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한국의 나폴리 장호항… 동해 유일 해상 케이블카

by 한국의산천 2019. 12. 30.

한국의 나폴리 장호항… 동해 유일 해상 케이블카… 강원 3대 美港 초곡항 바닷길…

삼척=정성원 기자 입력 2019.12.30 03:00

 

삼척
  
강원 삼척시 근덕면 장호리에 있는 장호항은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곳이다.

초승달 모양의 동그랗고 새하얀 해안선과 어우러진 옥빛 동해의 모습은 세계 3대 미항 중 하나인 이탈리아 나폴리와 비견해도 그 풍광이 절대 뒤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삼척 해상케이블카는 동해안 유일의 해상케이블카다. 21.5m 상공에서 옥빛 동해와 갯바위가 빚어낸 동해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삼척시 제공
 
장호항은 원래 작은 어촌마을이었다. 시내와 거리도 20㎞가량 떨어져 지역 내에서도 접근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2002년 해양수산부가 지정하는 동해안 제1호 어촌체험마을로 지정된 이후 서서히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장호항에선 투명 카누와 스쿠버다이빙, 스노클링 등 다양한 해양레포츠를 즐길 수 있고, 해상케이블카와 해양 레일바이크를 즐기며 동해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삼척 해상 케이블카는 동해안에서 유일한 해상 케이블카다. 근덕면 용화리에서 장호리까지 874m 구간을 잇는다. 총 2대의 케이블카가 초속 3.5m의 속도로 움직이며, 21.5m 상공에서 동해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케이블카 바닥 일부분은 투명한 강화 유리로 제작됐다. 이 때문에 케이블카 탑승객들은 마치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짜릿함을 맛볼 수 있다,

해상 케이블카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된다. 매표 마감은 오후 5시 30분이다. 매월 첫 번째·세 번째 화요일은 휴무다. 이용 요금은 성인 기준 왕복 1만원(편도 6000원)이다.

 

케이블카 탑승 정거장에서 바라보는 삼척의 풍광도 빼놓을 수 없다. 용화역과 장호역 등 두 곳에 마련된 정거장은 각각 해상 42m, 63m 높이에 설치돼 있어 장호항의 모습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2010년 운행을 시작한 삼척 해양레일바이크는 해송과 바다를 끼고 달리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 레일바이크다. 해양레일바이크는 궁촌리에서 용화리까지 5.4㎞ 구간을 바닷바람을 맞으며 달릴 수 있다.

특히 코스 내 총 길이 185.2m의 초곡 제1터널과 1014m의 초곡 제2터널, 309.8m의 용화터널엔 형형색색의 조명이 설치돼 관광객들을 위한 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레일바이크는 2인승과 4인승이 구비 돼 있으며 2인승은 2만원, 4인승은 3만원이다. 레일바이크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며, 오전 9시, 오전 10시 30분, 오후 1시, 오후 2시 30분, 오후 4시 등 하루 5차례 걸쳐 운행을 진행한다. 매월 둘째·넷째 주 수요일은 휴관이다.

 

양양 남애항, 강릉 심곡항과 더불어 강원 3대 미항으로 꼽히는 초곡항 바닷길도 빼놓을 수 없다.

삼척시는 지난 7월 초곡항에서 용굴을 잇는 총연장 660m의 '초곡 용굴 촛대바위 길'을 개장했다. 이곳은 육상 접근로가 없어 일반의 출입이 제한됐던 곳이다. '용이 승천했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초곡해안은 작은 고깃배가 간신히 드나들 수 있는 초곡용굴과 촛대바위·사자바위·거북바위·피라미드바위 등 빼어난 기암괴석이 즐비하다. 아름다운 풍광 때문에 '삼척의 해금강'이라고도 불린다.

 

바위길엔 전망대 3곳과 광장 4곳이 조성돼   있으며, 길이 56m의 출렁다리도 있다. 여름철(3~10월)엔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겨울철(11~2월)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되며 이용료는 무료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삼척은 사계절이 아름다운 도시"라면서 "올겨울 해양 레일바이크와 해상 케이블카, 초곡 용굴 촛대바위 길을 찾아 삼척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해 보고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하다.  - 노자 도덕경에서

 

대한민국 구석구석 즐겁고 행복하게

한국의산천 일상탈출 더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

 

한국의산천

거친호흡 몰아쉬며 바람저편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자유 발의자유 정신의자유를 찾는다

koreas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