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섬티아고 순례길 1004섬 신안 병풍도 대기점도 소기점도 12사도 순례길 2월 개통

by 한국의산천 2020. 2. 3.


바다 맞닿은 12사도 예배당…신안 ‘섬티아고 순례길’

 

섬티아고 사진 더보기 클릭 >>>

http://blog.daum.net/koreasan/15607162

 

 

 

 

▲ 1. 베드로의 집과 공중화장실  

바다와 어우러져서 지중해의 산토리니 느낌이 풍기는 크레용처럼 생긴 베드로의 집

파란하늘과 넘실거리는 푸른 파도를 보니 행복했습니다.

 

섬과 섬을 노둣길로 이어 둘러보는 아름다운 순례길

 

예수님 12제자의 숨결을 느끼며 다녀왔습니다.

신안군이 야심차게 추진한 섬티아고 순례길입니다

12개 (교회)작품을 연결한 길은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에 비유하여 '섬티아고' 순례길로 명명되었습니다.

 

신자들에게는 작은 공간의 기도처가 될것이고 나그네에게는 편안한 쉼터역활을 할것입니다  

 

 

 

 

 

 

 

 

 

 

 

 

 

신안 섬티아고 순례길 사진 보기 >>>

http://blog.daum.net/koreasan/15607162

 

 

▲ 1번 '베드로의 집'은 일출 명소 포인트입니다

▲ 11번 '시몬의 집'은 일몰 석양 노을이 멋진 촬영 포인트입니다

 

교통편

압해도 송공선착장에서 대기점도까지 하루 3편 여객선이 운항한다. 70분가량 걸린다.

대기점항을 출발해 12개 작품을 모두 보고 돌아오면 19km다. 첫 배(오전 8시53분)로 도착해 걸어서 돌아보고 막 배(오후 4시34분)로 나온다 해도 빠듯하다.

대기점항에서 자전거를 대여하면 한결 수월하다.

 

지도읍 송도선착장에서 병풍도 보기선착장까지도 하루 4회 여객선이 왕복한다.

약 25분 걸려 운항 시간은 줄지만, 병풍도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왕복 순례 코스는 10km 길어진다.

섬 여행 안내서는 차를 두고 오라고 권고하지만 하루 묵을 요량이 아니면 부득이 차량을 배에 싣고 가는 수밖에 없다.

 

신안=글ㆍ사진 최흥수 기자 <출처 한국일보>

 

 

▲ 출발항 지도

 

교통

압해도 송공선착장(해진해운 061-244-0803)에서 출발해 대기점선착장에 내리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송공항에서 하루 4번(06:50, 09:30, 12:50, 15:30) 출항하며 나오는 시간은 소악도에서 08:25, 11:05, 14:25, 17:05. 운항시간은 1시간 10~20분 소요된다. 승선료는 편도 1인 6,000원.

 

대기점선착장에 내리면 하얀색 스타렉스 한 대가 대기하고 있다. ‘1004버스’다.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걷다가 지칠 때 ‘1004’를 찾으면 나타난다. 1004버스 이용료는 1,000원.

 

숙박

방문객이 증가한 만큼 민박집도 많이 생겼다. 보통 2인 5만 원선이다. 2번 안드레아 집이 있는 대기점마을민박(010-9226-2093), 게스트하우스(010-9691-0518), 노두길 민박(010-3726-9929), 12사도민박(010-6261-2207), 옛날집 한옥민박 (010-5044-2977), 베드로 민박(010-3027-2969), 북촌민박(010-2736-7099) 등이 있다. 대부분 식사를 겸한다. 가정식백반으로 1인분 8,000원. 섬에서 나는 재료로 사용해 맛도 좋다는 평가다.

 

정보 더보기 >>>

http://blog.daum.net/koreasan

 

*****************************

 

['1004섬' 신안ㅣ병풍도]

‘가고 싶은 섬, 12사도 순례길’ 2월 개통

글 박정원 편집장 사진 이신영 기자 입력 2020.01.30 10:24

 

대기점도~소기점도~소악도~진섬~딴섬을 노둣길로 18km 연결
천혜의 갯벌 어울려 걷기에 환상적… 자전거 타고 즐길 수도 있어

 

 

기점 소악도에 있는 12사도 순례길의 출발지인 1사도 베드로의 집이 방파제 맨 앞 돔형 지붕으로 우뚝 솟아 있다.


배가 섬에 접근하는 순간 그리스 산토리니섬에서 봤음직한 조형물 같은 건축물이 눈에 쏙 들어온다.

파란색 돔형 지붕의 조그만 건축물이 방파제 끝, 바다를 향해 떡하니 자리 잡고 있다. 빨리 그곳으로 가고 싶다. 무슨 건물인지 확인하고 싶다.

배는 병풍도 선착장에 도착했다. 돔 지붕의 건축물은 바로 옆 섬 방파제 끝에 있다. 저만치 보인다. 거기까지 걸었다. 얼마 걸리지 않는다.

 

정말 산토리니섬에서 봤던 건축물과 똑 같다. 단지 규모가 작을 뿐이다. 바다 한가운데로 뻗은 방파제 끝에 있다.

바다라고는 하지만 주변은 전부 갯벌이다. 조수간만의 차가 큰 밀물 때에만 바닷물에 잠기는 그런 갯벌이다. 평소에는 드넓은 갯벌이 바다생물의 자양분을 풍족히 만들어 낸다.

 

병풍도는 매년 맨드라미 축제가 열리는 섬이다. 병풍도에서 대기점도~소기점도~소악도~진섬으로 노둣길이 이어진다.

섬과 섬을 잇는 노둣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18km에 달한다.

 

노두는 나루터나 징검다리를 의미하는 전라도 방언으로 5개의 조그만 섬을 연결하는, 순수하게 사람의 손으로 만든 깊은 정서를 자아내는 그런 다리다.

징검다리보다는 조금 크고 튼튼하지만 조수간만의 차가 큰 밀물이 들어올 때는 바닷물에 잠긴다.

 

제1호 슬로시티 증도까지는 연육교가 생겨 차로 들어갈 수 있지만 바로 그 옆 병풍도는 증도에서 배로 불과 10여 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배편이 하루 한 차례밖에 운항 안 한다.

아직 사람들 손때가 전혀 묻지 않은 천혜의 자연이 살아 있는 섬이다.

 

병풍도에서 대기점도까지 한적한 바닷길을 걸어서 간다. 전혀 사람 손길이 닿지 않은 듯한 한적한 섬에 옛날 손길 그대로 남아 있는 노두를 보는 순간 깊은 정취를 자아낸다. 길 이름도 노둣길 그대로 살렸다. 거기에 ‘기적의 12사도 순례길’을 조성했다.

 

배에서 봤던 대기점도의 돔 지붕 그 건축물이 ‘기적의 12사도 순례길’ 첫 출발지 베드로의 집이다.

 

전라남도는 관광객들이 다도해의 많은 섬에서 힐링을 즐길 수 있도록 ‘슬로라이프, 가고 싶은 섬’ 사업일환으로 걷는 길을 한창 조성 중이다.

‘12사도 순례길’은 올 1월 말 2월 초쯤 완공 예정이다.

그 길을 미리 다녀왔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환상적이고, 다시 한 번 꼭 가고 싶고, 걷고 싶고, 자전거를 타고 싶은 길이다.

 

병풍도까지 가는 배는 증도에서 하루 한 차례, 압해도에서 하루 네 차례 왕복운항한다. 병풍도는 병풍처럼 생긴 바위라 해서 병암도屛巖島로 불리다가 일제 강점기에 지금 이름으로 바뀌었다. 병풍바위가 어찌나 아름다운지 신선이 이곳 멀리 바다까지 와서 살다가, 그 신선이 병풍도라는 이름을 하사했다고도 전한다.

 

병풍도에서 매년 10월 전후 맨드라미축제를 연다. 박우량 군수의 ‘1섬1꽃’ 가꾸기 ‘신안 플로피어flowpia’ 사업 일환이다.

 

 

1사도 베드로의 집.


이정표 따라 걷다 보면 시간이 멈춘 듯

병풍도에서 걸어 대기점도 ‘기적의 12사도 순례길’ 첫 출발지 앞에 섰다.

방파제 끝에 어떻게 이런 건축물을 지을 생각을 했는지. 걷기 방문객은 유혹 당할 수밖에 없다.

 

1사도 ‘베드로의집’은 돔 지붕과 흰색 외벽 옆에 화장실까지 있다. 산토리니에서 그렇듯이 바다와 잘 어울리는 색감이다.

순례길 시작을 알리는 작은 종도 있다. 900m 가면 안드레아의집이 나온다는 이정표도 눈에 띈다.

 

 

2사도 안드레아의 집.

바닷바람을 맞으며 2사도 ‘안드레아의집’으로 향한다. 바다의 생명력을 느끼게 하는 갯벌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마침 안드레아의집 건축 이원석 작가가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전부 교회 양식인줄 알았는데 이건 이슬람 양식이다.

섬 주민들의 무사 기원을 담아 건축했다고 설명한다. 전통과 서구의 융합식 건축물이다.

 

 

3사도 야고보의 집.


3사도 ‘야고보의집’으로 가는 길은 600m 앞에 있다.

언덕 위에 흰색 외벽과 분홍색 문으로 아담하게 단장한 야고보의집이 바다를 내려다보고 있다. 그리스식 기둥이 지붕 양쪽을 떠받쳐 안정감을 준다.

 

 

4사도 요한의 집.

4사도 요한의집에도 마침 박영균 작가가 한창 마무리 작업 중이다.

그는 “다른 건축물은 전부 바다로만 향하고 있지만 요한의집은 뒤쪽 산도 동시에 볼 수 있게 한 점이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안에 들어가 뒤쪽을 보니 마침 무덤을 손보고 있는 할머니 모습이 보인다.

섬에서 가장 금슬이 좋았다는 할아버지가 먼저 돌아가신 뒤 항상 할머니가 무덤 주변을 청소하고 무덤을 바라보며 밭에서 일을 한다고 했다. 감동적이다. 

 

 

5사도 필립의 집.

5사도 필립의집까지는 600m거리다. 노둣길 바로 앞에 있다.

필립의집은 모양새부터 눈길을 끈다. 프랑스 남부의 전형적인 건축형태다. 적벽돌과 갯돌, 적삼목을 덧댄 유려한 지붕곡선과 물고기 모형이 특징이다. 

 

 

7사도 토마스의 집.

 

6사도 바르톨로메오의집까지는 400m. 기점도 호수 위에 그림처럼 떠 있는 건축미술을 한창 조성 중이다.

목조와 통유리로 자연을 흡수하는 우아한 형태로 건축 예정이란다.

 

7사도 토마스의집은 12사도 순례길에 있는 유일한 게스트하우스 뒤편에 있다.

푸른 초원을 배경으로 사각형의 흰색 건축물이다. 별들이 내려와 박힌 듯 구슬 바닥과 푸른색 문이 인상적이다.

 

 

9사도 작은 야고보의 집.


8사도 마태오의집까지는 300m. 노둣길 중간 갯벌 위에 러시아 정교회같이 조성돼 있다. 황금색 양파형 지붕 세 개가 솟아 있다.

9사도 작은야고보의집까지는 1.2km로 조금 멀다. 하지만 갯벌과 바다를 바라보며 쉬엄쉬엄 걷다 보면 어느새 와 있다.

장 미셸이란 프랑스 작가가 건축했다.

오히려 건축물의 곡선처리가 동양적이다. 물고기 모형으로 처리한 스탠드글라스가 눈길을 끈다.

 

 

10사도 유다의 집.


10사도 유다의집은 노둣길을 건너면 바로 나온다. 뾰족지붕의 부드러운 곡선과 작고 푸른 창문이 여럿 있는 건축물이 특징적이다.

 

 

11사도 시몬의 집.


11사도 시몬의집까지는 600m.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문이 없는 건축물로 조성해 시원한 바람이 그대로 관통한다. 바다와 한 몸이 된 듯하다.

 

 

12사도 가롯 유다의 집. 6사도 바르톨로메오의집은 당시 착공도 안 한 상태였고, 8사도 마태오의 집은 철 구조물에 둘러싸여 한창 마무리 작업 중이어서 빠졌다.


12사도 순례길의 하이라이트는 작은 외딴섬에 있는 가룟유다의집. 솔밭 사이로 난 모래밭 길을 따라 운치 있게 걷는다.

바닷물을 곁에서 보고 느낄 수 있다. 최고의 경치를 자랑한다.

더욱이 몽생미셸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건축물로 뾰족지붕과 붉은 벽돌, 둥근 첨탑이 눈길을 확 끌어당긴다.

 

방문자들은 어느 건축물에 들어가더라도 자유롭게 기도와 명상을 즐길 수 있다. 이게 걷는 길에서 얻는 진정한 힐링이다.

걷다 보면 시간이 멈춘 듯하다. 꼭 가보고 싶은 섬, 그곳에 있는 12사도 순례길이다.

 

Copyrights ⓒ 월간산.

 

대기점도에서 시작
병풍도~기점도~소악도는 증도 동남쪽에 남북으로 길게 일직선으로 도열해 있는 일종의 작은  열도다.

서로 노두길이 연결되어 있어 하나의 섬이나 마찬가지로 압해도 송공선착장, 지도 송도선착장, 증도 버지선착장, 무안 신월선착장에서 배편이 있다.

수도권에서 접근할 경우, 무안 신월선착장이 가장 가깝다.    

 
취재팀은 자료에 나온 시간표를 믿고 송공항 10시30분 배를 타려고 갔더니 겨우 며칠 전에 시간표가 바뀌어 9시40분에 이미 출항하고 난 뒤였다.

다음 배는 오후 12시50으로 너무 늦어 무안 신월선착장으로 가서 11시30분 배에 승선했다.

연안 여객선의 시간표는 계절에 따라 자주 바뀌므로 기존 정보를 그대로 믿으면 곤란할 수 있다. 출발 전에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신월선착장은 무안군에 속하지만 배편은 모두 신안 섬 방면이다.

다만 많은 섬을 일일이 거쳐 가서 모든 역에 정차하는 완행열차처럼 느리고 구불구불 움직인다.

바로 맞은편의 고이도에 잠시 들린 후 지난 4월 수선화 축제가 열린 선도에 도착한다. 꽃은 졌지만 봄날을 화사하게 장식했던 선도의 구릉지 길은 여전히 아름답다.


작은 섬답지 않게 238m의 꽤 높은 매화산을 솟구친 매화도와 노두길로 이어진 마산도를 거쳐 이윽고 병풍도 북단의 보기선착장에 도착한다.

신월항에서 직선거리로 8km인데 1시간이나 걸렸다. [출처 : 자전거 생활]

 

섬티아고 사진 더보기 클릭 >>>

http://blog.daum.net/koreasan/156071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