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10월에 걷기 좋은 길 양구오유밭길 구포 무장애숲길 계족산 황톳길 노추산 모정탑길

by 한국의산천 2023. 10. 4.

월간산 추천, 10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서현우 입력 2023.10.04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산림청, 부산시, 대전시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양구 오유밭길

양구 오유밭길은 DMZ펀치볼둘레길의 한 개 노선(2코스)이다. 

천연기념보호구역이자 산림유전자원보호림 내의 다양한 식생과 천연기념물 217호 산양 등 야생동물의 흔적을 탐방하고 해안 분지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볼 수 있는 길이다. 

부부소나무 전망대, 송가봉전망대, 학사모바위 등의 명소가 있다.

전체 코스가 너무 길기 때문에 DMZ펀치볼둘레길을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지 않다면 단축코스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대표적으로 도솔숲길(9.2km, 4시간)이 있다. 

야생화공원에서 출발해 구도로(쉼터)~부부소나무~옛작전로~이룡폭포~대암산계곡~성황당(쉼터)~DMZ자생식물원을 지나 야생화공원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다. 

코스 안내센터~동막동~오유저수지~야생화공원~소나무쉼터~DMZ자생식물원~선사유적지
거리 21.1km  소요시간 7시간 30분

 


부산 구포 무장애숲길

구포 무장애숲길은 부산2호선 구남역에서 출발해 범방산 정상까지 피로를 느낄 수 없을 만큼 편안히 걸을 수 있는 도심 숲길이다. 

피톤치드를 흠뻑 마시며 낙동강이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대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재미가 있다.

계절에 따라 소나무, 왕벚나무, 단풍나무 등 각양의 아름다운 수목도 구경할 수 있다. 

거북바위, 정승바위 등 특색 있는 기암괴석들도 풍부해 볼거리가 많다. 전망대에서는 낙동강과 김해평야까지 볼 수 있는 탁 트인 광경이 펼쳐진다. 

그림 같은 낙조와 야경을 즐길 수 있어 로맨틱한 데이트 코스이자 기분 좋은 산책 코스로도 유명하다. 

이름대로 사회적 약자도 탐방하는 데 무리가 없다.

코스 구포무장애숲길주차장~선강약수터~제2전망대~제1전망대~하늘바람전망대
거리 2.1km  소요시간 1시간 15분


대전 계족산 황톳길

계족산 황톳길은 2006년부터 총 14.5km의 임도에 질 좋은 황토 2만여 톤을 투입해 조성한 맨발 걷기길의 성지다.

 황토는 면역 기능 향상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중금속 배출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황톳길은 경사가 완만해 맨발로 걷기 무리 없을 뿐 아니라, 날이 더워도 발끝부터 황토의 시원한 기운이 올라와 무더위를 식히기 좋다. 

신발을 신고 걸을 수 있는 둘레길도 있으며 놀이터나 정자 등 편의시설, 세족장이 있어 발을 담그고 잠시 머물기 좋다.

황톳길만 걷기 지루하다면 중간에 계족산성을 올라도 좋다. 

다소 가파른 계단길을 따르면 정상 능선을 따라 축조된 산성을 만날 수 있다. 6세기경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며 장엄한 규모의 성벽 위에서 대청호와 대전시를 조망할 수 있다.

코스 장동산림욕장 입구~원점 삼거리~임도 삼거리~절고개 삼거리~원점 삼거리~장동산림욕장 입구
거리 14km  소요시간 5시간


강릉 노추산 모정탑길

가정의 평화와 안위를 염원하던 어머니의 간절한 마음이 녹아 있는 돌탑 3,000개가 노추산 자락 계곡을 따라 도열하듯 늘어서 있는 숲길이다. 

사연의 주인공은 차옥순 할머니로 결혼 후 아들 둘을 잃고 남편이 정신질환을 앓는 등 집안에 우환이 끊이질 않자 1986년부터 2011년 세상을 떠나기까지 26년간 홀로 돌탑을 쌓았다고 한다. 

어느 날 꿈에 산신령이 나타나 계곡에 돌탑 3,000개를 쌓으면 가정의 우환이 끝난다고 말한 것이 계기다. 2016년에는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됐다. 

널찍한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바로 앞 잠수교를 건너면 된다. 초입에는 쭉쭉 늘씬한 소나무 숲이 울창하다. 그 밑엔 쉬고 갈 수 있는 휴식공간들이 많다. 

예쁜 사각 프레임을 세운 포토 존도 덤이다. 나무 사이사이 세워진 돌탑이 운치 있고,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도 전해져 온다.

코스 주차장~모정탑~주차장
거리 1.2km(왕복)  소요시간 45분   
월간산 10월호 기사입니다.

 

10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서현우 입력 2022.10.04 09:34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수원팔색길 여우길

수원 구석구석을 연결하는 수원팔색길. 여덟 개의 길은 각기 고유의 매력이 다르지만 모든 길을 돌아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여우길을 백미로 꼽는다. 

수원 시민의 안식처인 광교저수지와 원천저수지를 연결하는 여우길은 실제로 여우가 살았던 곳이라서 붙여진 이름이다.

청춘이 숨쉬는 경기대학교 캠퍼스를 지나 즐비한 고층 빌딩 사이로 흐르는 하천을 따라간다. 

짙푸른 녹음이 하늘을 채우는 여우골 숲속 산책로부터 호수에 비친 수원 도심의 스카이라인까지 자연과 도시경관을 번갈아 걸어 코스가 다채롭다. 이정표도 잘 설치돼 있고 쉴 수 있는 테이블이나 화장실도 많다.

코스 원천호수~여우골 숲길~봉녕사~광교공원~경기대학교~광교역사공원~광교중앙공원~원천호수~신대호수~원천리천
거리 10.7km 소요시간 3시간 20분

영양 외씨버선길 6코스

시인 조지훈의 숨결이 묻어 있는 길이다. 길은 영양전통시장에서 출발해 노루목재, 척금대, 금촌산길, 영양향교를 지나 조지훈 시인이 태어난 주실마을과 조지훈 문학관으로 이어진다.

외씨버선길에서 6코스가 더 각별한 건 조지훈의 시 ‘승무’에서 노래한 사뿐사뿐 빠져드는 외씨버선에서 이 길의 이름이 유래했기 때문이다. 

산허리를 돌아 물길을 건너면 시인이 쓴 아름다운 구절들이 하나씩 떠오른다. 

종착지인 주실마을에선 조지훈의 생가인 호은종택壺隱宗宅을 비롯해 어렸을 적 수학했던 월록서당을 만날 수 있다. 

코스 영양전통시장~노루목재~상원3리마을회관~영양향교~지훈문학관
거리 13.7km  소요시간 6시간

성남 누비길 남한산성길

성남 누비길은 시 경계를 이어 만든 길이다. 

함께 더불어 누빌 수 있는 아름다운 숲길이란 의미로 전체 62.1㎞다. 

남한산성길은 전체 7개 구간 중 1구간으로 성남시 복정동 기와말 비석에서 출발해 남한산성 지화문(남문)에서 마친다. 

 

영장산과 불망비, 남한산성 지화문을 둘러볼 수 있다. 

영장산 정상에 있는 산불감시초소 전망대에 오르면 롯데월드타워를 비롯한 송파, 잠실부터 성남시 일원이 훤하다. 숲길을 걸으며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길이다.

코스 복정동완충녹지~영장산∼산성역∼불망비~남한산성 남문 
거리 7.5km 소요시간 3시간 10분 

의성 의성읍 둘레길

의성읍 둘레길은 7.5km 남짓 이어지는 순환형길로 의성 도심을 두루 누비는 길이다. 

의성 종합운동장에서 시작해 구봉공원과 남대천, 전통시장을 거쳐 종합운동장으로 돌아온다. 

숲속 길과 하천, 논길, 도심을 모두 즐길 수 있는 평탄한 길이다.

하천을 따라 심어진 벚나무나 구봉공원의 유채꽃은 봄에 와서 봐도 좋다. 길 곳곳이 동네 주민들의 꽃놀이, 단풍놀이 명소다. 이 중 사계절 멋진 두충나무길이 의성읍 둘레길의 하이라이트.

의성하면 마늘이 빠질 수 없다. 길 막바지에 위치한 전통시장 주변으로 마늘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가득하다. 추천은 마늘 치킨.

코스 종합운동장~남대천~경신아파트~의성전통시장~종합운동장
거리 7.5km 소요시간 2시간 20분   
월간산 10월호 기사입니다.

 

강원도 오대산 선재길

 “오매, 단풍 들었네”
 최호승 승인 2021.10.14 09:49 

URL복사
기사공유하기
스크랩
메일보내기

깨달음, 치유의 천년 옛길 선재길.

 

[길 둘러 절 들러]

길[道]은 여러 갈래입니다. 행복을 찾는 길, 즐거움을 좇는 길, 나아가 깨달음을 구하는 길 등등. 어찌 보면 여행이고 수행이자 순례이겠습니다. 가벼운 발걸음으로 산 둘러 길 걸으면서 절에 들러보는 여행이자 순례길을 걷습니다. 

 

발이 젖으려면 물가에 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불광미디어가 아름다운 길 찾아 절로 함께 걷습니다. 사진은 아이폰으로 촬영했습니다.

선재길은 월정사 일주문이나 상원사나 어느 곳에서 시작해도 좋다.

 

치유의 천년 옛길, 오대산 선재길
선재길은 월정사 일주문에서 전나무숲길, 월정사, 회사거리, 섶다리, 동피골, 상원사까지 이르는 약 10km 거리의 숲길이다. 일주문에서 시작하면 살짝 느낄 정도로 오르막이고, 상원사에서 출발하면 내리막이다. 

상원사부터 참배했다. 그리고 선재길을 반대로 걸었다. 오르막이든 내리막이든, 일주문에서 출발하든 상원사에서 시작하든 걷기 편안했다.

가을비로 촉촉히 젖은 선재길에 단풍이 지천이다.


선재길 적신 가을비와 단풍
달랐다. 선재길이 처음 열릴 때부터 찾았지만, 5~6년 동안 매년 다른 모습을 선물했다.

 옛길이 복원되고, 위험한 길목엔 나무 데크를 설치하고, 계곡을 건너는 다리 몇 개 놓이면서 지금의 선재길이 됐다. 

찾을 때마다 느낌도 달랐다. 일로만 접했던 선재길은 중간에 돌아오는 길, 가다 만 길, 사진 몇 장 찍고 돌아오는 길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다.

사실 오롯이 선재길을 모두 걷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선재길은 다른 얼굴을 보였다. 먼저 들른 손님이 있었다. 가을비다. 다행히 걷기 전날 내린 뒤 그쳤고, 개어가는 하늘은 머리 위에, 선재길은 발아래에 두고 느리게 걸었다. 가을비는 선재길 걷는 시간을 더 풍성하게 했다. 가을비가 적신 흙길은 촉촉해서 부드러웠고, 미끄러운 돌길은 내딛는 발걸음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했다.

예년보다 단풍이 늦다는 소식은 맞았다. 가을 단풍은 느리게 선재길 주변을 물들이고 있었다. 누군가는 따듯해진 기후 탓이라고 했고, 다른 누군가는 “작년 같은 날보다 단풍이 적네. 그땐 단풍이 정말 많았는데”라며 아쉬워했다. 가을비로 떨어진 단풍도 제법 많아 흙길이 가을로 흠뻑 젖었다. 10월 10일에 선재길을 찾았으니, 10월 중순이면 단풍이 더 짙어지지 않을까.

다 개이지 않은 하늘 덕에 따가운 가을볕은 없었다. 간혹 볕이 들어도 선재길을 둘러싼 울창한 숲이 만드는 그늘, 약간의 습기, 간간이 거세게 부는 바람으로 기분 좋은 서늘함으로 걸었다. 인적이 드문 곳이면 잠시 멈춰 섰다. 코로나19로 썼던 마스크를 벗고 선재길의 가을 냄새를 한껏 들이마셨다. 그리고 다시 느리게 걸었다.

선재길 계곡 옆에 세운 돌탑들.

 

오대산국립공원 자생식물 관찰원 인근 쉼터.


소소한 재미있는 핫스팟 눈길
오대산과 선재길의 유래부터 알고 나니 걷는 맛부터 달라졌다.

1. 신라 시대에 중국 오대산을 참배하고 문수보살은 친견한 자장 스님이 문을 연 문수보살 성지가 오대산이다. 2. 문수보살은 지혜와 깨달음을 상징하는 불교의 대표적인 보살이다. 3. 문수보살의 지혜는 깨달음을 얻어야 갖출 수 있다. 4.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는 분이 『화엄경』의 ‘선재(동자)’다.

지혜와 깨달음의 상징인 문수보살처럼 되고자 정진하는 선재동자처럼 이 길을 걸으면서 자신과 마주하라는 얘기다. 그래서 선재길에는 ‘깨달음, 치유의 천년 옛길’이라는 부연이 붙었다. 물론 치유는 하늘이 내린 자연이라는 오대산에서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선재길을 걷다 보면 곳곳에서 소소한 재미를 찾을 수 있는 핫스팟이 제법 많다. 뷰 맛집이다. 상원사에서 2.5km, 월정사에서 6.5km 지점은 발길을 붙들어 세운다. 좁은 길 따라 계곡으로 내려가면 언뜻 한 장면이 스친다. 지금쯤이면 단풍이 장관일 설악산 백담사와 수렴동 계곡의 돌탑이 선재길에도 있다! 비록 돌탑 몇 기에 불과하지만, 잠시 앉아 쉬면서 물멍 때려도 좋다. 조금 더 걸으면 이런 돌탑을 몇 번 더 마주하는데, 쉬면서 바라보는 계곡과 단풍에 그때마다 자연스럽게 힐링이다.

선재길에서 불현듯 만나는 나무부처.

 

선재길에서 불현듯 만나는 나무부처. 예서 조금만 더 가면 오대산국립공원 자생식물 관찰원이 나온다.


걷다가 불현 듯 만나는 나무부처는 그냥 지나치기 아쉽다. 생명이 다해 쓰러진 나무에 숨을 불어 넣었다. 하종우 작가가 혼을 담아 ‘불(佛)’의 형태로 재탄생시켰단다. 생명이란 윤회를 거듭하기 마련. 시간의 흐름 속에 삶이란 한낱 순간이지만, 그 순간에서 의미를 찾은 부처님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핫스팟이 많아 느리게 걷는데 제격이었다. 

상원사에서 3.6km 내려오면 ‘오대산국립공원 자생식물 관찰원’이 있는데, 인근에 화장실도 있고 걸터앉아 간식을 먹으며 쉬는 곳이 있다. 바닥에 깔린 붉은 단풍과 초록 침엽수들이 멋지게 어우러졌다. 

*섶다리는 선재길 명물이다. 나룻배를 띄울 수 없는 낮은 강에 임시로 지은 만든 다리인데, 별칭이 ‘이별다리’다. 왜일까? 여름에 홍수가 나면 떠내려가기 때문이다. 해마다 가을걷이가 끝나는 10~11월에 다시 마을 사람들이 만들어 겨우내 한 철만 잘 건너가면 그만이다.

*섶다리 : 잘 썩지 않는 물푸레나무나 버드나무로 기둥을 세워서 소나무나 참나무로 만든 상판 위에 섶(솔가지나 작은 나무 등의 잎이 달린 잔가지)을 엮어 깔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만든 다리.

뷰 맛집 선재길에서 인생샷을 남기는 것은 기본.

부드러운 흙길 걷다보면 돌길이 나오고, 돌길 걷다보면 나무 데크로 계곡 옆을 지날 수 있는 길이 나온다.


이 자리가 그 자리인 것을
선재길은 스님도 화전민도 혹은 이름 모를 그 누군가가 걸었던 길일지도 모른다. ‘깨달음의 천년 옛길’로서 스님들 얘기가 스며있다. 걷는 의미도 남다르다. 선재길 설명대로 유추하면, 율사로 이름난 자장 스님이 중국 오대산에서 가져온 부처님 사리를 안고 상원사 위 중대사자암을 거쳐 비로봉 옆 적멸보궁 자리에 가지 않았을까.

오대산의 고고한 학, 한암 스님도 선재길을 제쳐두고 중대사자암에 오르진 않았으리라. 경허, 만공, 수월 스님과 함께 선풍 드날렸던 한암 스님은 세수 50이던 1925년 “차라리 천고에 자취를 감춘 학이 될지언정, 말 잘하는 앵무새의 재주는 배우지 않겠노라” 선언하고 오대산으로 그 자취를 감췄다.

감춘 자취를 좇아 탄허 스님이 같은 길을 걸었다. 22세에 상원사로 출가해, 3년간 말하지 않고 참선하며 15년 동안 오대산 밖을 나서지 않았던 탄허 스님. 스님은 스승 한암 스님과 편지로 법담을 나누고, 선재길 걸어 오대산 상원사에서 출가했다.

인연은 인연을 낳는다. 탄허 스님의 제자 박용열 시인도 이 길을 걸었다.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그는 함경북도 청진이 고향인 참전용사이자 실향민이었다. 전쟁 탓에 한쪽 다리가 온전치 못했던 그는 월정사 일을 도우며 살았다. 조실이던 탄허 스님이 그를 거뒀고, 초연(超然)이라는 법명으로 스님으로서 살다 끝내 환속했다. 의사의 길을 걸으며 의료봉사에 매진했고, 문단에 등단 후 불교를 토대로 시를 썼단다. 그리고 탄허 스님 탄신 100주년을 맞아 시집 ‘오대산 가는 길’도 냈다. 선재길 한 토막에는 그의 시가 새겨져 있다.

“찬바람 불고 서리 오기 전에/ 어디로 갈까/ 걸망 메고 망설이다가// 가부좌 틀어 눈 감으니/ 바로/ 이 자리가 그 자리인 것을/ 내 어찌하여 그렇게도 몰랐을까.”(‘오대산 가는 길’ 중에서)

스님들 얘기만 있을까? 아니다. 오대산에 깃든 화전민의 애끓는 생의 의지도 있다. 

선재길에는 40여 가구의 흔적이 남았다. 불을 놓아 풀과 잡목을 태워버린 자리에 밭 일궈 작물을 키웠다. 

옥수수와 감자, 콩 등으로 연명하며 벌목 노동의 대가로 쌀을 받았지만, 받은 쌀은 적고 일은 매우 고되 고달픈 삶을 살았다고 한다. 품삯만으로 먹고 살기 어려워 숯을 구워서 팔기도 했다. 

담장이나 난방 흔적인 온돌 유구 등이 선재길 곳곳에서 발견됐단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인이 오대산에 베어낸 나무를 가공하던 회사(제재소)가 있어 지금도 ‘회사거리’로 불리는데, 선재길에 있다. 이 ‘회사거리’를 지나면 계곡 옆 나무 데크로 만든 길 끝에 월정사가 있다.

전나무숲길은 사진 찍는 기술의 한계를 느껴 불광미디어가 찍어 둔 사진을 가져왔다.


도깨비 김신이 찾은 유명 숲길
글도 사진도, 스크롤 압박이 심하다. 그래도 선재길은 얘기가 너무 많다. 월정사를 참배하고 나면 길 따라 곧바로 그 유명한 전나무숲길이 나온다. 2020년 11월호 월간 『불광』 특집 ‘가을·카페·붓다’에서도 소개한 그 길이다.

이 길은 월정대가람(月精大伽藍)이라 쓰인 현판이 달린 일주문까지 약 1km가 수령 80년을 훌쩍 넘긴 전나무 1,800여 그루가 우거진 숲길이다. 월정사 전나무숲길은 부안 내소사, 포천 국립수목원과 함께 한국 3대 전나무 숲 가운데 하나다. 흙길로만 된 길을 걸으며 전나무에만 시선을 뺏긴다면 수령 600년이 넘은 할아버지 전나무, 다람쥐가 모습을 드러내는 핫스팟을 놓치기 일쑤다.

전나무숲길은 tvN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더 유명해졌다. 

가슴에 박힌 검이 뽑히면 죽는 도깨비 김신(공유)이 검을 뽑아달라며 도깨비 신부 지은탁(김고은)을 찾아간 장소다. 그리고 “내가 계속 살아있으면 좋겠어. 너와 같이”라며 비극적인 운명과 사랑을 김신이 고백하는 장면이 촬영된 곳이다. 

드라마에서 도깨비는 화두 주고 복도 주는 쓸쓸하고 찬란한 신이다. 

이런 설명 없어도 예부터 도깨비는 “금 나와라 뚝딱” 한 번으로 우리를 풍족하게 만든 신이다. 그래서 도깨비가 노니는 곳은 명당이라고 하는데, 전나무숲길도 그럴까?

오대산 상원사.


길 양쪽 끝 월정사·상원사
선재길 어디가 시작이고 어디가 끝이라고 못 박아 말할 수 없다. 선재길 양쪽 끝엔 월정사와 상원사가 있다. 월정사 일주문에서 선재길을 시작했다면 월정사를, 반대로 걷는다면 상원사를 먼저 참배할 뿐이다.

세조가 도움을 받았다는 상원사 고양이상.

월정사 산내 암자인 상원사는 선원이 있어 눈 푸른 수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신라 성덕왕 4년(705)에 보천(寶川)과 효명(孝明) 두 왕자가 창건했다. 처음 이름은 진여원(眞如院)이었다고 한다. 그보다 상원사는 조카 단종을 죽이고 왕위에 오른 세조 일화로 잘 알려져 있다. 

영화 <관상>에서 “내가 왕이 될 상인가?”라고 의연하게 묻던 배우 이정재가 열연한 역할이 수양대군이고, 훗날 세조다. 세조는 조카를 죽이는 등 살생의 잘못을 참회하고자 많은 불사를 했다. 

오대산에서는 신기한 체험을 했다는데, 피부병을 고치려고 상원사에서 기도하던 중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나서 병이 나았고, 상원사 참배 중 고양이 도움으로 목숨을 건졌다고 한다. 세조가 피부병 치료차 상원사로 가던 중 계곡에서 목욕할 때 의관을 걸어둔 관대걸이가 상원사 오르는 선재길에 있고, 상원사엔 고양이상과 국보 제221호 목조문수동자좌상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1984년에 발견된 문수동자 복장에서는 세조의 딸 의숙공주가 문수동자상을 봉안한다는 발원문과 많은 유물이 나왔다고.

근대에는 한암 스님이 오대산으로 들어와 상원사에서 27년 동안 밖을 나가지 않고 정진한 도량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건 그렇고! 적멸보궁으로 향하는 길목, 범종이 걸린 누각 만화루를 지나면서 천정에 문수동자들 벽화와 비천상으로 유명한 상원사 동종(비록 모조품이 걸려 있지만)은 절대 놓치지 않길!

오대산 월정사.

단풍 사이로 보이는 월정사 천왕문.


월정사는 한반도에서 유일한 문수보살의 성지인 오대산에 자리한 사찰이다. 

자장 스님이 신라 선덕여왕 12년(643)에 산문을 열었다. 중국으로 유학 갔던 자장 스님이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을 친견한 뒤 부처님 사리와 가사를 들고 찾은 곳이 오대산이고, 이때 창건한 도량이 월정사다. 이

후 문수보살을 중심으로 한 5만 불보살 신앙이 오대산 전체를 아우르게 됐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오대산 중대(사자암) 1만 문수보살을 중심으로 동대(관음암) 1만 관세음, 남대(지장암) 1만 지장, 서대(수정암) 1만 대세지, 북대(미륵암) 1만 미륵보살. 이렇게 5만 보살이다.

하지만 월정사는 한국전쟁의 불길을 피하진 못했다. 

아군에 의해 월정사를 비롯한 오대산의 암자들이 전소됐다. 그런데도 화엄학의 대가이자 동양사상 전반을 아우른 탄허 스님이 주석하면서 사격을 다시 갖추게 됐다. 탄허 스님의 제자 만화 스님이 적광전을 중건하고, 현해 스님이 대법륜전을 건립하고, 주지인 정념 스님이 도량 곳곳을 정비하면서 지금의 월정사가 됐다. 최근에는 자연명상마을 옴뷔와 성보박물관 등 전통사찰 영역 밖까지 불사를 끝마치면서 오대산을 찾는 모든 이들이 엄지를 치켜세우는 도량이다.

선재길은 느리게 걸어도 4시간 30분이면 족했다. 도량 참배하는 시간을 빼면 그렇다는 얘기다. 선재길 감상을 떠올리다 보니, <도깨비>에서 김신의 대사 만큼 어울리는 게 없다.
“너와 함께한 시간이 모두 눈부셨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좋았다.”
선재길도 그랬다.
“선재길과 함께한 시간이 모두 눈부셨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걷기가 좋았다.”

선재길 인근 가볼 만한 도량
선재길 끝과 끝 외에도 오대산에는 가볼 만한 도량이 많다. 월정사와 상원사는 물론 부처님 사리가 모셔진 적멸보궁 그리고 적멸보궁을 수호하는 암자 중대사자암, 사람 발길이 잘 닿지 않는 북대의 미륵암 등등. 실록을 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고도 오대산에 있다. 시간이 된다면 들러볼 만 하다. 

오대산 중대사자암과 적멸보궁.

 

오대산 중대사자암.

오대산 적멸보궁 부처님 사리 봉안된 곳 탑비.


중대사자암과 적멸보궁
선재길 끝, 상원사에서 1km 위에 있다. 비스듬한 언덕 지나 가파른 계단을 오르면 중대사자암이 있고, 거기서 비로봉 쪽으로 20분 정도 더 오르면 적멸보궁이 모습을 드러낸다. 중대사자암은 적멸보궁을 지키는 암자다. 적멸보궁 참배와 공양물을 올리는 사람들이 머무는 곳이다. 부처님 사리가 봉안된 적멸보궁에서는 기도객이 끊이지 않는다. 적멸보궁은 ‘관음보살의 화신’이라 불리는 일타 스님이 하루 3,000배씩 절을 하던 곳이며, 엄지를 제외한 오른손, 네 손가락 모두 소신공양한 곳이다.

오대산 북대 미륵암.


북대 미륵암
오대산 상왕봉 중턱에는 북대 미륵암이 있다. 해발 1,300m가 넘는 지대에 펼쳐진 울창한 숲은 한국 최대 자생화의 보고(寶庫)로 알려져 있다. 상원사 입구에서 큰길 따라 북쪽으로 4km 걸어 올라가야 마주한다. 멀리서 보면 코끼리 머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 상두암(象頭庵)이다. 파키스탄 라호르박물관의 고행상을 본떠 만든 불상이 1996년에 봉안됐지만, 2010년 북대선원이 문을 닫으면서 미륵불을 모셨다고 한다. 원래는 나한도량으로 명맥을 유지하다 미래의 주불(主佛)이 될 미륵보살(彌勒菩薩)로 바뀌었다고 유추하고 있다.

오대산 사고


『조선왕조실록』과 왕실의 족보인 『선원보략』을 보관하기 위해 지었던 조선 후기 5대 사고 중 하나로 사적 제37호다. 1606년(선조 39)에 이곳이 물·불·바람의 재화(災禍)를 막을 수 있는 길지(吉地)라는 풍수지리에 의해 역사서를 보관하기 적절한 곳이라고 해서 건립했다. 사각(史閣)과 선원보각(璿源譜閣) 등 건물은 한국전쟁 때 불에 타서 모두 없어졌고, 현재 남은 건물은 자료를 통해 복원했다고 한다. 부근에는 역사서를 지키고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진 사고사(史庫寺)가 있었다. 수호사찰인 월정사가 너무 떨어져 있어, 암자인 영감사가 수호암자라고 한다.

선재길 여정
코스 : 월정사 일주문~전나무숲길~월정사~회사거리~섶다리~동피골~상원사
거리 : 약 10km
시간 : 3시간 30분(편도), 느리게 4시간 30분<출처 불광미디어>

 

[SEASON SPECIAL] 10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가을바람 솔솔 부는 10월은 가장 걷기 좋은 시기 중 하나다.

쾌적하고 선선한 날씨 때문에 장거리 트레킹도 한결 부담이 줄어들며, 산을 끼고 도는 둘레길에선 알록달록 물든 단풍도 구경할 수 있다.

 

이처럼 10월에는 모든 걷기길이 다 갈 만하다고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계절감에 맞춰 가을의 정취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곳에 발걸음이 끌린다.

가을은 역시 억새와 단풍이다.

억새를 즐길 수 있는 걷기길로는 영남알프스의 하늘억새길이 있다.

많은 걷기길이 단풍으로 물들지만 그중에서 탁월한 곳으로 서산 아라메길과 강화나들길 5코스 고비고개길을 꼽을 수 있다.

낙동강 강바람길은 시원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유장하게 흐르는 낙동강을 바라볼 수 있는 비교적 새 걷기길이다.

이 길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월간<산> 홈페이지 san.chosu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영남알프스 하늘억새길

환상의 억새 초원 따라 걷는 30km 코스

 

영남알프스는 유럽 알프스 초원처럼 아름다운 산줄기다. 가지산, 간월산, 고헌산, 신불산, 영축산, 재약산, 천황산 등 해발 1,000m 이상의 산들이 빚어낸 풍경이 유럽의 알프스 못지않다고 해서 ‘알프스’란 이름이 붙여졌다. 특히 해발 1,000m 내외에서 드넓게 펼쳐진 신불평원과 사자평원, 간월재, 고헌산 정상 등의 억새는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곳의 억새는 9월이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해 10월 중순께 절정을 맞은 뒤, 늦가을인 11월 말까지도 핀다.

 하늘억새길은 영남알프스의 능선으로 이뤄진 걷기 길이다. 총 5개 구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거리는 30km다. 영날알프스 봉우리들의 주능선을 잇는 길이지만, 능선의 경사가 대체로 완만해 걷기에 편안하다. 발이 빠르다면 하루에 완주하기도 하지만, 신불산자연휴양림이나 지역 펜션에서 숙박하며 이틀에 걸쳐 걷는 것이 보통이다.

 

 전체를 완주하기 어렵다면 1구간인 간월재~신불산~신불재~영축산 4.5km 구간만 걸어도 충분하다. 간월재의 고도가 해발 약 900m로 높아 신불산(1,159.3m)까지 이어지는 오르막이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다. 밀양얼음골 케이블카를 이용하면 한 번에 천황산 8부 능선까지 오를 수 있다.

 

 

2. 서산 아라메길 1구간

단풍 따라 걸으면 저절로 지어지는 ‘백제의 미소’

 

서산 아라메길은 산과 바다가 함께 어우러진 풍경을 둘러보며 서산의 역사도 함께 더듬어 볼 수 있는 걷기길이다. 아라메길은 내륙 지역을 도는 3개 구간과 해안을 따라 걷는 3개 구간, 총 6개 구간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가을에 걷기 좋은 곳은 제1구간이다. 운산면의 유기방가옥에서 시작해 개심사와 해미읍성을 잇는 18km의 길이다.

 

특히 1구간에서는 아름다운 단풍이 물든 길을 걸으면서 더불어 서산의 다양한 문화유적도 함께 볼 수 있다. 용현계곡에서 해미읍성까지 이어진 13km를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보원사를 수호하는 비보장승인 강댕이미륵불, ‘백제의 미소’로 널리 알려진 국보 84호 마애여래삼존불상, 한때 100개의 암자를 거느렸다는 보원사지를 만날 수 있다.

 

가장 하이라이트는 서산을 대표하는 고찰인 개심사다. 백제 의자왕 때 혜감국사가 창건한 천년고찰로 경내에 영산회괘불도,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 보물급 문화재들이 많다. 또한 개심사 위로 곱게 내려앉은 단풍도 일품이다.

 

3. 강화 나들길 5코스 고비고개길

낙조 명소 적석사 낙조대에서 단풍 구경

 

강화도는 수도권에서 쉽게 갈 수 있어 여행이나 휴양을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섬이다. 강화도와 주변 섬인 석모도, 교동도 등에는 총 310km에 이르는 강화나들길이 조성돼 있다. 강화도에 있는 14개 코스(226.4km) 중 가장 가을에 걷기 좋은 길은 제5코스 고비고개길이다.

 

고비고개길은 강화도의 중심을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로지르는 20.2km의 길이다. 강화읍에서 출발해 고려산(436m)과 혈구산(466m) 사이의 낮은 고갯길인 고비고개를 넘어 서쪽 끝의 외포리선착장까지 이어진다. 옛날에는 강화도 서쪽의 내가면에 사는 나무꾼과 보부상들이 이 고비고개를 넘어 강화읍으로 와서 물건을 팔았다고 한다.

 

이 구간에서 아름다운 강화도의 단풍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명소는 적석사 낙조대다. 우리나라의 3대 낙조 명소로도 꼽히는 이곳은 고비고개를 넘은 후 연촌마을을 지나 오른쪽 적석사 방면으로 1.5km 남짓 가면 오를 수 있다. 넓은 나무 전망대에선 단풍으로 물든 여덟 개 산(마니, 진강, 혈구, 고려, 봉천, 별입, 화개, 해명산)의 능선과 멀리 일렁이는 서해바다까지 볼 수 있다.

 

4. 낙동강 강바람길

낙동강 제1경 ‘경천대’ 지나는 새 걷기길

 

낙동강 강바람길은 지난 2017년 봄에 경천대관광지 일원에 개통된 비교적 새 걷기길이다. 낙동강을 끼고 옥주봉, 경천대, 드라마 <상도> 촬영세트장, 카약체험장, 조각공원 등을 연결해 아름다운 낙동강과 다양한 볼거리들을 만나볼 수 있다.

 

보통 탐방객들은 경천대 관리사무소에서 출발해 경천대 뒤편 옥주봉 전망대에 올라 낙동강의 가을 풍광을 즐긴 뒤, 경천대 후문길과 낙동강 투어로드를 지나 강바람길을 이용해 원점회귀하는 4km 코스를 걷는다.

 

강바람길에서 만날 수 있는 경천대擎天臺는 ‘경치가 아름다워 하늘처럼 받든다’는 의미를 지닌 낙동강 제1경이다. 낙동강 1,300리 중 가장 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 꼽힌다. 임진왜란 때 명장 정기룡 장군이 젊은 시절 경천대에서 수련했으며, 경천대 밑에 지어진 정자 무우정은 우담 채득기 선생이 학문을 닦던 곳이다.
 
Copyrights ⓒ 월간산.

 

10월 걷기 좋은 길 4선
월간산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10월은 걷는 데 최고의 계절이다. 걷기 딱 좋은 시원함과 따뜻함이 오전과 오후에 교차된다. 
산은 고운 단풍으로 갈아입고, 들녘은 황금빛으로 물들어 눈이 즐겁다. 

10월에 걷기 좋은 길은 이처럼 아름다운 가을의 정취를 곁들여 우리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동물을 함께 돌아볼 수 있는 곳들로 선정했다. 

 
봉화 솔숲 갈래길

경북 봉화둘레길(총 4개 구간, 126km) 제1구간 중 석천계곡에서 닭실마을에 이르는 약 7.1km의 봉화 솔숲 갈래길은 10월에 걷기 좋은 길이다. 봉화체육공원에서 시작해 선비들이 며칠간 머물며 공부할 수 있도록 지은 별장인 석천정사를 지나 500년 전 터를 잡아 조성된 안동 권씨 집성촌 닭실마을로 이어진다. 
봉화 도심에서부터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숲길과 옛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마을까지 두루 누비며 걸을 수 있다.

코스 봉화체육공원~내성천 징검다리~내성천 수변공원~석천계곡 숲속길~닭실마을~정자목
거리 7.1km



창원 주남저수지 탐방 둘레길

주남저수지는 120여 종, 8만여 마리의 철새가 찾아오는 우리나라 대표 철새 관람명소다. 
제방을 따라 만들어진 탐방 둘레길은 누구나 걷기 좋으며, 특히 가을엔 따사로운 볕과 시원한 바람이 불어 가볍게 걷기 좋은 산책길이다. 
 람사르문화관에서 출발하는 길은 약 7.5㎞에 이르며 2시간 정도 걸린다. 

물억새와 코스모스가 제방을 따라 이어져 있고, 길 사이엔 새 이야기 안내판과 정자가 있어 쉬어갈 수 있다. 
주남저수지를 찾는 다양한 새들을 만날 수 있는 탐조대도 설치돼 있다.

코스 람사르문화관~주남생태체험관~탐조대~낙조대~용산배수장~주남수문~주남돌다리~낙조대~람사르문화관
거리 7.5km 



거창 문화유산여행길

정온선생 종택에서 출발해 모리재, 강선대를 지나 수승대로 원점회귀하는 경남 거창 문화유산여행길에선 백제와 신라 등 삼국시대 이야기부터 조선시대 충신의 흔적까지 다양한 우리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또 용암정과 수승대로 이어지는 보석 같은 길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정도로 수려한 경관을 뽐낸다. 

거창이 자랑하는 역사와 자연이 문화유산 길 안에 다 버무려져 있는 셈이다. 

코스 정온선생 종택~모리재, 강선대~농산리 석조여래입상~용암정~수승대~정온선생 종택
거리 12km


하동 박경리 토지길 1코스

박경리 토지길 1코스는 약 11㎞에 이르며 마을과 마을 사이를 걷는 시골길과 황금빛 들판 사이를 걷는 평지로 이뤄져 걷는 재미가 쏠쏠한 길이다. 
초입에 자리한 최참판댁은 소설 <토지>의 배경으로 영화, 드라마 촬영 세트장으로 만들어져 천천히 둘러보기 좋다. 
바로 옆 박경리문학관에서는 작가의 담담한 삶을 느낄 수 있다. 
길의 중간쯤에는 최참판댁의 실제 모델이었던 조씨고가도 자리해 있다. 
싱그러운 숲, 취간림을 지나 동정호로 향하는 평사리 황금들판을 따라 걷다 보면 부드러운 가을볕을 온몸으로 맞이할 수 있다. 

코스 최참판댁~박경리문학관~조씨고가~취간림~평사리 들판~동정호 
거리 11km

저작권자 © 월간산

 

봉화 승부역 분천역 세평하늘길 낙동정맥 걷기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847 

 

봉화 석포역 승부역 양원역 세평하늘길 오지트레킹

단풍 가득한 가을속으로 들어가기 봉화 석포역 승부역 양원역 세평하늘길 오지트레킹 아내와 함께 세평하늘길 걷기 워낙 계곡이 깊어 하늘이 세평밖에 보이지 않는다 해서 붙여진 이름 세평하

koreasan.tistory.com

10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6999

 

10월에 걷기 좋은 길 양구오유밭길 구포 무장애숲길 계족산 황톳길 노추산 모정탑길

월간산 추천, 10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서현우 입력 2023.10.04 07:30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산림청, 부산시, 대전시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양구 오유밭길

koreasan.tistory.com

억새 단풍 10월의 추천산

10월의 명산>>> https://koreasan.tistory.com/15606989

 

단풍 억새 10월 추천산행지 10월에 갈 만한 산

10월에 갈 만한 산 BEST 4 신준범 입력 2023.10.04 07:55 수정 2023.10.04 16:20 /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설악산 서북능선(1,708m) 성격 급한 사

koreasan.tistory.com

11월 추천산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81

 

11월 추천 산행지 11월에 갈 만한 산 선운산 적석산 청량산 황석산

11월에 갈 만한 산 BEST 4 현재위치 이 달의 산 신준범 입력 2023.11.01 07:50 수정 2023.11.03 13:37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선운산禪雲山(33

koreasan.tistory.com

11월에 걷기 좋은 길  >>>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83

 

11월 걷기 좋은 길

월간산 추천, 11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현재위치걷기 좋은 길 서현우 입력 2023.11.01 07:30 수정 2023.11.03 13:37 사진(제공) : C영상미디어, 산림청, 경기도청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

koreasan.tistory.com

12월 추천산행지

12월의 명산>>>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91

 

12월 산행지 12월에 갈 만한 산 12월 추천산

[12월 마운스토리 : 강화 마니산] 수도권 최고의 일몰 명산 글·사진 박정원 선임기자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입력 2021.12.01 10:05 고구려 때 창건설 전등사·고려 임시수도 강화도·곶 등 볼

koreasan.tistory.com

12월에 걷기 좋은 길>>> https://koreasan.tistory.com/15607493

 

12월에 걷기 좋은 길

2023 월간산 추천, 12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서현우 입력 2023.12.01 07:35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기사스크랩하기 바로가기 부산 갈맷길 5-2구간 부산 갈맷길 5-2구간 부산에서 가장 큰 섬인

koreasan.tistory.com

도시 근교 일출 일몰 송년여행지 >>> https://koreasan.tistory.com/15605864

 

도시근교 일출 일몰 송년여행지 철새도래지

일출 일몰 송년여행지 [정리 : 한국의산천 https://koreasan.tistory.com/ ] 안녕!… 가는 해, 오는 해 일출·일몰 함께 볼 수 있는 서산 삼길산 서울에서 2시간 거리 해발 166m 봉수대에서 보는 '명품 해돋이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