는 지역 특색을 살리자는 취지로 대전 구간에 따로 오동선이란 이름을 붙였다. 동구의 마지막 법정동의 이름이 바로 오동이다. 

매년 벚꽃축제가 열린다. 작년에는 난타와 민요 등 문화예술공연과 가요제, 마라톤대회, 부메랑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체험부스와 포토존, 야간경관조명 등이 운영됐다. 

03 대전 테미공원

수도산(107m)에 조성된 아기자기한 근린공원이다. 

보문산 끝자락에 덩그러니 솟아 있는데 상수도 공급을 위해 대흥배수지 시설이 생기면서 수도산이라 불리게 됐다고 한다. 봄이면 온 산을 왕벚꽃이 뒤덮는다. 

언뜻 영어 이름 같은 테미는 놀랍게도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지역의 옛 이름이다. 백제어로 ‘성과 성을 잇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작년에는 코로나 4년 동안 중단됐던 지역봄꽃축제가 다시 재개됐다. 이 행사는 테미공원 대흥배수지 일대에서 진행되며, 개막 축하공연과 문화예술체험, 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된다. 옛 충남도지사 공관인 테미오래도 볼거리다. 

04 대전 갑천 벚꽃길

갑천길은 인근 주민들의 연중 산책코스와 자전거길로 사랑 받는 길이다. 특히 원촌교에서 갑천교까지 이어지는 길은 대전 도심 대표 벚꽃 명소로 사랑받는다. 작년에는 이 둔치에 튤립 50만 송이를 식재해 더욱 화려한 경관을 자랑하게 됐다.

4월 초에는 정림동에서 벚꽃축제가 열린다. 갑천누리길(엑스포다리~가수원교 10.1km) 걷기대회, 드론 전시 및 체험, AR 증강현실 체험과 먹거리 장터, 불꽃놀이 등의 행사가 주로 열린다. 

05 세종 강변벚꽃십리길

세종시 3대 벚꽃길 중 하나로 이 중에서 세종시에서 거리상 가장 가깝다는 이점이 있다. 

부용교에서 금호마을을 강 건너에 두고 북쪽으로 올라가며 감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자 그대로 금강을 따라 십리길을 달리며 수령 20년 넘은 벚나무들이 피워낸 꽃을 즐길 수 있다.

벚꽃길 한가운데에는 금락정이라는 운치 있는 정자가 하나 들어서 있다. 새천년맞이 기념으로 2000년 금남면민들이 뜻을 모아 세운 정자며 금강 건너 부강면이 시원하게 보인다. 강 건너편으로 가서 금락정과 도로를 따라 연분홍빛으로 줄지어선 벚꽃길을 바라보는 것도 아주 좋다.

06 대전 충남대 캠퍼스

충남대는 캠퍼스의 크기가 약 530만 평으로 전국 대학교 크기 순위에 늘 이름을 올리는 곳이다. 봄이 되면 넓고 한산한 교정 곳곳에 벚꽃과 개나리가 만발하며 화려한 모습을 드러낸다. 가장 사람들이 애용하는 명소는 학군단, 학생생활관 길과 농생대 길(아리랑 고개), 수의대 가는 길 등이다. 단 주말이나 휴일이 아닌 주중에 캠퍼스를 찾아 소음을 내거나 쓰레기를 무단 투기해 면학 분위기를 해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07 제천 청풍호 벚꽃길

청풍호는 제천 관광 1번지다. 지역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청풍문화재단지부터 청풍랜드의 번지점프, 집라인과 빅스윙 등 익스트림한 즐길 거리도 다양하다. 물론 이 모두 아름다운 청풍호반과 더불어 즐길 수 있다. 

남제천 나들목으로 나오면 금성면에서 청풍랜드로 이어지는 82번국도에 벚꽃길이 이어진다. 청풍호를 따라 약 13km에 달한다. 벚꽃 시즌이면 도로변을 따라 줄지어 차를 대놓곤 상춘객들이 벚꽃을 감상한다. 청풍문화재단지 일원에서 매년 4월 초 벚꽃축제가 열린다. 

08 충주 충주댐 벚꽃길

제천 청풍호 벚꽃길이 아름다운 호수경관과 같이 벚꽃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라면 충주댐 벚꽃길은 길이 447m, 높이 97.5m의 웅대한 콘크리트 다목적댐 충주댐을 배경으로 삼기에 매우 독특하다. 

특히 충주다목적댐 물문화관 부근에 넓은 주차장이 있어 주차가 용이하다. 주차장에서 벚꽃길까지는 약 1km의 데크길이 이어지는데 남녀노소 누구나 걸을 만하다. 또한 차도와 분리돼 있어 안전하며 편안하게 벚꽃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기자기한 포토스팟도 도처에 있다. 매년 4월 물문화관 일대에서 벚꽃 축제가 열린다. 

09 예산 대흥동헌 벚꽃

4월이면 대흥동헌에선 전국에서 몰려온 사진가들의 셔터 소리가 요란하다. 벚꽃이 만개한 아름다운 사진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0살 넘는 느티나무 보호수를 지나 문으로 들어서면 중앙에 동헌 건물이 있다. 이를 돌아들어서면 장독대와 작은 연못, 그리고 한 그루의 벚나무가 있다. 바로 이곳이 명소다. 벚꽃은 화려하게 흩날리는데 고즈넉한 한옥과 어울려 마치 고전미 넘치는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옹기종기 허리를 맞대고 모여 있는 장독대들도 정겹다.

대흥동헌은 조선 초인 태종 7년(1407)에 창건되었고, 예산에 현존하는 유일한 관아 건물이다.

10 당진 순성 벚꽃길

당진천을 따라 약 12km에 걸쳐 4,000여 그루가 군락을 이루며 장관을 연출하는 순성 벚꽃길은 당진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벚꽃길로 유명하다.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데이트코스 또는 걷기 좋은 길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 2001년 인근 주민들이 직접 왕벚나무 720주를 식재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추가로 심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남다르다.

어디서부터 걸어도 다 좋지만 아미미술관 맞은편에 있는 성북제2교에서 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천이 자그마해 더욱 밀도 있게 벚꽃을 즐길 수 있다. 

코스 중간에 강을 건널 수 있는 작은 징검다리는 MZ세대에게 매우 인기 높은 포토스팟이다. 4월 초중순 매화벚꽃축제가 열린다. 

월간산 4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서현우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04.03 07:2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금산 보곡산 산꽃술래길

충남 금산 보곡산골은 전국 최대 규모인 1,000만㎡에 달하는 면적에 산벚꽃이 군락을 이룬 골짜기다. 산벚꽃뿐만 아니라 생강나무, 산딸기나무, 조팝나무도 한가득 자라나 있다.

이 벚꽃 무리를 관통하는 길이 보곡산 산꽃술래길이다. 지금은 용도폐기된 임도를 활용한 길이라 부드럽고 고즈넉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굽이굽이 산을 돌며 정겨운 시골풍경을 끌어 안고 피어난 벚꽃을 바라볼 수 있다.

전체 코스는 총 10km인데, 부담된다면 짧은 코스로 대체해 걸을 수도 있다. 나비꽃길 4km, 보이네요길 7km가 대안이다. 산골짜기 가득 메운 꽃향기를 음미하다보면 어느덧 길 끝이다.

코스 임도 들머리~보이네요 정자~산꽃세상 정자~봄처녀 정자~삼백년 소나무~임도 들머리
거리 10km  소요시간 4시간 30분


고령 대가야유적 산책로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에 위치한 ‘지산동 고분군’을 돌아보는 트레킹 코스다. 5~6세기 번성했던 대가야의 모습을 오롯이 바라보며 걸을 수 있다. 대가야읍을 병풍처럼 감싼 주산 남쪽 능선을 따라 들어선 지배층 묘역 700여 기가 바로 그것이다.

산책로는 경사가 꽤 급하다. 하지만 그만큼 걸을수록 고분군 전경이 확확 한눈에 들어온다. 중간 중간 소나무 그늘과 벤치에서 숨을 돌리면서 오르면 노인이나 어린 아이도 쉬엄쉬엄 갈 만하다.

코스 상에서 지나는 대가야역사관과 대가야왕릉전시관도 꼭 들러봐야 할 곳. 대가야역사관에선 대가야를 비롯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고령지역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해볼 수 있으며, 대가야왕릉전시관에선 가야의 순장 문화를 비롯해 그대로 재현된 왕릉 내부 모습도 관람할 수 있다.

코스 고령 향교~주산성~고분군~왕릉전시관
거리 4km  소요시간 2시간


축령산 잣향기푸른숲

축령산 동쪽 기슭인 가평군 상면에 자리한 잣향기푸른숲은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산림휴양 공간이다. 해발 450~600m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령 80년 이상의 잣나무가 국내 최대 규모로 분포하고 있다. 서쪽의 축령산자연휴양림, 남쪽의 아침고요수목원의 위세에 가려져 있어 비교적 한적하지만 그만큼 잣나무향을 독점할 수 있어 매력적인 곳이다.

코스는 잣향기푸른숲 내외부를 순환한다. 가장 긴 길이 방문자센터에서 출발해 시설 외부를 크게 도는 ‘성인/실버코스’ 길로 6.5km다. 또한 이 길에서 일부 구간을 생략하는 방식으로 난이도를 조절한 4.9km, 3.6km, 0.8km 코스가 있다.

4월이면 가족, 성인, 임산부, 어린이 등 다양한 대상을 위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한다. 2시간 프로그램에서 숙박형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체험과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입장료는 1,000원이며 프로그램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운영 여부를 확인하고 예약하는 것이 좋다. 

코스 ‘성인/실버코스’
거리 6.5km  소요시간 2시간

 


영월 운탄고도 3길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었던 아버지들이 살던 영월 모운동마을에서 출발해 석탄을 나르던 임도를 통해 탄광지대를 넘어 석항역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임도길이라 난이도 자체가 높진 않지만, 망경대산 정상 인근을 스치듯 지나갈 정도로 고도를 높여야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체력적인 준비가 필요한 길이다.

전반부는 산 곳곳에서 캔 석탄, 납을 실어 나를 때 만들어진 거미줄 같은 임도, 중반부는 완연한 숲길, 후반부는 마을길로 구성돼 있어 도보여행의 세 가지 맛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강원도와 강원도관광재단이 진행하는 ‘샷건 트레킹’ 챌린지에 속하는 코스란 것. 해당 챌린지는 강원도 내 18개 지자체의 대표 트레킹 코스를 완주하는 1,000명에게 각종 경품을 제공하는 행사다.

코스 모운동 벽화마을~석항삼거리
거리 12.8km  소요시간 6시간   
월간산 4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강화군, 고려산 진달래 군락지 꽃물결 ‘장관’
입력 : 2023.03.30 20:38 수정 : 2023.03.30 20:39
공유하기 북마크 글자크기 변경 인쇄하기

 

강화군 고려산 진달래 군락지는 산 중턱부터 정상에 펼쳐진 진달래 군락이 연분홍빛 꽃물결의 장관을 이룬다.

강화군이 봄의 전령 4월을 맞이해 다채로운 축제로 손님맞이에 나섰다.

강화군은 수도권 근교의 생활권에서 즐기는 여행으로 행복한 일상을 기본 콘셉트로 북문 벚꽃길 야간 관람, 고려산 진달래 행사, 와글와글 원도심 행사, 봄 콘서트 등을 개최한다.

고려궁지에서 시작되는 북산 북문길은 매년 4월이면 울창한 벚꽃터널로 변신해 일찍이 연인들의 주요 데이트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진달래가 피기 시작하는 4월15일부터 만개 예상일인 4월23일까지 고려산 진달래 군락지를 개방한다.

코로나19 이전 고려산 진달래축제는 매년 43만여명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봄축제였다. 

산 중턱부터 정상에 펼쳐진 진달래 군락이 연분홍빛 꽃물결의 장관을 이룬다.

원도심을 기반으로 하는 와글와글 원도심 활성화 행사는 4월22~23일 개최된다. 

소창체험관, 조양방직 등과 연계해 플리마켓, 버스킹 등 관광객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해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2.04.01 10:11

 

문경 새재넘어 소조령길 1코스 문경새재길


봄이 본격적으로 도래하는 4월의 아름다움을 고려하면 문경새재는 사실 조금은 소박한 면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경새재길이 걸을 가치가 있는 것은 단순 볼거리가 아닌 우리네 역사가 있고, 유구한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다. 

 

옛길박물관에서 시작해 조령산과 주흘산을 넘어 충렬사까지 이르는 전체 코스 36km는 어디나 부담 없이 걷기 좋다.
특히 코스 시작점이자 길을 주제로 한 국내 유일 박물관인 옛길박물관이 최근 85억 6,000만 원을 들여 2023년 말까지 전시공간을 새롭게 증축 및 탈바꿈할 예정이라고 하니 바뀌기 전 옛 박물관의 모습을 기억에 담아두려면 지금 미리 다녀오는 것이 좋다.


코스 옛길박물관~제1관문~제2관문~제3관문(문경새재 도립공원)~ 조령산자연휴양림~고사리마을
거리 8.9km  소요시간 3시간 30분

 

강릉 대관령 너머길 1코스 대관령옛길


강릉 대관령 고개를 따라 이어진 대관령옛길은 선조들의 삶과 애환이 담겨 있는 곳이다. 

영동과 영서의 관문 역할을 하던 이 길은 신사임당이 어린 율곡 이이의 손을 잡고 넘던 길이며, 송강 정철이 관동별곡의 영감을 받고, 또 김홍도가 풍경에 취해 산수화를 그리던 유서 깊은 옛길이다.


역사적 위인들의 숨결을 따라 걷는 것만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는데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자연까지 품으며 걸을 수 있어 더 좋다. 

또한 코스 중간에 단오제의 주신을 모신 국사성황당이나 옛 주막을 복원한 초가집 등 흥미로운 볼거리도 만나볼 수 있다.
코스 대관령휴게소~풍해조림지~ 국사성황당~ 반정~옛주막 터~ 우주선화장실~ 어흘리~바우길 게스트하우스
거리 14.3km  소요시간 6시간

 

서울 서울숲남산나들길


서울숲에서 시작해 응봉공원, 금호산, 매봉산을 거쳐 남산에 이르는 코스다. 

곳곳에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헤매지 않고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서울숲은 면적만 115만㎡에 달하며 5개의 테마공원과 다양한 볼거리를 갖추고 있다.

 

응봉공원은 초봄 무렵이면 노란 개나리로 뒤덮여 강변북로를 달리는 자동차 운전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 곳이다.

한강변에 위치한 봉우리인 덕에 상쾌한 조망을 볼 수 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성동구, 중랑구, 강남구, 송파구 일대의 모습은 서울 최고의 조망이라고 하는 N서울타워와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다. 야경 촬영지로도 이름이 높다.


코스 서울숲~응봉공원~금호산~ 매봉산~남산
거리 8.8km  소요시간 3시간 30분

 

여수 하화도 꽃섬길


‘하화도 꽃섬길’은 우리 말로 표현하면 ‘아랫 꽃섬’이다. 

바다를 벗 삼아 섬을 한 바퀴 도는 구간으로 섬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와 진달래, 찔레꽃, 유채, 구절초, 부추꽃, 원추리 등 온갖 꽃들을 만날 수 있다. 


꽃섬길은 총 5.7km로, 해안선을 따라 섬을 한 바퀴 도는 코스다. 험한 코스는 나무계단으로 오르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부터 노인까지 충분히 완주할 수 있는 둘레길이다.


하화도는 여수에서 서남쪽으로 22km, 상화도에서 남동쪽으로 1km 지점에 있는 섬.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과 백야도선착장에서 운항하는 배를 타야 한다.


코스 선착장~휴게정자~순넘밭넘 구절초공원~ 큰산전망대~깻넘전망대~꽃섬다리~큰굴삼거리~막산전망대~큰굴삼거리~애림민야생화공원~선착장
거리 5.7km  소요시간 3시간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4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고즈넉한 사찰로 향하는 동백꽃 길
전남 강진 백련사 동백나무 숲

전남 강진군에 위치한 백련사 동백나무 숲은 우리나라 10대 산사진입로로 꼽힌다. 

백련사로 향하는 길목에 1천5백여 그루의 동백나무가 자생해 봄이면 선홍빛 동백꽃이 절경을 이루기 때문. 나무 위에 핀 모습도 아름답지만 낙화했을 때 모습이 백미라는 동백꽃, 백련사에서는 3월 말 만개해 경치가 절정을 이룬다.

강진읍에서 4㎞ 떨어진 만덕산에 위치한 백련사는 고려시대 원묘국사가 백련결사를 일으켰던 유서 깊은 사찰이다. 

백련사 동백림은 우리나라의 난온대 지방을 대표하는 나무인 동백나무가 집단적으로 자라는 지역일 뿐 아니라, 다산 정약용과 관련된 문화적 장소로서의 가치도 높아 천연기념물 제151호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동백나무 숲을 지나 다산초당으로 가는 오솔길은 옛날 다산이 백련사를 왕래할 때 이용하던 길로 알려져 있다. 백련사에서는 다산이 즐겨 마셨다는 ‘떡차’를 맛볼 수 있다. 절구에 넣어 떡처럼 찧어 만든다는 이 차는 짧게는 20일, 길게는 몇 해를 두고 발효하는데 시간과 정성만큼이나 깊은 맛을 낸다.

꽃 관광 적기 3월 초순~4월 초순
주소 전남 강진군 도암면 백련사길 125
문의 강진군 문화관광과 061-430-3312
출처 : 여성조선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조선일보DB 입력 2021.04.01 10:38

 

부천둘레길 1코스 향토문화유적길

경기도 부천시 외곽의 산과 공원, 들판과 하천을 연결한 테마길인 부천둘레길. 그중 1코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숲길을 따라 걸으며, 숲 생태와 향토유적을 탐방하기에 좋은 길이다.

 

특히 4월이면 길 후반부에서 만나는 부천의 대표산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만발한 진달래 군락의 아름다운 향연을 향유할 수 있다.

 

길은 청동기, 철기시대 유적지인 고강선사유적공원에서 시작된다.

이곳에서도 봄철 철쭉이 만개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계속해서 코스를 따르면 선사시대 제사 유적인 적석환구유구, 조선 제9대 왕인 성종의 다섯째 딸 경숙옹주 묘 등을 만날 수 있다.

대부분의 길이 황토길이라 걷기 편하며, 죽은 나무를 장승처럼 세워 놓은 쉼터 등 볼거리가 다양하다.

 

코스 고강선사유적지~경숙옹주묘~까치울정수장~부천무릉도원수목원~청소년수련관~진달래동산~원미정~소사역 거리 9km

 

괴산 충청도양반길 1코스, 2-1코스

 

아름다운 괴산호를 따라 걸을 수 있도록 조성된 충청도양반길은 ‘산막이옛길’이란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정확히는 충청도양반길 1코스의 일부 구간이 산막이옛길과 겹치며, 나머지는 충청도양반길의 부속 코스들이다.

산막이는 산 깊숙한 곳에 장막처럼 주변 산이 둘러싸여 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지난 10년간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이 길은 현재도 여전히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특히 담당 지자체가 지속적으로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해졌다.

숲속 흔들다리 코스부터 재간 넘치는 조각품과 오밀조밀한 연못, 그리고 이 모두를 부드럽게 감싸주는 괴산호까지 하나라도 놓치기 아까운 풍광들이 이어진다.

 

강 사이로 마주보는 사모바위(신랑바위)와 선유대족두리바위(신부바위)를 보면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만나지 못하는 견우와 직녀가 생각난다. 4월의 달천은 한 폭의 풍경화 같아 길을 걷다 보면 저절로 힐링된다.

 

코스 괴산댐~산막이옛길~갈론마을~양반길출렁다리~운교리목교~덕평삼거리 거리 14.5km

 

이천 원적산둘레길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 매년 4월이면 경기도 곳곳에서 크고 작은 축제가 열렸다.

그중에서도 특히 상춘객들에게 인기를 모은 축제가 바로 이천 산수유축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전면 취소되었지만, 그래도 봄은 오고 산수유도 핀다.

 

이 산수유를 한적하게 즐기며 걸을 수 있는 길이 원적산둘레길이다.

이천 정개산과 원적산의 임도를 이용해 조성된 둘레길은 노선 폭이 넓고 난이도가 높지 않아 가족과 함께 대화하며 걷기에 안성맞춤인 길이다.

 

사람들이 제일 많이 찾는 둘레길 코스는 신둔면 넉고개에서 출발해 백사면 도립리 산수유마을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다.

 

산수유마을 입구부터는 마을을 둘러볼 수 있는 산수유둘레길이 이어져 산수유 경치를 즐길 수 있다.

산수유는 4월 초부터 노란 물결로 일렁인다. 코스 거리가 길어 부담되는 여행객은 산수유 꽃길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산수유둘레길만 이용할 수도 있다.

 

코스 주차장~범바위 약수터~작은재골~도리봉~미금골~원적들~낙수재~육괴정~산수유마을 입구 거리 10.7km

 

무주 금강변 마실길

 

금강변 마실길은 부남면 도소마을에서 시작해 대소마을~벼룻길~굴암삼거리~용포교~서면마을까지 19km 거리다. 산을 넘거나 하는 구간은 없지만 완주하려면 5~6시간 정도 걸린다.

완주가 부담스럽다면 대소마을부터 걷기 시작해 벼룻길~굴암삼거리~용포교(요대마을)까지만 걸어도 좋다.

 

이 길은 봄이면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다. 특히 금강 벼랑을 따라 걷는 벼룻길은 봄이면 지루할 틈이 없는 길로 먼 길 마다치 않고 찾아온 걷기꾼에게 금강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벼루’는 ‘벼랑’의 사투리다. 이곳 주민들은 ‘보뚝길’이라고도 부른다.

 

벼룻길에서 가장 볼거리는 각시바위다. 강 건너 봉길마을에 살던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구박을 받다 못 견뎌 하늘로 올라가다가 돌로 변했다고 하며, 선녀가 옷을 잃어버려 바위로 굳었다고도 하는 바위다.

그 모양새를 보면 두 손을 모으고 기도하는 여인의 모습이다.

 

코스 도소마을~대문바위~부남면소재지~벼룻길~각시바위~상굴암마을~굴암삼거리~잠두마을~요대마을~남대천~서면마을 거리 19km

 

본 기사는 월간산 4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Season Special] 4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0.04.10 17:29

   
바람은 시원하고 햇살은 따뜻한 완연한 봄이다.

걷기길에도 봄이 내렸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붐비는 도시를 피해서 한적한 곳에서 등산이나 걷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4월에 걷기 좋은 길은 봄꽃, 봄강, 봄바다를 각각 즐길 수 있는 곳들로 선정했다.

봄꽃길은 개나리와 동백꽃이 피는 바다백리길과 유채꽃, 진달래꽃이 피는 청산도 슬로길이다.

봄강길은 여주 지역을 흐르는 남한강을 따라 조성된 여강길이다. 강릉 바우길 8구간은 봄바다를 바라보며 걸을 수 있는 길이다.

자세한 정보는 월간<山> 홈페이지 san.chosu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동백꽃 활짝 피는 매물도 해품길

바다백리길은 남해바다에 넓게 펼쳐진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조성된 걷기길이다. 

국립공원 측에서 섬 6개를 연결해 만들었다. 1구간이 미륵도 달아길, 2구간이 한산도 역사길, 3구간이 비진도 산호길, 4구간이 연대도 지겟길, 5구간이 매물도 해품길, 6구간이 소매물도 등대길이다.

어느 구간이나 봄을 즐기기에 손색이 없으나 추천하는 길은 매물도 해품길이다. 

선착장이 있는 당금마을이나 대항마을에서 출발해 섬을 한 바퀴 도는 5.4km 코스로 약 3시간이 소요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시선 가득 바다海를 품으며 걸을 수 있다고 해서 해품길로 명명됐다고 한다.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수리바위 등 기암절벽은 물론, 몽돌해변과 숲길을 번갈아가며 걸을 수 있다. 또한 기상이 좋으면 섬에서 가장 높은 장군봉(210m)에서 대마도도 보인다고 한다.

 

매물도에서 약 1km 떨어진 소매물도가 손에 잡힐 듯 가깝다. 특히 섬 전체가 동백나무로 덮여 있어 길 곳곳에서 활짝 핀 동백꽃을 만나볼 수 있다.


완도 청산도 슬로길
유채꽃 만발… 슬로걷기 축제는 취소

청산도 슬로길은 만발한 유채꽃을 즐길 수 있는 길이다. 총 11개 코스, 42km로 이뤄져 있으며 도청항에서 1코스가 시작돼 시계 반대방향으로 섬을 한 바퀴 돌 수 있도록 조성돼 있다.

이 중 하이라이트는 1~5코스다. 1코스는 슬로길에서 가장 화려하다. 

청산도에서 유채꽃이 가장 많이 피는 곳도 1코스다. 

1코스 말미의 초분이 있는 화랑포 앞 삼거리에서는 해안을 한 바퀴 도는 코스를 생략하고 바로 2코스로 가는 것이 낫다. 

3코스는 가깝게 지날 수 있는 길을 골목과 차도로 둘러가는 것 같지만 소소한 재미가 있다. 

4코스는 소나무숲과 해안길을 따라 걷는다.
5코스의 보적산 범바위는 경치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멀리서 보면 호랑이를 닮았다고 해 붙은 이름이다.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해안절경은 청산도에서 으뜸으로 꼽힌다.

길은 범바위 주차장에서 공룡알해변으로 이어진다. 이곳에선 공룡알처럼 매끄럽고 큰 바위로 가득한 해변을 만날 수 있다.

매년 4월 한 달간 개최되는 청산도 슬로걷기축제는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취소됐다.

 

여주 여강길
세종대왕릉 지나는 ‘왕의 숲길’

여강길은 여주 지역을 흐르는 남한강변을 따라 조성된 걷기길이다. 

예부터 여주 사람들은 여주를 지나는 남한강을 ‘여강’이라고 애정을 담아 불렀다고 한다. 

1구간 옛나루터길 15.3km, 2구간 세물머리길 19.7km, 3구간 바위늪구비길 14km, 4구간 5일장터길 12.4km까지 총 61.4km의 긴 코스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은 세종대왕릉역에서 시작되는 4코스다. 

신륵사에서 세종대왕릉까지 이어진 기존 구간을 강릉선이 개통되며 세종대왕릉역에서 걸을 수 있도록 늘렸다. 

여강길 4코스는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릉, 대로사, 여주중앙로, 영월루, 신륵사 같은 명소를 자연스럽게 거칠 수 있어 걷기와 여주 여행을 겸할 수 있다.

특히 세종대왕릉에서 효종대왕릉으로 가는 ‘왕의 숲길’은 숙종·영조·정조 임금이 두 선왕의 참배를 위해 직접 걸었던 길이다. 

신륵사 쪽 여강길에서 바라본 영월루는 남한강과 어우러져 운치 있는 경관을 자아내 사진 명소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강릉 바우길 8구간

봄바람 따라 파도치는 동해바다 조망

강릉 바우길 8구간은 안인항에서 출발해 괘방산을 지나 정동진으로 이어지는 9.4km의 길이다. 

바우길 17개 구간 중 가장 바다를 시원하고, 감동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길로 꼽힌다. 

해파랑길 36구간이기도 하며, 산 위에서 동해바다의 파도소리가 들린다 하여 ‘산 우(강원도 사투리로 ‘위’란 뜻)에 바닷길’이란 이름을 갖고 있다.

울창한 소나무길과 봄이면 꽃을 피우는 진달래 군락에 짙푸른 동해바다까지 어우러져 환상적인 풍광을 연출한다.

들머리에서 삼우봉까지 줄곧 오르막이 이어지지만 그리 가파르지 않고 길도 좋아서 약간 땀이 날 정도의 난이도다.

전망은 활공장이 가장 좋고 삼우봉도 볼 만하다.

괘방산 정상은 방송시설 때문에 출입금지, 우회로를 따른다. 곳곳에 이정표가 잘되어 있어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괘방산 정상 이후로는 오리나무 숲이 조망을 대신한다.
 
Copyrights ⓒ 월간산.

 

[Season Special] 4월에 갈 만한 국내여행지 4선!
글 서현우 기자 입력 2020.03.25 18:10 

울릉도.

 

춘풍이 분다. 봄의 전령들이 하나, 둘 꽃망울을 터뜨린다.

여느 해와 같다면 전국 각지에서 봄꽃축제가 성황을 이뤄야 할 4월이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상당수의 축제들이 연기 또는 취소됐다.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려고 애쓰다 보니 최근 자연스럽게 각광받는 여행지가 있다.

사람도 없고, 코로나19도 없고, 오직 봄만 있는 곳, 바로 섬이다.

물론 지역 주민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발열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 접촉이 우려될 경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써야겠다.

울릉도
강릉서 배편 운항되는 성수기 시작

태고의 원시림이 우거져 있는 울릉도는 4월부터 강릉에서 출발하는 배편이 운항되며 관광성수기가 시작된다.

신생대 화산작용으로 형성돼 섬 곳곳에서 무수한 기암괴석을 볼 수 있으며, 울릉국화·섬백리향·향나무 등 고유의 생태자원도 풍부하다.

특히 2018년 12월 미개설 구간이던 내수전 전망대~섬목 구간(4.75km)이 개통돼 섬을 차량으로 한 바퀴 돌 수 있어 울릉도 관광의 편의성이 대폭 늘어났다.
이 구간이 개통되기 전엔 저동리에서 북면 천부리까지 1시간 30분이 소요됐으나 이젠 단 10분이면 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내수전 일출전망대, 죽도竹島, 관음도, 삼선암, 송곳봉 등 울릉도 동북쪽에 위치한 유명 명소들에 대한 접근성도 대폭 개선됐다.

수토역사전시관이나 독도박물관, 거북바위와 향나무 자생지 등 유명한 볼거리들이 넘쳐나지만 4월의 울릉도는 역시나 먹거리다. 

겨울 동안 채취한 고로쇠 수액과 함께 울릉도 특산품인 명이나물, 전호나물, 섬쑥부쟁이(부지깽이)로 차린 향긋한 나물밥을 먹으면 맛도 건강도 모두 챙길 수 있다.

 

영흥도.

영흥도
인천 야경 감상 명소

인천시 옹진군의 영흥도는 연륙교 덕분에 접근이 쉽지만 외떨어진 섬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시화호 남쪽에 위치한 대부도 서쪽 바다 건너에 자리해 있으며, 2001년 선재도와 연결된 다리가 개통됐다.

육지에서 제법 멀리 떨어져 있지만 배를 타지 않고도 갈 수 있게 된 섬이다.

명소는 십리포해수욕장이다. 약 4㎞의 왕모래와 자갈이 섞인 해변, 1㎞의 고운 모래밭은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특히 야간에는 인천광역시의 불빛이 보여 장관을 이룬다.

해변 서쪽으로는 기암괴석이 우뚝 솟아 있다. 또한 미국 CNN이 선정한 ‘대한민국의 가장 아름다운 섬 33’ 중 1위를 차지한 목섬이 영흥도로 들어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다.

영흥도 내 식당에서는 봄 제철 음식인 주꾸미를 맛 볼 수 있다. 사전에 예약하면 배낚시를 통해 직접 낚아 볼 수도 있다.

거문도.

거문도
‘금잔옥대’ 수선화 피는 봄꽃의 섬

거문도는 여수와 제주도 중간 지점에 위치한 다도해의 최남단 섬이다.

서도·동도·고도의 세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도만을 거문도라 부르기도 한다.

중국 청나라 제독 정여창이 섬에 학문이 뛰어난 사람이 많은 것을 보고 문장가들이 많다는 뜻인 ‘거문巨文’으로 개칭하도록 건의해 거문도가 되었다는 일화가 전해 온다.

 

섬 안에는 영국군의 거문도 점령 당시 이곳에서 사망한 영국군 수군묘비와 영국군이 설치한 해밀턴 테니스장(국내 1호 테니스 전래지), 거문도해수욕장과 한나라 시대 오수전이 발견된 서도해수욕장, 신지끼라는 인어의 전설이 전해지고 있는 신지끼여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특히 거문도의 봄은 봄꽃이 화려하게 피어 무척 아름답다. 

수선화, 유채꽃, 동백이 섬 전역에 만발한다. 특히 거문도의 야생에서 자라는 수선화는 흰색 꽃잎에 컵 모양의 노란색 부화관이 조화를 이뤄 ‘금잔옥대金盞玉臺’라고도 불린다.

평일도(금일도)

평일도(금일도)
자전거 타기 좋은 평화의 섬

전남 완도군에 속한 이 섬은 안개가 많아 사람이 정착하기 시작한 이후 한 번도 외침을 받지 않고 평안하고 온화한 날이 계속돼, 이의 영속을 바라는 뜻으로 ‘평일도平日島’라 이름 지어졌다고 한다. 흔히 금일도金日島라고도 불린다.

특히 차량은 적고 찻길은 잘 정비돼 있어 자전거로 여행하기에 이상적이다. 해당화 군락지와 해송림 사이로 이어진 산책로를 따라 섬 구석구석을 누빌 수 있고, 해안을 달리며 바닷바람을 만끽할 수도 있다.

평일도의 특산품은 다시마. 이곳은 국내 최대의 다시마 산지로, 우리나라 다시마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금일도가 다시마로 유명해진 것은 양식업에 적합한 환경이 한 몫을 했다. 외해의 맑고 차가운 해수가 유입되어 다시마 생장에 유리한데다, 크고 작은 섬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 거친 파도를 막아 주기 때문이다.
 Copyrights ⓒ 월간산.

 

[벚꽃 여행지] 거창 덕천서원, 스러져가는 것의 품격
글 신준범 차장대우 사진 거창군청 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1.03.12 09:35


거창읍 망덕산 기슭, 서원 호숫가 벚꽃 자생지

 

흐드러지게 핀 거창 덕천서원 벚꽃.


미인박명은 벚꽃을 두고 말하는 것인지 모른다. 

도가 지나치게 아름다워, 비나 바람이 시기하여 그토록 빨리 지는 것인지 모른다. 

벚꽃의 백미는 낙화다. 이토록 격조 있는 황홀한 몰락은 어떤 미인도 흉내 낼 수 없는 경지의 미학이다. 

봄꽃 구경의 첫 손가락에 벚꽃을 꼽는 것도 그래서일 것이다.


행여 경남 거창을 찾았다면, 마음 단속을 단단히 해야 한다. 곳곳에 화사하게 핀 절세미인의 유혹에, 외통수 연애에 빠져 돌아올 수 없을지도 모른다.


우두산 산행은 벚꽃으로 마무리해야 해피엔딩이다. 

거창엔 벚나무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덕천서원을 추천할 만하다. 

우두산에서 20km 떨어진 덕천서원은 거창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다. 

장점이라면 꽃이 조용하다는 것. 수다스러운 꽃이 어디 있겠냐마는 꽃놀이 인파로 북적이는 진해와 섬진강변에 비해 유명세가 덜해 거리두기가 가능하다.


덕천서원은 거창읍내의 남서쪽에 자리한 망덕산 기슭에 있다. 

거창읍내에서 3km 거리이기에 접근이 수월하다. 산청과 청주에도 같은 이름의 서원이 있으므로, 내비게이션에 입력할 땐 주소(거창읍 장팔길 594)로 목적지를 확인해야 한다.


영천 이씨 종중 소유인 덕천서원은 1979년 영천 이씨 후손인 이학두씨가 선조들을 기려 부지 3만3,000여 ㎡에 조성했다. 

정면 4칸·측면 1칸 규모의 덕천서원과 낙남재, 성인사, 대앙정, 금성대군 정민공 신도비, 낙남처사 신도비, 호산정, 연못, 호산 이학두 선생 행적비, 정민공 금성대군 기념탑, 충장공 대전 이선생 기념탑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늘에서 본 덕천서원을 가득 채운 벚꽃.


감당 어려운 덕천서원 봄바람
덕천서원 벚꽃은 3월 말경 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동백과 목련이 있어 벚꽃 개화 전에 찾더라도 섭섭하지 않게 손님맞이를 한다. 

목련은 흰 목련과 자목련 둘 다 있다. 

주먹보다 크게 와락 피는 특유의 씨알 굵은 낭만을 색색으로 감상할 수 있다. 여기에 벚꽃까지 조화를 이루면 대충 찍더라도 SNS에서 충분히 인기를 끌 수 있는 사진을 건질 수 있게 된다.


나무와 서원만 있었다면 심심했을 것이다. 작은 호수와 망덕산에서 흘러내린 계곡이 있어 벚꽃과 은은한 조화를 이룬다. 호숫가에 자리한 팔각정에 올라가면 봄의 한가운데에 서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봄이 화사한 건 벚꽃 때문인지도 모른다. 무리지어 폭발적으로 피어난 벚꽃을 보고서야 비로소 봄임을 실감하는 것이 한국인의 DNA라, 벚꽃 자생지에 가장 많은 상춘객이 몰리는 것인지 모른다.


덕천서원에 바람이 분다면 제 아무리 무뚝뚝한 사내라도 감당치 못할 게다. 연분홍 꽃비에 취해 정신 줄 놓지 않고선 떠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봄날의 우두산을 해피엔딩으로 마무리하는 법, 덕천서원 벚꽃엔딩이다.
Copyrights ⓒ 월간산.

인천 경기 벚꽃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6

 

인천 경기 벚꽃 축제 모음

[인천·경기 벚꽃 Top 10] 에버랜드, 7km 드라이브길…남한산성엔 1만5000그루 윤성중 입력 2024.04.04 07:50 사진(제공) : 인천시, 경기도청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koreasan.tistory.com

강원 벚꽃 TOP 10>>>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7

 

[강원 벚꽃 Top 10] 영랑호에 비친 벚꽃과 설악산

[강원 벚꽃 Top 10] 영랑호에 비친 벚꽃과 설악산 조경훈 입력 2024.04.04 07:35 사진(제공) : 조선일보DB, 강릉시청, 삼척시청, 속초시청, 양양시청, 원주시청, 춘천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koreasan.tistory.com

서산 세심동 개심사 둘러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48

 

세심동 개심사 겹벚꽃

꽃대궐 개심사 서산 초원을 바라보며 [2019 · 5 · 1 · 화창한 봄날] 2019년 화창한 5월의 첫날 세심동 개심사를 돌아보다 세/ 심/ 동/ 이라는 행정지명은 없다 개심사가 자리한 곳은 충청남도 서산시

koreasan.tistory.com

서산 개심사 풍경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27

 

서산 개심사

마음을 여는 절 꽃대궐 서산 개심사 겹벚꽃 청벚꽃 둘러보기 현재 겹벚꽃과 청벚꽃 만개 ( 2023년 4월 22일 토요일 ) 개심사 주차장은 주차 면적이 작으며 들어가는 길은 좁다 승용차와 대형버스가

koreasan.tistory.com

신안 선도 수선화 축제>>>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4

 

[신안 선도 수선화 축제] 200여 명 사는 섬 봄마다 수만 명 온다

[신안 선도 수선화 축제] 200여 명 사는 섬 봄마다 수만 명 온다 마운틴뉴스 이재진 입력 2024.03.28 07:5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이름 없는 작은 섬 신안군 선

koreasan.tistory.com

신안1004 섬 100+4대 피아노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9

 

봄꽃 흐드러지는 신안 1004섬…100+4대 '피아노의 합창'

봄꽃 흐드러지는 신안 1004섬…100+4대 '피아노의 합창' 이재진 입력 2024.04.08 07:5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자은도 1004뮤지엄파크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koreasan.tistory.com

가파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29

 

제주도 가파도

청보리밭 사이로 ‘꼬닥꼬닥’ 걸으멍, ‘빙삭이’ 웃으멍… 초록 물 드는 시간 [아무튼, 주말] 더 늦기 전에 가봐야 할 4월의 제주 가파도 여행 박근희 기자 입력 2023.04.22. 03:00 / 업데이트 2023.04.

koreasan.tistory.com

영종도 메이드림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18

 

영종도 메이드림

영종도의 핫플 메이드림 120년된 교회가 카페로 변신.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10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2023 · 3 · 10 미세먼지 가득한 금요일 아

koreasan.tistory.com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10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2023 · 3 · 10 미세먼지 가득한 금요일 아산 공세리 성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85 아산 공세리 성당 명화처럼 아름다운 아산 공세리 성당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의

koreasan.tistory.com

아산 공세리 성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85

 

아산 공세리 성당

명화처럼 아름다운 아산 공세리 성당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의 공세리(貢稅里)는 바다와 접해있기에 조선시대 수로교통의 요충지여서 조세미를 모아두는 공세곶창(공진창)이 있었으며, 현재

koreasan.tistory.com

영주여행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11

 

영주여행 부석사 외나무다리 무섬마을

영주여행 외나무다리 건너 무섬마을, ‘오백빵’ 입에 물고 시장 한바퀴... "관광 택시 한번 탈란껴?" 아무튼 주말 반값 택시 타고 둘러본 영주 당일치기 여행 박근희 기자 입력 2023.03.11 03:00업데

koreasan.tistory.com

 강화나들길 16구간 라이딩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192

 

강화나들길 16코스 건평항 망향돈대 삼암돈대 황청포구 계룡돈대

강화나들길 16코스 건평항 망향돈대 삼암돈대 황청포구 계룡돈대. [2020 · 3 · 1 · 흐리고 차분한 일요일(우한 폐렴은 시간이 갈수록 극성)] 3월의 첫날 강화 나들길 <서해 황금 들녘길>을 달리다

koreasan.tistory.com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

koreasan.tistory.com

아름다운 꽃지해변 둘러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1

 

태안해변길 꽃지해변 풍경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中 우선 꽃지 해변 풍경 둘러보기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우러

koreasan.tistory.com

인천 소무의도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8

 

인천 영종도 소무의도 트레킹

인천 영종도 소무의도 트레킹 2023 · 2 · 12 [약간 흐린 일요일] 교통이 편하고 섬 규모는 작지만 해변이 깨끗하고 바다물이 맑고 너른 바다가 보이는 보물섬 소 /무 / 의 / 도 / 바다 일기 - 이 해 인

koreasan.tistory.com

태안에서 울진까지 849km 동서트레일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4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한반도 동서로 849㎞ 잇는 동서트레일

한반도 동서로 849㎞ 잇는 ‘동서트레일’ 울진서 첫삽 양범수 기자 / 입력 2022.09.28 14:02 한반도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동서트레일’ 조성 사업이 첫 삽을 떴다. 트레일은 기존의 수직적인 등

koreasan.tistory.com

'국가숲길' 조성도>>>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3

 

국가숲길 코스 조성도

국가숲길 "국가숲길" 지정제도 산림청은 산행인구 증가에 따른 숲길의 훼손을 방지하고 국민에게 고품질의 산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숲길’ 지정제도를 시행 중이다. ‘국가숲길’은

koreasan.tistory.com

고군산군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78

 

군산 고군산군도 섬 63개 전체가 관광지… CNN도 반한 ‘보물섬’

고군산군도 섬 63개 전체가 관광지… CNN도 반한 ‘보물섬’ [My Town] “아시아서 가장 저평가된 명소” 군산 고군산군도 김정엽 기자 입력 2023.01.11 04:16 지난 8일 오후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에

koreasan.tistory.com

관광공사 4월 추천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3

 

관광공사 4월 추천 여행지

봄 따라 강 따라 나들이 떠나볼까···관광공사 4월 추천 여행지 입력 : 2024.03.26 09:36 이윤정 기자 공유하기 글자크기 변경 인쇄하기 한국관광공사가 4월 추천 여행지를 26일 소개했다. 4월 여행 테

koreasan.tistory.com

4월 추천산행지

4월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90

 

4월 산행지 4월 추천산 4월의 산

2023년 월간산 추천 4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이재진 입력 2023.04.03 07:5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홍천 팔봉산

koreasan.tistory.com

4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89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04.03 07:2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금산 보곡산 산꽃술래길 충남 금산 보곡산

koreasan.tistory.com

5월의 추천산

5월의 명산 봄꽃 철쭉꽃 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신준범 입력 2023.05.02 07:2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

koreasan.tistory.com

5월 걷기 좋은길

5월 추천여행지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72

 

5월 걷기 좋은 길 5월 산행지

2023년 5월 추천 산행지>>>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

koreasan.tistory.com

6월 추천산행지

6월의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19

 

6월 산행지 6월에 갈 만한 산 반야봉 아미산 봉화산 금수산 주왕산 강천산 방태산

월간산 추천, 6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기자 입력 2023.06.01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반야봉般若峰(1,732m) 과소평가 받은 지

koreasan.tistory.com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20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걸어서 행복해져라 걸어서 건강해져라 - 찰스 디킨스 "도보여행자에게는 신발이 전부다. 모자니 셔츠니 명예니 덕목이니 하는 것은 모두 그 다음의 문제다. 2023 월간산 추천, 6월에 걷기 좋은 길

koreasan.tistory.com

6월의 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5024

 

유월의 시

유월의 시 유월의 첫날에 비가 내린다. 일년중의 절반에 들어 섰다. 호국 보훈의 달 그리고 장미의 계절 비가 내리던날 카메라를 들고 장미원을 찾았던 기억과 빗속을 헤치고 물이 불은 계곡을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