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영화] 세션. 레 미제라블

by 한국의산천 2013. 1. 10.

영화

1. 세션 이 남자가 사랑하는 법

2. 레 미제라블 [정리: 한국의산천 http://blog.daum.net/koreasan]

 

 

性으로 완성한 사랑 이렇게 유쾌할 수가  

“신부님…섹스 하고 싶어요. 이건 죄일까요?” 침대 위에서 그가 해 보지 못한 단 한가지! 6단계 특별한 세션이 시작된다!

 

행동 범위 90도 오로지 얼굴 근육만 자유로운 저널리스트이자 시인인 38살 싱글남 마크 오브라이언. 온 종일 시간을 보내는 침대 위에서 그가 해 보지 못한 단 한가지가 있었으니, 바로 총각딱지를 떼는 것! 급기야 신부를 찾아가 “섹스를 하고 싶다”는 고백을 하게 되고 그 바램은 섹스 테라피스트 칠리 코헨 그린과의 만남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서른여덟 살 시인 마크(존 혹스)에겐 소망이 하나 있다. 단 한 번이라도 여성과 잠자리를 가져보는 것이다. 하지만 쉽지는 않다. 그는 어렸을 때 소아마비를 앓은 뒤로 얼굴 말고 다른 신체부위는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마크는 성(性)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섹스 세러피스트 셰릴(헬렌 헌트)을 만나고, 6단계의 ‘특별한 수업’을 받게 된다.

 

   이런 설정만 보면 ‘세션: 이 남자가 사랑하는 법’(감독 벤 르윈)은 윤리적 논란에 휘말릴 법하다. 그러나 이 영화는 사랑을 완성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일종의 교과서에 가깝다. 마크와 셰릴이 단계별 성행위에서 얻은 체험과 느낌을 솔직하게 나누며, 육체적 쾌락이 아닌 정신적 교감을 이뤄내는 데 집중하기 때문이다.

이 교감은 사랑으로 자라나고, 그 사랑은 두 사람을 한층 더 성숙하게 해준다. 여러 차례 나오는 성행위 장면이 외설적이지 않고 교훈적으로 느껴지는 건 이 때문이다.

 

    가장 돋보이는 점은 배우들의 연기다. 존 혹스는 얼굴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과 떨리는 음성을 통해 완벽하게 장애를 표현해낸다. 한참을 살펴본 뒤에야 그가 ‘윈터스 본’의 마약중독자, ‘마사 마시 메이 마릴린’의 사이비 종교 지도자를 맡았던 배우임을 알 수 있을 정도다.

그는 이 영화로 14일 발표되는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로 1998년 아카데미여우주연상을 받았던 헬렌 헌트도 과감한 노출과 섬세한 감정표현으로 화제가 됐다.

 

 

  영화는 시인이자 칼럼리스트였던 마크 오브라이언의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장애인의 성’이라는 소재는 무거워 보이지만, 영화에선 밝고 유쾌하게 표현됐다. 마크가 주변인과 나누는 대화에선 사춘기 소년 같은 때묻지 않은 ‘엉큼함’이 느껴진다. 지난해 선댄스영화제 관객상·심사위원특별상 수상작. 17일 개봉, 청소년 관람불가.

 

29079

 

2. 레 미제라블(불쌍한 사람들)


빅토르 위고의 서문 전문


사회에는 법률과 풍습으로 말미암은 처벌이 존재하여

그것(그 처벌)이 문명 속에 인위적으로 지옥을 만들어내어
신성한 운명을 불행으로 뒤얽히게 하는 한,


그리고 이 시대의 세 가지 문제,
프롤레타리아 탓으로 남자가 낙오되고, 굶주림으로 여자가 타락하고,
어둠 때문에 아이들이 비뚤어지는 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또 어떤 지역에서 사회의 질식상태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 한,
다시 말해
좀 더 넓게 보아 이 지상에 무지와 비참이 있는 한,
이러한 책들이 쓸모없지는 않을 것이다. - 1862년 1월 1일 오뜨빌 하우스

 

영화·뮤지컬·소설 동시 돌풍… '레 미제라블'엔 3가지 얼굴이 있다

 

400만·7만 관객, 20만 독자각 장르별로 이렇게 다르다
소설 - 인간사·철학 성찰 담은 현학적 강의 못지않아
뮤지컬 - 이야기 기본 뼈대에 음악으로 감동 살려
영화 - 클로즈업 활용으로 관객 감정이입 극대화

 

▲ 장발장 그는 1795년‘한밤중에 남의 집 창문을 깨고 도둑질한 죄’로 5년 노역형을 받았다가 네 차례에 걸친 탈옥 미수로 형기가 늘어나 19년간 감옥 생활을 하게 된다. /레미제라블코리아·UPI코리아 제공

 

 

  부모를 여읜 20대의 장발장은 가지 치는 일을 해가며 혼자된 누나와 일곱 조카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었다.
겨울이 오고 일거리가 없어 온 가족이 굶어가던 차, 그는 빵집 유리창을 깨고 빵 하나를 훔친다. 곧바로 체포된 장발장은(1796년 25세) 5년형에 처하고 뚤롱 감옥에 수감된다. (뚤롱감옥에는 자베르라는 간수보가 있었는데, 어느 날 노역 중에 무너지는 기둥을 떠받치는 장발장의 완력을 보고 강한 인상을 받는다)

그의 탈옥시도는 수감 4년째 되던 해에 시작된다. 고향이 아닌 빠리 빈민가에서, 조카 여섯은 행방불명된 채 막내 하나만 데리고 사는 누나의 목격소식이 전해진 것. (가족의 목격담은 이것이 마지막이 된다)
그때부터 시작된 연이은 탈옥시도로 처음의 5년형이 19년으로 늘어난 장발장. 그는 이 사회가 자신과 가족들을 절망 속에 떨어뜨렸다는 분노를 가득 품고, 드디어 19년째인 1815년 10월에 가석방된다. (가석방기간이라 죄수신분이라는 노란 통행증을 갖고 다녀야 함)

.

.

.

 

 '레 미제라블(Les Miserables)' 돌풍이다. 영화로는 400만명이 봤고, 소설(완역본)로는 20만권(민음사, 펭귄클래식, 동서문화사 합산)을 넘었다. 지난해 11월 용인에서 개막한 뮤지컬은 대구 공연 한 달 만에 5만 관객이 들었다. 현재까지 관객 총 7만명으로, 4월 서울 입성 때의 순항이 예고된다.

세 장르 모두 '장사'가 되는 것은 책과 영상 장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원작 소설, 뮤지컬, 영화를 모두 보고 어떤 점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봤다.

 

◇ 소설에만 있다, 위고의 장광설

  2000쪽이 넘는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빅토르 위고(1802~1885)의 현학적인 강의를 듣는 것과 다르지 않다. 1권을 펼쳐들면 주인공 장발장은 나오지 않고 미리엘 주교 이야기가 90쪽이 넘도록 설명된다. 간신히 이 고개를 넘으면 100쪽에 걸쳐 워털루전투가 묘사되고, 결말을 기대할 쯤이면 파리의 하수도 묘사가 80쪽이나 나와 독서 의지를 시험한다. 이런 점 때문에 산만하다는 불평도 있다. 그러나 독자는 책장을 다 덮을 즈음에는 무릎을 치게 된다. 위고가 하고 싶었던 얘기는 딴 길로 샌 줄 알았던 장광설에 다 들어 있다. 워털루전투 묘사의 경우, 10여년 후 이어질 마리우스와 악당 테나르디에의 관계에 대한 복선(伏線)이다.

소설에 나온 샹브르리 거리의 바리케이드 장면은 실제 있었던 1832년 6월 5일 봉기를 다뤘다. 소설에서는 '현재와 미래가 단절되어 신(神)이 양끝을 잇지 못해서 발생했다'는 등의 설명으로 혁명의 기운이나 격정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반대 대상을 밝히지는 않았다. 왕당파였던 위고는 1848년 2월 혁명을 계기로 철두철미한 공화주의자로 변신해 민중의 권력을 지지한다.

 

 

 

가석방 자유의 기쁨도 잠시, 통행증을 보고 그의 신분을 알게 된 모든 사람이 그를 거부한다. 지붕을 찾아 들어간 개집에서마저 개에게 쫓겨나는 장발장. 결국, 길거리에서 잠을 청하려고 할 때, 지나가던 부인(주교 여동생의 친구)이 주교의 집을 안내한다.
주교는 위험한 죄수가 돌아다닌다는 소문을 들었음에도 중요한 손님이 왔을 때나 내놓는 은촛대와 은접시를 꺼내놓고 그를 진심으로 환대한다.
주교의 편견 없는 선의에 의아해하다가 잠자리에든 장발장은 불현듯 사회에 대한 뿌리 깊은 증오심을 떠올리고, 한밤을 틈타 은식기를 훔쳐 달아난다.

.

.

.


 ◇장발장의 양심 거울, 미리엘 주교

위고는 장발장의 마음에 평생 우뚝 서 있을 존재로 주교를 설정했다. 소설 속에서 주교는 이른바 실천적 종교인으로 묘사된다. 권위에 찌들어 부패한 교회 권력이 아닌, 민중을 보듬는 종교인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주교는 어둠 속에서 썩어가던 장발장의 영혼에 선(善)과 양심, 희망과 연민의 불빛이 되며, 장발장과 헤어진 이후에도 두 개의 은촛대로 평생 그의 가슴에 남는다. 뮤지컬에서 주교는 은촛대를 건네주고 용서하는 미미한 역할이나, 영화에서는 마지막에 다시 등장해 장발장의 영혼을 거두어간다.

 

 

- 장발장은 얼마 못 가 경찰의 검문에 걸리고, 그의 꾸러미에서 은식기가 발견된다.

장발장은 주교가 자기에게 준거라고 둘러대지만, 이를 믿지 않은 경찰은 그를 연행해 주교의 집으로 간다. (이때까지 장발장은 주교의 살림이 너무 허름해서 그가 하급 사제인 줄 알고 있었는데, 경찰과 함께 주교를 보고서야 그의 직급을 알게 된다)

 

  그들을 맞이한 주교는 오히려 '함께 준 은촛대는 왜 가져가지 않았느냐'며 앙심만 가득했던 장발장의 마음에 충격을 준다. 경찰을 돌려보낸 주교는 장발장에게 은촛대를 주며 '당신의 영혼은 내가 샀으니 앞으로 선을 위해 살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그날 오후 장발장은 덤불 그늘에 앉아 자신을 용서해준 주교에게 정체 모를 분노를 느끼며 혼란스러워하고 있었는데, 그 앞을 지나던 굴뚝 청소부 소년(쁘띠 제르베)이 갖고 놀던 동전을 떨어뜨린다. 무의식 속에서 본능적으로 그 동전을 밟은 장발장. 소년은 돈을 돌려달라고 울며 애원하지만, 장발장은 소년을 무섭게 쫓아낸다.

 

  도망가는 소년과 뒤늦게 발견한 발밑의 동전. 장발장은 한참 소년을 찾아보지만 아이는 이미 멀리 사라진 뒤였다.
비로소 위대한 주교와 끔찍하게 타락한 자신을 적나라하게 직시하게 된 장발장은 그날 밤 인적없는 주교의 집 앞에 무릎을 꿇고 평생 주교의 뜻에 따라 살겠다고 다짐한다.(후에 소년은 경찰에 이를 신고해, 장발장은 가석방기간중의 범죄로 가중기소된다) 

 

  1815년 12월경, 장발장은 마들렌느라는 이름으로 몽트뢰이유 쉬르 메르라는 도시에 나타난다.

죄악과의 단절을 위해 과거를 지우기로 결심하고 신분을 위장한 것. 그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공장을 세워 스스로 엄청난 부자가 되고, 마을 전체의 경제를 부흥시킨다. 은둔에 가까운 생활 속에서도 끊임없는 기부와 선행으로 명망이 높아지던 1820년, 드디어 정부는 몇 번을 고사해온 그에게 시장직을 맡긴다. (다음 해인 1821년, 장발장은 미리엘 주교의 부음을 전해 듣고 상복을 입는다)

.

.

.

 

 

◇ 또 다른 양심, 프티 제르베

소설에서 장발장의 양심을 일깨우는 또 다른 기호는 40수(sou·프랑스의 옛 화폐 단위) 은화다. 미리엘 주교의 집을 나온 장발장은 동전을 밟는 바람에 의도치 않게 가난한 소년의 돈을 빼앗게 된다. 영화에는 전혀 안 나오고, 뮤지컬에서는 웬만한 관객은 모르고 지나칠 정도로 스쳐가듯 등장하지만, 소설에서는 장발장에게 양심의 가시 면류관이 된다.

 


◇ 죄수의 아들, 자베르

뮤지컬과 영화에서 자베르는 '나는 감옥에서 태어났다. 너와 같은 시궁창 출신'이라는 짧은 노랫말로만 자신을 설명한다. 소설을 보면, 그의 모친은 형무소에서 트럼프 점을 치는 여자였고, 부친은 항구 감옥의 죄수였다. 일찌감치 법적 테두리 바깥세상에 눈뜬 자베르는 역으로 악과 불법을 단죄하는 길을 선택한다. 가차없는 법의 수호자로 묘사되는 그는 무자비한 원칙을 자신에게도 적용한다. 소설에서는 '단 한 번도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나온다. 위고는 그가 장발장의 선의에 무릎 꿇게 함으로써, '가슴 없는 법전'을 단죄한다. 자베르를 통해 자신의 법 철학을 설파하는 셈이다.

 

 

◇ 여러분의 선택은

소설 레미제라블은 공화주의자였던 빅토르 위고의 정치사상서라고 봐도 좋을 만큼 정치와 법, 인간의 운명에 관한 묘사가 방대한 양을 차지한다. 혁명 정신의 역동성에도 방점이 찍혔다. 뮤지컬은 장발장과 자베르의 대결, 코제트와 마리우스의 사랑 등 절절한 인간애가 강조된다. 영화는 뮤지컬을 80% 이상 그대로 스크린에 옮기면서도 스펙터클한 민중 봉기 부분을 강조함으로써, 관객들의 '피'를 끓게 하는 연출법을 택했다. 여러분의 선택은?

 

죄인이 나쁜 게 아니라 그를 그렇게 만든 어둠이 나쁜 것이다

문제아는 없다 문제부모가 있을다름이지. - 한국의산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