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무릉도원

by 한국의산천 2022. 7. 2.

[‘한국의 무릉도원’을 찾아서 | 유래 및 역사] 복숭아꽃 만발한 전설 속의 이상향

글 월간산 박정원 부장대우
사진 정정현 국장
기사 북마크 기사 공유 글꼴 크기
입력 2017.08.24 10:53


혼란스런 속세 벗어나려 찾은 듯… 지금은 피서지로 개념 변질

지리산 삼신봉에서 발원한 물은 청학동계곡으로 합류해서 흐른다.


사람들이 여름만 되면 무릉도원을 찾는다. 무릉도원이 어떤 곳이기에 여름 복더위만 되면 등장할까. 그리고 누구나 무릉도원을 꿈꾸며 산다. 하지만 그 실체와 존재 여부에 대해선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어렴풋한 문헌과 구전으로만 전해질 뿐이다. 동양에서는 무릉도원이지만 서양에서는 유토피아로 통한다. 일종의 이상향이다. 과연 무릉도원이 어떤 곳인지, 어디서 유래했는지, 어떻게 전해지고 있는지 정확히 한번 살펴보자.

무릉도원은 중국 도연명陶淵明(365~427)의 <도화원기桃花源記>에 나온다. 핵심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진나라 태원太元 연간(376~396)에 무릉의 어느 고기잡이가 계곡 시냇물을 따라 올라가던 중 양쪽 언덕이 온통 복숭아나무숲으로 덮여 있는 곳에 다다랐다. 

복숭아꽃이 만발해 있는 때라 고기잡이는 노를 저으며 정신없이 바라봤다. 

복숭아나무숲은 가도 가도 끝이 없었다. 꽃잎은 푸른 잔디 위로 펄펄 날리고 있다. 계곡 발원지에 도착하자 숲도 함께 끝나고 산으로 가로막혀 있고, 산 밑으로 조그마한 바위굴이 하나 있다. 굴속에서 무언가 빛이 났다. 그 속으로 들어가자 별천지가 나왔다.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그 어부에게 밖에 나가서 절대 이곳 얘기를 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그곳을 나온 어부는 후일 다시 찾았으나 전혀 찾을 수 없었다고 전한다. 

그래서 속세와 떨어져 있는 별천지란 뜻으로 무릉도원이란 말을 쓰게 됐다. 

무릉도원에는 주씨와 진씨 두 성이 서로 사돈을 맺어 내려왔다 해서 서로 사돈이 되는 것을 주진지의朱陳之誼를 맺는다고 한다.’

4~5세기 도연명이 살았던 중국은 당시 매우 혼란했다. 

위진남북조 시대로 중국은 진과 한 이후 다시 여러 나라로 나눠진 상황이었다. 

당연히 사람들은 살기 좋은 곳을 찾아 이주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도연명이 우연히 찾은 무릉도원은 산 속 깊은 계곡 끝에 있는 좁은 동굴 속으로 들어가 복숭아꽃이 만발한 아름다운 곳이었다. 

그곳의 사람들은 비옥한 땅에 농사를 지으며 모두 행복한 표정으로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만 보면 영락없는 이상향이다. 

난세에 이런 행복한 장소를 꿈꾸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 볼 수 있다.

중국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심취했던 고려 말 이인로는 <파한집>에서 청학동에 대한 첫 언급이 나온다. 

무릉도원은 산 속 깊은 계곡 끝에 조그만 동굴을 지나 복숭아꽃이 만발한 이상향으로 알려져 있다.

 

계곡·동굴·복숭아꽃이 무릉도원 키워드

무릉도원의 중요한 키워드는 깊은 산 속, 계곡, 동굴, 복숭아꽃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복숭아꽃은 영적인 열매를 상징한다. 신선이 사는 곳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나무와 꽃이 복숭아꽃이다. 

무릉도원의 제1 요소다. 

동굴은 전형적인 신선이 사는 장소이고, 반드시 산 속 깊은 계곡 끝에 나타난다. 

도교에서는 이를 동천洞天이라 한다. 속세를 벗어나고 싶은 강한 열망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위자연사상과도 통한다. 바로 은둔사상으로 연결된다. 

이 모든 개념이 혼란스런 상황을 벗어나 이상향을 찾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그대로 담고 있으며, 그것이 곧 무릉도원인 것이다. 

이러한 개념이 중국에서 한반도로 넘어와서는 청학동과 무릉계, 우복동 등의 개념으로 살짝 각색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선으로 알려진 최치원도 혼란스런 상황과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개인 욕망의 좌절로 속세를 벗어나 결국 산으로 들어갔다. 

당나라에서 관리를 하면서 당의 국교인 도교의 무위자연사상의 영향을 상당히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최치원이 실제로 신선이 됐는지에 대해선 아무도 모른다.

이인로의 <파한집>에서 청학동 최초 언급

고려 말 무신정권으로 인한 혼란스런 상황에서도 어김없이 속세를 벗어나고 싶은 소망이 여러 군데서 나타난다. 

그 대표적인 기록이 바로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이다. 

무릉도원, 아니 청학동에 관한 한국 최초의 기록으로 볼 수 있다. 

한국의 무릉도원은 고려 말 이인로에 의해서 유래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다. 

<파한집>에 청학동 전설을 소개하는 대목이 나온다.

‘지리산은 두류산頭留山이라고도 한다. 

(중략) 

옛 노인이 서로 전하여 이르기를 “이 산에 청학동이 있는데, 길이 매우 좁아서 사람이 겨우 통행할 수 있다. 

구부리고 엎드려 몇 리를 가야 넓게 트인 땅이 나타난다. 

사방이 모두 좋은 밭과 기름진 땅으로 씨를 뿌리고 나무를 심을 만하다. 

청학이 그 가운데 깃들어 살므로 청학동靑鶴洞이라 부르게 되었다. 

대개 옛적에 속세를 등진 사람이 살던 곳인데, 무너진 담장과 집터가 아직도 가시덤불 속에 남아 있다”고 했다.’


구전되는 내용을 소개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이인로는 도연명에 매우 심취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스스로  <도화원기>를 거듭 읽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인로는 자신의 거처를 도연명이 누워 있는 마루방이라는 뜻으로 ‘와도헌臥陶軒’이라고 불렀다. 

또한 <와도헌기>에서는 속세의 영화를 뿌리치고 은일했던 도연명의 의지를 동경하고 매우 높이 샀다는 내용도 나온다.

1 이인로의 <파한집> 표지.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2 <도화원기>를 쓴 중국 도연명. 출처 중국 인명사전.

 

도연명의 <도화원기>와 이인로의 <파한집>에 소개되는 내용을 봐도 중요한 키워드가 비슷하다. 

산 속 깊은 계곡과 좁은 동굴, 좁은 동굴 지나 큰 평원, 복숭아꽃, 속세 등진 사람들 등의 개념이 바로 그것이다.

이인로는 실제로 혼란스런 상황을 피해 청학동을 찾아 지리산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결국 청학동을 찾지 못하고 돌아갔다고 <파한집>에 밝히고 있다.

‘지팡이 짚고서 청학동 찾아가니
숲속에선 부질없이 원숭이 울음소리뿐

누대에서 삼신산이 아득히 멀고 먼 데
이끼 낀 바위에는 네 글자가 희미하네

묻노라 신선이 사는 곳 그 어디인가
꽃잎 떠오르는 개울에서 길을 잃고
헤매네’
- 이인로 <파한집>

그러면 무릉도원과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는 청학동의 의미를 한 번 살펴보자. 

 

무릉도원은 무릉과 도원의 복합명사로 굳셀 武, 큰 언덕 陵, 복숭아 桃, 근원 源의 뜻을 가진다. 

 

즉 무릉에 있는 복숭아의 근원이란 뜻이다. 이것이 확대되어 신선들이 사는 이상세계나 이상향, 도원경, 별천지 등으로 해석된다. 

 

예로부터 복숭아는 신선이 머무는 장소에 항상 등장하는 영적인 나무를 상징한다. 

청학동은 푸를 靑, 학 鶴, 동굴 洞으로, 이것도 청학과 동의 복합어다. 

청학은 태평시절과 태평한 땅에서만 나타나 운다는 전설의 새를 말한다. 그래서 옛 사람들은 태평성대의 이상향을 청학동이라 불렀다. 

무릉도원과 청학동, 둘 다 의미상으로 혼란스런 상황을 피해 이상향을 찾아간 사실을 그대로 알 수 있다.

고려 말 이인로 이후 조선시대 들어서도 청학동을 찾는 선비들은 줄을 이었다. 특히 청학동과 무릉도원이라는 지명이 전국 곳곳에 잇달아 등장한다. 김종직은 지리산에 올라 <유두류록>이라는 유산록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청학동을 찾아 지리산 곳곳을 헤맸다. 그는 피아골을 청학동이라 여겼다. 이어 김일손은 불일폭포를, 유성룡의 형인 유운룡은 세석평전을 청학동이라 각각 주장했다. 하지만 개인의 의견일 뿐 확신하지는 않았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예언서 <정감록>에도 ‘진주 서쪽 100리 석문을 거쳐 물 속 동굴을 10리쯤 들어가면 그 안에 신선들이 농사를 짓고 산다’는 내용이 나온다. 하지만 그곳이 정확히 어느 지점인지 아무도 모르고 밝혀진 바도 없다.

이중환의 <택리지>에서는 ‘지리산 남쪽 자락 마을인 악양의 매계梅溪를 청학동이라 했다. 

근래에 비로소 인적이 조금씩 통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정감록>의 십승지가 청학동이자 무릉도원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 주장은 풍수지리설과도 연결된다. 우복동이란 개념은 풍수에 의해서 나왔다. 

소의 배에 해당하는 지형으로 가장 따뜻하고 안전한 장소라는 말이다. 

따라서 풍수설의 길지가 바로 청학동이자 무릉도원이라는 것이다.

 

지리산 청학동 도인촌에 가면 옛날 초가집이 그대로 있어 정말 무릉도원에 온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하늘 아래 신선들이 사는 천하의 명승지라는 뜻의 ‘선구영부천하승지’란 석각이 보인다

계곡서 휴식이 힐링이고 신선놀음일 듯

시대가 흐를수록 그 개념도 조금씩 변천하기 마련이다. 

현대 들어서 청학동이나 무릉도원을 찾는 것은 신선이 되기 위해서가 아닌 휴식과 힐링을 위해서라고 본다. 

 

속세를 벗어나 신선이 되는 장소에서 몸과 마음을 맡기면 저절로 신선이 될 것 같은 기분이 들겠다. 

그렇게 보면 신선의 현대적 의미가 힐링으로 볼 수도 있다. 

혼란스런 속세를 잠시 벗어나 자신을 찾고자 하는 행위는 과거나 지금이나 똑같기 때문이다.

그러면 ‘왜 여름에 청학동과 무릉도원을 찾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이에 대한 기록은 어디에도 없다. <도화원기>나 <파한집>을 근거로 유추하면, 여름에 이런 장소들을 찾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다. 

복숭아꽃이 만발한 시기는 봄이 한창 무르익는 4월 즈음이기 때문이다. 

단지 계곡과 동굴은 시원하기 때문에 봄보다 여름에 많이 찾는다. 

여름의 무릉도원은 비록 복숭아꽃은 없지만 시원한 계곡 물 속에 앉아 신선놀음을 하면 이게 바로 무릉도원이고 청학동이지 않을까 싶다.

이인로의 <파한집>이란 제목 자체가 심심풀이로 쓴 시화집이란 의미니, 

청학동을 갈망하고 찾는 행위도 결코 현실에서 찾을 수 없는 전설 속의 이상향을 심심풀이로 그냥 써본 것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시원한 계곡에 가서 발을 담그고 휴식을 취하면 그것이 곧 신선놀음이고, 

그곳이 바로 무릉도원이고 청학동이지 않을까 싶다. 본인이 편하고 마음에 드는 장소면 그곳이 바로 청학동이라는 말이다.

[574호] 2017.08
한국의 무릉도원

 

[‘한국의 무릉도원’을 찾아서 | 어디에 있나?] 지리산·오대산이 전통 무릉도원
[574호] 2017.08  글 월간산 박정원 부장대우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페이스북 공유3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입력 2017.08.25 10:34


서쪽엔 보령 만수산 심연계곡에… 피서객 유치 위해 몇 십 년 전 명명한 곳 많아

 

조선 안평대군이 꿈에서 봤다는 장면을 화폭에 담았다는 안견의 몽유도원도. 전형적인 이상향이자 무릉도원이다. 출처 한국의 미술가


무릉도원이나 청학동이 실제로 존재할까? 

일본의 국보급 문화재로 지정된 조선 초기 화가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안평대군이 꿈에서 본 이상향을 그대로 화폭에 옮긴 그림으로 유명하다. 

많은 사람들은 그 그림 속의 장면을 무릉도원이나 청학동으로 추정한다.

그 그림 속의 장면이 어디에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고려 말 이인로가 최초로 찾으러 갔던 지리산 청학동이나 조선시대 김종직, 김일손, 유운룡 등이 찾았던 지리산 청학동은 전부 다르다. 

청학동의 정확한 위치는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아마 영원히 미궁으로 존재할지 모른다. 

청학동이나 무릉도원 자체가 실재하지 않은 이상향일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학동이나 무릉도원을 자처하는 마을은 전국에 몇 군데 있다. 

지리산에는 여러 곳이 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곳이 지리산 청학동마을로 널리 알려진 일명 도인촌이다. 

그곳에 들어서면 석각 하나가 눈길을 확 끈다. 天藏地秘家천장지비가. 하늘과 땅이 감춰둔 비밀스런 집이란 뜻이다.

 ‘정말 이럴 수가…, 이런 곳이 있었나’ 하고 눈이 휘둥그레진다. 

갓 쓰고 도포 입고 흰 수염을 가슴까지 기른 현지 노인은 “이곳에서 약 60년 살고 있다”고 했다. 

그 전에는 몇 가구 없었지만 20여 년 전 지금과 같이 조성했다고 한다.

지리산 청학동으로 자처하는 삼신봉 아래 하동군 묵계리 도인촌을 비롯해 바로 아래 있는 삼성궁과 산청군 시천면 고운동, 하동군 악양면 매계리, 쌍계사 화개동천 불일폭포 부근, 세석평전 등지를 청학동 마을 후보로 거론한다.

퇴계 이황이 영월군수로 있을 때 영월군 수주면에 갔다가 그 동네 풍광이 너무 좋아 무릉도원이라 이름을 붙인 적이 있다. 실제로 여름 되면 많은 사람들이 피서지로 찾는다. 

이곳을 영월군은 2016년 11월 수주면에서 무릉도원면으로 아예 지명을 바꿔버렸다. 

영월군은 관광홍보 차원에서 김삿갓면, 무릉도원면 등 우리의 전통적 가치를 지닌 개념을 행정지명으로 바꿔 관광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명주(강릉의 옛 지명) 청학동 소금강도 있다. 명승 제1호로 지정된 곳이다. 

입구에는 입석 바위에 ‘무릉계’라고 새겨져 있다. 역시 무릉도원과 청학동은 같은 개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율곡 이이는 1569년에 <유청학산기>를 남겼다. 그 내용 중에 ‘예부터 식당암이라고 불러오던 바위를 비선암이라 개명하고, 골짜기를 천유동天遊洞이라 이름 붙였다. 

또한 절벽 바위 밑에 있는 못을 경담鏡潭이라 하고, 이 산 전체를 통틀어서 청학산이라 명명했다’고 나온다. 소금강 계곡은 율곡 이이가 <유청학산기>를 기록한 이전부터 청학동으로 불린 사실을 알게 해준다. 

현지인들은 옛날에는 계곡 입구에 복숭아꽃이 만발했으나 언제부터인가 흔적도 없이 깡그리 사라졌다고 한다.

 무릉마을 촌로들도 “옛날에는 복숭아나무가 많았다”고 전한다.

통도사가 있는 양산에도 무릉도원이 있다. 이곳은 전설 속의 무릉도원이라기보다는 여름 피서지로서의 계곡이다. 

시원하게 휴식과 힐링을 취할 수 있다고 해서 무릉도원이란 명칭을 사용한 듯하다.

1 지리산 청학동 못지않게 오랜 지명을 유지해 온 오대산 청학동계곡도 빼어난 풍광을 자랑한다.

2 동해 무릉계곡은 고려시대, 늦어도 조선시대부터 무릉계곡으로 불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릉계곡을 대표하는 경관인 무릉반석.

무릉도원·청학동 같은 개념으로 쓰인 듯

강원도 동해시에 있는 무릉계곡은 전통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두타산과 청옥산, 고적대에서 발원한 계류들이 합류해 깊은 계곡과 더불어 운치를 자아낸다. 

산수의 풍치가 절경을 이뤄 금강산에 빗대 소금강이라 부른다. 오대산 청학동 소금강과 견줘도 전혀 손색이 없다. 

고려 말 <제왕운기>를 쓴 이승휴가 “신선이 사는 곳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명명했다는 설과 조선 선조 때 삼척부사 김효원이 명명했다는 설이 전한다. 

1977년 일찌감치 국민관광지로 지정됐다.

이외에도 무릉도원이라 이름 붙인 계곡들이 전국에 수두룩하나 대부분 피서객을 유치하기 위해 몇 십 년 전 상업적으로 명명한 장소들이다.

청학동계곡은 이미 언급한 지리산과 오대산 외에도 남양주 별내 수락산 자락에도 있다. 

서울 근교 계곡으로 나름 인기를 끌었으나 너무 많은 사람들이 찾아 이제는 오염이 심해 사람들 발길이 뜸해지고 있다.

 ‘수락水落’이란 지명에서 알 수 있듯 폭포가 여러 개 있어 계곡의 운치를 더한다.

충남 보령 심연계곡에도 청학동이 있다. 

성주산~문봉산~만수산으로 둘러싸인 산세 중간에 위치한 심연계곡은 유일하게 한반도 서쪽에 있는 청학동계곡이다. 

한반도 지형이 동고서저형인 사실에 비춰볼 때 서쪽에서 이 정도 깊은 계곡이 생기기도 쉽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피서지로 즐겨 찾는다. 

주변에 불과 5km도 안 되는 거리에 만수산자연휴양림과 성주산자연휴양림이 있다.

이와 같이 전국에는 무릉도원이나 청학동 같은 신비의 지명은 아직 유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계곡을 끼고 있다. 

반면 풍수적으로 유명한 우복동이나 금계포란형 같은 지역은 대개 산 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어 무릉도원이나 청학동의 개념과는 조금 다른 형태를 띤다. 

하지만 무릉도원이나 청학동도 복숭아꽃과 청학이 여전한 곳은 한 곳도 없다. 이름만 남아 자취를 전할 뿐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무릉도원이나 청학동은 속세를 벗어나 신선이 되는 이상향이었다면 현대 들어서는 피서지로서의 개념이 굳어지는 느낌이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개념도 다소 달라지는 듯하다. 복숭아나무가 없는 무릉도원과 청학이 없는 청학동으로…. 앙꼬 없는 찐빵이 됐다.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 모를 일이다. 

원래 없었고, 찾고 싶고 살고 싶었던 이상향이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무릉도원
Copyrights ⓒ 월간산.

 

[유광종의 차이나 別曲] [197] 무릉도원의 꿈
유광종 중국인문경영연구소장
입력 2022.06.24 03:00

 

중국인이 꿈꿨던 이상향(理想鄕)은 도화원(桃花源)이다. 

한국이나 일본은 흔히 무릉도원(武陵桃源), 중국은 보통 세외도원(世外桃源)이라고 적는다. 

쾌락과 환희의 뜻으로도 쓸 수 있지만 본래 ‘사람이 가장 살고 싶어 하는 곳’의 지칭이다.

동진(東晋) 시인 도연명(陶淵明·365~427년)의 ‘도화원기(桃花源記)’에서 비롯했다. 

어느 날 고기잡이 어부가 물길 따라 계곡으로 들어가다 복숭아꽃 흐드러진 숲을 만난다. 

이어 더 깊은 골짜기 안쪽에서 마주친 곳이 ‘도화원’이다.

이곳에서 어부는 세상과 동떨어진 사람들을 만난다. 

“진(秦)나라 때의 난(亂)을 피해 이곳으로 왔다”는 주민들은 어부에게 “지금이 어느 세상이냐?”고 반문한다. 

그 다음에 들어선 왕조는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모습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의 인심은 푸근했다. 

음식을 가져와 어부와 함께 나눠 먹으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씨, 낯선 사람 반겨주는 심성의 소유자들이다. 

주민들끼리도 격의 없이 소통하며 서로 챙기는 분위기다.

도연명이 글에서 나열한 이 몇 가지는 중국인들이 그리는 ‘이상향’의 조건이다. 

삶을 위협하는 전란(戰亂) 등이 없고, 나름대로 자족(自足)할 수 있는 물질적인 환경을 갖춰 원만하고 따뜻한 사람 사이의 사회관계를 구성할 수 있는 곳이다.

그 기준으로부터 요즘 중국은 더 멀어졌다. 

우선 강대국 지향의 ‘중국 꿈[中國夢]’이 외부와 큰 마찰을 불렀다. 

나아졌던 경제는 끈질긴 관료 부패 등의 덫에 걸려 휘청거리고, 전제주의의 완고한 틀은 사람이 서로 불신하는 사회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도연명 글 속의 어부는 살던 곳으로 돌아오며 표지를 남겨 다시 도화원을 찾으려 했으나 실패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중국인의 도화원은 늘 ‘실종 상태’다. 이러다가 말의 속뜻도 ‘아예 갈 수 없는 곳’으로 변할지 모르겠다.

유광종 중국인문경영연구소장

 

 

歸去來辭 (귀거래사) - 陶淵明도연명  

歸去來兮 ( 귀거래혜)      자, 돌아가자
田園將蕪胡不歸 (전원장무호불귀)   고향 전원이 황폐해지려 하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旣自以心爲形役 (기자이심위형역)   지금까지는 고귀한 정신을 육신의 노예로 만들어 버렸다
兮惆悵而獨悲   (해추창이독비)     어찌 슬퍼하여 서러워만 할 것인가
悟已往之不諫   (오이왕지불간)    이미 지난 일은 탓해야 소용없음을 깨달았다
知來者之可追   (지래자지가추)    앞으로 바른 길을 좇는 것이 옳다는 것을 깨달았고
實迷塗其未遠   (실미도기미원)     인생길을 잘못 들어 헤맨 것은 사실이나 아직은 그리 멀지 않았고
覺今是而昨非   (각금시이작비)     이제 깨닫고 보니 지금이 맞고 지난날이 그런 줄 알았다네 
舟遙遙以輕    (주요요이경양)   배는 흔들흔들 가볍게 흔들리고
風飄飄而吹衣   (풍표표이취의)     바람은 한들한들 옷깃을 스쳐간다 
問征夫以前路   (문정부이전로)   길손에게 고향이 예서 얼마나 머냐고 물어 보는데  
恨晨光之熹微   (한신광지희미)    새벽녘 희미한 빛마저 한스럽구나


乃瞻衡宇       (내첨형우)         마침내 저 멀리 우리 집 대문과 처마가 보이자
載欣載奔       (재흔재분)         기쁜 마음에 급히 뛰어갔다네
僕歡迎       (동복환영) 머슴아이 길에 나와 나를 반기고        
稚子候門       (치자후문)    어린 것들의 대문에서 손 흔들어 나를 맞는다     
三徑就荒       (삼경취황)         뜰 안의 세 갈래 작은 길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松菊猶存       (송국유존)         소나무와 국화는 아직도 꿋꿋하다
携幼入室       (휴유입실)       어린 놈 손잡고 방에 들어오니  
有酒盈樽       (유주영준)     언제 빚었는지 항아리엔 향기로운 술이 가득   
引壺觴以自酌   (인호상이자작)     술단지 끌어당겨 나 스스로 잔에 따라 마시며
眄庭柯以怡顔   (면정가이이안)     뜰의 나뭇가지 바라보며 웃음 짓는다
倚南窓以寄傲   (의남창이기오)     남쪽 창가에 기대어 마냥 의기 양양해하니
審容膝之易安   (심용슬지이안)     무릎 하나 들일만한 작은 집이지만 이 얼마나 편한가
園日涉以成趣   (원일섭이성취)     날마다 동산을 거닐며 즐거운 마음으로 바라본다
門雖設而常關   (문수설이상관)     문이야 달아 놓았지만 찾아오는 이 없어 항상 닫혀 있다
策扶老以流憩   (책부노이류게)     지팡이에 늙은 몸 의지하며 발길 멎는 대로 쉬다가
時矯首而遐觀   (시교수이하관)     때때로 머리 들어 먼 하늘을 바라본다


雲無心以出岫   (운무심이출수)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를 돌아 나오고
鳥倦飛而知還   (조권비이지환)     날기에 지친 새들은 둥지로 돌아올 줄 안다
景翳翳以將入  (영예예이장입)     저녁 빛이 어둑어둑 어두워지며 서산에 해가 지려는데 
撫孤松而盤桓   (무고송이반환)     나는 외로운 소나무를 어루만지며 서성이고 있다
歸去來兮       (귀거래혜)         돌아왔노라.
請息交以絶遊   (청식교이절유)     세상과 사귀지 않고 속세와 단절된 생활을 하겠다
世與我而相違   (세여아이상위)     세상이 나와 서로 맞지 않으니 
復駕言兮焉求   (복가언혜언구)    다시 벼슬길에 올라 무엇을 구할 것이 있겠는가
悅親戚之情話   (열친척지정화)     친척들과 정담을 나누며 즐거워하고
樂琴書以消憂   (낙금서이소우)     거문고를 타고 책을 읽으며 시름을 달래련다
農人告余以春及 (농인고여이춘급)   농부가 내게 찾아와 봄이 왔다고 일러 주니
將有事於西疇   (장유사어서주)     앞으로는 서쪽 밭에 나가 밭을 갈련다
或命巾車       (혹명건차)         혹은 장식한 수레를 부르고
或棹孤舟       (혹도고주)  혹은 한 척의 배를 저어        
旣窈窕以尋壑   (기요조이심학)     깊은 골짜기의 시냇물을 찾아가고
亦崎嶇而經丘   (역기구이경구) 험한 산을 넘어 언덕을 지나가리라   

​木欣欣以向榮   (목흔흔이향영)   나무들은 즐거운 듯 생기있게 자라고
泉涓涓而始流   (천연연이시류)     샘물은 졸졸 솟아 흐른다
善萬物之得時    (선만물지득시)     만물이 때를 얻어 즐거워하는 것을 부러워하며
感吾生之行休   (감오생지행휴)     나의 생이 머지 않았음을 느낀다
已矣乎         (이의호)        아, 인제 모든 것이 끝이로다
寓形宇內復幾時 (우형우내복기시)   이 몸이 세상에 남아 있을 날이 그 얼마이리
曷不委心任去留 (갈불위심임거류)   어찌 마음을 대자연의 섭리에 맡기지 않으며
胡爲乎遑遑欲何之 (호위호황황욕하지) 이제 새삼 초조하고 황망스런 마음으로 무엇을 욕심낼 것인가
富貴非吾願      (부귀비오원)       돈도 지위도 바라지 않고,
帝鄕不可期      (제향불가기)       죽어 신선이 사는 나라에 태어날 것도 기대하지 않는다
懷良辰以孤往    (회양진이고왕)     좋은 때라 생각되면 혼자 거닐고
或植杖而耘耔      (혹식장이운자)  때로는 지팡이 세워 놓고 김을 매기도 한다
登東皐以舒嘯    (등동고이서소)     동쪽 언덕에 올라 조용히 읊조리고
臨淸流而賦詩    (임청류이부시)     맑은 시냇가에서 시를 짓는다.
聊乘化以歸盡    (요승화이귀진)     잠시 조화의 수레를 탔다가 이 생명 다하는 대로 돌아가니
樂夫天命復奚疑  (낙부천명복해의)   주어진 천명을 즐길 뿐 무엇을 의심하고 망설이리오

* 주註 :
귀거래사는 도연명이 41살 때 마지막 관직을 사직하고  고향으로 가는 소회를 운문으로 쓴 작품이다. 
초사체楚辭體의 형식을 따른 전문은 모두 240여 자字이며, 각운脚韻이 다른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귀거래혜(歸去來兮, 돌아가노라)"로 시작되는 첫째 장은 관리생활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가는 심경을 읊었고, 
둘째 장은 집에 도착한 기쁨을 노래하고 있다. 
셋째 장은 고향에서의 생활과 그곳에서 느낀 철학을 담고 있으며, 마지막 장은 자연 속에서 자연의 섭리에 몸을 맡겨 살아가려 한다는 자신의 다짐과 소감을 드러내고 있다. 
"귀거래혜"라는 감탄사가 중간에 반복되면서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감정의 흐름을 잘 나타내고 있다.

한편 귀거래사는 노장사상老莊思想의 영향을 바탕으로 전원생활에서 느끼는 자유와 평안을 노래한 시다. 
입신과 양명에 눈이 멀어 권력에 아부하고 금권을 좇아 타락하는 관료 사회에 대한 염증에 대한 반작용으로, 
전원에서 자연을 접하는 아름다움과 섭리에 따라 살아가는 기쁨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후 도연명의 대표작으로 꼽히면서 6세기 초 남조南朝 양梁의 소명태자昭明太子가 편찬한 시문선집詩文選集인 “문선文選”에 수록되었고, 송나라 말 원나라 초에 뛰어난 시문을 모은 “고문진보古文眞寶”에도​ 수록되어 이후 한문학을 대표하는 명작으로 전해 내려왔다. 

“고문진보”는 14세기에 조선에도 전해져서 조선의 선비들이 문장을 사숙하는 교본이 되었다.         (출처 : 다음백과)

 

7월 추천 산행지

7월의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337

 

7월 산행지 7월 추천 산행지 계곡산행지

2023 7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입력 2023.07.03 07:50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설악산 십이선녀탕계곡 十二仙女湯溪谷(1,210m 대승령) 우리나라에서 가장 수려

koreasan.tistory.com

7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28

 

7월에 걷기 좋은 길 곡성 장군길 지천초롱길 운계폭포 포항덕골 등선폭포 용소골

월간산 추천, 7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서현우 입력 2023.07.03 07:2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강원군청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여수 거문도 동백꽃섬 등대길

koreasan.tistory.com

7월 추천 섬 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5469

 

7월 추천 여행지 섬

한국관광공사 추천여행지 7월의 가볼만한 곳 섬 · 섬 · 섬 그 섬에 가고싶다 덕적도 인천 연안부두에서 쾌속선을 타고 이동할 수 있는 덕적도는 부담없이 여행하기 좋은 섬이다. 섬 내에 버스도

koreasan.tistory.com

8월의 추천산 

8월의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377

 

8월 추천산 8월의 명산 구만산 웅석봉 방태산 호룡곡산 도명산 금학산 가야산 감악산 가리왕산

댓글 작성을 위해 8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이 달의 산 신준범/ 입력 2023.08.01 06:4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구만산九萬山(785m

koreasan.tistory.com

8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378

 

8월에 걷기 좋은 길 화천 비수구미 생태길 유달산둘레길 제비꼬리길 한양도성길

월간산 추천, 8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 서현우 기자 입력 2023.08.01 07:15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청주시, 정선군청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

koreasan.tistory.com

8월 추천 섬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05

 

한국관광공사추천 8월 섬여행지 대청도 외연도 사량도 위도 낙월도 우도

31일 한국관광공사는 8월 ‘추천 가볼 만한 곳’의 테마로 ‘섬타는 여행’을 선정했다. 추천 여행지는 총 6곳으로 바다와 산행, 트래킹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들을 모았다. 한국관광공사 ‘섬

koreasan.tistory.com

9월 추천산행지

9월 명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47

 

9월에 갈만한 산 흘림골 주흘산 낙가산 축령산 추월산 속리산 화왕산 신불산 민둥산 천관산 가야

9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이 달의 산 신준범 입력 2023.09.01 07:5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신불산神佛山(1,159m) 억새 평원으로

koreasan.tistory.com

9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652

 

9월에 걷기 좋은 길 아라메길 평화누리길 강화나들길 세평하늘길

월간산 추천, 9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글 서현우 기자 사진 입력 2021.09.01 10:31 충남 서산 서산아라메길 1코스 녹색길 서산 아라메길은 총 6코스로 구성됐으며 역사와 자연, 문화를

koreasan.tistory.com

10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999

 

10월에 걷기 좋은 길 양구오유밭길 구포 무장애숲길 계족산 황톳길 노추산 모정탑길

월간산 추천, 10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서현우 입력 2023.10.04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산림청, 부산시, 대전시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양구 오유밭길

koreasan.tistory.com

억새 단풍 10월의 추천산

10월의 명산>>> https://koreasan.tistory.com/15606989

 

단풍 억새 10월 추천산행지 10월에 갈 만한 산

10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입력 2023.10.04 07:55 수정 2023.10.04 16:20 /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설악산 서북능선(1,708m) 성격 급한 사

koreasan.tistory.com

11월 추천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81

 

11월 추천 산행지 11월에 갈 만한 산 선운산 적석산 청량산 황석산

11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 이 달의 산 신준범 입력 2023.11.01 07:50 수정 2023.11.03 13:37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선운산禪雲山(33

koreasan.tistory.com

11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83

 

11월 걷기 좋은 길

월간산 추천, 11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11.01 07:30 수정 2023.11.03 13:37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산림청, 경기도청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

koreasan.tistory.com

12월 추천산행지

12월의 명산>>>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91

 

12월 산행지 12월에 갈 만한 산 12월 추천산

[12월 마운스토리 : 강화 마니산] 수도권 최고의 일몰 명산 글·사진 박정원 선임기자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입력 2021.12.01 10:05 고구려 때 창건설 전등사·고려 임시수도 강화도·곶 등 볼

koreasan.tistory.com

12월에 걷기 좋은 길>>>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93

 

12월에 걷기 좋은 길

2023 월간산 추천, 1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서현우 입력 2023.12.01 07:3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부산 갈맷길 5-2구간 부산 갈맷길 5-2구간 부산에서 가장 큰 섬인

koreasan.tistory.com

도시 근교 일출 일몰 송년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5864

 

도시근교 일출 일몰 송년여행지 철새도래지

일출 일몰 송년여행지 [정리 : 한국의산천 https://koreasan.tistory.com/ ] 안녕!… 가는 해, 오는 해 일출·일몰 함께 볼 수 있는 서산 삼길산 서울에서 2시간 거리 해발 166m 봉수대에서 보는 '명품 해돋이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