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연천 호로고루 사적지

by 한국의산천 2021. 3. 21.

연천 호로고루 사적지 둘러보기 [2021 · 3 · 21 · 봄바람 불고 하늘색 고운 일요일]

 

감악산 출렁다리를 내려와서 임진강을 건너서 연천 호로고루 사적지를 둘러보았다

봄을 시샘하는 바람은 제법 불었으나 하늘색을 점점 파랗게 개었다

 

연천 호로고루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에 있는 고구려 성으로 자연이 제공한 천혜의 요새 지역으로 임진강에 접한 현무암 천연절벽 위에 있는 강안평지성(강가 언덕 위의 평지에 세워진 성)이다.

 

호로고루는 남한지역에 얼마 되지 않는 고구려 유적으로 6세기 중엽 이후 약 200여 년간 고구려와 신라의 국경하천(國境河川) 역할을 했던 임진강 유역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에 있고, 상대적으로 위계가 높은 유물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고구려 국경 방어사령부에 해당하는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연천 호로고루 ( 漣川 瓠蘆古壘) 

대한민국의 사적 제467호 

소재지 :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7-1번지 등

분   류 : 유적건조물 / 정치 국방 / 성 / 성곽 

 

※ 호로고루는 임진강의 옛 이름을 '호로하(瓠蘆河)'라 불렀던 데서 유래한 것이다.

 

 

감악산 출렁다리를 건너 절을 둘러보고 연천 호로고루 사적지로 이동

 

▲ 광개토 대왕릉비 (好太王碑)

2002년 북한에 소재한 고구려 유물을 북한에서 제작해 보내온 광개토 대왕릉비.


414년 고구려 제19대 광개토 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아들 장수왕이 세운 비석이다.

실제비는 만주 지안 현 퉁거우에 있으며 높이 6.39m, 너비 1.35~2m 무게 37톤에 달하는 한국 최대의 비석으로 사면에 비문이 새겨져 있는데 비문은 크게 3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주몽의 건국 신화를 비롯하여 광개토 대왕에 이르는 역대 왕의 치적과 약력, 그리고 비의 건립 경위가 기술되어 있다.

제2부는 핵심 부분으로 대왕의 정복 활동에 관한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제3부는 묘를 관리하는 수묘인에 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웅장하게 서있는 광개토 대왕릉비를 보니 고구려인의 호쾌한 기상을 느낄 수 있다

 

호로고루는 연천 당포성과 연천 은대리성과 함께 임진강·한탄강의 단애 위에 쌓은 삼각형 모양의 강안평지성이라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자료실 내부에 걸려있는 이곳 가을 풍경사진

 

파주 메주꽃에서 늦은 점심식사를 하고 귀가

 

아름다운 대한민국

열심히 시간을 내어 부지런히 한국의산천을 돌아봐야겠다 

 

일상탈출 더 보기 >>>

blog.daum.net/koreasan/

 

한국의산천

거친 호흡 몰아쉬며 바람 저편 굽이치는 산맥 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