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봄꽃산행 3월 4월 5월 산행지 3월 추천산 3월에 갈만한 산

by 한국의산천 2024. 3. 4.

3월 9일 구례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5

 

구례 산수유 축제

구례 산수유 축제 제25회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 주제로 오는 3월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 관광지 일원에서 열린다. 21일 구례군에 따르면 축제 첫

koreasan.tistory.com

지리산 둘레길 구례 산수유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12

 

[시즌 특집ㅣ봄꽃 산행<2>6선 가이드ㅣ③지리산 둘레길+구례 산수유꽃]

[시즌 특집ㅣ봄꽃 산행<2>6선 가이드ㅣ③지리산 둘레길+구례 산수유꽃] 세상을 노랗게 물들이는 돌담 옆 산수유 물결 글 신준범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0.02.21 19:58 | 수정 2020.02.26 11:52 온

koreasan.tistory.com

이천 원적산 산수유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08

 

[시즌 특집ㅣ봄꽃산행<2>6선 가이드ㅣ④이천 원적산+이천백사 산수유꽃]

[시즌 특집ㅣ봄꽃산행<2>6선 가이드ㅣ④이천 원적산+이천백사 산수유꽃] 산수유 꽃과 이천 평야의 광활함을 동시에 담다 글 신준범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0.02.26 11:47 이천 원적산의 산수

koreasan.tistory.com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

koreasan.tistory.com

 

서울 근교 둘러보기

 

◆ 가현산 진달래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4

◆ 부천 도당산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6

◆ 원미산 진달래 보기>>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0

◆ 고려산 진달래 축제>>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3

 고려궁지 강화산성 북문 벚꽃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4

◆ 고려산 진달래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48

◆ 불타는 고려산 >>> https://koreasan.tistory.com/11330596

◆ 선유도 공원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2

◆ 여의도 벚꽃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1

◆ 양평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58

◆ 인천대공원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5

◆ 신도 구봉산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8

 

2024

진해군항제 3월 22일 전야제, 4월 1일까지 ‘벚꽃 세상’
화개장터 벚꽃축제, 낙동강유채축제, 황매산철쭉제 등

 

봄을 맞아 국내 최대 규모의 벚꽃축제인 진해군항제가 3월 22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4월 1일까지 개최된다.

 


진해 여좌천과 경화역, 진해탑,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 등 명소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군악의장대 페스티벌, 벚꽃 야행, 해상 불꽃쇼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오는 22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다음 달 1일까지 이어진다. 온난화 탓에 개화 시기가 빨라지면서 62년 군항제 역사상 가장 빨리 열린다.

 

경남 하동 화개장터 십리벚꽃길.(출처:경남도청)


십리벚꽃길로 유명한 하동군에서는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펼쳐지며, 야간에도 조명으로 화려한 자태를 자랑한다.


또, 통영 봉숫골 꽃나들이축제(3월 22~24일, 양산 물금벚꽃축제(3월 30~31일, 사천 선진리성벚꽃축제(3월 30~31일)에서도 벚꽃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제40회 경남 산청황매산철쭉제

2024년 4월 27일 막을 올린다.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 산청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에서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제40회 산청황매산철쭉제가 개최된다. 

출처 산청군청 

 

산청군은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 산청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에서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제40회 산청황매산철쭉제가 개최된다고 15일 밝혔다.

출처 산청군청


축제는 ‘산청, 철쭉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철쭉풍년 제례로 막을 올린다.
또 주제 및 대표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체험행사, 농특산물 판매 장터, 향토음식점 등을 운영한다.
안전과 원활한 축제진행을 위해 차량은 일방통행이 이뤄진다.

특히 버스 통행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행사 기간 중 12인승 초과 차량은 만암마을 입구에서 진입이 통제되며 신촌마을에 위치한 대형 버스 주차장에 주차해야 한다.

2024년 3월의 산 BEST 4

 

신준범
입력 2024.03.04 07:50 수정 2024.03.04 09:57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진해 장복산長福山(584m)

봄의 달콤함으로 가성비 높게 꽉 채운 산이다. 진달래와 벚꽃, 봄을 대표하는 두 가지 낭만을 모두 즐길 수 있다. 

보통 진해 기준 3월 중순에 진달래가 피고 3월 말에 벚꽃이 피는데, 기후 변화로 개화시기가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진해 벚꽃은 3월 말이 절정이었고 4월에는 꽃이 지는 시기였다. 

성벽처럼 진해 시내를 에워싼 장복산 줄기는 암릉의 시원함과 진달래의 달콤함, 벚꽃의 낭만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능선을 맞댄 웅산(709m)이 덩치는 더 크지만, 산행의 재미는 장복산이 더 꽉 들어차 있다. 

 

산행은 웅남주민운동장에서 산길을 따라 안민고개까지 길게 종주하거나, 장복산 조각공원에서 정상으로 올랐다가 덕주봉에서 둘레길을 따라 조각공원으로 돌아오는 짧은 코스가 있다. 안민고개에서 장복산 사면을 따라 진해시내로 이어진 4km 찻길은 벚꽃터널을 따라 진해항 일대가 시원히 펼쳐지는 길이라 운치 있다. 

추천 코스 : 장복산 조각공원~정상~덕주봉~안민고개~경화역 11km. 5시간 소요

 

사진 김희순

진도 남망산南望山(166m)

높이에 대한 집착을 버리면 산행이 풍요로워진다. 3월의 남망산 산행처럼 말이다. 이름처럼 남쪽을 바라보는 이 산은 남쪽 끄트머리에 있다. 전남 진도에서도 남쪽의 섬, 접도의 산이며 다리가 있어 차로 갈 수 있다. 

남망산 숲길은 18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우수상인 공존상을 수상했으며, 지금까지 네 번이나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되었다. 높이는 낮지만 다도해의 아기자기한 해안선과 시원한 조망, 해변길, 싱그러운 숲길, 꽃길을 모두 누릴 수 있다. 

3월에는 동백꽃을 비롯해 진달래, 노루귀, 생강나무꽃, 산자고를 볼 수 있다. 

바닷가 쪽으로는 쥐바위, 병풍바위, 아홉봉, 낭기미, 말똥바위, 솔섬바위 등 기암절벽이 즐비하다. 특히 서쪽 솔섬 해안에 발달한 2km에 이르는 해식애는 장관이다. 

날씨가 좋을 때는 제주도와 보길도, 조도군도까지 보일 정도로 조망이 탁월하다. 남망산은 원점회귀 코스인 ‘웰빙등산로’가 조성되어 있다. 

추천 코스 : 여미주차장~쥐바위~정상~병풍바위~말똥바위~해안가~주차장 7km. 4시간 소요

사진 김재준

의성 금성산金城山(531m)

산수유도 즐기고 산행도 즐기고. 1석 2조 산행지다. 

경북 의성군 사곡면 산수유마을에서는 매년 3월이면 산수유 축제가 열린다. 꽃길과 먹거리가 화려하지만, 이것만 즐기기엔 부족하다. 마을에서 14km를 차로 가면 금성산 등산로 입구에 닿는다. 

금성산은 백두산과 한라산보다 오래된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화산이다. 또한 정상 부근에는 신라시대에 쌓은 유서 깊은 금성산성이 있다. 밖에서 보면 육산처럼 보이지만 막상 산에 들면 곳곳에 기암절벽이 있어 조망의 즐거움이 쏠쏠하다. 

특히 비봉산(671m)과 능선이 타원형으로 이어져 있어 원점회귀 산행이 가능하다. 높이는 비봉산이 더 높지만, 지명도가 더 높은 탓에 금성산이 대표 산으로 꼽힌다. 그러나 산행다운 화끈한 맛은 비봉산이 한수 위다. 

비봉산 능선은 9개의 봉우리가 연이어 있어, 거친 산행 특유의 시원함을 즐길 수 있다. 

추천 코스 : 주차장~금성산 정상~봉수대~비봉산~산불초소~주차장 10km. 5~6시간 소요

사진 민미정

광양 쫓비산(538m) 

3월의 쫓비산은 먹음직스런 제철나물이다. 순한 봄의 새순처럼, 산행이 수월하지만 짧지 않고, 경치는 시원하며, 매화는 찬란하다. 주말이면 5일장처럼 산입구가 관광객으로 붐비지만, 그럼에도 3월의 광양 쫓비산 산행은 권할 만하다. 

순 우리말인 산 이름은 봉우리가 뾰족하다는 뜻의 사투리 ‘쪼삣’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섬진강 물줄기에 빗대어 맑은 하늘이란 뜻의 ‘쪽빛’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능선이 직선으로 길게 뻗어 있어 능선 따라 종주했다가 찻길로 내려와 출발지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남 광양시 다압면 관동마을 송정공원에서 산행을 시작해 갈미봉과 정상을 지나 매화축제가 열리는 청매실농원으로 하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매화 개화 시기는 해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3월 중순부터 말까지 매화축제가 열린다. 매화철인 3월에는 일찍부터 차량 정체가 이어지므로 가급적 오전 7시까지는 산 입구에 도착해야 편하다. 하산 후 찻길 따라 4km 정도 걸으면 출발지인 관동마을에 닿는다. 섬진강을 끼고 있어 지루하지 않다.  

추천 코스 : 관동마을~갈미봉~정상~청매실농원 12km. 5시간 소요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신준범
기사 공유

 

월간산이 추천하는 3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이재진 / 입력 2023.03.02 06:5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백덕산白德山(1,349m)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과 횡성군 안흥면, 영월군 수주면의 경계에 있는 이 산은 주변에 시야를 가릴 만한 높은 산이 거의 없어 강원 내륙 산군 조망이 실로 장쾌하다.

산행은 북쪽 평창군 방면과 남쪽 영월군 방면 어느 곳에서 시작해도 무방한데 영월군 방면에서는 적멸보궁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신 사찰) 가운데 한 곳인 법흥사를 기점으로 한다. 약 2시간이면 정상에 설 수 있다. 

겨울에는 문재門峙(830m)를 출발점으로 한다. 문재에서 당재~작은당재를 경유해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는 주로 능선을 타고 진행하는데 산행 내내 광활하게 펼쳐지는 설경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에서 산행을 시작하려면 터널 입구에서 차를 내려서 올라야 한다. 정상에서 보는 설경의 파노라마는 장관이다. 

북쪽으로는 운교리 분지와 청태산, 대미산, 장미산, 승두봉이 시원하게 펼쳐지고, 북서쪽 아래로 작은당재~당재~문재로 이어지는 능선이 한눈에 조망된다. 동쪽 원당리 너머로 솟은 정선 가리왕산의 위용도 일품.


방장산方丈山(743m)

호남에서 무등산, 지리산과 함께 ‘호남 3신산’으로 불려왔으며, ‘100대 명산’에도 꼽힌 산이다. 
옛 이름은 방등산方登山. 전북 고창군과 정읍시, 전남 장성군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육산이지만 바위산 못지않게 산세가 옹골차다. 특히 홑산 능선에 오르면 양쪽으로 장성군과 고창군의 뛰어난 조망이 펼쳐진다. 장성 갈재에서 오르는 길은 방장산 종주코스이자 입암산에서 방장산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맥의 한 부분이다. 

갈재에서 쓰리봉과 봉수대를 지나 방장산 정상에 닿는다. 날이 좋으면 변산반도 앞바다까지 조망할 수 있다. 

갈재에서부터 쓰리봉까지 1시간 30여 분 동안 줄곧 가파른 오르막이 이어지고 능선에 오른 후에도 짧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이어진다. 

방장산 정상에서는 고창고개까지 가서 자연휴양림으로 하산하거나 벽오봉까지 간 후 제일아파트나 상월마을, 방장산자연휴양림 또는 양고살재로 하산한다. 

장성갈재에서 시작해 양고살재로 하산하는 것을 기준으로 약 9.1km, 5시간 정도 걸린다.


두위봉斗圍峰(1,470m)

강원도 정선군 신동읍 지역 사람들에게는 두리봉이란 이름이 더 친근하다. 
산 모양이 두루뭉술하게 덕스럽다는 데서 유래했다. 
이름처럼 산세가 순하기 때문에 1,000m가 훌쩍 넘는 산이지만 산행이 그렇게 힘들지 않다. 

정상에 올라서면 남쪽 급사면으로 시원한 조망이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억새로 유명한 민둥산이 있고 그 뒤로 아스라이 가리왕산이 보인다. 동쪽으로는 함백산, 태백산, 선달산으로 달리는 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자미원이나 함백마을에서 올라가면 만나는 능선의 아라리 고개에서 도사곡으로 갈라지는 사이의 주능선과 계곡의 등산로가 울창한 산림으로 우거져 있다. 

정상에서 아라리 고개 사이에 참나무 군락지, 도사곡 및 자미원에서 오르는 등산로 주위에 자작나무 군락지가 있고, 도사곡에는 국내에서 나이가 가장 많다는 주목나무가 있다. 

두위봉 산행은 단곡계곡~도사곡 코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차를 가져갔을 경우에는 단곡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를 잡는 것이 좋다.

 


황장산黃腸山(1,077m)

오래된 소나무 중에서 목질이 뛰어나 임금의 관을 짜는 데 적합한 소나무를 황장목이라 불렀다. 
경북 문경에 위치한 황장산은 이런 황장목이 많이 나는 산이라는 데서 이름이 유래했다. 
조선 숙종 때 황장목을 함부로 베거나 개간을 금지하는 봉산封山 표석을 이 산에 세우기도 했다. 
월악산국립공원 구역에 자리한 황장산은 30년 동안 입산이 통제되다가 2016년에 열렸다. 

산행은 와인동굴 앞 주차장에서 시작해 작은차갓재에서 백두대간을 타고 정상에 올랐다가 어리시골로 다시 내려오는 단일 코스다. 
5.5km 정도로 초보자에게도 어렵지 않다. 와인동굴은 폐광산을 와인 저장 카페로 탈바꿈해 만든 곳이다. 
원래 황장산 생달리 일대는 탄광촌이었으나 지금은 주민 대부분이 오미자 농사를 짓고 있다. 

 산행을 마치고 와인카페에서 오미자 와인을 마시는 것이, 광산마을이었던 생달리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재진 기자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월간산 추천, 3월엔 이 산!
글 이재진 편집장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1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2.03.02 10:08


1 연인산 戀人山(1068m)
원래 이름은 우목봉(월출봉)이었다. 1999년 가평군이 연인산으로 이름을 바꿨다. 개명을 잘해서 출세한 대표적인 산이다. 

 등산코스는 주능선 동쪽 백둔리와 승안리, 서쪽 상판리와 마일리에서 오르내리는 코스가 있다. 이 가운데 동쪽의 백둔리에서 소망능선과 장수능선, 승안리에서 용추계곡과 이어지는 청풍능선과 연인능선을 경유해 정상에 오르는 코스가 인기 있다. 

연인산 주능선 동쪽의 백둔리에서 시작해 소망능선으로 올라 장수능선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를 가장 많이 찾는다. 백둔리주차장이 넓고 무료인데다, 정상까지 3.2km로 다른 코스에 비해 짧으며 원점회귀 가능하기 때문. 백둔리~소망능선~정상~장수능선~백둔리 원점회귀 코스는 약 12km로 6시간 정도 걸린다. 

연인산 자락에는 많은 잣나무숲이 조성되어 있어 삼림욕과 백패킹을 즐기려는 이들에게도 인기다. 잣나무숲으로 가려면 마일리 국수당 우정고개로 오른다. 
우정고개에서 만나는 세 개의 임도 중 가운데 임도를 따라 간다. 5~10분을 내려가면 왼편으로 길이 나 있다. 머물렀던 장소는 다녀가지 않은 듯이 깨끗하게 정리하고 떠나는 게 에티켓!!


2 축령산 祝靈山(886m)
이성계가 조선을 세우기 전 축령산으로 사냥을 왔다. 하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했다. 이때 “이 산은 신령스런 산이라 산신제를 지내야 한다”는 몰이꾼의 말을 듣고 제를 지낸 후 멧돼지를 다섯 마리나 잡았다고 한다. 제를 올린 산이라 축령산祝靈山으로 불리게 됐다고 한다. 

산신제를 올릴 만큼 주변을 호령하는 압도적인 봉우리다. 가까이 있는 운악산, 대금산을 비롯해 저 멀리 화악산, 가리산, 용문산, 북한산까지 눈에 잡힌다. 이름깨나 알린 주변 산들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조망은 남부럽지 않은 산이다. 

휴양림으로 내려가는 하산길에서 축령산은 남이 장군의 당찬 기개를 보여 준다. 장군이 수련했다는 남이바위는 대장부다운 시원한 그림이 펼쳐진다. 100m 넘는 절벽 꼭대기의 바위엔 장군의 의자마냥 홈이 패여 있는데, 앉아보면 실로 장군이 된 듯 압도적인 경치다. 

준족들은 붙어 있는 서리산까지 5km 종주산행을 즐긴다. 두 산을 아울러도 그리 길지는 않다. 축령산은 바위산이고, 서리산은 푸근한 육산에 가까워 입맛 따라 산행할 수도 있다. 산기슭에 자연휴양림이 있어 캠핑을 즐길 수 있고 교통도 편하다.


3 가리산 加里山(1051m)
강원도에서 진달래가 가장 많이 피는 산, 홍천강 및 소양강의 수원水源을 이루고 있다. 야생화가 많이 서식해 출사 명소이기도 하다. 

강원도 홍천군 두촌면과 화촌면, 춘천시 북산면, 동면에 걸쳐 있다. 대체로 육산이지만 정상부는 거대한 3개의 바위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90도에 가까운 암벽을 올라야 한다. 물론 수직바위에 철계단이 있어 발을 디딜 수 있지만 고소공포증이 있는 사람에겐 만만치 않다. 

겨울철 눈이 쌓였거나 얼음이 얼었을 경우에는 정상을 우회하는 것이 현명하다. 북서쪽 소양호 조망이 멋드러지며, 서쪽으로 대룡산 어름이 눈에 들어온다. 정상 아래 바위 절벽에서 사시사철 석간수가 솟는다. 

 강원 제1의 전망대라고 할 만큼 조망이 뛰어나, 북쪽으로 향로봉에서 설악산을 거쳐 오대산으로 힘차게 뻗어나간 백두대간 등 강원 내륙 고산준령이 한눈에 보인다. 


4 봉화산 烽火山(920m)
전북 남원시와 장수군, 경남 함양군의 경계에 솟은 이 산은 철쭉이 곱기로 이름난 곳이다. 따라서 3월에 이 산을 소개하는 것은 이른 감이 있다. 하지만 철쭉 흐드러진 5월에만 찾기엔 아까운 산이다. 흥부마을과 아막산성이 있어 볼거리와 현장학습을 함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봉화산을 가려면 남원에 도착해 아영면으로 간 뒤 아영중학교에서 오산마을을 지나면 봉화산 산행기점인 성리마을에 닿는다. <흥부전>의 주인공 흥부의 고향으로 알려진 성리마을은 ‘흥부마을’로도 불린다. 마을을 지나 능선을 향해 20분 정도 가면 백제와 신라의 격전장이었던 길이 633m의 아막성지가 나온다. 

정상 부근까지 올라온 임도는 다리재로 통하는데 산불 때문에 초원지대로 바뀐 이곳에는 다양한 야생화가 등산객을 맞는다. 공터를 이룬 봉화산 정상에 서면 북쪽으로 장안산과 남덕유산 기백산이 보이고 남쪽으로 지리산 연봉이 병풍을 친 듯 보여 장쾌하다. 

정상에서 동북쪽으로 20여 분 가면 안부가 나타난다. 여기서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함양군 백전면 대안리에 도착하면서 산행을 마치게 된다. 산행시간은 5시간 정도.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3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월간산이 추천하는 3월에 갈 만한 산 BEST 4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1.03.02 10:24 | 수정 2021.03.02 11:24


1 쫓비산 (537m)

전남 광양의 진산 백운산에서 매봉능선을 타고 내려오면 쫓비산을 만난다.
매봉능선에서 쫓비산을 찾아가는 길은 왼쪽으로 멀리 지리산이 보이고, 바로 밑에는 섬진강이 굽이쳐 흐르는가 하면 오른쪽에는 백운산에서 억불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이 보이는 멋진 길이다.

산 봉우리가 뾰족(쫓빗)하다는 데서 유래한 이 산은 광양 매화마을을 품고 있다. 평소에는 찾는 이들이 많지 않지만 매화 흐드러지는 삼월이면 전국의 여느 명산 못지않게 붐빈다.

섬진강이 경상남도 하동과 전라남도 광양의 경계를 이루는 이 일대 마을에는 매화나무 10만 그루가 자라고 있다. 봄이면 유장하게 흐르는 섬진강 앞에 위치한 청매실 농원에 하얀 꽃에 푸른 기운이 섞인 청매화, 새색시 볼처럼 분홍색을 띤 홍매화 등 각양각색의 매화꽃이 장관을 이룬다.


2. 고려산(436m)

강화도에서는 마니산에 가려져 있지만 진달래 산행지로는 전국구인 산이다. 진달래가 한창 필 때는 엄청난 인파로 고려산 등산로가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다. 등산로도 잘 조성돼 있어 어렵지 않게 정상 군락에 도달할 수 있다.

고려산의 원래 이름은 오련산五蓮山이다. 인도에서 온 조사가 산정의 연못에 피어난 적, 황, 청, 백, 흑색의 다섯 송이 연꽃을 허공에 던져 그 꽃들이 떨어진 곳에 적련사(현재 적석사), 황련사, 청련사, 백련사, 흑련사(현 묵련사) 5개 사찰을 지었고, 산 이름도 오련산이라 했다고 한다.
현재는 백련사와 청련사, 적석사 3개만 남아 있다. 이 3개 사찰이 고려산 산행기점 역할도 한다.

 진달래 개화 시기에는 백련사 기점이 가장 많이 몰린다. 고려산 산행 중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사적 제137호 강화도 고인돌 군락을 만날 수 있다. 강화에는 모두 120기의 고인돌이 있다. 그중 30기가 고려산 능선에 있다.
 

3금산 錦山(705m)

시인 이성복은 ‘남해 금산’에서 돌처럼 영원한 신화 같은 사랑을 노래했다. 

금산은 온갖 전설을 간직한 38경의 기암괴석이 금강산을 빼닮았다 하여 남해금강이라고도 불린다. 바위 하나하나가 예사롭지 않다. 38경 중 쌍홍문, 사선대, 상사암, 암불암 등이 특히 유명하다.

쌍홍문은 높이 7m가량의 쌍굴로 ‘한 쌍의 무지개’라는 이름 그대로 아름답기 그지없는 조망처다. 멀리 상주해수욕장의 쪽빛 바닷물과 크고 작은 다도해 섬들이 그림처럼 떠다닌다. 높이 80m의 상사암에는 양반집 규수를 짝사랑하던 머슴의 전설이 얽혀 있다. 

원효대사가 이곳에서 관세음보살을 친견했대서 원래 이름은 보광사였고 산 이름도 보광산였는데 훗날 보리암으로 바뀌었다.

태조 이성계가 이곳에서 기도 올리고 새 왕조를 열었다. 그는 산 전체를 비단으로 덮어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그렇게 큰 비단을 구할 수 없자 비단이란 이름으로 산을 덮어 주었다고 한다.


4. 팔공산(1193m)

대구 팔공산은 지리산만큼 다양한 역사와 문화, 지리적 특징을 가진 산이다.
지역의 재야 역사학자는 “팔공산이 신라 지배세력 김씨의 발상지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이들이 경주로 들어가기 전 팔공산에 먼저 정착했기 때문에 아버지의 산, 부악으로 지정했다는 것이다. 신문왕 9년(689)년에는 팔공산 인근 대구로 신라가 천도를 검토했을 정도다.

 공산 앞에 팔이 붙은 유래는 몇 가지 설화가 전한다. 원효대사가 천성산에서 수도를 하다 제자 8명을 데리고 팔공산에 들어와 득도했다는 설, 견훤과 싸우다 패한 왕건이 도망가다 신숭겸 등 8장수가 목숨을 잃었다는 설, 팔공산 자락이 8고을에 걸쳐 있다는 설, 동쪽에서 여덟 봉우리가 유독 두드러져 보인다는 설 등이 있다.

대구시와 시민단체에서 국립공원으로 추진할 만큼 생태적 조건도 뛰어나다. 산수유, 생강나무, 진달래, 개나리, 벚꽃 등이 봄에 만발한다.

※ '본 기사는 월간산 3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3월의 명산ㅣ사량도 지리산] 한국의 대표 섬산에 출렁다리까지 조망 일품
글 박정원 편집장 사진 한국산악사진가협회,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봄기운 전하는 남녘의 섬… 수만 명 찾는 3월이면 등산로 정체로 사고 위험까지


사량도 윗섬과 아랫섬 사이로 해가 지고 있다. 윗섬에 있는 최고봉 지리산은 등산코스가 워낙 험해 구름(출렁) 다리를 조성하자 더욱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한국의 대표적인 섬 산행지가 됐다. 사진 김태우

한국의 대표적인 섬산, 남녘의 봄바람을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섬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섬산은 사량도蛇梁島 지리산池里山(397m)이다. 
매년 수십 만 명이 찾는다. 봄에 남녘의 섬산을 찾는 이유는 중부지방과 다르게 찬바람 속에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엄격한 기준을 정해 선정한 월간<산> ‘한국의 100대 명산’ 중 섬산으로서 남해 금산, 거제 계룡산과 더불어 뽑힌 산이기도 하다. 


사량도 지리산은 거의 암벽코스 같은 등산로가 군데군데 나온다.

사량도 지리산의 험산 등산코스에 철제 다리를 놓아 등산객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사량도 지리산은 마치 바다에서 금방 솟은 듯 거친 암봉 능선을 뽐낸다.

사량도 지리산 등산구간은 때로는 밧줄을 잡고 올라가야 한다.
Copyrights ⓒ 월간산

 

3월에 갈만한 명산 4선+봄꽃산행 7선!

월간산 편집실 

추읍산 산수유 군락

"봄꽃 명소 '진해 벚꽃' 

 

"봄꽃 명소 '진해 벚꽃'  
[JTBC] 입력 2022-03-25 15:52 수정 2022-03-25 16:08

오늘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안민고개와 여좌천 일대 등 벚꽃 명소 구간에는 차량이 통제되고 일부에선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됩니다.

창원시는 방문 자제를 당부할 뿐 상춘객을 막지는 않습니다.

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요 벚꽃 명소에 공무원과 자원봉사자 1200여 명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3월 25일 오후)〈사진=배승주〉

 

맨먼저 봄 만끽하고 싶다면, 

전남 구례 지리산 자락 ‘산수유 마을’로

조홍복 기자
입력 2022.03.21 03:49

 

지난 16일 전남 구례군 산동면 반곡마을에서 나들이객들이 봄을 알리는 샛노란 꽃을 피운 산수유 군락지 사이를 산책하고 있다. 산수유 고장으로 불리는 구례에는 산수유나무가 10만8000여 그루 심어져 있다. 가을에는 전국 생산량의 70%에 달하는 산수유 열매를 수확한다. /김영근 기자


지난 16일 전남 구례군 산동면 산수유 마을은 온통 ‘노란 봄빛’으로 일렁였다. 

지리산 자락에 옹기종기 모인 산동면 49개 마을은 전국 최대 산수유 군락지를 품고 있어 ‘산수유 마을’로 불린다. 이 중 계척·현천·반곡·상위·하위 5개 마을에 산수유가 밀집해 있다. 

 

논밭을 제외한 산비탈이며 얕은 산등성이, 돌담 주변, 바위 틈, 마을 어귀 공터, 개울가 등 자투리 땅에는 어김없이 산수유가 심겨 있었다. 

한기가 채 물러가지 않은 초봄, 가장 먼저 ‘샛노란 봄’이 내려앉는 동네가 산수유 마을이다. 

산동면 좌사리 산수유 사랑공원 언덕에 오르자 노란 산수유 꽃이 상관·평촌마을을 뒤덮고 있었다.

구례군은 이달 중순 개최하려던 산수유 봄 축제를 취소했다. 코로나 탓에 2020년부터 3년 연속 열지 못한 것이다. 그럼에도 전국 각지에서 산수유 꽃의 향연(饗宴)을 만끽하려는 행락객 발길이 이어진다. 전북 전주에서 온 최태만(54)씨는 “겨울을 깨우는 첫 색은 아마 노랑이 아닐까 싶다”며 “노란 꽃 물결을 보니 그간 코로나로 답답했던 마음이 뻥 뚫린다”고 말했다.

 

가을철에 빨갛게 익는 산수유 열매. /구례군

“1990년대 전까지만 해도 산수유 세 그루면 자녀를 대학 보낸다고 해서 ‘대학 나무’로 불렸다”고 말했다.

◇전국 생산량 70% 구례 산수유

전국에서 가장 먼저 노란 봄이 흐르는 구례는 산수유 고장이다.

산수유는 봄엔 노란 꽃을, 가을엔 빨간 열매를 내놓는다.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무가 산수유다. 

동백이나 매화가 산수유보다 더 일찍 꽃망울을 터뜨리지만, 겨울꽃의 느낌이 강하다. 

 

산수유는 개나리·진달래·벚나무·철쭉보다 훨씬 일찍 꽃을 피운다. 

산수유는 ‘겨울과 봄의 획을 긋는 나무’이자 ‘봄의 전령사(傳令使)’로 통한다. 

조경수로도 좋지만 한약재와 건강 식품 재료로 사용하는 열매를 얻으려 많이 키운다.

 

논산 대둔산 월성봉

2014년 철쭉제 시작된 최신 봄꽃 산행지
월간산 입력 2019.05.12 14:33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4월 말부터 철쭉제가 시작되는 대둔산 월성봉.

충남 논산에 위치한 월성봉月城峰(650m)은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철쭉 명산이다. 

그동안 대둔산 정상 마천대(878m)에서 서북쪽으로 뻗은 금남정맥의 첫 번째 봉우리로 존재감은 크지 않았다. 

이곳이 철쭉 명소로 이름을 높이기 시작한 것은 2012년부터다. 

 

논산시와 산림청은 월성봉 정상부의 완경사 분지에 있는 수령 수십 년 된 철쭉 자생지에 추가로 16만1,500그루를 식재했다. 이후 2년간 등산로 정비 및 편의시설 조성 사업을 했고, 공사가 완료된 2014년부터 월성봉 철쭉제를 열고 있다.

철쭉을 보려면 벌곡면 수락리에 위치한 수락주차장을 기점으로 한 원점회귀 코스가 가장 일반적이다. 

주차장에서 목교를 지나 정상을 향해 오르면 경사도는 높지만 2km 만에 철쭉단지에 도달할 수 있다. 

월성봉 철쭉 군락지는 마치 공원처럼 조성돼 있어, 탐방데크와 산책로 등이 이색적이고 환상적인 풍광을 낳는다. 

정상의 전망도 좋아 대둔산 능선과 서북 방면 논산, 부여 등 주변 도심까지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산행을 조금 더 즐기고 싶으면 흔들바위 이정표를 따라 금남정맥을 타고 깔딱재까지 나아간다. 

깔딱재에서 북쪽 계곡으로 내려가면 비선폭포, 수락폭포 등 수많은 폭포를 끼고 하산할 수 있다. 

거리 약 8km, 

소요시간 4시간30분.

월성봉 철쭉제는 4월 말부터 열린다. 철쭉단지 등반행사 및 먹거리장터를 운영한다. 또한, 주민자치회는 5월 초까지 추가로 행사를 진행한다.

교통
서울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논산금호고속버스터미널까지 하루 22회(06:30~22:45) 운행한다. 논산터미널에서 수락리까지는 304번 버스가 하루 10회(06:55~19:50) 운행한다. 마찬가지로 수락리에서 논산터미널로 돌아오는 304번 버스도 10회(7:50~20:45) 운행한다. 

저작권자 © 월간산

사량도 지리산


사량도 지리산

한국의 대표 섬산에 출렁다리까지 조망 일품

봄기운 전하는 남녘의 섬… 수만 명 찾는 3월이면 등산로 정체로 사고 위험까지


한국의 대표적인 섬산, 남녘의 봄바람을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섬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섬산은 사량도 지리산池里山(397m)이다. 매년 수십 만 명이 찾는다.

 

봄에 남녘의 섬산을 찾는 이유는 중부지방과 다르게 찬바람 속에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엄격한 기준을 정해 선정한 월간<산> ‘한국의 100대 명산’ 중에 섬산으로서 남해 금산, 거제 계룡산과 더불어 뽑힌 산이기도 하다.

 

사량도蛇梁島 지리산은 흔히 한국 최대의 명산 지리산을 쳐다보는 산이라 해서 지리망산智異望山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유래다. 사량도 원래 이름은 박도撲島였다.

파도가 원체 세게 부딪히는 섬이란 의미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사량도 웟섬과 아랫섬을 상박도, 하박도로 기록하고 있으며, ‘상박도는 둘레가 24리이고, 하박도는 둘레가 50리이다. 현 남쪽 바다 한복판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사량도 지리산


사량이라는 지명은 상박도와 하박도 사이에 있는 작은 해협이 마치 뱀처럼 생겼다고 해서 유래했다. 섬에 뱀이 많이 서식했다는 설, 섬의 형상이 뱀처럼 기다랗게 생긴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 등도 있다.

 

해협을 사량이라 부른 이후 당시 수군지를 육지에서 이곳으로 옮겨 설치되면서 사량 지명을 따서 사량만호진이라 칭하게 됐다. 최영‧이순신 장군 등이 왜군을 격퇴하는 전략적 기지로 활용되면서 원래 이름인 박도 보다는 사량진 혹은 사량으로 널리 알려지고 바뀌게 된 이유다.

 

사량도 최고봉 지리산이란 이름은 섬에 있는 돈지리敦池里의 돈지마을과 내지內池마을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이라 해서 명명했다는 설이 정설에 가깝다. 지리산이란 지명 이전에는 산 남쪽 바위 벼랑이 새드레(사닥다리)를 세운 듯한 층애를 형성하고 있는 것에서 유래했다고 해서 새들산이라 일컫기도 했다.

 

사량도 지리산

 

영취산


여수 영취산

‘진달래 바다’ 자랑하는 최고 군락지

진달래축제장 있는 흥국사가 산행 기점… 지리정보원은 ‘진례산’으로 변경고시

여수 영취산靈鷲山(510m)은 4월이 되면 핑크빛 여왕이 된다. 군데군데 핀 진달래가 아니라, 산사면 전체가 한꺼번에 분홍색 꽃으로 가득 찬다. 진달래의 바다라 해도 좋을 이 화려한 경관이 510m 높이의 작은 산을 전국구 스타로 만들었다. 하지만 영취산을 스타로 만든 건 8할이 역경이었다.

 

 

영취산은 코스를 길게 잡아도 3~4시간 정도면 산행을 마칠 수 있다. 과거에는 정상 동쪽 상암마을을 기점으로 산행을 많이 했으나, 최근에는 북쪽의 진달래축제장과 여수를 대표하는 천년고찰 흥국사가 주된 기점이다. 다만 흥국사는 문화재관람료를 내야 하기에 진달래축제장으로 올라 능선을 종주해 흥국사로 하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진달래축제장은 공장산업단지 뒤 공터다. 축제가 없을 때는 이곳이 축제장인지 공터인지 가늠하기 어렵다. 시작은 임도다. ‘영취산 정상 1.9km’라 적힌 이정표를 따른다. 임도의 경우 굽이굽이 횡으로 이어지는 데 반해, 직상으로 능선을 올려치는 성질 급한 임도다.

 

급경사 산길로 30분이면 주능선에 오른다. 여수와 광양 사이의 바다가 좁아 보일 정도로 많은 공장이 조망된다. 주능선부터는 진달래와 억새가 많아 시야가 트인다. 정상 전의 위성봉인 가마봉이 보인다. 진달래가 빼곡한 산등성이 사이로 데크계단이 나있다. 가마봉 정상에 닿자 시원한 경치가 동서남북으로 반긴다. 능선 너머에는 마침내 영취산 정상이 모습을 드러낸다.

 

가마봉부터는 화려한 바윗길의 연속이다. 편안한 흙길과 바윗길이 번갈아 나온다. 가마봉과 정상 사이에 암봉이 있다. 오르내림이 있는 코스지만 경치가 시원해 정상으로 이어진 오름길은 곳곳이 바위 전망대다. 여수시에서 친절하게 데크계단으로 모두 정비해뒀다.

 

명산답게 정상은 1,000m대 산 꼭대기만큼 경치가 시원하고 너르다. 데크 헬기장과 통신탑, 정상 표지석, 등산안내도, 전망데크를 모두 수용하고도 공간이 남는다. 영취산 산행의 정점다운 경치가 드러난다. 멀리 동쪽 남해와 서쪽 순천까지 시야가 열린다.

 

정상 아래에는 도솔암을 보며 끝없이 가파른 계단으로 한 번에 고도를 내리면 드넓은 안부인 봉우재에 도착한다. 이곳이 진달래축제장이다. 4월이 되면 시장통처럼 등산객으로 붐비는 곳이다. 보통 여기서 흥국사로 하산하지만, 능선을 타고 계속 시루봉으로 산행을 이어갈 수 있다.

 

점봉산


점봉산

둥근 봉황의 산?… 야생화의 산

한계령 사이에 두고 설악산과 마주봐…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예약해야 입장

 

점봉산(1,424m)은 야생화 천국이다. 한국에서 몇 안 되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어디 내놔도 손색이 없는 생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점봉산은 설악산국립공원 구역에 속해 있다. 한계령을 사이에 두고 설악산 대청봉과 마주하고 있다. 점봉산 자락에는 주전골, 12담계곡, 큰고래골 같은 수려한 골짜기와 만물상과 오색약수 같은 명소를 품고 있다.

 

점봉산 일대는 잘 보전된 원시림으로 전나무와 분비나무가 울창하고, 모데미풀 등 여러 희귀식물을 비롯해 참나물∙곰취∙곤드레∙고비∙참취 등 10여 가지 산나물이 자생한다.

특히 한반도 자생식물의 남북방한계선이 맞닿은 곳으로, 한반도 자생 종의 20%에 해당하는 854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어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구역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때문에 점봉산은 산행이 통제되는 곳이 많아, 곰배령을 비롯한 일부 구간만 산행 할 수 있다. 3월부터 꽃 피우는 야생화는 늦가을까지 온갖 형형색색의 꽃들로 등산객들을 유혹하고 발길을 멈추게 한다.

 

립공원 귀둔리 탐방센터에서 고배령까지 3.7㎞ 거리이며 2시간 정도 걸린다. 산불조심기간과 날씨에 따라 통제가 이뤄진다. 인터넷 예약만 가능하며 현장접수 불가하며, 월요일과 화요일은 휴무다. 매일 300명 입장 가능하며 1인 2매까지 예약 가능하다. 진동리 강선마을에서 곰배령까지 5.1㎞ 거리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코스는 강선마을 원점회귀다.

 

생태관리센터에서 시작해 곰배령에 올랐다가 주능선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해 전망대에 올랐다가 곧장 5.4㎞의 하산길을 따라 생태관리센터로 원점회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총 10.5㎞ 거리이며 4~5시간 정도 걸린다. 본격적인 산행을 원한다면 곰배령에서 능선을 따라 북진하여 정상을 거쳐 단목령으로 내려서는 16㎞의 긴 산행 코스가 있다.

 

[봄꽃 산행] 3월에 갈만한 산 7선!
글 김기환 차장 사진 양수열 기자

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입력 2020.02.26 11:33 | 수정 2020.02.26 16:31
[시즌 특집ㅣ봄꽃 산행 르포 <1> 금성산·비봉산 + 의성 산수유마을] 노란 봄꽃과 奇巖 산봉의 협연을 기대하라!
의성 사곡면 산수유 마을과 금성산~비봉산 봄맞이 산행

 

의성 금성산의 명소 용문바위를 드론으로 촬영한 모습. 화산 지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산수유는 온 몸 가득 작고 노란 꽃망울을 터트리며 ‘봄의 시작’을 알리는 계절의 전령이다.

경북 의성군 사곡면 화전리는 매년 3월 말에서 4월 초가 되면 온 마을이 노란 산수유꽃으로 뒤덮인다. 마을 입구에서부터 산자락에 이르기까지 십리 마을길 주변에 산수유가 빼곡해 봄맞이 여행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이 무렵 이곳에서 산수유축제가 열려 상춘객을 불러 모은다.


의성에서 산수유마을 구경을 겸해 산행을 즐기고 싶다면 금성산金城山(530m)을 추천한다. 의성을 대표하는 진산으로, 산세가 웅장하고 기암奇巖이 많아 보는 즐거움 큰 곳이기 때문이다. 또한 금성산에서 비봉산飛鳳山(671m)으로 이어진 긴 산줄기는 종주산행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도 인기다.

서쪽에 솟은 금성산이 전형적인 육산이라면 동쪽 비봉산은 험준한 바위산이라 분위기가 다른 것도 흥미롭다. 변화무쌍한 풍광을 즐기며 봄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경북 의성군 사곡면 화전리 일대의 산수유 군락지. 제공 의성군

 

금성산 정상에서 휴식을 마치고 비봉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랐다. 밖에서 보면 산자락에 바위가 가득해도 주능선은 고즈넉한 숲길의 연속이었다. 도중에 왼쪽 길로 내려가 기둥처럼 솟은 ‘건들바위’를 보고 돌아와 다시 주능선을 따랐다. 그래도 간간이 이끼가 두텁게 덮인 바윗덩어리들이 운집한 모습이 이채로웠다.

 

바위 많은 비봉산 능선길 경치 뛰어나

금성산과 비봉산은 겨울보다는 훈풍이 불고 봄꽃 필 때 찾으면 좋을 곳이다. 오히려 산수유꽃 구경이 보너스다.


산행가이드
주차장 기점의 원점회귀 산행이 주류


산운생태공원 인근 79번지방도(금성현서로) 갈림목에서 금성산과 비봉산을 바라보며 동쪽으로 2.5km가량 들어서면 왼쪽에 금성산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에서 금성산 정상까지는 줄곧 오르막이다. 금성산~비봉산 능선산행 코스는 갈림목마다 안내판이 서 있어 길 찾기가 쉽다. 종주산행 도중 체력이나 시간에 따라 용문정이나 수정사 쪽으로 내려설 수 있다.


비봉산 정상을 지나면서 산길이 조금 험해지지만 길이 양호해 큰 무리 없이 산불감시초소까지 갈 수 있다. ‘여인의 턱’에서 약 500m 거리에 위치한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을 따르면 수정사로 내려선다(0.8km). 갈림목에서 된비알을 올려치면 602m봉에 올라섰다가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434.7m봉으로 내려서고, 이어 산길은 오른쪽으로 꺾어져 테마공원으로 이어진다. 총 9.5km 거리로 산행만 5시간 정도 걸린다.

 

의성산수유 꽃축제
명소
의성산수유 꽃축제

 

경북 의성군 사곡면 화전리 일대는 봄이 되면 노란 꽃으로 뒤덮인다.

조선시대부터 심은 200~300년생 나무를 포함한 많은 산수유나무가 마을을 따라 숲을 이루고 있다. 이곳의 산수유꽃 개화 시기는 3월 말에서 4월 초로, 남부지방인 전남 구례군 산동면보다 2주 정도 늦다.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의 산수유와 비슷한 시기에 꽃이 핀다. 올해 행사 개최 여부는 미정이다.


화전리 마을 입구에서 안쪽의 저수지까지 약 3.7km 구간에 산수유꽃이 만발한다. 축제 기간 동안 입구에서 차량을 통제한다. 산수유전망대를 거쳐 저수지까지 도보로 왕복하면 약 2시간이 소요된다. 작은 마을이라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과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흠이다. 마을 단위로 진행하는 행사로 최소한의 편의시설과 먹을거리를 제공한다. 주소 경북 의성군 사곡면 산수유2길 2.

 

동백
迎春七花
세상을 빛나게 하는 7가지 봄꽃


동백, 매화, 벚꽃, 산수유, 진달래, 개나리, 산목련


3월이 되면 봄을 알리는 꽃의 물결이 전국을 뒤덮는다. 그 가운데 동백, 매화, 벚꽃, 산수유, 진달래, 개나리, 산목련는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7가지 봄꽃으로 손꼽는다. 이른바 迎春七花영춘칠화다.

산길을 걷다가 우연히 만난 이 봄꽃들의 아름다움은 이 계절에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이다.


동백은 눈 쌓인 겨울부터 남녘지방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꽃이다.

3월에는 서천 희리산 동백과 함께 봄 주꾸미를 맛보는 식도락 여행이 가능하다.

 

매화는 양산 원동과 섬진강변 광양에 이른 봄부터 만발한다. 벚꽃 역시 섬진강 주변이 좋다. 구례 오산 자락과 화개장터에서 쌍계사 가는 길의 벚꽃이 환상적이다. 진해 군항제의 벚꽃은 고전으로 꼽을 만하다.


노란 안개가 감싼 듯한 분위기의 산수유 군락지는 지리산 자락 구례 산동마을과 경북 의성 사곡면, 경기도 이천 백사면이 유명하다.

 

진달래는 여수 영취산이 국내 최대 군락지로 꼽는다. 개나리는 봄이면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친근한 봄꽃이다.

 

서울에서는 성동구의 응봉산이 대표적인 개나리 관람지다.

 

산목련을 보고 싶다면 태안 천리포수목원을 추천한다. 수목원 뒤편의 국사봉을 오르며 400여 종의 산목련을 감상할 수 있다. 천리포수목원의 심벌이 산목련이다.

시즌 특집 - 봄꽃 산행 가이드 6선

 

1. 여수 영취산+진달래
[시즌 특집ㅣ봄꽃 산행<2>6선 가이드] 남한에서 가장 큰 진달래 군락을 만나고 싶다면 강추!

 

①여수 영취산+진달래] 남한에서 가장 큰 진달래 군락을 만나고 싶다면 강추!
글 김기환 차장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입력 2020.02.26 11:47

 

진달래가 만발한 영취산 주능선.


여수 영취산(510m)은 나지막하지만 힘찬 산세를 자랑하는 명산이다. 준수하게 솟은 산릉이 마치 거대한 불가사리 같은 형상으로 사방팔방 뻗어나가 있다. 영취산의 명물인 진달래 군락은 이 굵고 뚜렷한 산줄기를 따라 형성되어 있다.


이 중 서릉에 형성된 군락을 정상 군락지, 동릉 상의 길쭉한 암괴인 개구리바위 북사면 일대를 개구리바위 군락지, 그 동쪽 골망재 근처 능선 북사면은 골망재 군락지, 돌고개 근처는 돌고개 군락지, 그리고 정상 남쪽 봉우재에서부터 시작되어 시루봉 정상까지 펼쳐진 진달래밭은 봉우재 군락지라 이름 붙였다. 곳곳에 안내판을 세워둬 산길을 걸으며 위치를 확인해 보는 재미가 있다.


영취산은 넓은 대로인 17번국도, 77번국도, 그리고 공단도로 등이 이어지며 빙 둘러싸고 있고, 이 도로변들 여러 곳에 영취산 등산로 입구임을 알려 주는 팻말이 서 있다. 날씨만 맑다면 이 중 어느 지점에서 올라도 길 잃을 염려가 없다.

 

어디서 오르든 정상까지 거리는 3.5~4km로서 천천히 진달래 구경하면서 오른다고 해도 3시간이면 충분하며, 산중에서 점심 먹고 하산까지 감안해도 총 산행시간은 5시간 정도다.


영취산의 명물인 진달래와 흥국사를 모두 보려면 진달래축제 행사장~개구리바위~정상~봉우재~시루봉~봉우재~흥국사 순으로 이어가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하산 후에는 택시를 이용해 차를 세워 둔 곳까지 돌아가는 것을 권한다.

 

영취산 진달래축제장의 행사 모습.


한국 최대의 진달래 군락지
올해 축제 여부 아직 결정 안 돼

영취산 진달래 밭은 한국 최대의 진달래군락지로 알려져 있다.

봄이면 온 산을 붉게 물들이는 영취산 진달래의 장관은 아이러니하게도 공해가 빚어낸 풍광이다.

산 북사면 해안가를 널찍하게 둘러싸고 있는 여수공단에서 발생되는 공해 때문에 대다수 수종은 고사하고 공해에 강한 진달래가 무성해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진달래 구경을 위해 영취산을 오를 때 공단으로부터 풍겨오는 역한 냄새를 피할 수 없다.


영취산의 진달래는 3월 말~4월 초에 만발한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산 전체에 봄 분위기가 가득하다. 산자락에 신록이 우거지고 고즈넉한 고찰과 화사한 벚꽃이 산으로 드나드는 길을 가득 채운다.

흥국사 사천왕문부터 일주문에 이르는 길옆에 줄을 이은 벚나무 고목이 하얗게 빛나는 모습 또한 장관이다.


진달래축제 기간 중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며 흥국사와 축제행사장 일대는 주차가 어렵다. 다만 상암동 방면은 상암초교를 임시 주차장으로 사용할 수 있어 조금 여유 있다.

상대적으로 이용자가 적어 주차장 사정이 좀 나은 편이다. 보통 3월 말에 영취산 진달래축제가 열리는데, 올해는 개최 여부와 행사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Copyrights ⓒ 월간산


2. 광양 백운산+매화
[시즌 특집ㅣ봄꽃 산행<2>6선 가이드] 매화꽃 만발한 언덕에서 보는 섬진강의 아름다움

 

②광양 백운산+매화] 매화꽃 만발한 언덕에서 보는 섬진강의 아름다움
글 김기환 차장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0.02.26 11:47

 

광양 백운산 자락의 매화마을.


남도의 명산 광양 백운산白雲山(1,218m)은 능선이 장쾌해 시원한 경치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사철 풍광이 아름답지만 특히 봄이 멋지다. 3월 초순 고로쇠로 시작해 중순의 매화, 하순의 산수유로 이어지는 봄기운이 가득한 곳이다. 

 

화사하게 피어나는 4월의 벚꽃도 빠질 수 없는 명물이다. 섬진강의 별미인 벚굴을 맛보고 오를 수 있는 산으로는 광양 백운산이 적당하다. 무엇보다 산불조심 강조기간에도 심각한 건조주의보가 아니라면 진틀마을 코스와 백운사 코스가 개방된다.


백운산 등산로는 대부분 교통 접근이 수월한 옥룡면 동곡리, 즉 동곡계곡을 중심으로 나 있다. 이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코스는 백운사~상백운암~백운산 왕복코스(3시간)다. 

 

이는 산행 시작 지점인 백운사가 해발 800m 정도에 위치해 가장 짧은 시간에 정상까지 다녀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 듯하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산행의 묘미는 좀 떨어진다.


진틀마을에서 오르는 코스도 인기 있다. 

그중에서도 진틀마을~병암계곡~진틀삼거리~신선대~정상~약수~진틀삼거리~병암계곡~진틀마을 원점회귀 코스(4시간)를 많이 이용한다. 

만약 차량이 지원된다면 진틀마을에서 정상에 올랐다가 백운사로 하산하는 진틀마을~병암계곡~진틀삼거리~신선대~정상~상백운암~백운사 코스(4시간)를 밟아도 괜찮다. 

또한 동동마을에서 시작해 백운산수련장~억불봉~정상~진틀마을 코스는 16km, 6시간 30분 소요된다. 논실마을 기점에서 출발해 한재~정상~삼거리~진틀마을로 하산하는 11km, 4시간 30분 코스도 있다. 


광양 매화마을의 아름다운 봄 풍광
3월 초부터 개화, 올해는 축제 취소


매화는 지조와 절개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다. 눈 속에서도 꽃을 피우기 때문이다. 

백운산 동북쪽 자락의 전남 광양시 다압면은 ‘매화마을’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의 매화는 한겨울에도 피지만, 모두 꽃망울을 터뜨리는 건 3월 중순 무렵이다. 

매실농원 언덕에서 매화꽃 너머로 내려다보는 섬진강 풍경은 한 폭의 멋진 산수화가 된다.


매화마을의 청매실농원은 전국에서 가장 먼저 매화나무를 집단재배한 곳이다. 

일제 강점기인 1930년경 심은 90년생 매화나무 수백 그루가 포함된 단지가 섬진강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잘 가꾸어져 있다. 매년 이곳 매화마을에서 매화축제가 열린다. 

올해도 3월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 제22회 광양 매화축제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축제는 취소됐다.


광양시는 공식적인 축제는 취소해도 상황실을 운영하고 교통·주차관리, 도로변 불법노점상과 불법음식점을 단속하기로 했다. 

관광객 편의를 위해 이동 화장실을 설치하고 방역초소도 운영하기로 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열리는 광양 매화축제는 해마다 100만 명 이상 찾는 광양시의 대표 축제다. 하지만 올해는 특별한 행사 없이 조용히 지나갈 예정이다.
Copyrights ⓒ 월간산.

 

3. 지리산 둘레길+구례 산수유꽃
[시즌 특집ㅣ봄꽃 산행<2>6선 가이드] 세상을 노랗게 물들이는 돌담 옆 산수유 물결

 

③지리산 둘레길+구례 산수유꽃] 세상을 노랗게 물들이는 돌담 옆 산수유 물결
글 신준범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0.02.21 19:58 | 수정 2020.02.26 11:52

 

온 세상을 노랗게 물들이는 구례 산동마을 산수유.


3월을 가장 향긋하게 보내는 방법은 산수유 만발한 지리산 자락을 걷는 것. 지리산둘레길 산동-주천 구간은 구례군 산동면 소재지인 원촌마을에서 현천마을, 계척마을로 이어지는 ‘산수유 꽃길’이다.


구례 산수유꽃축제가 열리는 3월 중순이면, 노란 산수유꽃으로 온 천지가 환하다. 봄 산자락이 전국 어디인들 꽃향기 없겠냐마는 전국에서 가장 샛노란 걷기길로, 지리산둘레길 ‘산동-주천 구간’을 꼽을 만하다.


산동읍내에서 대두천을 거슬러 오르면 봄꽃 가득한 계척마을에 닿는다. 

계척마을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와 정겨운 돌담길을 만날 수 있다. 계척마을에서 밤재로 올라가는 길은 울창한 편백나무숲이다. 

 

숨 쉬는 것만으로 스트레스가 조금씩 지워지는 것 같은 기분 좋은 착각을 느낄 수 있다. 쉼터가 곳곳에 있어 맑은 공기를 마시며 느리게 걷기 좋다.


해발 500m인 밤재는 이번 구간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다. 구례에서 남원으로 넘어가는 고개로 지리산 노고단과 만복대가 아스라하게 드러나는, 걷기길의 정상 역할을 하는 곳이다. 

2012년 지리산둘레길이 완성된 것을 기념하는 ‘생명평화경’과 ‘생명평화문양’이 새겨진 비석이 세워져 있다.


밤재를 지나 주천으로 가는 숲길에는 산수유를 비롯해 키 작은 봄꽃을 만날 수 있으며 저수지가 있어 시야가 답답하지만은 않다. 밤재를 지난 지리산둘레길은 용궁마을을 지나 주천안내소에서 끝을 맺는다. 

 

계척마을 산수유시목과 연관마을 느티나무, 내용궁마을 백일홍나무 등 노거수를 찾아서 걷는 것도 색다른 재미와 기쁨을 더한다. 

총 16㎞ 거리로 긴 편이지만, 비교적 완만한 오르내림이 이어져 산행에 비하면 어렵지 않다. 

6시간 정도 걸린다.

 

차밭 사이로 이어진 지리산 둘레길.
산수유 12만여 그루의 노란 꽃멀미
축제 일정 잡혔지만 알 수 없어
-
소설가 김훈은 “산수유는 꽃이 아니라 나무가 꾸는 꿈처럼 보인다”고 했다. 그만큼 무리지어 핀 산수유나무의 노란색 꽃은 아름다움을 넘어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 

산수유마을로 불리는 구례 산동면에는 무려 11만7,000그루가 넘는 산수유나무가 있다. 우리나라 최대 산수유 생산지인 이곳은 산수유 꽃망울이 터지기 시작하는 3월 중순부터 4월 초순까지 마을마다 노란 물결로 뒤덮인다.


산동면에 산수유가 많은 까닭은 옛날 중국 산동성 출신의 중국 여인들이 이곳으로 시집을 오면서 고향의 나무 산수유를 가져와 심어서라는 설이 있다. 

 

산수유 열매는 농가 소득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산동면 처녀들은 어릴 적부터 입에 산수유 열매를 넣고 앞니로 씨와 과육을 분리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몸에 좋은 산수유를 평생 입으로 분리해 온 산동처녀와 입 맞추는 것은 보약을 먹는 것보다 이롭다고 알려져 산동의 처녀를 남원, 순천 등지에서 며느리로 들이려는 경쟁이 치열했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올해 구례 산수유꽃축제는 3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 산동면 지리산온천관광지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산수유의 꽃말인 ‘영원불변의 사랑’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음악회 등의 행사가 열린다.
문의 061-780-2726
Copyrights ⓒ 월간산. 

4. 이천 원적산+이천백사 산수유꽃
[시즌 특집ㅣ봄꽃산행<2>6선 가이드] 산수유 꽃과 이천 평야의 광활함을 동시에 담다

 

④이천 원적산+이천백사 산수유꽃] 산수유 꽃과 이천 평야의 광활함을 동시에 담다
글 신준범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0.02.26 11:47

 

이천 원적산의 산수유
원적산圓寂山(634m)은 이천 산수유마을의 뒷산이다. 

산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평야에 솟은 산이라 경치가 탁월하고, 산세가 웅장하다. 이천, 광주, 여주에 걸쳐 있지만 정상과 원적봉에서 남쪽 이천 평야가 한눈에 들어 이천의 산으로 인식된다. 

 

정상인 천덕봉은 고려시대 공민왕이 홍건적을 피해 이곳에 토성을 쌓고 피란했다고 하여 공민봉이라고도 불렸다.


원적산은 경기도의 ‘미니 알프스’라고도 불린다. 

산기슭에 군 사격장이 있어 산불 예방을 위해 원적봉에서 천덕봉으로 이르는 능선의 나무를 모두 베어 인공적인 초원지대가 되었다. 

천덕봉 지척의 원적봉은 정상보다 낮지만 이천 평야 앞에 솟아 경치가 탁월하고, 이천 방향에서 정상을 가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봉우리다. 

 

원적봉과 천덕봉 정상은 평평하고 너른 터가 있어, 주말이면 많은 백패커들이 몰리는 야영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군 사격이 있는 평일에는 산행이 통제되기도 한다.


산행은 경사리 낙수제폭포에서 원적봉을 오르는 코스와 영원사에서 능선따라 원적봉을 잇는 코스가 대표적이다. 

낙수제폭포에서 원적봉까지 1.7㎞로 최단 코스이지만 산 입구 찾기가 까다롭고 원적봉까지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야 한다. 

영원사에는 너른 주차장이 있어 이곳을 들머리로 오르는 코스도 인기 있다. 

대중교통이 불편한 탓에 자가용 이용자가 많고, 천덕봉까지 갔다가 왔던 길을 되돌아 내려가는 이들이 많다. 

버스편이 많은 넉고개(동원대학교)까지 종주할 경우 10.5㎞ 거리이다. 천덕봉부터 넉고개까지는 경치가 열린 곳이 없어 지루할 수 있다.

 

원적산 천덕봉 정상석.


수도권 최고의 산수유꽃 축제
보통 3월 말 개최, 도립리 마을 입구에 행사장


매년 봄을 알리는 산수유꽃축제가 열리는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은 수령 100년이 넘는 산수유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특히 원적산 자락인 송말리, 경사리, 도립리는 봄이면 화사한 황금색 꽃이 온 마을을 수놓는다.


이천 최고봉인 원적산 기슭에 자리한 고찰 영원사 가는 길은 산수유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하다. 

송말리에서부터 도립리를 거쳐 경사리에 이르기까지 산수유나무가 대규모 군락을 이루고 있다. 

11월에는 선홍색 산수유열매가 그 윤기를 발해 이 독특한 경치를 화폭에 담으려는 화가와 사진가, 가족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백사면 축제장 일대에는 산수유 이외에도 육괴정, 연당, 영원사 약사여래좌상, 반룡송, 백송 등의 볼거리도 산재해 있어 수도권 최고의 산수유 명소로 자리 잡았다. 

 

축제는 보통 2박3일(금토일)간 도립리(주차장 주소:이천시 백사면 원적로 775번길 12) 일대에서 각종 공연을 비롯해 산수유 체험, 목공예 체험, 전통놀이 등이 다채롭게 열린다. 

대개 3월 말에서 4월 초 주말에 열렸으나,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축제 개최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

원적산의 야생화.
Copyrights ⓒ 월간산.

5. 양산 영축산+양산 원동매화
[시즌 특집ㅣ봄꽃산행<2>6선 가이드] ‘2만 그루 매화꽃터널’ 지나 영남알프스 최고 험봉 정상까지!

 

⑤양산 영축산+양산 원동매화] ‘2만 그루 매화꽃터널’ 지나 영남알프스 최고 험봉 정상까지!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0.02.26 11:47

 

철길 옆에 위치한 양산 원동 매화단지.


영축산靈鷲山(1,082.2m)은 영남알프스를 아우르는 산이다. 

정상에 서면 사방팔방으로 뻗어 내리는 영남알프스의 장엄한 산줄기가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억새평원으로 유명한 신불산과 그 너머로 영남알프스 최고봉 가지산이 솟아 있고, 서쪽에는 천황산과 재약산 능선이 힘차게 흘러간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영축산을 ‘취서산鷲棲山’,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취서산은 일명 대석산大石山이라고도 부른다’는 기록이 각각 남아 있다. 하지만 2001년 1월 양산시 지명위원회는 석가모니가 화엄경을 설법한 고대 인도의 마가다국에 있던 산 이름에서 따온 ‘영축산’을 공식지명으로 확정했다. 

 

양산시에 따르면 신라 자장율사가 646년 통도사를 창건할 때 산의 이름을 영축산이라 한 것으로 전해지므로 영축산이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영축산 산행은 대부분 교통이 편리한 통도사 방면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축제가 열리는 원동마을에서 통도사로 가려면 산을 돌아가야 하므로 배내골 신불산자연휴양림 기점에서 오르는 게 편리하다. 

 

통도사 방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등산객 수가 적어 고즈넉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단 영축지맥이 축제가 열리는 기간 동안 산불방지를 위해 통제되므로(2월 1일~5월 15일) 청수좌골 방면 등산로를 이용해 정상으로 올라야 한다.


영남알프스 최고 험봉으로 꼽힐 만큼 등산로는 거친 바윗길이 많은 편이다. 왕복 약 10km, 6시간 정도 걸린다.

 

전망이 좋은 영축산 정상.


국내 최초 매실 재배지서 열리는 매화축제
3월 중순, 올해는 축제 축소 예상
-
매화축제가 열리는 양산 원동은 우리나라 최초의 매실 재배지이자 그 역사가 100년에 달하는 고장이다. 

온화한 기후와 충분한 일조량 등 매실 재배에 좋은 지역적 특성 때문에 매실 고유의 효능이 타 지역 매실보다 높다. 

특히 원동 매실은 토종으로 숙취 해소와 피부 미용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년 3월 중순에 열리는 원동 매화축제는 지난해 2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은 인기 축제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축제 일정 축소해 진행할 예정이다. 만개한 매화나무 2만 그루를 따라 조성된 산책길을 걸으며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이외에도 7080콘셉트의 DJ박스, 버스킹 공연, 프리마켓, 지역 예술가의 작은 음악회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즉석 노래방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원동 매실로 만든 음료, 막걸리, 장아찌 등을 무료로 맛보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다.
양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올해 축제는 축소해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축산 주능선 종주산행.

Copyrights ⓒ 월간산. 

6. 구례 오산+섬진강변&화개장터 벚꽃
[시즌 특집ㅣ봄꽃산행<2>6선 가이드] 산행과 축제, 2배로 즐기는 ‘섬진강 벚꽃’

 

⑥구례 오산+섬진강변&화개장터 벚꽃] 산행과 함께 즐기는 ‘섬진강 벚꽃’ 그 화사함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0.02.26 11:47 | 수정 2020.03.02 16:26

 

섬진강변을 하얗게 물들인 벚꽃.


오산鰲山(530.8m)은 전남 구례군 문척면의 야트막한 산이다.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지리산의 당당한 산줄기가 솟아 있어 다소 유명세는 떨어지지만, 봄이면 가벼운 벚꽃 산행을 즐기고 노고단과 반야봉을 위시한 지리산 능선을 바라보려는 등산객들이 줄을 잇는다. 

구례읍내에서 바라보면 굽이굽이 흐르는 섬진강 물을 자라가 먹고 있는 모습과 닮았다고 해서 자라 오鰲 자를 써서 오산이라 부른다고 한다.


산행 시작점은 사성암四聖庵이다. 

<사성암사적四聖庵史蹟>에 따르면 원효대사, 의상대사, 도선국사, 진각국사 네 명이 이곳에서 수도했기에 사성암이라 부른다고 한다. 

544년 연기조사가 처음 건립한 것으로 전해지며, 도선국사가 수행했다는 도선굴, 원효대사가 약 25m의 기암절벽에 손톱을 사용해 음각으로 그렸다는 마애약사여래불磨崖藥師如來佛 등의 볼거리가 있다.


오산의 9부 능선에 위치한 사성암까지 셔틀버스나 차로 올라갈 수 있어 산행 난이도는 매우 쉬운 편이다. 

정상까지 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여행이 목적이라면 정상까지만 다녀와도 좋다. 

 

산행을 즐기려면 능선을 따라 남쪽 자래봉 방면으로 진행해 둥주리봉까지 간 후 동해마을이나 용서마을로 하산하면 된다. 벚꽃이 만발한 섬진강과 구례 일원, 지리산까지 거침없이 펼쳐지는 파노라마를 한껏 즐길 수 있다. 약 10km, 5시간 정도 걸린다.


오산을 휘감아 도는 섬진강을 따라 벚꽃이 만발하면 영·호남 양쪽에서 동시에 벚꽃축제가 열린다. 

지난해의 경우 전남 구례 섬진강변 벚꽃축제가 3월 30~31일, 경남 하동 화개장터 벚꽃축제는 29~31일 개최됐다. 

한국 최대의 벚꽃축제로 유명한 진해 군항제가 3월 27일부터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라 여파로 57년 만에 처음으로 취소됐다. 섬진강변이나 화개장터 벚꽃축제도 취소나 축소되지 않을까 싶다. 

 

지리산 조망이 뛰어난 오산 전망대.


영·호남서 동시에 열리는 벚꽃축제
코로나19 영향 취소, 축소될 수도
-
섬진강변 벚꽃축제는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벚꽃길 트레킹, 예술단 공연, 벚꽃 페이스페인팅, 괸광객 참여 노래자랑 및 레크리에이션 등의 프로그램이 열린다. 

 

화개장터 벚꽃축제도 축제 내용은 엇비슷하지만, 지난해 처음으로 ‘분홍달빛 레이스’라는 프로그램을 도입한 점이 눈에 띈다. 달빛 아래 화려한 조명을 받은 벚꽃길을 달리는 야간 레이스다.
 
두 축제장이 3km 정도 떨어져 있다. 낮엔 전라도에서 산행을 마친 후 지역 특산품인 구례 산수유떡과 산수유더덕냉채를 맛보고, 밤엔 경상도에서 하동 솔잎한우로 배를 채운 뒤 녹차를 마시고, 분홍달빛 레이스에 참여하면 하루 만에 두 개 도에서 열리는 벚꽃축제를 알뜰살뜰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올해는 축제보다는 조용히 다녀와야 할 것 같다. 신종 코로나 여파다. 

 

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섬진강변 마을.
Copyrights ⓒ 월간산.

 

3월추천산행지

3월의 명산 봄꽃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56

 

봄꽃산행 3월 산행지 3월 추천산 3월에 갈만한 산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koreasan.tistory.com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70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koreasan.tistory.com

3월 추천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9

 

3월 여행가는 달. 3월 여행지 칠불사 광한루 태백산전망대 영주무섬마을

하동 ‘칠불사 온돌’, 남원 ‘광한루 누각’… 올봄 한정판 여행지로 떠나볼까? [아무튼, 주말] 3월 ‘여행 가는 달’ 숨은 여행지 추천 박근희 기자 입력 2024.03.02. 03:00 업데이트 2024.03.02. 06:01 '

koreasan.tistory.com

4월 추천산행지

4월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90

 

4월 산행지 4월 추천산 4월의 산

2023년 월간산 추천 4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이재진 입력 2023.04.03 07:5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홍천 팔봉산

koreasan.tistory.com

4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89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04.03 07:2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금산 보곡산 산꽃술래길 충남 금산 보곡산

koreasan.tistory.com

5월의 추천산

5월의 명산 봄꽃 철쭉꽃 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신준범 입력 2023.05.02 07:2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

koreasan.tistory.com

5월 걷기 좋은길

5월 추천여행지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72

 

5월 걷기 좋은 길 5월 산행지

2023년 5월 추천 산행지>>>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

koreasan.tistory.com

6월 추천산행지

6월의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19

 

6월 산행지 6월에 갈 만한 산 반야봉 아미산 봉화산 금수산 주왕산 강천산 방태산

월간산 추천, 6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기자 입력 2023.06.01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반야봉般若峰(1,732m) 과소평가 받은 지

koreasan.tistory.com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20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걸어서 행복해져라 걸어서 건강해져라 - 찰스 디킨스 "도보여행자에게는 신발이 전부다. 모자니 셔츠니 명예니 덕목이니 하는 것은 모두 그 다음의 문제다. 2023 월간산 추천, 6월에 걷기 좋은 길

koreasan.tistory.com

홍성 홍주읍성 돌아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3

 

홍성 홍주읍성 돌아보기

홍성 홍주읍성 돌아보기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

koreasan.tistory.com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

koreasan.tistory.com

아름다운 꽃지해변 둘러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1

 

태안해변길 꽃지해변 풍경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中 우선 꽃지 해변 풍경 둘러보기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우러

koreasan.tistory.com

강릉 삼척 드라이브>>>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9

 

강릉 삼척 드라이브

모두가 잠든 한밤중 문득 잠에서 깨어 집 나서기 강릉 삼척 드라이브 2023 2 18 토요일 겨울바다 - 김 학 래 겨울 바다로 가자 쓸쓸한 내 겨울 바다로 그 곳엔 사랑의 기쁨도 가버린 내 작은 고독이

koreasan.tistory.com

인천 소무의도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8

 

인천 영종도 소무의도 트레킹

인천 영종도 소무의도 트레킹 2023 · 2 · 12 [약간 흐린 일요일] 교통이 편하고 섬 규모는 작지만 해변이 깨끗하고 바다물이 맑고 너른 바다가 보이는 보물섬 소 /무 / 의 / 도 / 바다 일기 - 이 해 인

koreasan.tistory.com

태안에서 울진까지 849km 동서트레일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4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한반도 동서로 849㎞ 잇는 동서트레일

한반도 동서로 849㎞ 잇는 ‘동서트레일’ 울진서 첫삽 양범수 기자 / 입력 2022.09.28 14:02 한반도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동서트레일’ 조성 사업이 첫 삽을 떴다. 트레일은 기존의 수직적인 등

koreasan.tistory.com

'국가숲길' 조성도>>>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3

 

국가숲길 코스 조성도

국가숲길 "국가숲길" 지정제도 산림청은 산행인구 증가에 따른 숲길의 훼손을 방지하고 국민에게 고품질의 산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숲길’ 지정제도를 시행 중이다. ‘국가숲길’은

koreasan.tistory.com

고군산군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78

 

군산 고군산군도 섬 63개 전체가 관광지… CNN도 반한 ‘보물섬’

고군산군도 섬 63개 전체가 관광지… CNN도 반한 ‘보물섬’ [My Town] “아시아서 가장 저평가된 명소” 군산 고군산군도 김정엽 기자 입력 2023.01.11 04:16 지난 8일 오후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에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