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고전감상] 허정무위(虛靜無爲) 소금창고,

by 한국의산천 2012. 2. 3.

허정무위(虛靜無爲)  

 

 

▲ 오랜 시간을 흐르며 이제는 제 할일을 찾지 못하고 서서히 무너져내리는 소금창고 ⓒ 2012 한국의산천

 

이 세상에 영원히 존재 할 수 있는것은 무엇일까? 

무심한 바람만 불고 저 부는 바람은 우리 손으론 잡을 수가 없네. 세월 그것은 바람 한번 가면은 다시 오질 않네.

 

▲ 바람의 통로가 되어버린 소금창고 ⓒ 2012 한국의산천

 

이 세상에 존재하는것중에서 영원한것은 무엇일까?

"이 세상에 영원한것은 없다." 이 말만이 영원할 것이다. - 한국의산천 -  

 

[정민의 세설신어] 허정무위(虛靜無爲)


이식(李植)이 아들에게 써준 편지의 한 대목이다.

 

"근래 고요한 중에 깊이 생각해보니, 몸을 지녀 세상을 사는 데는 다른 방법이 없다. 천금의 재물은 흙으로 돌아가고, 삼공(三公)의 벼슬도 종놈과 한가지다. 몸 안의 물건만 나의 소유일 뿐, 몸 밖의 것은 머리칼조차도 군더더기일 뿐이다.

 

  모든 일은 애초에 이해를 따지지 않고 바른길을 따라 행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실패해도 후회하는 마음이 없다. 이것이 이른바 순순히 바름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만약 이해를 꼼꼼히 따지고 계교를 절묘하게 적중시켜 얻으면 속으로는 부끄러움을 면치 못하고, 실패하면 후회를 못 견딜 것이다. 그때 가서 무슨 낯으로 남에게 변명하겠느냐."

 

또 말했다.

 

"'원유부(遠遊賦)'에서는 '아득히 텅 비어 고요하니 편안하여 즐겁고, 담박하게 무위(無爲)하자 절로 얻음이 있다(漠虛靜而恬愉, 淡無爲而自得)'고 했다. 이 말은 신선이 되는 첫 단계요, 병을 물리치는 묘한 지침이다. 늘 이 구절을 외운다면 그 자리에서 도를 이룰 수가 있다."

 

이의현(李宜顯)이 말했다.

 

"재물은 썩은 흙[糞土]이요, 관직은 더러운 냄새[臭腐]다. 군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말할 것조차 못 된다. 온 세상은 어지러이 온 힘을 다해 이것만을 구하니 슬퍼할 만하다. 탐욕스럽고 더러운 방법으로 갑작스레 부자가 되거나, 바쁘게 내달려 출세해서 건너뛰어 높은 자리에 오른 자는 모두 오래 못 가서 몸이 죽거나 자손이 요절하고 만다. 절대로 편안하게 이를 누리는 경우란 없다.

 

  조물주가 분수 밖의 복을 가볍게 주지 않음이 이와 같다. 구구하게 얻은 것으로 크게 잃은 것과 맞바꿀 수 있겠는가? 이는 아주 사소한 것일 뿐인데도 보답하고 베풀어 줌이 이처럼 어김이 없다. 하물며 흉악한 짓을 멋대로 하고 독한 짓을 마구 해서 착한 사람들을 풀 베듯 하고서 스스로 통쾌하게 여기던 자라면 마침내 어찌 몰래 죽임을 당함이 없겠는가? 하늘의 이치는 신명스러워 두려워할 만하다."

 

이 말을 듣고 간담이 서늘할 사람이 적지 않겠다.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력을 믿고 세상을 농단하던 자들의 말로는 늘 비참했다. 지금까지 제 눈으로 확인한 것만도 수없이 많았을 텐데 자신만은 예외일 것으로 믿다가 뒤늦게 땅을 친다. 아! 너무 늦었다. - 정민 한양대 교수·고전문학

 

▲ 절기상 立春이라고 완연한 봄은 아니다 ⓒ 2012 한국의산천

 

웃은 罪
                
                  - 김 동 환

 
지름길 묻길래 대답했지요.
물 한 모금 달라기에 샘물 떠주고,
그러고는 인사하기에 웃고 받았지요.

 

평양성에 해 안 뜬대도
난 모르오,
웃은 죄밖에.

 

 

풍요로운 삶을 살아야 할 국민이 정치인과 나라를 염려해야하고, 구원 받아야 할 인간이 오히려 종교를 걱정하고 돌봐야하는 요즘 세상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면 그것만으로도 무조건 적대시하는 이기적 진실은 공동체의 무형 자산을 갉아먹는다.

정치와 종교를 포함한 우리 사회 모든 영역에서도 이런 이기적 진실, 선택적 지각이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한것에 전혀 신경쓰지 않으며 산에 오르고 자징거를 타고 바람처럼 산천을 누비는 일은 분명 행복한 일이다.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다는 건  (0) 2012.02.07
보물 살곶이 다리 전곶교  (0) 2012.02.04
[명시산책]그리운 사람이 있다는것은  (0) 2012.02.02
[바람의노래]내일이 찾아와도  (0) 2012.02.01
관곡지 물왕리 가는길   (0) 2012.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