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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연천 내산리 임도 (고대산) 라이딩 갑니다

by 한국의산천 2013. 6. 21.

※ 챌린지팀 라이딩 공지

6월 23일 일요일 연천 내산리 임도(고대산) 갑니다

준비물 : 충분한 음료 / 간식(행동식) / 정비공구 / 레인자켓 등등...

 

▲ 30년 넘게 산을 찾으며 정기구독한 월간 산지와 사람과 산의 등산 정밀지도들 ⓒ 2013 한국의산천

   약 500 여장에 1000여산이 정밀하게 수록되어 있는 지도이다. 요즘도 산 임도를 스터디할때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다   

 

▲ 월간山誌 정밀지도를 月마다 빠트리지 않고 이만큼 가지고 있는 사람도 드물것이다. ⓒ 2013 한국의산천  

 

 

민통선에서 가까운 그리움의 산 고대산 금학산 관인산 지장산

 

▲ 고대 ~ 금학 / 관인 ~ 지장봉 ... 한참 걷던 그 산길 또 다시 그 길을 찾아 가누나 ⓒ 2013 한국의산천

 

▲ 관인 ~ 지장 두산잇기중 관인봉에서 ⓒ 2013 한국의산천

 

 

▲ 관인 ~ 지장 두산잇기중 지장산에서 ⓒ 2013 한국의산천

 

 

내일 라이딩을 앞두고 몸 풀기 

 

 

 

 

 

자전거 관련 글 

 

▲ 서울 ~ 강릉을 달리며 선자령에서 내려 온후 대관령을 지나며 ⓒ 2013 한국의산천


A. 스킬

1. 느리게 가는데 자전거의 모든 스킬이 숨어있다.

   빠르게 달리는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천천히 가는것과 정지해서 서있기는 쉬운일이 아니다  

2. 스탠딩은 산악자전거에 있어서 음식의 소금과 같다.

3. 엔도 기술을 꼭 배워두어라. 거꾸로 넘어질 때(잭나이프)의 대처 방법과 웨이백의 진수와 가장 중요한 앞 브레이크의 미세한 조절 방법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웨이백의 최대목적은 무게중심을 뒤로하는 것이 아니라 무게중심을 낮추는 것이다. 

   자전거의 중심은 비비에 걸려야 한다. 엉덩이를 뒤로 빼는 것은 비비를 중심으로 무게 중심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다  

5. 빨리 달릴수록 멀리보라. 이 습관은 당신을 부상에서 탈출시켜줄 것이다.

6. 하드테일로 기초를 닦아라. 당신의 결점을 보완해 줄 것이다.

7. 3콤보 테크닉 즉 트랙스탠딩-하핑-록킹을 이어하는 기술을 연마하라. 최고의 기본 기술이다.

8. 점프는 지면에서 높이 날기위해서가 아니라 지면에 붙어서 주행하기 위함이다.(우상현프로)

9. 브레이크는 발로 잡아라.

10. 실지 라이딩중에 배운것을 연습하려고 하지말라. 사고에 연결된다. 연습은 연습 때 하라.

11. 평지를 달릴 때 핸들에 걸리는 힘의 분산을 업힐이나 다운시에도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12. 부상을 피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 자전거로부터의 탈출기술이다. 트라이얼은 탈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왕도이다.

 

 

B. 정비

1. 자전거에서 나는 소음은 사람의 신음소리와 동일하다. 간과하지 말라.

2, 정비 실력과 라이딩 실력은 정비례한다. 고수일수록 스스로 진단과 정비를 한다.

3. 계단을 타보라. 자전거의 약한 곳이 모두 나타난다. 그 약점을 보완해서 산에가는 것이 최고의 사전 정비 방법이다.

4. 기본적인 정비도구와 의료품을 항시 지참하라. 준비하면 우연히 사고가 줄어든다.

5. 최소한의 비상 부품은 항시 소지한다. 그것은 예비튜브,펌프,체인링크이다.

6. 장비는 매일 매일 정비하고 닦어주고 아껴야 하지만 자전거를 탈 때에는 머슴 부리듯 사정 없이 부려야한다.

7. 부품 교체는 적시에 또는 조금 일찍 하라 그렇지 않으면 더 큰 바용을 치루개 된다.

8. 주말라이더의 최고의 자전거 정비 방법은 주중에 한두번 야간에라도 라이딩을 하는 것이다.

9. 정식으로 정비강습과 기술강습은 꼭 한번 받아야 한다. (자전거 기술과 정비강습을 받은 사람은 무언가 달라도 다르다)   

 

▲ 서울 ~ 속초를 달리며. 미시령에 다시 오르고 싶다 ⓒ 2013 한국의산천   

 

C. 에티켓

1. 정비되지 않은 자전거를 끌고 라이딩에 임하는 것은 자신을 괴멸시킬 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괴롭게 만든다.

2. 업,다운시 실패하면 즉시 길을 터준다.

3. 상대 라이더가 부상을 입거나 혹은 자전거가 고장이 났다면 최선을 다해 보살펴줘라. 평생 당신을 고마워 할 것이다.

4. 자전거를 대는것도 실력이다. 항시 안전하게 그리고 보행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배려하라.

5. 라이딩중 타인에게서 빌린 부품은 그 이상으로 갚는다.

6. 번짱의 의견에 무조건 따르고 그의 지시가 없는한 그를 앞지르지 않는다. 그렇게 하지 않으려면 라이딩에 참석하지 말라.

7. 약속시간을 지키고 타인에게도 그리하도록 요구하라.

 

 

D. 업힐&다운힐

1. 업힐은 스킬이지만 다운힐은 스킬에 경험을 필요로 한다.

2. 업힐은 초보나 고수나 똑같이 힘들다.

3. 넘어질 것 같다고 업힐을 포기하지 마라. 넘어질 때까지 도전하라.

4. 업힐과 다운힐의 90%는 균형 잡기다.

 

오리온님의 멋진 업힐 ⓒ 2013 한국의산천

▼  

 

5. 10도 경사의 업힐은 페달링을, 20도 경사의 업힐은 체중이동을, 30도이상의 업힐은 윌리기술을 필요로 한다.

6. 업힐의 상급기술은 쇼다. 하지만 다운힐의 상급기술은 생명의 파수꾼이다.

7. 천천히 업힐하는 법을 배우라. 빨리 올라가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8. 어려운 업힐과 다운힐은 라이딩을 극적으로 한다. 극적인 업힐과 다운힐이 없는 라이딩은 속이 없는 찐빵과 같다.

9. 다운힐 전용타이어는 다운힐 자전거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운힐 할 때 사용하는 타이어다.

10. 업힐에서는 자기 능력의 100%를 발휘하라. 그러나 다운힐에서는 70%만 가동하라.

11. 업다운시 앞사람이 방해가 된다면 정중히 길 양보에 대한 신호를 보내라.

12. 계단의 난이도는 경사의 대소가 아니라 폭넓이와 높이의 불균형에 있다.

13. 다운에서 앞브레이크는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고 뒷브레이크는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다.(우상현프로)

 

 

E 안전

1. 디미는데 용기와 만용은 다르다. 용기 있는 디밀음은 발전을 초래하지만 만용은 심각한 부상만 초래할 뿐이다.

2. 무모한 디밀음은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날도 아주 먼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3. 부상에서 라이더는 큰 교훈을 얻는다. 하지만 너무 심각한 부상은 그 반대가 된다.

4. 큰 부상이 아주 험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

5. 부상없이 산악라이딩 기술을 습득하려는 것은 마치 약으로 건강을 사려는 것과 동일하다.

6. 아주 쉬운 산이라도 얕보지 마라. 높은 산이건 낮은 산이건 비슷한 위험요소를 지니고있다.

7. 산을 중심으로 라이딩한다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셋팅하라.

8. 조금 탄다고 자만하지 마라. 산은 자만하는 자를 용서하지 않는다.

9. 보호구 착용을 습관화하라. 사고는 순간이며 그 어느 누구도 순간적인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10. 안전하게 라이딩한다고 하는 사람중에는 두가지 유형이있다.
    ① 위험한곳은 무조건 내리는 사람
    ② 위험한 곳을 안전하게 타려는 사람
    위의 첫번째 사람과는 가급적 타지마라. MTB의 본질을 모르는 사람이다.

11. 안전하게 라이딩한다고 하는것은 천천히가고 위험한 곳은 모두 내리는게 아니라 빨리달리 수 있고 위험한 곳을 타기위한 안전장비의 착용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12. 안전라이딩은 자기자신이외에도 타인의 안전도 고려된 것이어야한다.

 

 

13. 등산객이 많은 등산로를 빠르게 다운하는 것은 자전거 실력이 아무리 좋다해도 최고의 하수이다.

14. 등산객이 많은 등산로를 라이딩하는 것은 자기자신뿐만이 아니라 다른 라이더들도 욕되게 하는것이다.

15. 가벼운 부상은 라이딩의 훈장이지만 중상은 라이딩의 저주이다.

16. 가끔은 코스를 정한 후 계획을 수립하고 번짱을 해보라. 번짱을 해야 라이딩을 완성할 수 있다.

 

 

G 일반

1. 왜 그리 힘들고 위험한 산을 타느냐고 어느 사람이 묻거든 이렇게 답하라.
                  "신은 인간에게 자전거를 선물했고 인간은 자전거에게 산길을 선물했다"

 

2. 자세가 좋아야 자전거가 잘 나간다. 좋은 자세는 라이더의 재산이다.

3. 코스가 사람을 만든다.

4. 자전거 여러대 가지고 있는 사람치고 잘 타는 사람 드물다.

5. 어리석은 라이더는 자전거를 자주 바꾼다. 그러나 꼭 바꾸어야 할 자전거도 오래 갖고 있지 말아라.

6. 클릿페달은 자전거 부품중 최대의 발명품이다.

7. 클릿페달 쓰기가 무서우냐? 모두가 다 그렇게 생각하고 시작했다. 써보면 평페달하고 사용법은 똑같다.

8. 비기너의 결점은 쳐질까봐 빨리가고 앞서려는데 있다. 뒤에 가야 선지자의 기술을 훔칠 수 있다.

9. 장거리 라이딩은 라이더의 장단점을 극명하게 나타내준다.

10. 디밀어라. 디미는 것을 단념했다면 그것으로 당신 라이딩 인생도 끝이다.

 

▲ 경기도에서 강원도로 넘어가는 도덕고개입니다 ⓒ 2013 한국의산천

  이 고개를 넘어가면 도덕적으로 훌륭해질까? 아냐 나는 아니야... ^_* 

 

12. 엔진(심장)이 좋으면 라이딩 코스트가 적어진다.

13. 많은 라이더들이 비싼 혹은 타 종류의 자전거가 자기의 결점을 보완해 줄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14. 라이딩 그 자체에 목적을 두지않는 라이딩은 오래가지 못한다.

15. 초보이던 고수이던 너무 강조하지 마라. 당신이 어느 정도인지는 차림새만 보아도 다 안다.

16. 자전거타기를 제대로 할 사람과 심심풀이로 하는 사람과는 분명 구분되어 달려야 한다.

17. 자전거를 당신에게 맞추어야 하는 요소도 있지만 당신이 자전거에 맞추어야 할 요소도 많다.

18. 포장도로 1,000km를 하루에 거뜬히 달릴 수 있다 해도 싱글경험이 없다면 산악자전거에 있어서는 초보다.

19. 라이더의 연습에는 3종류가 있다.

     ① 마구잡이로 달리는 것.

     ② 주위의 지형지물을 이용하며 생각하며 달리는 것. 

     ③ 그리고 전혀 연습하지 않는 것이다.

20.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자주 훈련하는 사람을 앞 설 수는 없다

 

▲ 한북정맥 오뚜기령에서 ⓒ 2013 한국의산천

  

21. 자신 넘친 자기류의 라이딩은 확신없는 정통류를 앞선다.

22. 명차는 비싼차가 명차가 많지만 산을 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명차는 잘타는 사람이 타는차가 명차다.

23. 여성이라 하여 여성스럽게 라이딩을 해서는 안 된다.

24. 자전거 부품과 용품중 돈을 아낌없이 투자해도 좋은 것 3개를 선택한다면 안장 / 휠셋 / 신발이다.

25. 실로 자전거를 잘 타고 싶고 행복한 라이딩을 하려면 다음 조건을 갖추도록 노력하라.

    ① 젊은이와 함께 하고 그들을 리딩할 수 있는 라이딩 능력.
    ② 심한 고통속에서도 웃을수 있는 인내심.
    

26. 웨이백은 자기 수준에 맞게하는 것이 정석이다.

27. 프로의 폼은 보고 배우는 것이지 그대로 따라해서는 안 된다.

28. 라이딩실력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방법은 잘타는 사람과 함께 타는 것이다.

29. 비록 저가의 자전거를 탈지라도 옷은 편하고 좋은 것을 입는다.

30. 비싼 자전거를 살때는 반드시 믿을만한 삽에서 적정가격을 지불하고 사라. 그것이 싸게 사는 것이다.

31.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것이 있다. 좋은 자전거를 사려는 노력보다 좋은 기술을 갖추도록 노력하라.

 

      자전거 관련 충고의 글 - 빨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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