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등산용어 해설, 서바이벌

by 한국의산천 2006. 4. 26.

등산 용어 해설 일반등산과 간단한 암벽,릿지등반에 필요한 용어 모음 . [정리 요약:한국의산천]

 

▲ 1985년 여름 설악산 천화대에서. 가슴에는 "배우는 산, 느끼는 산 " 로고가...

 

가스(Gas) : 산에서 발생하는 안개(운무)를 말한다. (gas가 끼었을 때는 특히 讀圖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이드(Guide) : 산에서 안내인을 통털어 말한다. 요즘은 일반 산악회의 등반대장과 같은 의미로도 해석할수 있다.
고글(Goggle) : 보안용안경으로 적설기, 한여름에 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
고어텍스(Gore-tex) : 미국의 Gore박사가 발명한 원단으로 원단의 구조가 무수히 많은 엷은 다공질 필름을 나이론 소재에 라미네이트 한 것으로 수증기등 미세한 물방울은 빠져나가고 물은 침투하지 않는 방수투습원단으로 요즘 스포츠 의류로도 쓰이며 등산화의 내피에 사용하기도 한다.  
기어랙 (gear rack) : 암벽등반시 암벽 장비를 휴대할 수 있는 슬링으로 만든 어깨걸이.
그레이드(Grade) : (암벽또는 인공암장) 루트의 난이도 등급.

너트(Nut) : 바위의 갈라진 곳에 끼워 넣어 지지력을 얻는 쐐기 모양으로 만든 금속확보물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
너트 키(Nut Key) : 잘 빠지지 않는 너트를 빼는 데 사용하는 금속 막대기.
나이프블레이드(knifeblade) : 날이 얇은 피톤.
나이프 에지(knife edge) : 바위가 날카롭게 모서리진 것.
 
ㄷ 

 

다이나믹 빌레이(Dynamic belay) : 로프가 확보 장치를 통해 지나가게 하여 추락 에너지를 흡수케 하는 확보 방법.
다이렉트 빌레이(Direct belay) :시간절약을 위해 중간에 확보물을 설치하지 않는 직접확보 방법.
닥터링(Doctering) : 자연적인 홀드가 없는 경우 바위의 면을 인공으로 홀드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데포(Depot) : 등산 루트에 장비와 식량을 미리 옮겨 놓거나 보관하는 행위
디에드로(Diedre) : 책을 세워서 펼친 상태모양의 바위형태로 두 면이 만나는 가운데는 크랙이 있을 수 있다.

 

러쎌(Russel) : 러쎌이란 제설차를 고안한 미국인의 이름으로서 깊은 적설을 헤치고 다지며 전진하는것을 말한다.
레이백(Lay back) : 두 손으로 바위나 크랙의 모서리를 잡고 발은 밀어주고 올라가는 자세.몸을 뒤로 제치고 홀드가 없는 벽을 걸어 오르는 등반 방법.
로프(Rope) : 등반이나 하강시 필수적인 줄로서 독일어로는 자일(Seil)이라고 한다.
루트(route) : 등반을 하는 길.등반시에 올라가는 루트는 등반을 시작하여 끝나는 지점까지이다.
루트 파인딩 (route finding) :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정하는 것 암벽빙벽등반에서 먼저 눈으로 홀드와 얼음 상태를 파악하여 기술 사용을 하기 위한 사전 행위.
리더(Leader) : 등산 파티의 지휘자, 대장을 말하며 파티에서 권한과 책임을 가장 많이 맡고 있는 사람.
리딩(leading) : 선등자가 되어 등반하는 것.
레지(Ledge) : 암면에 있는 평평한 곳. 폭이 수센티미터 되는 것에서부터 수미터 되는 것까지 있다.
링반데룽(Ringwanderung) : 동일한 장소에서 방향을 잃고 원을 그리며 제자리를 맴도는것을 말하며 기상조건이 나쁠때나 가스가 끼어있을때 이 현상이 잘 일어난다. 조난의 위험이 있으므로 지형도를 잘 살피고 운행에 임해야 한다.
릿지(Ridge) : 산릉, 암릉을 말하며 요즘에는 산릉의 급준한 바위릉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쓰인다.

 

 

매트(mat) : 막영시에 바닥에 까는 보온재를 말한다.
맵미터(map meter) : 지도상에 표시되어있는 거리를 일종의 곡선계로 축척에 의해 수치가 표시된다.
메머리즘(Mummerism) : 영국의 등산가 메머리에 의해 제창된 사상으로 등정이 목적이 아닌 등정에 이르는 과정의 곤란을 극복하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등산 사상이며 알파인 스타일이나 무산소 등정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무빙 투게더(Moving togegher) : 로프로 연결된 두 클라이머가 동시에 등반하면서 확보하는 법.즉 동시 등반.
무브(Move) : 홀드에서 다음 홀드로 이동하는 동작.
미텔만(Mittlemann) : 자일파티에서 선두와 라스트 사이 중간에서 등반하는 자를 말한다.

 

반트(Wand) : 거대한 벽을 가르키는 독일어로 영어의 Wall에 해당한다.
바라클라바( Balaclavas) : 머리부터 목부분까지 감쌀수 있는 털모자로서 두 눈만 나오므로 보온에 매우 효과적이다.
백패킹(Back packing) : 산정이나 위험한 고도를 추구하는 등산과는 달리 자연과 인간과의 융화를 목적으로 산야를 다니며 자연과 함께하는것을 말한다. 이러한 행위를 즐기는 자를 백패커라고 한다.
밸런스 클라이밍(Balance Climbing) : 체중의 대부분을 풋 홀드로 지탱하고 손은 그저 몸의 균형을 유지한 데만 사용하는 등반 방법.
백 앤 풋(Back and foot) : 신체의 등과 발로 서로 반대 벽면을 밀면서 침니를 오르는 방법.
베이스캠프(Base camp) : 등산에 앞서 전진기지 또는 기점이 되는 곳의 캠프사이트를 말한다.
보울더링(bouldering) : 작은 암벽에서 로프나 장비 사용없이 맨몸으로 오르는 행위.
볼트(Bolt):바위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고정시키는 금속제 확보물, 카라비너를 거는 고리, 들어간 끝이 벌어지는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박(Bivouac) : 정상적인 캠프사이트를 준비한 것이아니라 불시 노영으로 노숙하는것을 말한다.
빌레이(Belay) : 등반자나 후등자의 안전을 위해 확보하는것(확보에는 등반시 선등자 확보, 후등자 확보, 자기 확보등이 있다)
빌레이 브레이크(Belay brake) : 로프를 빌레이하는데 사용되는 마찰 장치.브레이크 대신 플레이트라고도 한다.

 

사이트(Site) : 등산에서는 야영지를 뜻하며 요즘은 홈페이지를 사이트라고 칭한다.써미트( Summit) : 산봉우리의 정상부.
세컨드(Secend) : 암벽등반에서 선등자를 지원하는 의미의 두번째 사람을 말하며 독일어서 미텔만(Mittleman)에 해당 할 수도 있으나 미텔만은 세사람의 중간을 뜻하는경우가 많다.
스냅링크(Snaplink) : 카라비너의 다른 명칭
스탠다드(Standard) : 급,등반 난이도. 그레이드(Grade)  루트의 난이도 등급.
스미어링 (smearing) : 발의 앞축을 문질러 마찰력을 일으켜 디디는 동작. 주로 슬랩 등반에서 많이 이용된다.
스텐스(stance) : 암벽등반에서 비교적 큰 홀드, 두 손을 놓고 설 수 있는 발 디딤 자리.
스패츠(Spats) : 발목에 차는 천으로 만든 각반(Gaitres)으로서 적설기에 등산화속으로 눈이나 얼음이 들어오는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원래는 무장용으로 정강이를 보호하려고 군인이 사용하였으나 등산에 응용된 것이다.
슬랩(Slab) : 표면에 요철이 없으며 약 70도 이하의 완만한 경사로 이뤄진 반반한 바위.
슬링(Sling) : 굵기 7~8mm 또는 넓이 1인치 정도의 나일론 테잎이나 로프를 말하며 용도는 아주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쓰인다.

 

 

아르바이트(Arbeit) : 아르바이트라고 함은 노동을 댓가로 임금을 받는것을 말하나 등산에서는 걷는 행위나 전진행위 또는 코스를 잘못잡아 헛걸음하는것을 말한다.
아이스 피톤 (ice piton) : 빙벽등반 중에 얼음에 박아 확보물로 쓰이는 장비. 아이스하켄이라고도 한다.
아이젠(Eisen) : 얼음이나 눈이 있는 지형에서 등산화 발아래 체우는 금속으로 만든 장비. 아이젠 이빨의 수에 따라 4발 아

알바 : 아르바이트의 줄임말 

이젠 6발 아이젠 12발 아이젠(전문가용) 등으로 불린다.
어프로치 (approach) : 교통 수단이 없어진 지점에서 등반지점까지의 거리.
에징(edging) : 바위면의 미세한 돌기(풋 홀드)를 암벽화 바닥의 가장자리로 디딤을 말한다. 주로 페이스등반에서 이용된다.
연장등반 : 계속 등반을 하여 목표한 루트를 오르내리며 연속으로 등반하는 것.
오버행(overhang) : 암벽의 경사가 머리를 뒤덥을 정도로 튀어나와 90도(수직) 이상 되는 곳.
오포지션(opposition) : 손과 발을 밀고 당기는 자세를 취하여 지지력을 얻는 자세.
아레트(Arete):건물의 외각 모서리처럼 날카롭게 모가난 바위 형태.
아이스바일(ice Beil) : 빙벽등반시 얼음에 찍고 올라가는 손도구.
앵커(Anchor):로프를 임시로나 영구적으로 고정시키는 점을 나태내는 일반적인 용어. 자기 확보의 고정점을 말하기도 한다.
앵글 팩(Angle peg)넓은 크랙에 끼어 넣는 V자형의 피톤.앵글이라고 한다.
어센더(Ascender)고정 로프를 오르기 위한 기계 장치, 등강기라고도 한다.
에트리에(Etrier):줄사다리, 나이론 줄이나 테이프로 만든 짧은 사다리로 인공 등반 때 발을 거는 데 사용된다.
에징(Edging):작은 풋 홀드에 암벽화의 안쪽 모서리를 대어 마찰을 얻는 기술.
월(Wall):각도 약 70도 이상으로 가파른 암면.(반트)
웨지(Wedge):넓은 크랙에서 어깨와 다리를 재밍시켜 오르는 방법.또한 쐐기 모양의 너트를 말하기도 한다.
유아이에이에이(UIAA) : 국제 산악 연맹 Union Internationale des Association d'Alpinisme 의 약어
인도어 클라이밍(Indour Climbing) :  등산을 나서기 앞서 집에서 대상지에 대한 연구와 자료검토를 하는것
 

 

자일(Seil) : 독일어로서 등반이나 하강시 필수적인 줄을 말한다.영어로는 로프(Rope)라고 한다. 장다름(Gendarme) : 주봉 가까이에 서있는 전위봉을 뜻하며 장다름이란 불어로 호위병 친위병을 뜻한다. 북한산의 주봉인 백운대의 장다름은 인수봉이라고 할 수 있다.
잼밍(jamming) : 바위의 갈라진 틈(크랙)에서 신체부 즉, 손과 발, 팔 등을 끼워 넣어서 뒤틀거나 힘을 가해서 지지력을 얻는 행위.
쥬마(Jumar) : 고정자일에 사용하는 등강기

 

촉스톤(chockstone) : 바위의 갈라진 곳이나 바위와 바위의 사이에 끼어있는 돌. 가능한안 제거하지 않는것이 안전하다.
침니(chimney) : 바위의 갈라진 틈으로 몸의 일부나 전부가 들어갈 수 있는 수직의 바위틈.
초크(Chalk) : 부드러운 탄산마그네슘,송진가루로 가루 형태와 덩어리 형태가 있다. 이것을 손가락에 바르면 땀을 제거해 줌으로 어려운 곳에서 손가락으로 잡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카라반(Caravan) : 대상들의 긴 여정을 말하듯 고산등산에서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되는 베이스캠프까지 이동하는것을 말한다.
카라비너(Karabiner) : 등반용 로프와 확보물을 연결시키는 금속제장치,O형,D형,삼각형 등의 형태와 개폐대를 잠글 수 있게 된 금속고리.(비너라고 줄여서 말하면 틀린 말이다)
컴파스(Compass) : 방위를 표시해주는 나침판.
케른(Cairn) : 이정표 역할을 하는 작은 돌무더기.
코스(course) : 루트, 길
크랙(crack) : 바위의 갈라진곳.
크럭스(crux) : 루트등반 중에 가장 어려운 부분,고비.
크랙(Crack):바위가가 갈라진 틈, 너비가 1mm미만에서부터 수십cm에 이르는 것이있다.
클라이머(climber) : 등반자.
클라이밍(climbing) : 등산행위,암벽빙벽등반.

 


타프(Tarp) : 비나 햇볕을 막기위한 가장 간단한 텐트로서 네모난 형태의 방수천을 말한다.
테라스(terace) : 등반중에 비교적 자유로이 바르게 설 수 있는 넓은 곳.
테이핑(Taping) : 등반에 앞서 신체의 일부를 외적이나 내적으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테이프를 감아주는 것을 말한다.
테크니컬 클라이밍(Technical climbing) : 한 루트 중 여러 어려운 동작을 필요로 하는부분.
텐션(Tension) : 암벽등반중 자일에 몸을 맡기고 지점에 하중을 거는것을 말한다. 현수하강도 일종의 텐션이 걸리므로 자일 확보물의 안전성과 하중의 방향, 하중의 분산등에 주의를 기우려야 한다.
토포(Topo) : 루트의 선을 그린 도면.
톱 로프(Top rope) : 등반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루트 정상에 올라가 로프 끝을 아래로 내려보내 학보하는 것을 톱 로핑이라고 하여 그렇게 내려 보낸 로프를 톱 로프라고 한다.
트래버스(Traverse) :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옆으로 이동하는것.
트레드(Thread) : 자연적인 바위 구멍이나 촉 스톤에 슬링을 걸어서 만든 확보물.
트레킹(Trekking) : 본뜻은 소달구지로 먼 여행을 떠나는것을 의미했으나 지금은 험난한 길을 따라 산록을 여행하는것을 말한다.
티롤리안 트래버스(Tyrolean traverse) : 협곡 양쪽에서 확보하는 로프를 타고 협곡을 건너는 방법으로 멋져 보이나 보통 불필요하다.티올리안 브릿지라고도 한다.
펌핑 아웃 (pumping out) : 등반시 힘을 모두 사용해서 더 이상 힘을 쓸 수없는 상태.
페이스(face) : 80~90도 정도 되는 급경사의 바위. 또는 그 바위 면
프렌드(friends) : 암벽등반시 바위의 갈라진 틈에 끼워 넣어서 지지력을 얻는 암벽 장비. 크랙의 면이 돌기가 없고 매끄러워도 지지력을 얻는다.
프론트 포인팅 (front pointing) : 빙벽등반시 아이젠의 앞 포인트를 이용해서 얼음벽에 발로 차서 박히게 하여 올라가는 등반 자세.
프리 클라이밍 (free climbing) : "자유 등반". 등반시 장비와 확보물에 의지하지 않고 오르는 행위.
프릭션 (friction) : 암벽등반시 바위와 암벽화 사이에 일어나는 마찰력을 말한다.
피치 (pitch) : 전문 등반에서 피치는 한마디, 마디라고 생각하면 된다. 암벽등반에서는 50내지 60미터의 로프를, 빙벽등반에서는 60-100미터의 로프를 사용하므로 로프의 길이에 준해서 사용되고 있다.
피켈 (pickel) : 빙벽등반시 찍고 올라가는 손도구. 워킹시에는 지팡이로 그밖에 여러가지로 많이 사용된다.
프루지킹(Prusiking) : 프루직 매듭으로 건 고리를 사용하여 고정 로프를 오르는 방법.
피나클(Pinnacle) : 암릉이나 암벽 위에 있는 작은 바위탑. 소첨탑이라고도 부른다.
피톤(Piton) : 크랙에 박는 금속제 확보물로 머리 쪽에 카라비너를 거는 구멍이 있다.

 

하네스(harness) : 안전 벨트
하드프리 (hard free) : 자유 등반에서 난이도가 높은 것을 말함. 등반자 각 개인의 최고의 난이도를 자유등반하는 것.
하이포써미아(Hypothermia) : 춥고 습하고 바람이 부는 곳에서 등산자가 보온, 방풍,방수에 대비하지 않아 신체내부의 열손실을 막지못해 저체온증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체온이 저하하게되면 마침내는 목숨을 잃는 수가 있다. 증상으로는 오한이 나며 체력이 떨어지고 졸음이 오며 동공이 풀리고 판단력을 상실하게된다)
하이킹(Hiking) : 산이나 들판을 가벼운 복장으로 다니며 자연을 즐기는것.
해먹(Hammock) : 나이론으로 만든 그물형태의 간이침대로 나무와 나무 사이에 걸쳐서 사용한다.
헤드램프(Head Lamp) : 머리나 헬멧에 착용 할 수 있게 밴드가 달린 조명구로서 손의 활동이 자유롭다.
홀드(Hold):몸의 균형이나 지탱을 위해 손으로 잡거나 발로 디딜수 있는 바위나 약간 나온 부분.
후킹(hooking) : 등반 중 자기 어깨 높이 이상의 홀드를 발뒷굽치를 걸어서 사용하는 방법. 자유등반에서 페이스나 오버행 등반시 많이 이용됨.
햄머(hammer) : 피톤을 크랙에 박기 위해 때리는 망치.
헬멧(Helmet) :가벼운 무게의 등산용 헬멧. 낙석이나 추락시 머리를 가능한 한 보호하기 위한 것 


 

삶의 기술은  옳은 길을 가는데 있다.

그 길에는 친구가 있고 그 길에서 너는 강해진다.

할 수 있다면 마음에 있는 쪽으로 가라.

자기 길에서 충실 할 때  힘이 되고 방향이 되며 목표가 된다.

아무것도 그 누구도 너를 막지 못한다. 

 

서바이벌이란
서바이벌(Survival)의 뜻은 살아남는 방법의 8개 원칙을 말하는 첫 문자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이다. 
 
1. Size up the situation 우선 상황을 적절히 파악할 것  
2. Undue haste makes waste 절대로 서두르지 말라 
3. Remember where you are 현재의 위치를 확인하라. 
4. Vanquish fere and panic 어떤 일에도 겁먹지 말라. 
5. Improve 창의성을 발휘하라. 
6. Value living 생명을 소중히 생각하라. 
7. Act like the nativees 현지에 적응하는 행동을 하라 
8. Learn basic skills 기본으로 돌아가서 다시 생각하고 행동하라  
 
위의 8개 항목의 첫 글자로 조합된 서바이벌 (Survival)로 통용되면서 외국에서는 생활의 필수적인 교훈으로 등장했다. 

 
서바이벌의 1인자로 알려진 미국의 찰스 알렌 K 이네스 테일러(1920~1983)는 " 인간이 대지를 걷기 시작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생활양식이 서바이벌이었다"며 " 서바이벌 기술은 결코 새로운 기술이 아닌 다만 잊고있던 기술"이라는 말을 남겼다. 

 

암벽등반 입문자 기본 교육 >>> https://koreasan.tistory.com/15245168

 

암벽등반 입문자 기본 교육

클라이밍 최고의 기술은 안전등반이다. 초보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암벽등반이란 묘기대행진이 아니다. 스스로가 안전하게 즐기는 행위이다. 안전을 중시하는 행위야말로 가장 기본이며 우

koreasan.tistory.com

등산 등반 용어해설 : https://koreasan.tistory.com/7943323

 

등산용어 해설, 서바이벌

등산 용어 해설 일반등산과 간단한 암벽,릿지등반에 필요한 용어 모음 . [정리 요약:한국의산천] ▲ 1985년 여름 설악산 천화대에서. 가슴에는 "배우는 산, 느끼는 산 " 로고가... ㄱ 가스(Gas) : 산에

koreasan.tistory.com

도봉산 용호천계곡 치마바위 >>> https://koreasan.tistory.com/15378535

 

도봉산 용어천계곡 암장 풍경

행복의 열쇠는 '부(富)'가 아니라 '자유(自由 freedom) 아직은 따가운 여름 햇살의 여운이 남아있기에 벽등반에 앞서 물좋은 계곡 도봉산 용어천 암장에서 암벽 훈련겸 소풍을 나왔습니다. 오늘은

koreasan.tistory.com

암벽등반 기본 지식과 장비 >>> https://koreasan.tistory.com/9531338

 

암벽등반 기본지식과 장비

암벽등반 기본 지식과 장비 암벽등반이란? 떨어지는 것은 날개가 있다고 하였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면서도 꼭 맞는 말이다. 날개가 있기에 높이 오를수 있고 높이 올랐기에 떨어질 위험이 있는

koreasan.tistory.com

문경 촛대바위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588

 

눈물 한방울로 사랑은 시작되고 - 이유진 문경 촛대바위

그 시절 그 노래 1984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곡 눈물 한방울로 사랑은 시작되고 - 이 유 진 밤하늘 별을 세던 그 시절 가버렸어도 아직도 지워지지 않는 너. 너는 아직 나의 꿈이야 호수에 일렁이던

koreasan.tistory.com

하켄과 햄머 >>> https://koreasan.tistory.com/15354852

 

하켄과 햄머

하켄과 햄머 [한국의산천] 한 때 암벽장비의 3요소를 열심히 외우던 때가 있었다. 그것은 카라비너, 하켄, 햄머를 말하는 것이었다. 지금은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70년도와 프렌드가 널리 퍼지기

koreasan.tistory.com

추억의 석유버너 >>> https://koreasan.tistory.com/9629245

 

젊은 날의 추억이 녹아있는 30년된 버너 보내기

내 젊은 날의 추억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30년된 석유 버너 보내기 산에 오르기 위해서는 등산화와 배낭, 암,빙벽장비가 필요하지만 그 산을 오르기 전에 막영지에서는 텐트와 버너 코펠이 또한

koreasan.tistory.com

설악산 공룡능선 산행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41

 

설악산 공룡능선 등산 산행기 완결판

설악산 공룡능선 등산 산행기 공룡능선에서 만난 설악산 단풍 등산은 속도가 아니라 안전과 조망의 즐거움이 우선이다. 2022 9월 28일 (수요일 새벽) 인원 8명 03 : 00 산행 출발 (설악동 소공원) 15 :

koreasan.tistory.com

천화대 릿지 등반 >>> https://koreasan.tistory.com/8999755

 

천상에 핀 바위 꽃 천화대

천상에 피어난 바위꽃 천화대 설악산에서 가장 인기 있는 리지코스 하늘에 핀 꽃 천화대 ▲ 공룡능선에서 바라 본 천화대 (가운데가 범봉) ▼ 천화대 개념도 천개의 꽃을 바라볼 수 있다는 천화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야산 남연군묘, 보덕사  (0) 2006.04.30
문경 새재와 문경의 산  (0) 2006.04.27
관광공사 5월 추천여행지  (0) 2006.04.26
정선 동강 연포마을의 여운  (0) 2006.04.25
오지답사 동강 연포마을 1  (0) 2006.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