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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강화53돈대탐방

강화도 둘러보기 53 돈대지도

by 한국의산천 2019. 5. 4.

5월의 첫번째 토요일

건강 할때 세상 구경하며 열심히 걷자

강화도 이곳 저곳을 둘러보다

 

강화도 53개 돈대 둘러보기 클릭 >>> 강화돈대 둘러보기

 

 

 ▲ 1803년 수문축조 후 세워진 화도수문개축비

 

해문방수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36

 

화도수문개축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31

 

갑곶나루 진해루 통제영학당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26

 

승천보 승천포 고려 고종 사적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17

 

강화 전성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32

 

▲ 53 돈대지도

용두돈대를 제외한 53돈대지도를 만들었다

완성에 이르기까지는 먼 길이겠지만 설레임에 한발 한발 다가서는 그 시간이 참 좋다

   

 

▲ 여기서부터는 민간인 통제선

 줄여서 말하면 민통선이라는...

 

 

 

 

진정한 여행

                - 나짐 히크메트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씌어지지 않았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려지지 않았다.

 

최고의 날들은 아직 살지 않은 날들

가장 넓은 바다는 아직 항해되지 않았고
가장 먼 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불멸의 춤은 아직 추어지지 않았으며
가장 빛나는 별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별

 

무엇을 해야 할 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 비로서 진정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더 이상 알 수 없을 때
그때가 비로서 진정한 여행의 시작이다.  

 

 

 

 

▲ 낙성돈대 찾아가기  

저기가 그 자리인데 ... 

저수지를 만들면서 그 돈대는 없어졌어 ~~

 

 

 

 

 

▲ 벽돌로 쌓은 강화 전성

강화 외성 가운데 벽돌로 쌓은 성이 있으니 바로 이 구간 강화전성이다

 

 

▲ 적북돈대 터를 알려주시는 어르신

아 거기는 지금 흔적도 없어. 예전에는 큰 돌이 많아서 돌모루라고 불렀지  

▲ 적북돈대 터

저 산위에 큰나무 아래쪽에 돈대가 있었는데

지금은 형체도 없고 군인이 있어서 못들어가 ~

 

 

▲ 대원군이 세운 해문방수비 

해문방수비에는 ‘海門防守他國船愼勿過’라고 새겨졌다.

‘바다의 문을 막고 지켜서, 다른 나라의 배가 지나가지 못하도록 하라.’는 의미이다.

 

 

해문방수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36

 

강화 덕진진 덕진돈대 남장포대 해문방수비

아픈 역사로 점철된 역사의 현장 1. 강화 덕진진 덕진돈대 남장포대 2. 해문방수비 ▲ 강화 12진보 53돈대 지도 ⓒ 2019 한국의산천 초지진 초지돈대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돌아서 장자평 돈대까지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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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도수문개축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31

 

강화 화도돈대 화도수문개축기사비

1. 강화 화도돈대 2. 화도수문 개축기사비 ▲ 대청교를 지나서 편의점 뒤편으로 화도 돈대가 있다 심도기행(沁都紀行) ​ 연동 (煙洞; 현재 선원면 연리) ​- 화남 고재형(華南 高在亨, 1846년~19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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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화 염주 돈대 [念珠墩臺] 강화군 갑곶리 산 ​ 염주물돈대, 당산돈대라고도 부른다. 2. 갑곶나루터 진남루 3. 통제영학당 ▲ 길의 소실점 상단이 돈대 위치 ​병자호란 뒤 강화도 해안지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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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천보 승천포 고려 고종 사적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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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화 승천보 2. 고려 고종 사적비 승천보와 고려 고종 사적비를 찾아 가는 길 ▲ 들판 끝에 멀리 보이는 승천보 민간인 출입통제 지역이기에 가까이 다가 가지 않았다. 승천보(江華 昇天堡)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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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