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조경동 계곡 트레킹 1

by 한국의산천 2006. 8. 18.

조경동 계곡 트레킹  [답사,촬영. 2006. 8.  17~18일.   한국의산천 ]

 

여름더위를 한번에 날려 보낸 곳. 자연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계곡. 조경동 계곡

물살이 세지 않으며 맑은물이 흐르는 계곡이 완만하게 경사를 이루며 이어지는 곳.  

 

강원 인제 아침가리골 (조경동 계곡) 가는 길

구룡덕봉(1,388m) 기슭에서 발원하여 20㎞를 흘러 방태천으로 들어간다. 상류는 월둔·명지거리·방동약수를 잇는 도로와 인접해 있지만 하류로 갈수록 한적하며 원시림을 느끼게 하는 골짜기를 간직하고 있다. 사람의 손때가 묻지 않아 맑은 물에서는 열목어가 살고 있고, 수달(천연기념물 330)·족제비·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 328) 등 희귀동물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경동계곡이란 진동1리 방태천 합수지점에서 조경동 찻길을 만나게 되는 지점까지 거리는 약 7km를 말한다.

 

조경동 계곡 탐사 요령

일반 등산화보다는 샌달이 좋다.

스틱은 2개를 지참하면 안전하고 편하다.

배낭은 내부에 비닐 포장을 하고 입구는 고무줄 등으로 묶는다.

카메라는 방수비닐 팩을 씌운다.(계곡에서 미끄러져서 넘어져도 위험 하지는 않으나 몸 전체를 적실 수 있다)

반바지는 아주 짧을 수록 좋다. ( 무릅 위로 많이 올라 갈수록 걷기가 편하다)

계류로 물에 빠져서 걷는것이 산길을 가는것보다 쉽다.

 

 

▲ 미산계곡 입구 표지석 ⓒ2006 한국의산천   

 

살둔산장을 나와 상남 방향으로 약 4km 정도 상남방향으로 길을 따라 가면 미산리의 미산계곡이 나온다. 

 

이곳의 계곡이름은 주로 마을 이름을 따서 미산리에 있는 계곡이라하여 미산계곡, 진동리에 있으면 진동계곡. 조경동에 있으면 조경동계곡등등...

 

계속해서 상남을 지나고 기린면을 지나 진동리 조경동계곡을 향해 달렸다.

 

 

 ▲ 입구에 웅장한 바위가 서있는 미산계곡ⓒ2006 한국의산천  

이곳을 지나며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 (A River Runs Through It)" 이 떠올랐다.

넓은 강에서 플라이로 송어낚시를 하며 화기애애하게 가정의 행복을 꾸려가는 영화 ....

 

 

▲ 조경동 가는 길은 내린천을 끼고 가게된다. ⓒ2006 한국의산천  

(살둔산장에서 조경동 계곡까지 약 20km.)

 

조경동의 원명은 아침가리로, 한자로 표기하여 아침 조(朝), 밭갈 경(耕) 자를 써서 조경동(朝耕洞)이 되었다. 아침가리란 산이 높고 험해서 아침에 잠시 밭을 갈 정도의 해만 비치고 금세 져버릴 만큼 첩첩산중이라 해서 지어졌다. 수만평에 이르는 지역이 야생화 천국이다.
난을 피하고 화를 면할 수 있는 땅, 삼둔사가리의 중심으로 손바닥으로도 하늘이 가려질 만큼 작은 공간, 20여km에 이르는 계곡에는 팔뚝만한 열목어가 노닐고 인적이 드문 탓에 동물들의 천국이 되는 곳, 아침가리는 우리 땅의 진정한 참 멋이 살아 숨쉬는 그런 곳이다.
한때 화전민들이 살았지만 지금은 폐교된 방동초등학교 조경분교와 텅빈 마을만이 옛 흔적을 보여주고 있다. 

 

조경동계곡 트레킹 코스 
조경동의 하류부는 물굽이가 매우 심하다. 때문에 굽이마다 작은 자갈밭이나 모래톱이 형성돼 있다. 물도 맑아서 깊은 소에서 유유히 헤엄치는 물고기도 선명하게 보인다. 암반의 형태와 색깔도 화려하면서도 다양하다. 
 
방태천 합수지점에서 찻길을 만나게 되는 지점까지 거리는 약 7km. 이 구간이 끝날 때까지 환상적인 계곡이 펼쳐진다. 이렇게 물속을 걷노라면 아무리 무더운 한여름 더위도 까맣게 잊게 된다. 조경동 계곡 입구에서 약 4km 상류 지점, 계류의 흐름을 막으려는 듯 버티고 선, 바위절벽 왼쪽 아래로 물줄기가 쏟아져 내리는 곳에 검은 물빛을 자랑하는 뚝발소가 자리하고 있다. 그 위는 평평한 암반을 이루었다.
이후 계곡은 넓어지다가 이윽고는 들판이 펼쳐진다. 오른쪽으로는 고개를 넘는 찻길이, 왼쪽 산자락에는 민가가 한 채 보이는 이 지점이 조경동의 비경이 끝나는 곳이다. 여기서 발길을 되돌려 내려가거나, 아니면 고개 넘어 방동약수터쪽으로 돌아간다. 양쪽 코스 모두 소요시간은 비슷하다. 

 

긴 계곡 탐승을 원한다면 찻길을 따라 계곡 상류로 오를 수 있다. 폐교된 조경분교를 지나 왼쪽으로 네 번째 나타는 큰 지계곡을 통해 삼봉약수터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가칠봉 동릉을 넘어 삼봉약수골 하류의 명개리까지는 가려면 긴 여름 하루해로도 모자란다. 어지간하면 조경동 하류부 7km 구경으로 만족하는 것이 좋다.   

 

 

 

▶조경동 계곡 출발점 앞에 있는 표석 ⓒ2006 한국의산천  

 

조경동계곡 탐사요령
진동2교 건너기 직전 오른쪽 옆으로 가야  
 
인제군 기린면 소재지인 현리에서 상남쪽으로 남진하다 보면 3군 사령부 앞을 지나자마자 도로가 크게 오른쪽으로 휘며 짤막한 교량이 하나 나온다. 이 다리를 건너지 말고 왼쪽(동쪽) 옆으로 난 샛길(453번 지방도)로 접어들어야 한다.

방태천변을 따라 13km쯤 동진하면 방동국교 갈터분교가 있는 갈터마을. 점봉산산초갈비집을 지나 이 마을로 걸쳐진 콘크리트 교량(진동2교)을 건너자 마자 왼쪽으로 휴게소가 나온다.

이 휴게소 앞에 주차장이 있으며 이곳에 주차를 한 후 앞으로 흐르는 방태천을 건너면 조경동 계곡으로 들어가는 좁은 골짜기가 나온다.  

방태천에 물이 많을 경우에는 진동2교 건너기 직전 바로 오른쪽에 농수로를 타고 200m쯤 걸어들어가면 조경동 하류의 물목에 이른다. 이 물목 오른쪽의 낙엽송숲을 지나면 곧 물가의 자갈밭으로 나서게 된다. 여기서 수중보를 타고 골 왼쪽으로 길이 이어지며, 그후 여러 번 골 양쪽으로 이리저리 건너게 된다.

 

 

▲ 진동 1리 조경동 계곡 바로 앞의 상가지역 ⓒ2006 한국의산천  

 

 

▲ 조경동 계곡 앞에 있는 방동계곡 주차장 ⓒ2006 한국의산천   

상가 지역 앞에는 넓은 주차장이 있고 이 주차장을 건너면 조경동계곡으로 들어가는 조그만 입구가 있다. 

 

 

▲ 계곡을 건너 산속 조그만 계곡으로 들어서면 상당히 넓은 조경동 계곡이 나온다. ⓒ2006 한국의산천  

 

물속 탐승하노라면 시원하여 땀 솟을 새 없어
별달리 길을 찾으려 애쓰지 말고 반바지 차림으로 첨벙 물속으로 들어서서 거슬러 오르도록 한다. 그런 방식이라야 조경동의 경관을 제대로 즐길 수 있거니와 땀이 솟을 새가 없을 정도로 한여름 더위를 잊을 수 있다.

계곡이 간혹 좁아지며 깊은 소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골이 넓은 편이고 하상의 경사도 완만하다. 때문에 허벅지 이상 빠지는 일 없이 줄곧 오를 수 있다.

 

 

▲ 넓은 곳을 흐르다가 좁고 세차게 흐르기도하며 소를 이루기도 한다.ⓒ2006 한국의산천  

 

 

▲ 조경동 계곡 트레킹을 물을 따라 가는것이다. ⓒ2006 한국의산천  

 

계곡 트레킹은 바위가 미끄러우므로 물에 빠져서 걷는것이 안전하다.

물속에 돌을 밟지 말고 가장 낮은 부분을 밟아야 한다(낮은데로 임하세요)

 

전체적으로 허벅지를 넘지는 않으나 간혹 더 깊은 곳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계곡 옆을 걷는 경우는 많으나 직접 계곡을 같이 따라하며 걷는 길은 드물다. 이곳 조경동 계곡은 자연과 같이 가는 길이다. 

 

골짜기는 굽돌고 그야말로 구절양장처럼 심하다. 그 굴곡을 따라 한 굽이 돌 때마다 절경이 펼쳐진다. 물은 맑아서 옥색을 띠며, 깊은 소일지라도 바닥까지 투명하다. 그 속에 여러 물고기들이 놀고 있음은 물론이다. 

 

암반의 색이나 무늬도 보기 드물게 다양하다. 검었다가 희어지거나, 계류의 흐름이 그대로 아로새겨진듯 물결무늬를 이루기도 한다. 골이 한 번 휘는 곳에는 어김없이 그 바위들이 쪼개져나와 물살에 부대끼며 다듬어진 밀들들이 잔잔하게 깔린 모래톱이 나타난다. 주민들은 구융소니 뚝발소니 하는 이름의 소가 있다지만 '바위가 울을 두르고 그 아래 퍼렇게 펼쳐진 소'가 한둘이 아니다. 이마에 선듯 냉기가 느껴진다는 '냉정터'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비경의 하류부는 길이가 약 4km. 그러니 서둘 일이 없다. 음미하듯 천천히 걸어 올랐다가 다시 골을 따라 내려간다고 해도 여름 한 나절이면 넉넉하고도 남는다. 

 

 

▲ 매우 깊어 보이는 소 ⓒ2006 한국의산천  

 

 

▲ 작은 웅덩이와 계곡이 연이어 나타난다.ⓒ2006 한국의산천  

이미지 중간에 서있는 사람과 비교해 보면 웅덩이의 크기를 가름할 수 있다.

 

4km 위부터는 경관이 일반적인 계류수준. 
조경동 물목에서 약 3km 상류에 계류의 흐름을 막으며 가로버티고 선, 회백색 바탕에 검은 점이 드문드문 박힌 바위 절벽 아래에는 짧으나마 세차게 내리꽂히는 작은 폭포가 있다. 이곳을 지나면 계곡이 일시적으로 멋없게 벙벙해지지만 얼마 후 다시 경관이 좋아진다.  
고개를 넘은 찻길이 조경동과 만나는 지점에 이르면 계곡 왼쪽에 농가가 한 채 나온다. 이곳에서 조경동은 갑자기 평범한 모습으로 뒤바뀐다. 비포장도로는 골 저 위까지 이어지며, 경치는 줄곧 신통치 못하므로 이곳에서 다시 발길을 되돌린다.

도로를 따라 방동약수로 넘어가도 되지만 좀 지루하다. 만약 사륜구동형 차량이 있다면 한 명이 일행을 위해 희생하기로 하고 이곳까지 차를 가져와 대기하는 요령도 부려봄 직하다. 어른 서너 명이 패를 이루어 이 조경동을 왕복 답사할 경우 소요시간은 넉넉잡아 6∼7시간. 발길을 되돌려 하류부에 이르러 길을 찾아 걸음을 빨리한다면 한결 더 단축할 수 있다.

 

 

 

▲ 물 속에 큰 고기가 있네. ⓒ2006 한국의산천  

간혹 물길이 깊어서 위험 하거나 막히면 옆의 바위로 올라서서 가기도 한다.

 

 

▲ 깊은 웅덩이는 우회한다.ⓒ2006 한국의산천  

 

 

▲ 물은 맑고 매우 차다. ⓒ2006 한국의산천  

 

폭우시는 탐승 엄금해야
주의할 점 한 가지.. 물속의 바위는 미끄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물이끼가 끼어 특히 미끄러운 곳은 등산화창으로 몇 번 문지르고 딛는다. 그러면 바위 고유의 면이 드러나 한결 덜 미끄러운 상태가 된다. 물줄기가 센 곳은 첫 걸음부터 이런 요령으로 지나도록 한다. 서로 잡아주기 위해 긴 막대 하나를 가지고 오르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미리 배낭 속에 비닐을 대고 그 안에 물품들을 넣어 만약의 경우 넘어졌을 때 젖지 않도록 대비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폭우가 내린 직후나 한창 비가 쏟아질 때는 산행을 포기해야 한다. 길을 찾아내어 간다고 해도 도리없이 물줄기를 건너야 하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 물속까지 보이는 투명한 물 색갈이 시원함을 더해준다. ⓒ2006 한국의산천  

 

 

▲ 물이 맑아 얕아 보여도 실재로는 깊은 경우가 있으므로 스틱을 꼭 사용하며 깊이를  확인하야야 한다. ⓒ2006 한국의산천  

 

 

▲ 잠시 물속에 뛰어들었다. ⓒ2006 한국의산천  

폭우에 대비해서 40m 자일을 준비했지만 그리 필요치는 않다.

 

 

▲ 이곳에 가을이 오면 단풍이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2006 한국의산천  

 

 

 

▲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2006 한국의산천  

 

 

▲ 깊고 큰 웅덩이가 곳곳에 있다.ⓒ2006 한국의산천  

깊은 웅덩이기에 좌측으로 걷고있다.

 

 

▲ 바위틈새에 핀 나무. ⓒ2006 한국의산천  

 

 

▲ 바닥의 모래까지 잘 보이는 계류 ⓒ2006 한국의산천  

가을이면 불타는 단풍과 명경지수로 인해 아름다운 경치를 뽐낼듯한 곳.

 

▲ 고요하고 잔잔한 계류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 공깃돌처럼 생긴 바위위에 소나무가 한그루 자라고 있다.ⓒ2006 한국의산천  

 

 

▲ 간혹 물살이 빠르고 세게 지나가는 곳이 있다. ⓒ2006 한국의산천  

 

 

▲ 계곡 옆으로 산길도 있으나 가급적이면 물길을 타는것이 좋다. ⓒ2006 한국의산천  

산길은 계곡 옆으로 매우 높이 길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 명경지수 같은 계곡물 ⓒ2006 한국의산천  

 

 

▲ 계곡을 되돌아 빠져 나오니 멀리 진동2교가 보인다.ⓒ2006 한국의산천  

 

 

▲ 반가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2006 한국의산천  

 

 

 

▲출발지로 돌아와 샌달을 등산화로 갈아신으므로서 오늘 산행 끝.

 

 

▲ 가자 다시 나의 일상으로  

 

 

▲ 조경동 가는 길 

조경동을 가려면 인제군(郡) 기린면(面)을 지나야 한다. 여기서 잠시 인제군에 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인제 고을은 아득한 옛날인 고구려 시대(BC 37 ~ 660)에는 지형의 형국이 멧돼지 또는 사슴무리 발자국에 유사하다 하여 저족(猪足)이라고 불러 오다가 청(淸) 나라 지명의 명명형식에 따라 오사회(烏斯回)로 개칭하였다.
신라시대(BC 57 ~ 935)에 들어와서 양록군(楊麓郡 : 지금의 양구)의 속현일 때 지형의 형국이 돼지 발굽에 유사하다 하여 희제현으로 재차 개칭하여 불러 오다가 고려시대(BC 918 ~ 1392)에 들어서 지금의 인제현으로 하였다가 이조 초엽에는 풍수지리설에 따라 산수에 영(靈)이 비친다 하여 영소현(靈昭縣)으로 부르다가 다시 인제로 환원되는 등 수차에 걸친 개칭을 거듭한 후 오늘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고사에 기록되어 있기를 옛말에 사슴(Stag)이 100년 묵으면 기린(Giraffe)이 된다는 전설이 전해 오고 또는 사슴뿐 아니라 여러 동물에 대해서 어떤 신성한 이유를 붙여서 결코 죽이지 않는 풍습이 숭앙(崇仰)하여 왔다. 가령 백조나 거위같은 조류는 여러 영혼(靈魂)이 그런 새의 탈을 쓰고 나타난 것이라 하여 죽이지 않았다.

기린은 아프리카의 중부 사하라 수단에서 남아프리카 서해안의 천림 초원에서 군서(群棲)하는 야생 동물로 개화된 후인 일제시대의 중엽 무렵에 창경원 동물원에 처음 도입되므로 첫 선을 보인 동물이며 그 이전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볼래야 볼 수 없는 희유한 동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옛 사람들이 면, 향리의 이름에다 "麟"자와 "麒"자를 많이 동요시켰다. 사슴은 울창한 밀림을 피하여 산골짜기와 깊은 산에서 오래전부터 군서생활로 먹이를 찾으며 산지성(山地性) 지점을 골라 서식하는 습성인데다가 외부적 감각으로 후각과 청각이 잘 발달되었을 뿐만 아니라 졍쾌우아(輕快優鴉)는 놀랄 정도이며 신속한 동물로 인간생활과 밀접한 면이 많다. 기린은 고구려 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 기지군(基知郡)으로 불러 오다가 고구려 때는 기린(940, 基麟), 이조 때는 기린(1413, 麒麟)으로 춘천 도호부의 속현을 걸쳐 춘천군에 속해 있다가 1906년 처음 인제군에 편입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교통

현리에서 버스를 타고 진동2교 앞에 하차한다.

승용차로는 44번 국도로 홍천으로 가서 철정을 지나 451번 지방도로 고석평을 지나 31번 국도로 상남, 현리교, 진동2교를 지난다. 진동 2교를 지나면 바로 나타나는 상가지역에 주차를 하고 바로 앞 방태천을 건너면 조경동 계곡 입구가 있다. 

물이 많아 건너기 위험하다면 진동2교 앞의 보호수면지정 안내판 뒤로 돌아 농수로를 따라 걸으면 나타나는 수중보를 건너면 계곡으로 이어진다.

 

주변에 설피밭·방동약수·방태산휴양림·점봉산 등 관광명소가 많다. 
 

클릭 ■☞ 오지여행 살둔리 살둔산장 1
클릭 ■☞ 오지여행 살둔리 살둔산장 2
클릭 ■☞ 조경동 계곡 가는 길 2  

 

클릭 ■☞ 오지여행 비경답사지

클릭 ■☞ 전국 유명한 계곡 총정리
클릭 ■☞ 전국 산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