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by 한국의산천 2024. 3. 4.

3월 9일 구례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5

 

구례 산수유 축제

구례 산수유 축제 제25회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 주제로 오는 3월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 관광지 일원에서 열린다. 21일 구례군에 따르면 축제 첫

koreasan.tistory.com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

koreasan.tistory.com

3월 봄꽃 3월 추천 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56

 

봄꽃산행 3월 산행지 3월 추천산 3월에 갈만한 산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koreasan.tistory.com

3월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9

 

3월 여행가는 달. 3월 여행지 칠불사 광한루 태백산전망대 영주무섬마을

하동 ‘칠불사 온돌’, 남원 ‘광한루 누각’… 올봄 한정판 여행지로 떠나볼까? [아무튼, 주말] 3월 ‘여행 가는 달’ 숨은 여행지 추천 박근희 기자 입력 2024.03.02. 03:00 업데이트 2024.03.02. 06:01 '

koreasan.tistory.com

강화도 16구간 계룡돈대>>>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9

 

강화도 계룡돈대 풍경

2023년 3월 6 ~ 7일 강화도 계룡돈대 풍경 ※ 강화도 53개 돈대 둘러보기 클릭 ■☞강화돈대 둘러보기 "나 강화도 갈건데 ..." 폰 저 멀리에서 반가운 친구의 음성이 들렸다. 그래 어디로 가나? 통화

koreasan.tistory.com

 

서울 근교 둘러보기

◆ 가현산 진달래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4

◆ 부천 도당산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6

◆ 원미산 진달래 보기>>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0

◆ 고려산 진달래 축제>>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3

 고려궁지 강화산성 북문 벚꽃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4

◆ 고려산 진달래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48

◆ 선유도 공원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2

◆ 여의도 벚꽃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1

◆ 양평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58

◆ 인천대공원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65

◆ 신도 구봉산 벚꽃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378

 

월간산 추천, 3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서현우
입력 2024.03.04 07:25 수정 2024.03.04 09:57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산림청, 진주시청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산동-주천 지리산둘레길 21코스

산수유 꽃길이다. 지리산둘레길 산동-주천 구간은 총 16km로 다양한 들꽃이 자생하고 숲과 마을과 역사가 어우러진 숲길이 이어진다. 현재는 이 코스 중간의 밤재에서 현천제까지 7km 구간이 산림녹화 50주년 기념 명품숲길로 선정돼 있다.

하이라이트 구간은 계척마을이다. 계척마을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와 정겨운 돌담길을 만날 수 있다. 계척마을에서 밤재로 올라가는 길은 울창한 편백나무숲이다. 숨만 쉬어도 건강해지는 길이다.

밤재는 21코스에서 가장 해발고도가 높은 지점이다. 여기서 되돌아가지 않고 남원까지 넘어가려면 그대로 길을 따라 약 3km 정도 걸어 나가면 된다.

코스 밤재~편백나무숲길~계척제~현천제
거리 7km. 소요시간 2시간 45분


진주 에나길 2코스

에나는 ‘진짜, 정말’이라는 의미를 가진 진주의 고유 사투리다. 그만큼 진짜 ‘진주’를 만나볼 수 있는 길이란 뜻이다. 1코스는 진주의 진산인 비봉산과 선학산을 휘도는 원점회귀 코스며, 2코스는 가좌산과 망진산을 잇는 길로 1코스에 비해서 난이도는 조금 더 낮은 편이다.

3월에 에나길 2코스를 걸으면 산 곳곳에 핀 벚꽃과 봄꽃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도심 속 테마공원을 지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동네 뒷산에 비해 더 다양한 꽃과 나무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스 도중에 만나는 소나무와 벚나무 연리목도 진기하다. 갈림길이 많아 독도에 유의해야 한다. 빼어난 남강 조망도 명품이다.

코스 진양교~석류공원~가좌산~망진산~천수교
거리 12km  소요시간 4시간 30분


김포 문수산 숲길

김포 문수산 숲길은 엄밀히 말하면 정상을 오르는 등산로다. 하지만 산길이 가파르지 않아 초보자들도 쉽게 갈 수 있어 걷기길로 보는 경우도 더러 있다. 실제로 경기둘레길 2코스도 문수산 중턱을 지난다.

문수산(376m)은 김포를 대표하는 산으로, 전망대에 서면 강화도와 김포 사이를 흐르는 강화해협과 염하강을 바라볼 수 있다. 물론 북한 땅도 보인다. 특히 조선 숙종(1694년) 때 축조한 문수산성의 성벽을 따라 걷는 묘미가 뛰어나다. 최근까지 보수 및 복원 공사를 거듭해 안전하지만 실족이 우려된다면 바로 옆에 조성된 일반 등산로를 이용하면 된다.

코스 문수산 삼림욕장 주차장~능선 전망대~홍예문~문수산 정상~삼거리~동아문~북문~문수산 삼림욕장 주차장
거리 6km  소요시간 3시간   


부산 회동호 치유숲길

원래 이름은 회동수원지둘레길이다. 부엉산, 땅뫼산, 회동댐을 거쳐 아홉산 임도길로 연결되는 약 20㎞의 수변 산책로다. 

회동수원지는 원래 출입이 제한된 곳이었는데 45년 만인 지난 2010년 통제가 풀리면서 동시에 수변산책로를 조성했다. 이후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길을 조금 다듬어 현재의 ‘회동호 치유숲길’로 새 단장했다. 

최근 유행하는 맨발 걷기에 딱 알맞은 땅뫼산 황톳길 구간도 인기가 높으며 흩날리는 벚꽃 사이를 호수를 바라보며 걸을 수 있는 수변 산책로도 낭만적이다. 4인의 신선을 테마로 한 상징물도 설치돼 있다. 이들은 회동호에 얽힌 옛 전설을 본 따 만든 캐릭터라고 한다. 오륜동과 선동에 공영주차장도 최근 추가 조성됐다. 

코스 수원지마을~부엉산~땅뫼산~아홉산 임도 입구~진영교~회동호 누리교~상현마을~수원지마을(순환형)
거리 20km  소요시간 7시간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서현우

 

월간산 추천, 3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서현우 / 입력 2023.03.02 06:3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종댕이길.

 

충주 종댕이길

종댕이길은 충주의 산과 호수를 아우르는 길이다. 

종댕이는 인근 상종·하종 마을의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식 옛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그래서 종댕이길이 둘러싸고 있는 심항산은 종댕이산이라고도 불렸다.

계명산은 충주의 진산으로 수려한 암봉이 많다. 또 정상에서 바라보는 충주 시내와 충주호 조망이 빼어나다. 이 산줄기 중 한 자락이 충주호를 향해 주먹처럼 튀어나왔는데, 이 봉우리가 심항산이다. 

 

종댕이길은 심항산 둘레를 한 바퀴 돌면서 충주호를 감상하는 호젓한 숲길이다. 길은 산의 굴곡을 따라 부드럽게 이어지고, 도처에 전망대가 있어 마음껏 충주호 조망을 즐길 수 있다.

코스 마즈막재주차장~오솔길~생태연못~1조망대~팔각정~2조망대~출렁다리~육각정~계명산휴양림~마즈막재주차장
거리 7.5km  소요시간 3시간

자드락길.


제천 청풍호 자드락길 2코스

제천 자드락길은 청풍호수 주변의 나지막한 산을 오르내리는 총 58km의 걷기길이다. 

자드락길이란 ‘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땅에 난 좁은 길’이란 뜻이다. 

그중 2코스 정방사길은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의 풍경이 무척 아름다운 길이다.

출발지점인 능강교부터 도착지점인 정방사까지 편도 약 1.6km. 능강교 아래에는 구곡으로 유명한 능강계곡이 있다. 

계곡의 너럭바위와 크고 작은 바위들, 바위에 뿌리를 내린 나무들이 어우러져 소소한 풍경을 만들어 낸다. 

도착지점인 정방사 마당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이 길의 백미다.

코스 능강교~정방사
거리 1.6km  소요시간 1시간

조강철책길.


김포 평화누리길 2코스 조강철책길

평화누리길 2코스 조강철책길은 김포에서 가장 높은 문수산(376m)을 넘어 한때 서해를 통해 한성으로 드나들던 배들이 물때를 기다리며 정박하던 조강리마을을 지난다. 

기존 코스에서 살짝 벗어나지만 문수산성 장대는 꼭 가봐야 할 명소. 이곳에서 펼쳐지는 조강과 염하강의 장쾌한 파노라마 조망은 남북분단의 엄혹한 현실과 겹쳐져 더 뜻깊다.

코스 문수산성 남문~홍예문~쌍용대로~조강저수지~애기봉 입구
거리 8km  소요시간 3시간 20분

바래길.


남해 바래길 4코스 섬노래길

경남 남해 미조항은 ‘미륵彌이 돕는 마을’이란 뜻을 품고 있다. 미륵불이 지키는 밤바다는 그지없이 아름답다. 

이 미조항을 지나는 남해 바래길 4코스는 ‘섬노래길’이란 별칭으로 불린다. 

 

남해 바다 쪽으로 툭 튀어나온 반도의 해안선과 작은 산을 넘는 코스로, 솔바람해변과 아찔한 투명 전망대로 하늘 그네를 탈 수 있는 설리스카이워크, 설리해변, 망산 정상 등을 둘러 볼 수 있는 9.5km 걷기길이다. 

 

출발지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방식이며, 금산, 상주해수욕장, 독일마을이 비교적 가까워 다른 관광지와 연계 편의성도 높다. 3월이면 발갛게 올라오는 벚나무 꽃봉오리를 벗 삼아 걷기 좋다.

코스 송정솔바람해변(게스트하우스)~망산 정상~미조항(수협활어위판장)~설리해수욕장~송정솔바람해변
거리 9.5km  소요시간 3시간 30분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월간산 서현우

 

월간산 추천, 3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대흥슬로시티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100자평0
좋아요 페이스북 공유1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2.03.02 10:09

 

영암 월출산 기찬묏길 1코스
전남 영암에 자리한 기찬묏길 1코스는 ‘달이 뜨는 산’ 월출산 자락을 걷는 길이다. 기암절벽으로 이뤄진 산은 산세가 금강산과 비슷해 남쪽의 금강산이라 불리며 기氣가 가득한 산이라 여겨진다.


기찬묏길은 바로 이 월출산의 기를 받는 길이다. 천황사 주차장에서 시작, 기찬랜드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산자락 6km를 걷는다. 편백나무와 삼나무, 밤나무 등이 촘촘한 숲을 거닐 수 있다. 길의 끝, 기찬랜드에는 2019년에 개관한 ‘한국 트로트 가요센터’가 있다. 우리나라 가요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으며, 영암에서 태어난 하춘화 선생의 일대기도 살펴볼 수 있다.


코스 천황사 주차장~탑동약수터~기체육공원~기찬랜드
거리 6km   소요시간 2시간

 

진도 아리랑길
예부터 주민들이 바다와 읍내를 오갔던 길을 복원한 길이다. 길 모양이 마치 진도아리랑의 굽이치는 가락과 닮아 매력적이다. 길은 진도 향토문화회관에서 시작해 첨찰산 산길을 따라 금계리 가계해변 회동관광지에 이른다. 옛 주민들이 넘던 고갯길에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진도아리랑 가락을 입혔다.


조선 후기 남종화의 대가 소치 허련이 여생을 보낸 운림산방, 신라 시대 창건된 쌍계사, 삼별초공원 등 진도만의 역사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산능선과 다도해를 담고 있는 첨찰산 진도기상대 전망대도 뷰포인트다.


코스 향토문화회관~공설운동장~운림산방 꼬부랑 숲길~삼별초 역사관~운림예술촌 벅수길~운림산방과 소치기념관, 진도역사관~두목재~첨찰산 기상대~회동관광지(신비의 바닷길)
거리 16km   소요시간 6시간

 

서울 마포난지생명길 2코스
마포난지생명길 2코스는 한강변을 따라 조선시대부터 이어진 여러 이야기를 접하며 떠나는 서울 도심 속 비순환형 걷기여행길이다. 합정역에서 출발해 마포역까지 이어진다. 역사적 사건과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씨줄과 날줄로 삼아 엮은 이야기 여행길이다.


대표적으로 밤섬과 삼개포구를 지나 만날 수 있는 토정 이지함 생가 터가 있다. <토정비결土亭秘訣>을 지은 조선 중기 학자 이지함 선생의 동상이 있는 곳으로, 당시 흙담 움막집에 살며 백성들과 아픔을 같이했다고 한다. 절두산 순교성지, 망원정 등도 둘러볼 만하다.


코스 합정역~망원정지~양화진나루터~절두산 순교성지~당인리발전소~밤섬~삼개포구~토정 이지함 생가터~마포종점~ 마포음식문화거리~ 마포역
거리 9km   소요시간 3시간 30분

밀양 아리랑길 2코스
밀양향교에서 추화산성을 지나 충혼탑과 밀양대공원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유서 깊은 문화를 만나고, 솔향 가득한 숲길을 걷고, 옛 성곽에 올라 유유히 흐르는 강을 바라볼 수 있다. 

 

구간 시작점인 밀양향교는 고려시대에 건립된 것으로 전하며, 임진왜란 때 불타버린 것을 1602년 부사 최기가 중건했다. 밀양향교 주변은 밀양의 대표적인 고택지역이다. 밀양 손씨 고가들이 밀집해 있는 집성촌이다.


추화산은 밀양의 유래와 관련 있는 산이다. 밀양의 옛 이름이 추화다. 높지 않지만 밀양의 한가운데 솟아 있어 밀양의 동서남북 모두 조망 가능하다.


코스 밀양향교~손씨고가~밀양시립박물관~봉수대~추화산성~현충탑~대공원~밀양시립박물관
거리 4.2km   소요시간 2시간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3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숲과 사찰 화엄사] 화엄계곡에 3월이 오면, 홍매화 한 그루 홀로 붉다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화엄사, 이신영 기자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22.03.08 09:58

 

이른 봄 화엄사 경내를 화사하게 물들이는 홍매화. 싸리비를 든 스님의 모습과 어우러져 여여한 사찰의 풍경을 그려내고 있다.


겨울의 끝자락, 지리산 화엄사는 뜨겁다. 깊은 계곡 두꺼운 얼음장 아래엔 해빙을 위한 생명의 몸부림이 분주하고 적요한 산사山寺는 진리와 해탈을 구하는 스님들의 용맹정진으로 용광로처럼 달아오른다. 2월 어느 날 구례를 찾았다.


전남 구례와 전북 남원, 경남 산청, 하동 그리고 함양군에 걸쳐 있는 지리산은 방장산, 두류산, 삼신산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 대표 산이다. 

 

‘지리산智異山’은 어리석은 사람도 머물면 지혜로워지는 산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국립공원 1호 타이틀을 그냥 차지한 것이 아니다. 남한 제2봉인 해발 1,915m 천왕봉을 영봉으로 1,507m 노고단을 잇는 능선길 66km를 따라 반야봉과 제석봉·촛대봉·토끼봉 등 크고 작은 100여 개 봉우리가 웅장한 기세로 솟아 있고, 그 아래로 청학·화개·덕산·악양·백무·칠선동을 비롯해 피아골·뱀사골·연곡골 등 지리산 12동천이 비경을 이룬다. 

 

지리산은 어머니 품처럼 강과 산을 넉넉하게 아우르며 백두대간의 남쪽 끝을 이루고 있다.

 

어디가 포인트일까. 홍매화를 카메라에 담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분주하다.


지리산 정기가 모여드는 화엄사
화엄사를 기점으로 하는 주능선 종주 코스는 노고단을 거쳐 벽소령, 세석평전, 장터목, 천왕봉에 이르는 산행으로 우리나라 능선 종주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지리산 정기가 모여드는 길목에 자리한 화엄사에 들어서면 흐트러진 마음을 다잡으며 옷매무시를 고치게 된다. 화엄사는 지리산을 오르기 전에 반드시 찾아봐야 할 천년고찰이다. 웅혼한 산세에 둘러싸인 화엄사에는 문화재도 많다. 국보 3점을 비롯해 보물 5점, 천연기념물 1점, 비지정문화재 32점 등 그야말로 보물의 산실이다.


해마다 3월 20일 즈음, 화엄사를 찾은 참배객과 관광객들은 홍매紅梅 한 그루에 마음을 빼앗긴다. 

각황전과 원통전 사이의 작은 공간에서 피는 이 매화는 꽃이 붉다 못해 검붉다고 하여 흑매화黑梅花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조선 숙종(1674-1720) 때 계파선사가 각황전을 짓고 기념으로 심은 나무로 알려져 있다. 300세를 훌쩍 넘은 고매古梅다.
 
홍매화가 꽃소식을 알리기 전부터 전국에서 몰려드는 상춘객들은 꼭두새벽부터 이 나무 밑에서 매화향을 기대하면서 ‘이 한 장’ 건지기에 여념이 없다. 

 

화엄사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들매화가 있지만 이 홍매화가 더 유명하다.
매화 향기를 암향暗香이라 한다. 코로 맡는 것이 아니라 귀로 냄새를 듣는다는 것이다.  

마음이 고요할 때 비로소 향기를 느낄 수 있다는 뜻. 실학자 홍만선은 “사람을 감싸 뼛속까지 싱그럽게 하는 향기”라고 표현했다.

 

국내 목조 문화재 건물 가운데 가장 큰 각황전. 국보 67호로 임진왜란으로 소실된 것을 숙종 때 계파선사가 중건했고 인조 때 재건됐다.


문화유산 70%, 천연기념물 10%가 사찰에
사찰에 있는 식물들은 국보와 보물급 문화재 못지않게 그 색깔과 향기로 우리 마음을 어루만져준다. 

사찰은 국보와 보물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문화유산의 70% 이상, 국보와 보물의 절반 이상이 불교문화유산이다. 그러나 자연유산이라고 할 사찰의 천연기념물에 대해서 주목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불자들조차 불상, 탑, 건축물, 불화, 조각 등 문화유산만을 문화재로 알고 있다.


천연기념물(2021년 현재 467건)로 지정된 식물 267건 중에 사찰에 있는 것이 전체의 10%에 육박한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매화 4건 중 3건이 유서 깊은 사찰의 경내에 있다. 화엄사 들매화, 백양사 고불매, 선암사 선암매가 그것이다.


화엄사華嚴寺는 백제 성왕 22년(544) 인도에서 온 연기조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신라 선덕여왕 14년(645) 자장율사가 부처 진신사리 73과를 모시고 4사자3층 사리석탑과 공양탑을 세웠으며, 원효대사가 화랑들에게 화엄사상을 가르쳤다고 한다. 

 

문무왕 17년(677)에는 의상대사가 2층 4면 7칸 벽에 화엄경을 돌에 새기고 황금장육불상을 모신 장육전(현재 각황전 자리)과 석등을 조성했다는 기록이 있다. 

경덕왕(742~764) 때 8원81암자로 화엄불국의 면모를 갖췄고 신라 말 헌강왕(875) 대에 도선국사가 동오층석탑과 서오층석탑을 조성했다.


지금의 화엄사는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인조 때 벽암선사가 중건했는데 통일신라시대 당시보다 3분의 1로 줄어든 것이라니 통일신라시대 화엄종찰 화엄사의 규모가 어느 정도였을지 가늠조차 어렵다. 

왜란으로 불타기 전 화엄사의 규모가 어떠했는지는 각황전 앞에 있는 석등(국보 12호)의 크기를 보면 어림짐작할 수 있다. 높이 6.4m.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석등 가운데 가장 크다. 

일반적으로 석등의 크기와 가람의 규모는 비례하기에 통일신라시대 화엄사의 규모를 미루어 짐작할 때 놀라게 된다.

몸과 마음을 위로해 주는 ‘화엄 치유의 길’
화엄사에서 성삼재로 이어지는 15km 길은 계곡과 숲을 양옆으로 어깨동무하며 오르는 길이다, 역사와 문화가 서린 사찰·암자가 어우러지는 길로서 몸과 마음을 정화시켜 주는 ‘치유의 길’이다. 계곡과 숲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에 몸이 이완되며 물소리, 바람소리가 지친 마음을 위로해 준다.


화엄계곡을 끼고 화엄사에서 스스로 토굴을 짓고 정진한 화엄사 개조開祖 연기조사의 자취가 남아 있는 연기암까지 이르는 이 길의 이름은 ‘화엄계곡 치유 탐방로’. 일명 화엄숲길로도 불린다. 경사가 완만하고 산책로가 잘 닦여 있어 산행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걸을 수 있다. 특히 초입의 대나무 숲을 걸으면 머리가 맑아진다.

 

화엄사 모기장 음악회


한여름밤, 화엄사 모기장음악회를 아시나요
홍매화·사사자삼층석탑 사진 콘테스트, 요가대축제 등 ‘찾아가는 사찰’ 로
한국인의 기상이 발원하는 지리산과 1,400년 역사의 화엄사(주지 덕문스님). 백두대간 남쪽 끝자락을 지탱하는 두 주인공은 우리 가슴을 벅차게 하면서 범접할 수 없는 위엄을 느끼게 한다. 명산, 명찰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은 그래서 설렘과 조심스러움이 교차한다. 지금 화엄사는 천년 고찰의 근엄함을 살짝 내려놓고 산문을 활짝 열어 젖혔다.


모기가 대중들을 공양하느라 바쁘게 앵앵 거리는 한여름밤의 모기장영화음악회(7월 23일, 8월 6일)를 보자. 

절마당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관람객들을 위해 의자 대신 모기장텐트를 설치한다. 관람객들은 모기에게 잠시 양해를 구하고 안전하게 콘서트를 즐긴다. 

옆에는 화엄사 계곡 물소리가 은은하게 들리고 하늘에는 무공해 별빛이 쏟아진다.


연기암에 이르는 길은 두 갈래 길. 화엄사에서 곧바로 연기암까지 이어지는 2km 남짓한 길과 지장암·내원암·청계암·미타암·보적암 등 암자를 순례하듯 걷는 4km쯤 되는 길이 있다. 1코스로 갔다가 2코스로 돌아오면 7km쯤 걷게 되는데 운동 삼아 걷기에 적당한 거리다.

 

요가대축제


이른 봄, 경내에 은은한 향기를 선사하는 홍매화·들매화 사진 콘테스트(3월 14~27일)는 이미 전국적인 화제를 불러 모으는 이벤트가 됐다.

 

홍매화·들매화 사진 콘테스트
본 기사는 월간산 2022년 3월호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Copyrights ⓒ 월간산. 

 

전북도, 2022년 3월부터 서해 12개 섬지역 여행객에 ‘반값 운임’ 혜택


입력 : 2022-02-12 01:00:00 

수정 : 2022-02-11 19:48:06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일반 여행객을 대상으로 지원 대상과 항로에 제한 없이 모든 노선을 지원.

전북지역 여행객들이 서해 섬을 오가는 여객선을 반값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도내 12개 전 도서를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여객선 운임을 50% 할인하는 ‘반값 운임제’를 시행한다.
 이번 여객선 반값 운임제는 기존 섬 주민에게만 한정한 지원 대상을 방문객들로 확대해 4개 항로 12개 도서 어디나 혜택을 보게 됐다.

그동안 지자체는 섬 거주민에 한해 여객선 운임의 20∼50%를 지원해왔으나, 일반 여행객을 대상으로 지원 대상과 항로에 제한 없이 모든 노선을 지원하는 것은 전국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전북 서해 말단 어청도를 방문하는 일반 4인 가족은 반값인 9만여원에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요금은 1인당 왕복 46000원, 4인 가족 18만여원이다. 

전북도가 지난 3년간 집계한 여객선 이용객을 감안하면 연평균 15만8000명 가량이 할인혜택을 보게 된다.

 전북도는 이번 여객선 요금 할인 혜택이 도서 지역 관광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도내 관광지 입장료와 숙박시설, 맛집 이용료 등을 할인받을 수 있는 ‘전북투어패스’와 연계하면 상승효과가 더욱 커지게 된다.


게다가 군산항∼어청도 항로(72㎞)는 최근 신조 여객선(296t)이 새로 투입돼 운항 시간이 기존 2시간20분에서 1시간1분대로 40분가량 단축됐다. 

어청도는 최근 조성한 ‘이야기 길’과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등대, 한반도 지형 등 많은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부안 위도는 도보 여행지로 각광받는 ‘고슴도치 길’과 낙조가 황홀한 ‘위도 해수욕장’ 등이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여객선 반값 운임제가 도서 지역 관광 수요 증대에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세계일보
전주=김동욱 기자 

 

3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조선일보DB 
입력 2021.03.02 10:24 | 수정 2021.03.02 11:37 

군산 구불길 7코스 신시도길

전북 군산 구불길 7코스는 가력도에서 출발, 방조제를 따라 신시도를 거쳐 비응항에 이르는 총거리 40.6km의 장거리 코스다. 워낙 코스가 길다 보니 하루에 다 걷는 건 사실상 불가능. 대개 신시도주차장에서 출발해 신시도 구간만 걷는다.

고군산군도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오는 신시도는 본래 섬이었으나 총 길이 33.4km인 세계 최장 새만금방조제가 건설돼 육지와 연결되며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신라 초기부터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으며, 최치원 선생이 이곳에서 글공부를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신시도의 주봉은 월영산(199m)이다. 구불길의 본 코스는 섬 해안을 따르는데, 월영산 고개를 넘으며 새만금방조제 배수관문을 통해 바닷물이 드나드는 장관을 관람하는 것도 좋다. 몽돌해수욕장을 지나면 대각산 바닷길로, 고군산군도의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다. 또한 다도해상에서나 볼 법한 난대림 식물과 곳곳에 숨어 있는 동백도 만날 수 있다.

코스 신시도주차장~몽돌해수욕장~해안데크~한전부지~논 갈림길 거리 12.3km

 

순천 남도삼백리길 9코스 천년불심길

천년불심길은 대한민국 불교를 대표하는 송광사와 선암사 사이를 오가는 길로 순천시민뿐만 아니라 조계산을 찾는 전국의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송광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보유한 사찰로 꼽히며, 선암사 역시 보물급 문화재를 9개나 갖고 있어 역사 공부를 덤으로 할 수 있다.

계곡을 따라 흐르는 물소리를 들으며 걸을 수 있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보리밥집인 ‘아랫집’이 있어서 먹는 즐거움도 더해준다. 계곡 물소리에 잠깐 취해보고, 우거진 나무숲과 이야기하고, 보리밥도 한 그릇 하며 걷는 길이다. 특히 3월에는 다양한 봄꽃을 만날 수 있어 꽃놀이 걷기길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길로 꼽힌다. 3월 말에 만개하는 선암사 홍매화와 송광사의 벚꽃길이 대표적이다.

코스 선암사~생태체험장~천지암~송광사 거리 12km
 


강진 남도 유배길 2코스 다산오솔길


남도 유배길 2코스인 다산오솔길에는 정약용의 숨결이 살아있는 다산초당, 백련사 동백림, 강진만, 서정시인 영랑 김윤식 생가 등 볼거리가 많다. 정약용은 강진에서 18여년간 유배기간을 보냈다. 다산초당은 정약용이 10여년을 생활하면서 후학들을 가르치고 500여권의 방대한 책을 저술한 곳이다.

다산초당에서 백년사로 이어지는 숲길은 다산이 친구인 백년사 혜장선사를 만나기 위해 밤마다 걸어갔던 사연 깊은 길이다. 특히 3월에는 백련사 동백림의 만개한 동백꽃을 볼 수 있다. 영랑 생가에 피고 낙화한 동백꽃은 영랑 선생의 시처럼 생가에 서정적 느낌을 더해 준다.

코스 다산박물관~다산초당~백련사~남포마을~강진5일시장 사의재~영랑생가

거리 15㎞

서천 철새나그네길 2코스 해지게길

충남 서천의 철새나그네길 2코스인 해지게길은 동백정에서 시작해 성경 전래지를 지나 마량포구에서 끝이 나는 총 길이 5km의 걷기 길이다. 

아담한 정자인 동백정 주변에는 80여 그루의 동백나무가 흩어져 자라고 있다. 마량리 동백나무 숲이다. 전설에 의하면 약 500년 전 마량진 수군첨사가 꿈에서 바다 위에 떠 있는 꽃다발을 보고 깨어 바닷가에 가보니 정말 꽃이 있어서 가져와 이곳에 심었다고 한다.

강한 바람을 받아 키가 작은 편이며, 2~3m에 이르는 나무는 땅에서부터 줄기가 2~3개로 갈라지면서 곁가지가 발달해 둥근 모양을 하고 있다. 1965년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지정됐다. 수령은 약 50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마량리 동백나무 숲의 동백꽃은 이른 봄, 3월 하순에 꽃을 피운다. 붉게 물든 동백꽃이 붉은 노을을 받아 더욱 찬란하게 붉어지는 모습을 바라볼 수 있다.

코스 동백정~성경 전래지~마량포구 거리 5km
Copyrights ⓒ 월간산

 

[Season Special] 3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조선일보DB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춘풍이 살랑살랑 불어오는 3월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평년보다 3~5일 정도 빠르게 개나리, 진달래, 벚꽃 등 봄꽃들이 개화할 것이라고 한다. 남부지방은 3월 중순만 되어도 봄꽃들이 여기저기서 피어난다.


3월의 걷기 좋은 길은 남부지방에 몰려 있다. 아름다운 봄의 전령을 마중 나가는 길들이다. 제주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에서는 유채꽃, 진달래, 개나리를 만나며, 용머리해안 고유의 지형을 관찰할 수 있다. 남해 바래길은 봄 섬산만의 특별한 운치를 즐길 수 있으며, 강진 바스락길에선 천년고찰 백련사와 흐드러진 동백꽃을 따라 걸을 수 있다. 제천 자드락길을 걸으면 봄바람에 잔물결 이는 청풍호를 만끽할 수 있다. 이 길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월간〈山〉 홈페이지 san.chosu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주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
세계적으로 희귀한 화산 지질과 유채꽃 구경


제주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은 80만 년 전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 최고의 해안 경관지를 둘러보는 걷기 길이다. 기기묘묘한 바위와 절벽과 굽이치는 파도가 어우러진 절경을 맛볼 수 있다. 

비교적 최근인 2014년에 조성됐으며, 서귀포시 안덕면을 도는 2개의 코스로, 용머리해안을 기점으로 서쪽으로 도는 A코스(14.5km)와 동쪽으로 도는 B코스(14.4km)가 있다.


산방산은 395m 높이로 마치 기둥처럼 융기한 바위산이다. 국내에서 보기 드문 매력적인 산세를 자랑한다. 산에 길이 150m에 달하는 동굴이 있어 산속의 굴을 뜻하는 ‘산방山房’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산방산과 서쪽에 솟은 단산(158m) 사이의 벌판에는 눈길을 사로잡는 노란색 유채꽃밭이 군데군데 펼쳐져 있다.


두 코스 모두 하루 걷기에 짧지 않은 거리고 오르막이 있는데다 이 일대는 바닷바람이 워낙 센 편이라 시간적·체력적으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코스 전부를 돌기 어렵다면 산방산과 단산, 용머리해안 정도의 하이라이트 구간만 걸어도 좋다. 산방산·용머리해안 통합관람권은 입장료 2,500원을 받는다.

 


남해 바래길
명승지 탐승하며 봄 섬 산 만끽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큰 섬인 남해에는 섬 전체 둘레를 따라 남해바래길이 조성돼 있다. 현재 총 8개 코스, 120km가 개통돼 있다. 바래길은 바다를 생활터전으로 가족의 생계를 위해 갯벌이나 갯바위로 나가 해산물을 채취하러 다니던 길을 말한다.


바래길은 남해 명승을 세 군데나 지난다. 제1코스인 다랭이지겟길은 유채꽃이 만발한 명승 제15호로 지정된 가천 다랭이마을을 지나며, 제6코스 말발굽길은 명승 제71호 죽방렴을 지난다. 

 

상주면에 있는 제2코스 앵강다숲길은 명승 제39호 금산을 바라보며 해안을 따라 돈다. 일몰과 일출을 동시에 감상하며, 주상절리 해안절벽과 사철 푸르른 상록수 숲을 걸으며 쪽빛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조선 3대 문학작품 중의 하나인 <구운몽>을 쓴 서포 김만중의 유배지인 노도도 먼발치에 보인다.


또한 남해군은 지난해 말부터 바래길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탐방객들이 길을 찾는 데 불편을 겪던 갈림길에 간이안내판을 설치하고, 어린이나 걷기 불편한 탐방객들을 위한 보행매트와 시선 유도봉도 설치했다. 

바래길 트레킹을 즐긴 후에는 갯벌 체험도 할 수 있다.

 


강진 바스락길
정약용 흔적 따라 바스락바스락 걷는 길


강진 바스락길은 강진 백련사에서 해남 대흥사에 이르는 37.4km의 걷기 길이다. 

전라남도가 야심차게 추진한 ‘남도 명품길’ 조성 사업의 하나로, 해남 미황사 ‘달마고도’와 함께 첫 번째 사업으로 만든 전남 대표 걷기 길이다. 

낙엽을 밟을 때 바스락, 바스락 소리를 들으며 걸을 수 있어 바스락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전체 코스 중 3월에 찾기 좋은 길은 1코스인 ‘인연의 길’이다. 

백련사에서 다산초당과 석문공원을 거쳐 도암면 소재지에 이르는 8km 구간이다. 

이 코스가 ‘인연의 길’로 불리는 것은 19세기 초 이 오솔길을 통해 다산 정약용 선생이 백련사의 혜장선사와 아름다운 우정과 배움을 나눈 인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백련사로 오르는 길 양 옆은 동백나무가 우거져 있어 3월이면 붉은빛으로 흐드러진 동백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다산선생이 10여 년의 유배기간 동안 500여 권의 책을 저술한 다산초당, 남도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석문공원 등 볼거리도 다양하다. 만덕산과 석문산을 연결해 주는 사랑플러스구름다리도 건너볼 만하다. 

석문산 바위에 전해오는 전설에서 따온 이름으로 ‘사랑이 넘쳐 구름 위에 서 있다’는 의미를 지닌 출렁다리다.

 

제천 자드락길 
봄바람 휘날리는 청풍호 만끽하는 길


제천 자드락길은 청풍호수 주변의 나지막한 산을 오르내리는 총 58km의 걷기길이다. 자드락길이란 ‘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땅에 난 좁은 길’이란 뜻이다.


전체 7개 코스 중 봄바람을 만끽하기 가장 좋은 괴곡성벽길은 해발고도 113m에서 시작해, 200~300m대의 능선을 따르는 전체 11.4km 코스다. 발 디딤이 푹신하고, 오르막이 길지 않아 여유롭다. 괴곡성벽길이라는 이름은 과거 삼국시대 격전지였던 데서 유래한다. 청풍강을 사이에 두고 벌어진 전쟁이 치열해 이곳 능선은 자연성벽 구실을 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즐길 거리가 많다. 청풍랜드에는 번지점프와 순간 속도 120km로 공중을 나는 이젝션시트, 80m의 반원을 그리며 하늘을 나는 빅스윙 등 레저기구가 다양하다. 지난해 3월 개장한 청풍호반케이블카는 개장 6개월 만에 이용객 60만 명을 돌파한 새로운 명소다.


청풍문화재단지는 청풍호 건설로 수몰된 5개면 61개 마을의 문화유산들을 이전해 둔 곳으로 청풍호수를 대표하는 역사공간이다. 청풍호 벚꽃은 대개 3월 말부터 조금씩 개화하기 시작한다.
Copyrights ⓒ 월간산.

 

전라남도, 3월 관광지에 장흥·고흥 ‘문학 여행’
기자명 송상교 기자   입력 2021.03.03 22:15  
 

사진은 전라남도 3월의 여행지 고흥 가족문학관이다.(사진_전남도청)

 

- 이청준·조정래 소설 따라 떠나는 소소한 봄날 기행

 전라남도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남도로 떠나는 문학 여행’을 주제로, 정남진 장흥 문학 기행과 고흥 조종현·조정래·김초혜 가족문학관을 3월 추천 관광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장흥은 이청준, 한승원, 송기숙, 이승우, 한강 등 많은 문인을 배출한 문학의 명소다. 천관문학관과 천관산 문학공원, 이청준 생가, 한승원 문학산책로, 소등섬 등 문학의 발자취에 따라 여행이 가능하다.

이청준 원작, 임권택 연출 영화 ‘축제’의 무대였던 마을의 근처에 있는 소등섬은 집 한 채 면적의 좁은 바위섬이다. 꼭대기에 뿌리를 내린 소나무가 연출한 풍경인 듯 아름다워 감탄을 자아낸다.

이청준의 소설 ‘선학동 나그네’의 배경이 된 선학동 마을도 장흥에 위치한다. 이청준의 향기에 취해 그의 생가를 구경하고 한승원 문학 산책로로 발길을 옮기면 또다른 문학의 향기가 묻어난다. 이 곳에선 한승원의 문학과 맨부커상을 수상한 그의 딸 한강에 대한 발자취도 느낄 수 있다.

천관산 입구에 조성된 ‘천관 문학관’에선 장흥 출신 문인의 전시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아쉽게도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잠시 운영 중단됐지만, 코로나가 완화되면 꼭 찾아봐야 할 문학기행 명소다. 천관산 문학공원은 운영 중이다.

고흥에는 조종현-조정래 부자와 조정래의 아내 김초혜 시인의 자취를 한데 모은 가족문학관이 있다. 고흥은 조종현의 고향이다. 가족문학관은 조정래 문학의 시원(始原)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입

장료 2천원으로 가족문학관은 물론 고흥의 모든 역사․문화를 간직한 고흥분청문화박물관, 고흥갑재민속전시관도 즐길 수 있다.

유미자 전남도 관광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치고 우울한 마음을 남도로 떠나는 소소한 문학기행으로 달래면 좋겠다”며 “철저한 관광지 방역 태세 점검과 소독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여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 월별 추천관광지의 자세한 내용과 영상은 전라남도 종합 관광정보시스템인 ‘남도여행길잡이’ 에서 볼 수 있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논산 탑정호 둘레길

‘아시아 최장’ 탑정호 출렁다리
입력 : 2021-12-06 09:26

트위터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구글로 퍼가기 

충남 논산에 탑정호 출렁다리가 개통했다. 

논산시 가야곡면 종연리와 부적면 신풍리를 잇는 이 출렁다리는 길이 600m, 폭 2.2m 규모의 현수보도교이다.
국내는 물론 아시아에서 가장 길다.

출렁다리를 지탱해줄 말굽쇠(U) 모양의 주탑 2개와 그 사이 나지막한 교각이 설치돼 있다. 2만여개의 발광다이오드(LED)로 이어진 미디어파사드와 140m 길이의 음악분수도 갖췄다.

탑정호에는 수변생태공원이 조성돼 있어 여유로운 산책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수변을 따라 물 위에 설치된 ‘힐링수변데크산책로를 걸으며 반쯤 물에 잠긴 나무와 겨울철새를 볼 수 있다.

인근에 백제군사박물관과 계백 장군 유적지가 있다.
글·사진=남호철 여행선임기자 ⓒ 국민일보 

 

2024
진해군항제 3월 22일 전야제, 4월 1일까지 ‘벚꽃 세상’
화개장터 벚꽃축제, 낙동강유채축제, 황매산철쭉제 등

봄을 맞아 국내 최대 규모의 벚꽃축제인 진해군항제가 3월 22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4월 1일까지 개최된다.

진해 여좌천과 경화역, 진해탑,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 등 명소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군악의장대 페스티벌, 벚꽃 야행, 해상 불꽃쇼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오는 22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다음 달 1일까지 이어진다. 온난화 탓에 개화 시기가 빨라지면서 62년 군항제 역사상 가장 빨리 열린다.

경남 하동 화개장터 십리벚꽃길.(출처:경남도청)

십리벚꽃길로 유명한 하동군에서는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펼쳐지며, 야간에도 조명으로 화려한 자태를 자랑한다.

또, 통영 봉숫골 꽃나들이축제(3월 22~24일, 양산 물금벚꽃축제(3월 30~31일, 사천 선진리성벚꽃축제(3월 30~31일)에서도 벚꽃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제40회 경남 산청황매산철쭉제
2024년 4월 27일 막을 올린다.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 산청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에서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제40회 산청황매산철쭉제가 개최된다. 

출처 산청군청 

산청군은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 산청 차황면 법평리 황매산 일원에서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제40회 산청황매산철쭉제가 개최된다고 15일 밝혔다.

출처 산청군청

축제는 ‘산청, 철쭉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철쭉풍년 제례로 막을 올린다.
또 주제 및 대표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체험행사, 농특산물 판매 장터, 향토음식점 등을 운영한다.
안전과 원활한 축제진행을 위해 차량은 일방통행이 이뤄진다.

특히 버스 통행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행사 기간 중 12인승 초과 차량은 만암마을 입구에서 진입이 통제되며 신촌마을에 위치한 대형 버스 주차장에 주차해야 한다.

 

구례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5

 

구례 산수유 축제

구례 산수유 축제 축제기간 : 2024년 3월 9일부터 17일까지 ( 9일간) 축제장소 :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 관광지 일원. 제25회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 주제로 오는 3월 9일부

koreasan.tistory.com

을왕리 선녀바위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88

 

을왕리 선녀바위 둘레길 트레킹

을왕리 ~선녀바위 트레킹 2023 1 29 날씨 맑음 공기 쾌청 약간 쌀쌀한 일요일 오래 전 맺은 언약은 지금 실행되고 있는지 모든 분의 사랑이 뜻하신대로 잘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영종대교 경유해

koreasan.tistory.com

을왕리 선녀바위 걷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45

 

영종도 선녀바위 을왕리 해변 둘레길

영종도 선녀바위해변~을왕리 해변 둘레길 걷기 설악산 공룡능선 등산 산행기 완결편>>>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41 설악산 공룡능선 등산 산행기 완결판 설악산 공룡능선 단풍 설악산 공룡능선

koreasan.tistory.com

3월 추천 산행지>>>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56

 

[봄꽃 산행] 3월 산행지 3월 추천산 3월에 갈만한 산

월간산이 추천하는 3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이재진 / 입력 2023.03.02 06:5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백덕산白德山(1,349m)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과 횡성군 안흥면,

koreasan.tistory.com

3월에 걷기 좋은 길 3월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70

 

3월 걷기 좋은 길 3월 추천 여행지

3월 9일 구례 산수유 축제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5 구례 산수유 축제 구례 산수유 축제 제25회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 주제로 오는 3월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구례군

koreasan.tistory.com

3월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69

 

3월 여행가는 달. 3월 여행지 칠불사 광한루 태백산전망대 영주무섬마을

하동 ‘칠불사 온돌’, 남원 ‘광한루 누각’… 올봄 한정판 여행지로 떠나볼까? [아무튼, 주말] 3월 ‘여행 가는 달’ 숨은 여행지 추천 박근희 기자 입력 2024.03.02. 03:00 업데이트 2024.03.02. 06:01 '

koreasan.tistory.com

홍성 홍주읍성 돌아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3

 

홍성 홍주읍성 돌아보기

홍성 홍주읍성 돌아보기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

koreasan.tistory.com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2

 

태안둘레길 태안해변길 5구간 노을길 트레킹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간식시간 포함 빠른 걸음 4시간 소요)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

koreasan.tistory.com

아름다운 꽃지해변 둘러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901

 

태안해변길 꽃지해변 풍경

태안해변길 제5구간 노을길 트레킹(12km) 中 우선 꽃지 해변 풍경 둘러보기 2023 2 26 하늘색 파란 일요일 충남 태안해변길 서해안을 접하며 아름다운 태안반도는 해안과 숲, 그리고 사람이 어우러

koreasan.tistory.com

강릉 삼척 드라이브>>>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9

 

강릉 삼척 드라이브

모두가 잠든 한밤중 문득 잠에서 깨어 집 나서기 강릉 삼척 드라이브 2023 2 18 토요일 겨울바다 - 김 학 래 겨울 바다로 가자 쓸쓸한 내 겨울 바다로 그 곳엔 사랑의 기쁨도 가버린 내 작은 고독이

koreasan.tistory.com

인천 소무의도 트레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8

 

인천 영종도 소무의도 트레킹

인천 영종도 소무의도 트레킹 2023 · 2 · 12 [약간 흐린 일요일] 교통이 편하고 섬 규모는 작지만 해변이 깨끗하고 바다물이 맑고 너른 바다가 보이는 보물섬 소 /무 / 의 / 도 / 바다 일기 - 이 해 인

koreasan.tistory.com

태안에서 울진까지 849km 동서트레일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4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한반도 동서로 849㎞ 잇는 동서트레일

한반도 동서로 849㎞ 잇는 ‘동서트레일’ 울진서 첫삽 양범수 기자 / 입력 2022.09.28 14:02 한반도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동서트레일’ 조성 사업이 첫 삽을 떴다. 트레일은 기존의 수직적인 등

koreasan.tistory.com

'국가숲길' 조성도>>>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93

 

국가숲길 코스 조성도

국가숲길 "국가숲길" 지정제도 산림청은 산행인구 증가에 따른 숲길의 훼손을 방지하고 국민에게 고품질의 산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숲길’ 지정제도를 시행 중이다. ‘국가숲길’은

koreasan.tistory.com

고군산군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78

 

군산 고군산군도 섬 63개 전체가 관광지… CNN도 반한 ‘보물섬’

고군산군도 섬 63개 전체가 관광지… CNN도 반한 ‘보물섬’ [My Town] “아시아서 가장 저평가된 명소” 군산 고군산군도 김정엽 기자 입력 2023.01.11 04:16 지난 8일 오후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에

koreasan.tistory.com

4월 추천산행지

4월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90

 

4월 산행지 4월 추천산 4월의 산

2023년 월간산 추천 4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이재진 입력 2023.04.03 07:5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홍천 팔봉산

koreasan.tistory.com

4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589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04.03 07:2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금산 보곡산 산꽃술래길 충남 금산 보곡산

koreasan.tistory.com

5월의 추천산

5월의 명산 봄꽃 철쭉꽃 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뉴스 신준범 입력 2023.05.02 07:2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

koreasan.tistory.com

5월 걷기 좋은길

5월 추천여행지 >>>https://koreasan.tistory.com/15607272

 

5월 걷기 좋은 길 5월 산행지

2023년 5월 추천 산행지>>>https://koreasan.tistory.com/15607609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봄꽃산행지 철쭉산행지 5월 산행지 5월에 갈 만한 산 2023 월간산 추천, 5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산사람&산

koreasan.tistory.com

6월 추천산행지

6월의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19

 

6월 산행지 6월에 갈 만한 산 반야봉 아미산 봉화산 금수산 주왕산 강천산 방태산

월간산 추천, 6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기자 입력 2023.06.01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반야봉般若峰(1,732m) 과소평가 받은 지

koreasan.tistory.com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20

 

6월에 걷기 좋은 길 6월 추천여행지

걸어서 행복해져라 걸어서 건강해져라 - 찰스 디킨스 "도보여행자에게는 신발이 전부다. 모자니 셔츠니 명예니 덕목이니 하는 것은 모두 그 다음의 문제다. 2023 월간산 추천, 6월에 걷기 좋은 길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