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안성 죽주산성

by 한국의산천 2022. 4. 6.

안성 죽주산성 답사

[2022 04 06 수요일]

 

여행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며

목적지에 닿아야 즐겁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계획하고 준비하고 목적지로 가는 과정에서도 행복하다.

 

▲ 죽산면 17번 국도에서 바라보이는 산 위의 죽주산성 

죽산(매산리)은 영남대로가 조령과 추풍령 방면으로 갈라지는 분기점이었다. 

삼국시대부터 전략적 요충지였고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도성의 방어와 관련하여 중요시되었다.

 

경기도 안성의 죽주산성(竹州山城)

소재지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양대로 111-71
삼국시대 신라의 북진 과정에서 축조한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매산리 비봉산 능선에 자리한 성곽으로 1973년 7월 경기도 기념물 제69호로 지정되었다.

 

국난극복의 성지 죽주산성

경기도 안성의 죽주산성(竹州山城)은 비봉산 아래 위치한 석성으로 가벼운 산행으로 만날 수 있다. 
죽주산성은 원래 중성과 외성, 내성 등 3겹의 성벽을 갖추었으나 외성과 내성은 흔적만 보이고 지금은 중성의 동·남 문지와 치성, 포루, 그리고 내성 북문지 등이 남아있다.

큰 산성도 아니고 유명한 산성은 아니지만 산성에 오르면 전망이 좋고 아름답고 조용한 곳이라 가벼운 산행과 더불어 찾기 좋은 곳이다

 

성의 이름은 죽산의 옛이름 죽주(竹州)에서 유래하며 

신라 후기 진성여왕 때 견훤이 이 성에 진을 치고 세력을 키웠다고 한다. 

고려시대 몽고군의 제3차 침입 당시에는 방호별감 송문주가 성 안에 피난해 있던 백성들과 합세하여 몽고군과 싸워 이긴 전적지이기도 하다.

 

성문 가까이에 있는 주차장은 승용차 10대 주차.

주차장이 작으므로 제일 아래 주차장에 차를 두고 걸어 올라오는 것이 좋음 

 

죽주산성

축조 후 단 한번도 적의 침입을 허용하지 않은 철옹성, 죽주산성.

 

죽주산성의 둘레는 1,688m이고 높이 2.5m 안팎의 토석성으로 통일신라시대에 처음 축성된 것으로 전하며 고려시대에 중수하였다. 

성벽은 내성과 중성, 외성 등 3중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이며 지금도 부분적으로 복원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현재 죽주산성의 입구로 사용되고 있는 중성 동문지 모습.

문 앞쪽은 아치형이지만 뒤쪽은 네모난 형태로 옆의 계단을 오르면 중성 동남치성을 만날 수 있다.

성문으로 올라가는 길은 짧지만 은근히 가파르다

 

죽주산성이 처음 축조된 것은 삼국시대로 추정되며 고려 시대에 보강하고 수리해 다시 쌓았다고 전해진다. 

이후 조선 시대에도 성을 다시 고쳐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도 삼국시대 모습이 상당 부분 남아있다.

 

죽주산성은 고려 시대에 죽주성으로 불렸는데 몽골군과의 항쟁으로 유명한 곳이다. 

1236년(고려 고종23)에 몽골군은 청주와 충주로 향하는 두 길이 만나는 중부 내륙교통의 요지였던 죽주산성에 이르러 고려군에게 항복을 권유했지만 고려군은 단호히 거절했다. 

이에 몽골군은 대규모로 공격을 가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큰 피해를 안은 채 철수했다고 한다. 

 

이때 백성들과 함께 성을 지킨이가 방호별감(防護別監) 송문주(宋文胄) 장군이다. 

그는 이전 구주성 싸움을 통해 몽골군에 대한 대비책을 알고 있었기에 죽주산성도 지켜낼 수 있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그를 ‘귀신’ 또는 ‘신명(神明)’이라며 칭송했다.

 

산성에서 내려보이는 드넓은 죽산면 전경

진천과 청주로 연결되는 17번 국도가 시원하게 전면에 보인다

죽주산성은 충청도와 전라도로 갈라지는 도로의 요충지로 매우 중요한 거점이었다.

 

죽주산성은 축조 후 단 한 번도 적의 침입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전한다.
조선 선조 때 이덕형은 죽주산성을 가리켜 단 한 명의 군사로도 적을 막을 수 있는 곳이라 국왕에게 보고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죽주산성은 1236년(고종 23) 죽주방호별감 송문주가 몽골군과 15일간 전투를 펼쳐서 승리한 곳이다. 

이는 6차에 걸친 몽골 침입에서 고려가 승리한 대표적인 전투 중 하나이다. 

조선시대에도 한양으로 통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인식되어 지속적으로 산성을 보수하여 활용하였다.

 

내성 내 수구모습. 죽주산성은 물이 풍부했던 성으로 알려져 있다.

 

여행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며

목적지에 닿아야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계획하고 준비하고 목적지로 가는 과정에서도 행복하다.

 

오늘은 포도주로.

품귀로 안 보이던 라 클라사드 와인

진열대에 보이길레 저렴한 가격에 두병 구입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 여행지>>>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589

 

4월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월간산 추천, 4월에 걷기 좋은 길 4월 추천여행지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조선일보DB 입력 2021.04.01 10:38 부천둘레길 1코스 향토문화유적길 경기도 부천시 외곽의 산과 공원, 들판과 하

blog.daum.net

 

4월 산행지 4월의 추천산 4월의 명산 >>>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590

 

4월 추천산 4월 명산 4월 갈만한 산

월간산 추천, 4월에 갈 만한 산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1.04.01 10:39 1 대야산 (931m) 경북 문경과 충북 괴산에 걸쳐 있다. 웅장하면서도 단단한 산세에 선유동, 용추골, 피아골 등

blog.daum.net

 

한국의산천 일상탈출 더 보기 >>>

blog.daum.net/koreasan/

 

한국의산천

거친 호흡 몰아쉬며 바람 저편 굽이치는 산맥 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