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방태산과 조경동 아침가리

by 한국의산천 2006. 7. 26.

계곡이 좋은 방태산과 아침가리골 (조경동 계곡)  

 

 ▲ 조경동 계곡 트레킹 
  

 

강원 인제 아침가리골 (조경동 계곡)

구룡덕봉(1,388m) 기슭에서 발원하여 20㎞를 흘러 방태천으로 들어간다. 상류는 월둔·명지거리·방동약수를 잇는 도로와 인접해 있지만 하류로 갈수록 한적하며 원시림을 느끼게 하는 골짜기를 간직하고 있다. 사람의 손때가 묻지 않아 맑은 물에서는 열목어가 살고 있고, 수달(천연기념물 330)·족제비·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 328) 등 희귀동물을 볼 수 있다.

 

조경동의 원명은 아침가리로, 한자로 표기하여 아침 조(朝), 밭갈 경(耕) 자를 써서 조경동(朝耕洞)이 되었다. 아침가리란 산이 높고 험해서 아침에 잠시 밭을 갈 정도의 해만 비치고 금세 져버릴 만큼 첩첩산중이라 해서 지어졌다. 수만평에 이르는 지역이 야생화 천국이다.
난을 피하고 화를 면할 수 있는 땅, 삼둔사가리의 중심으로 손바닥으로도 하늘이 가려질 만큼 작은 공간, 20여km에 이르는 계곡에는 팔뚝만한 열목어가 노닐고 인적이 드문 탓에 동물들의 천국이 되는 곳, 아침가리는 우리 땅의 진정한 참 멋이 살아 숨쉬는 그런 곳이다.
한때 화전민들이 살았지만 지금은 폐교된 방동초등학교 조경분교와 텅빈 마을만이 옛 흔적을 보여주고 있다. 

 

조경동계곡 트레킹 코스
방동리 갈터 마을 드는 다리(진동2교)를 건너기 직전, 방태천변의 농수로를 따라 들어가 낙엽송숲을 빠져나가면 조경동 물이 방태천과 합류하는 지점에 다다른다.
갈터 마을에서 곧장 방태천 건너 계곡으로 들어서도 된다. 조경동의 하류부는 물굽이가 매우 심하다. 때문에 굽이마다 작은 자갈밭이나 모래톱이 형성돼 있다. 물도 맑아서 깊은 소에서 유유히 헤엄치는 물고기도 선명하게 보인다. 암반의 형태와 색깔도 화려하면서도 다양하다. 
 
방태천 합수지점에서 찻길을 만나게 되는 지점까지 거리는 약 7km. 이 구간이 끝날 때까지 환상적인 계곡이 펼쳐진다. 이렇게 물속을 걷노라면 아무리 무더운 한여름 더위도 까맣게 잊게 된다. 조경동 계곡 입구에서 약 4km 상류 지점, 계류의 흐름을 막으려는 듯 버티고 선, 바위절벽 왼쪽 아래로 물줄기가 쏟아져 내리는 곳에 검은 물빛을 자랑하는 뚝발소가 자리하고 있다. 그 위는 평평한 암반을 이루었다.
이후 계곡은 넓어지다가 이윽고는 들판이 펼쳐진다. 오른쪽으로는 고개를 넘는 찻길이, 왼쪽 산자락에는 민가가 한 채 보이는 이 지점이 조경동의 비경이 끝나는 곳이다. 여기서 발길을 되돌려 내려가거나, 아니면 고개 넘어 방동약수터쪽으로 돌아간다. 양쪽 코스 모두 소요시간은 비슷하다. 

 

긴 계곡 탐승을 원한다면 찻길을 따라 계곡 상류로 오를 수 있다. 폐교된 조경분교를 지나 왼쪽으로 네 번째 나타는 큰 지계곡을 통해 삼봉약수터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가칠봉 동릉을 넘어 삼봉약수골 하류의 명개리까지는 가려면 긴 여름 하루해로도 모자란다. 어지간하면 조경동 하류부 7km 구경으로 만족하는 것이 좋다. 

 

▶조경동계곡 탐사요령
진동2교 건너기 직전 오른쪽 옆으로 가야  
 
인제군 기린면 소재지인 현리에서 상남쪽으로 남진하다 보면 3군 사령부 앞을 지나자마자 도로가 크게 오른쪽으로 휘며 짤막한 교량이 하나 나온다. 이 다리를 건너지 말고 왼쪽(동쪽) 옆으로 난 샛길(453번 지방도)로 접어들어야 한다.

방태천변을 따라 13km쯤 동진하면 방동국교 갈터분교가 있는 갈터마을. 점봉산산초갈비집을 지나 이 마을로 걸쳐진 콘크리트 교량(진동2교)을 건너기 직전 오른쪽 모서리를 보면 초록색 간판이 서 있다. 이 간판 뒤로 돌아 농수로를 따라 100m쯤 걸어들어가면 조경동 하류의 물목에 이른다. 이 물목 오른쪽의 낙엽송숲을 지나면 곧 물가의 자갈밭으로 나서게 된다. 여기서 수중보를 타고 골 왼쪽으로 길이 이어지며, 그후 여러 번 골 양쪽으로 이리저리 건너게 된다.

 

물속 탐승하노라면 시원하여 땀 솟을 새 없어
하지만 별달리 길을 찾으려 애쓰지 말고 반바지 차림으로 첨벙 물속으로 들어서서 거슬러 오르도록 한다. 그런 방식이라야 조경동의 경관을 제대로 즐길 수 있거니와 땀이 솟을 새가 없을 정도로 한여름 더위를 잊을 수 있다. 계곡이 간혹 좁아지며 깊은 소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골이 넓은 편이고 하상의 경사도 완만하다. 때문에 허벅지 이상 빠지는 일 없이 줄곧 오를 수 있다.

 

암반의 색이나 무늬도 보기 드물게 다양
골짜기는 굽돌고 엔굽이치는 정도가 그야말로 구절양장처럼 심하다. 그 굴곡을 따라 한 굽이 돌 때마다 절경이 펼쳐진다. 물은 맑아서 옥색을 띠며, 깊은 소일지라도 바닥까지 투명하다. 그 속에 여러 물고기들이 놀고 있음은 물론이다.

암반의 색이나 무늬도 보기 드물게 다양하다. 검었다가 희어지거나, 계류의 흐름이 그대로 아로새겨진듯 물결무늬를 이루기도 한다. 골이 한 번 휘는 곳에는 어김없이 그 바위들이 쪼개져나와 물살에 부대끼며 다듬어진 밀들들이 잔잔하게 깔린 모래톱이 나타난다. 주민들은 구융소니 뚝발소니 하는 이름의 소가 있다지만 '바위가 울을 두르고 그 아래 퍼렇게 펼쳐진 소'가 한둘이 아니다. 이마에 선듯 냉기가 느껴진다는 '냉정터'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비경의 하류부는 길이가 약 4km. 그러니 서둘 일이 없다. 음미하듯 천천히 걸어 올랐다가 다시 골을 따라 내려간다고 해도 여름 한 나절이면 넉넉하고도 남는다.

 

4km 위부터는 경관 나빠져 
조경동 물목에서 약 3km 상류에 계류의 흐름을 막으며 가로버티고 선, 회백색 바탕에 검은 점이 드문드문 박힌 바위 절벽 아래에는 짧으나마 세차게 내리꽂히는 작은 폭포가 있다. 이곳을 지나면 계곡이 일시적으로 멋없게 벙벙해지지만 얼마 후 다시 경관이 좋아진다.  
고개를 넘은 찻길이 조경동과 만나는 지점에 이르면 계곡 왼쪽에 농가가 한 채 나온다. 이곳에서 조경동은 갑자기 평범한 모습으로 뒤바뀐다. 비포장도로는 골 저 위까지 이어지며, 경치는 줄곧 신통치 못하므로 이곳에서 다시 발길을 되돌린다.

도로를 따라 방동약수로 넘어가도 되지만 좀 지루하다. 만약 사륜구동형 차량이 있다면 한 명이 일행을 위해 희생하기로 하고 이곳까지 차를 가져와 대기하는 요령도 부려봄 직하다. 어른 서너 명이 패를 이루어 이 조경동을 왕복 답사할 경우 소요시간은 넉넉잡아 6∼7시간. 발길을 되돌려 하류부에 이르러 길을 찾아 걸음을 빨리한다면 한결 더 단축할 수 있다.

 

폭우시는 탐승 엄금해야
주의할 점 한 가지.. 물속의 바위는 미끄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물이끼가 끼어 특히 미끄러운 곳은 등산화창으로 몇 번 문지르고 딛는다. 그러면 바위 고유의 면이 드러나 한결 덜 미끄러운 상태가 된다. 물줄기가 센 곳은 첫 걸음부터 이런 요령으로 지나도록 한다. 서로 잡아주기 위해 긴 막대 하나를 가지고 오르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미리 배낭 속에 비닐을 대고 그 안에 물품들을 넣어 만약의 경우 넘어졌을 때 젖지 않도록 대비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폭우가 내린 직후나 한창 비가 쏟아질 때는 산행을 포기해야 한다. 길을 찾아내어 간다고 해도 도리없이 물줄기를 건너야 하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 주변에 설피밭·방동약수·방태산휴양림·점봉산 등 관광명소가 많다. 찾아가려면 현리에서 버스를 타고 진동2교 앞에 하차한다. 승용차로는 44번 국도로 홍천으로 가서 철정을 지나 451번 지방도로 고석평을 지나 31번 국도로 상남, 현리교, 진동2교를 지난다. 진동2교 앞의 보호수면지정 안내판 뒤로 돌아 농수로를 따라 걸으면 나타나는 수중보를 건너면 계곡으로 이어진다. 

 

 

 

조선시대 예언서인 정감록(鄭鑑錄)에는 "삼둔 사가리"라 하여 일곱 군데의 피난지소를 기록하고 있는데, 난을 피하고 화를 면할 수 있는 곳이란 뜻으로, 전하는 말에는 피난굴이 있어 잠시 난을 피했다 정착했다는데서 유래된 곳들이다. 그러나 그러한 피난굴은 찾을 수 없고 세 곳의 삼둔과 네 곳의 사가리만이 남아 있는데, 삼둔은 홍천군 내면의 살둔(생둔), 월둔(달둔),귀둔이고, 사가리는 인제군 기린면의 아침가리, 명지가리, 연가리, 곁가리로 예로부터 인정하는 오지 속의 오지들이다.
이러한 피난지소들이 홍천군 내면과 인제군 기린면에 집중된 이유는 다름 아닌 지형지세에서 찾을 수가 있다.
방태산(1,435.6m) 구룡덕봉(1,388.4m) 응복산(1,155.6m) 가칠봉(1,240.4m) 등 대부분이 1천m가 넘는 고봉들로 둘러싸여 과연 이런데서 사람이 살았을까 할 정도로 믿기 어려울 정도의 험준한 곳들인 것이다.
그러나 그곳으로 찾아가는 길목이 그럴 뿐 일단 마을로 들어가면 다르다. 신기하게도 그곳들은 대부분 안락의자를 연상케 하는 아늑함과 함께 널따란 공간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마을 앞으로는 사철 마르지 않는다는 계곡을 끼고 있고 알맞을 만큼의 농토도 있어 세상을 등져야 할 사연을 가진 이들이 정착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던 것이다.
 

아침 한나절 잠시 비취는 햇살도 소중한 땅. 이제 그 삼둔사가리의 중심이요 오지 속의 오지로 불리는 아침가리 한자로는 조경동(朝耕洞) 풀어 쓰면 아침가리가 되는데, 높은 산봉우리들에 가려 아침 한나절에만 잠깐 비춰지는 햇살에 밭을 간다 하여 붙여진 마을 지명 그대로 산세가 험하고 한나절이면 밭을 다 갈 수 있을 정도로 농토가 협소하다는 뜻이다.
모두 두 가구가 사는 아침가리에는 전기나 전화도 없는 문명과는 동떨어진 원시의 세계나 다름없는데, 무성한 잡초와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인 마을의 모습은 그 옛날 20여가구가 살았다고는 도저히 믿어지지 않을 정도지만 낙엽송 숲을 울타리 삼은 옛 분교만이 마을의 흔적을 얘기해 준다.
10여년 전 폐교된 분교를 수리해 이곳에 정착한 송씨 아저씨, 털보라는 별명이 딱 어울리는 산사람 그대로의 모습이다. 찾아온 나그네를 반기는 그만의 방법이 있는데, 반가움의 표시인 듯 새봄에 채취한 50여가지의 여린 약초들을 발효시켜 만든 발효주를 권한다. 항상 사람이 그리운 오지 사람들의 찾아오는 이를 반겨주는 정표로..

 

원시림과 어우러진 조경동계곡의 청정옥수
기린면 방동리에서 두시간은 족히 걸어야 만나는 폐교된 조경분교는 텔레비젼 드라마의 셋트장을 연상케 하는 목조 건물로 학생은 없지만 분교에서 생활하는 털보아저씨(일명) 덕분에 보존상태가 양호해 금방이라도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만 같다. 손바닥만한 운동장과 교실 한 칸이 전부지만 아침가리에서 가장 넓은 공간으로 여름 밤 옹기종기 모여 앉아 놀던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잠시 그려본다.
마을 앞을 휘돌아 흐르는 조경동계곡에는 1급수에만 산다는 열목어과 수달 서식지로도 알려져 있는데, 햇살에 비취는 투명한 계곡 물은 그냥 떠서 마셔도 좋을 만큼 맑다. 피서철이면 몰려드는 인파로 오염되지 않은 곳이 없다지만 조경동계곡이 아직까지 청정옥수가 콸콸 쏟아지는 원시의 상태로 남아있는 것은 전기도 전화도 없고 걸어서 가지 않으면 갈 수 없는 오지이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 최대 야생화 군락지 구룡덕봉
아침가리에서 계곡을 따라 거슬러 오르면 홍천군 내면 월둔으로 넘어가는 고갯마루인 명지가리. 주민들만이 간간이 찾는 명지가리 약수가 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난 임도를 따르면 국내 최대 야생화 군락지인 구룡덕봉으로, 봄이면 수만 평에 이르는 초원에 야생화가 만발해 주변의 빽빽한 원시림과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한다.
 

아침가리를 찾아가는 길은 기린면 방동리와 홍천군 내면 방향 단 두 길이지만 어느 방향으로 길목을 잡든 청정계곡과 만날 수 있고 시간도 비슷하다. 열목어 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천렵이나 낚시는 절대금지, 계곡에서의 취사도 안된다.
물론 민박도 없다. 분교의 털보아저씨에게 양해를 구하고 교실이나 운동장에서 야영하며 하룻밤 묵는다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특별히 볼거리는 없지만 우리 땅의 아름다움과 향긋한 흙내음을 맡을 수 있어 더욱 좋은 곳이 아침가리다.  

 

 

 

○ 추천 트레킹 코스
방동약수-아침가리-조경분교-명지거리-월둔 (약 20km, 5시간 소요)
양방향의 아침가리 길목은 트레킹 코스로 안성마춤. 홍천군 내면 월둔에서 아침가리를 지나 인제쪽 방동약수까지 5시간 거리의 만만치 않은 코스지만 오지트레킹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몇 안되는 곳 중의 하나다.
방동약수가 트레킹 기점으로 1시간 가량의 오르막이 힘들지만 일단 고갯마루에 올라서면 길게 내리막이 펼쳐진다. 조경동계곡과 만나는 다리가 마을의 초입, 작은 다리를 건너면 유일한 민가인 사재봉 씨댁, 여기서 조경분교는 2km 가량으로 30분 거리다. 오솔길 양편으로 사람 키보다 훨씬 큰 버들가지가 늘어서 있어 계곡은 보이지 않는다.
낙엽송 숲으로 둘러싸인 낡은 목조건물이 폐교된 조경분교, 생김새 만큼이나 정이 넘쳐 흐르는 털보아저씨의 삶의 터전이다. 운동장이라야 부잣집 마당보다 작지만 그래도 마을에서 가장 넓은 공간. 계곡에서의 야영이나 취사를 금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장은 여름철 찾아오는 여행자들에겐 야영장으로 이용되고, 비라도 오는 날이면 두 칸짜리 교실은 안락한 방이 되는 그야말로 콘도보다 괜찮은 만능 숙박시설이 된다.

조경분교에서부터는 본격적인 계곡트레킹이 시작된다. 나무가 우거진 오솔길은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 덕분에 한여름에도 땀이 흐를 틈이 없다. 조경분교에서 고갯마루인 명지가리까지는 두시간 거리로 방태산 구룡덕봉과 월둔으로 갈라지는 삼거리다. 곧바로 내리막길을 따르면 트레킹 종착지점인 홍천군 내면 광원리 월둔, 56번 국도와 만나는 곳이다.
조경동 다리에서 인제 진동리 갈터에 이르는 8km 가량의 조경동계곡은 봄가을의 백패킹 코스로도 좋은 곳이다.

 

방태천 
웅장한 남설악의 점봉산(1,424m)에서 발원해 내린천으로 흘러드는 방태천 기슭엔 도시생활에 지친 사람들의 소망을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유토피아 같은 오지 마을들이 있다.

 

산삼 캔 자리서 솟는 탄산약수
방태천 상류의 진동리와 방동리는 해발 1,000m가 넘는 백두대간, 그리고 점봉산에서 가칠봉으로 뻗은 산줄기가 막고 있어 산 높고 골 깊기로 유명한 인제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의 오지마을로 꼽혀왔다.
그러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기린면 소재지인 현리로 연결되는 31번 국도와 418번 지방도가 조금씩 포장되면서 외부에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다.

기리면 소재지인 현리에서 418번 지방도를 타고 방대천을 거슬러 오르다 방동교 삼거리에 다다르면 방태산자연휴양림과 방동약수를 안내하는 팻말이 보인다.
취향에 따라 여러 선택을 할 수 있지만, 먼저 자연휴양림이 있는 방태산 적가리골로 들어가 푹 파묻혀 보자.

열목어 노니는 맑은 계류 주변과 적가리골을 실컷 즐기면서 맑은 공기를 폐속 깊이 들이마시고 적가리골을 빠져 나오면 이번엔 방동약수가 기다리고 있다. 800년에서 1,000년쯤 묵어야 된다는 ‘육구만달’ 산삼을 캔 자리에서 솟아난 탄산수가 혀끝을 톡 쏜다.
약수를 마시고 경사 급한 비포장 고갯길을 계속 넘어서면 계곡가에 외딴집이 보이는 조경동, 즉 ‘아침가리’다.

개인산과 방태산 주변에 전해오는 ‘3둔 4가리’는 재앙을 피할 수 있는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한때 화전민들이 넘쳐나던 아침가리도 적가리와 더불어 ‘3둔 4가리’에 속하는 마을이다.

길이 험해 접근하기 어려운 깊고 깊은 이 마을들에선 화전민의 후예들이 척박한 땅에 약초 등을 가꾸며 살아왔지만 1970년대 들어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사람들은 대부분 대도시로 빠져나가 지금은 거의 빈집만 남아있다.
방동약수에서 조경동 구간은 대부분 비포장이지만 군데군데 콘크리트 포장을 해놓았기 때문에 승용차로도 어렵지 않게 다녀올 수 있다.
그러나 폐교된 방동분교를 얼마쯤 지나면 길이 험해져서 사륜구동차로만 겨우 운행할 수 있다. 이 험한 비포장길은 월둔고개를 넘어 홍천땅 월둔의 56번 국도로 이어진다.

조경동까지 승용차로 접근했다면 폐교된 분교 부근에서 되돌아와야 하지만, 만약 도보여행을 좋아한다면 한번쯤 월둔고개까지 걷는 것은 어떨까. 사륜구동차라 해도 튜닝을 안 했다면 조금 까다로운 길이지만 산책하기엔 더 없이 좋다.

이렇게 조경동의 가을빛을 실컷 즐긴 다음에 다시 방동약수로 되돌아와 방태천을 거슬러 오르면 길은 진동리로 이어진다.
굽이굽이 돌아가는 단풍 가득한 산길은 무릉도원으로 들어가는 관문처럼 신비롭고, 열목어 뛰노는 시냇물은 거울 같이 맑다.
그 맑은 물에 드리워진 단풍의 그림자는 환상적이다. 옛날 이 물줄기엔 어른 팔뚝만한 열목어가 흔해 마을사람들은 삼지창으로 열목어를 잡곤 했다고 한다.
지금은 그렇게 큰 열목어를 보기는 힘들어졌지만, 계곡 깊은 물에선 아직도 열목어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

 

 

숙박
방태산휴양림 입구에 꽃 피는 산골(033-463-7397) 등 깔끔한 펜션과 민박집이 여럿 있다. 방동약수 앞에 닭백숙을 파는 식당이 있다. 대부분 민박도 함께 친다. 이 근처의 정보는 방동약수마을 홈페이지(
www.bangdong.net) 참조. 진동리에도 설피산장(033-463-8153) 등 숙박할 수 있는 민박과 펜션이 여럿 있다.
방태천 상류엔 가게가 전혀 없으므로 부식은 기린면 소재지인 현리 등지에서 미리 구입해 가는 게 좋다.

 

 

교통
서울→6번 국도→양평→44번 국도→홍천→철정검문소(우회전)→451번 지방도→내촌→31번 국도(인제 방면)→상남→현리교(건너자마자 방태산휴양림 방면으로 우회전)→8㎞→휴양림 입구 삼거리. 여기서 계속 직진하면 진동리로 이어지고, 우회전하면 방태산휴양림ㆍ방동약수ㆍ조경동을 다녀올 수 있다.  

 

강원 인제 방태산 (1443m) ( 위의 지도 참고)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에 위치한 해발 1388m의 구룡덕봉과 해발 1443m의 방태산(주억봉)은 주변 개인산, 응복산, 가칠봉등 천미터급 산들과 함께 크고 웅장한 산세를 지니고 있으며, 강원도 오지의 산 답게 깊고 깨끗한 계곡을 사방으로 품에 안고 있다.
북으로 적가리골과 아침가리골(조경동), 남으로 개인동등의 훌륭한 계곡이 자리잡고 있고, 방동약수, 개인약수, 조경동약수등 이름있는 약수도 여럿있다.
방태산은 계곡을 따라오르면 햇빛을 한 점도 받지 않고 그늘로만 이어진 등산로가 끝까지 시원한 산이다. 거기에다 맑은 물이 항상 같이 있어서 대표적인 여름 산행코스다
또한 이곳에는 정감록에서 말하는 삼재불입지처(물,불,바람 세가지 재난이 들지 않는다는 곳)가 7군데나 있어, 삼둔사가리라고 하는 살둔, 월둔, 달둔등 3둔과 아침가리, 결가리, 적가리, 연가리등 4가리등 지역에 평안도와 함경도 사람들이 많이 찾아들어 수백 가구의 화전민촌을 이루고 살았다고 한다. 다양한 산행을 하려면 당일로는 힘든곳으로 최소한 1박은 잡아야 가능하다.
산행은 북쪽 적가리골의 방태산자연휴양림 주차장을 기점으로 지당골을 거쳐 방태산 정상을 다녀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4 - 5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방태산 관련기사

 

정글 같은 산길의 끝은… 天上 [조선일보 한필석기자]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과 홍천군 상남면에 걸쳐 있는 방태산(芳台山·정상 주억봉·1443.7m)은 원시림을 연상케 할 만큼 숲이 우거져 있고, 부챗살처럼 갈래 친 계곡의 수량이 넉넉해 특히 여름철에는 피서를 겸한 산행지로 적격인 곳이다. 비포장 상태지만 418번 지방도로를 따라 조침령터널을 통과하면 양양 앞바다까지 한 시간 안에 접근이 가능하고, 래프팅 메카인 내린천을 끼고 있다는 점을 더한다면 여름 휴가를 보내기에 완벽한 조건을 갖춘 산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산이 크고 수림이 울창한 덕분인지 전국을 물난리 공포 속으로 몰아넣었던 이번 큰비에도 별다른 피해를 입지 않았고, 홍천에서 인제와 현리를 거쳐 접근하는 도로(44·31번 국도, 418번 지방도)도 7월19일 현재 차량 통행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산길은 자연휴양림 원점회귀 코스다. 휴양림 시설물 중 맨 위쪽에 위치한 야영장 주차장에서 숲길을 300m 쯤 따르면 갈림목이 나온다. 왼쪽 길은 매봉령(2.7㎞)을 거쳐 구룡덕봉(4.2㎞)으로 이어지고, 오른쪽 길은 주억봉 갈림목(3.7㎞)을 거쳐 주억봉(4.2㎞)이나 구룡덕봉(5.2㎞)으로 이어진다. 주억봉 직등로는 너무 가팔라 대개 매봉령~구룡덕봉~주억봉 방향으로 산행한다. 주억봉을 500m 남겨놓은 갈림목에서 오른쪽 내리막길을 따르면 지당골을 거쳐 다시 주차장으로 돌아온다.

약 10㎞ 코스로, 점심시간 포함 6시간쯤 걸린다. 버스 종점에서 주차장까지도 도보로 한 시간은 잡아야 한다.  

 

 

 

교통
승용차는 인제를 거쳐 진입한다. 홍천→44번 국도→인제읍→합강교→31번 국도→현리를 지나자마자 다리 앞에서 좌회전→418번 지방도→방동2교를 건너 갈림목에서 오른쪽 길(왼쪽 길은 방동약수 행)→휴양림 매표소.

현리행 노선버스는 서울 상봉터미널(tm.jamycar.co.kr, 02-323-5885)에서 1일 8회(07:20~18:10, 3시간50분·1만4100원), 동서울 종합터미널(www.ti21.co.kr, 02-446-8000)에서 1일 2회(09:10·15:50, 3시간·1만4100원)다닌다. 현리(033-461-5364)에서 휴양림 입구까지 가는 방동행 군내버스(대한교통)는 1일 7회(06:20~19:30, 요금 940원)운행.

 

숙식(지역번호 033)
산기슭에 자연휴양림을 비롯하여 입구에 여러 민박집이 있다. 

 

방태산 자연휴양림(463-8590)은 여름 피서철에는 숙박시설물 예약이 완료된 상태라 야영장을 이용해야 한다. 계곡을 바로 옆에 끼고 수림이 울창해 인기 있는 야영장이다. 입장료 어른 1000원, 청소년 800원, 주차료 소형 3000원, 대형 5000원.  

 


휴양림 입구 마을에 민박이나 펜션이 여럿 있다. 마당바위황토민박(원룸식) 463-3980, 오디하우스(식당) 463-1455, 대골민박 463-5791, 들꽃나라펜션 463-2956, 솔잎향기펜션 463-0340.
휴양림에서 승용차로 20분 이내의 거리에 강원도 정취가 물씬 풍기는 음식점이 여러 곳 있다. 진동산채촌(463-8484)은 산채비빔밥(6000원)과 산채정식(1만2000원), 오류동막국수(461-1948)는 막국수(4000원)와 편육(소 1만원, 대 1만3000원), 고향두부집(461-7391)은 두부(전골, 백반, 콩비지, 구이 각 5000원)와 막국수(4000원)와 편육(1만원)이 주 메뉴다. 

 

Tip : 은빛 내린천의 살둔마을 

클릭■☞ 살둔마을 보기

 

 

 

클릭 ■☞ 전국 유명한 계곡 총정리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운 한옥 정원채 古家 .  (0) 2006.07.30
관광공사 추천 8월 여행지  (0) 2006.07.28
도봉산 여성봉  (0) 2006.07.23
이매창과 선계폭포  (0) 2006.07.21
큰 물을 어우르는 여강  (0) 2006.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