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추천 '5월의 가볼만한 곳'
가볼만한 전국의 유명 5일장
한국관광공사는 5월의 가볼 만한 곳으로 전남 보성, 경기도 여주, 강원도 동해, 경북 영천 등 4곳을 선정했다. [정리 2007. 4. 25.한국의산천 ]
▶ 전남 보성군 벌교읍 일대
기름진 들녘과 넓은 갯벌… 벌교5일장
전남 보성의 벌교5일장은 4, 9일마다 선다. 보성이 끼고 있는 여자만, 득량만의 청정바다와 갯벌을 품은 5일장답게 참꼬막, 키조개, 낙지, 갑오징어, 짱뚱어 등과 같은 해산물이 어물전마다 그득하다.
또한 주변의 들녘이 넓고 기름진 덕택에 딸기, 참다래, 쪽파 등의 농산물과 취나물, 쑥, 달래, 냉이 등의 산나물도 지천이다. 벌교 장터에는 물산만 풍부한 것이 아니라 옛 시골장터의 북적거림과 후박한 인심이 그대로 살아있다. 게다가 교통의 요지에 자리 잡고 있어 관광지와 연계해 찾아가기도 쉽다.
장이 펼쳐지는 벌교읍내와 가까운 보성차밭에서는 매년 5월이면 보성다향제가 열리고 찻잎 수확이 한창이다. 축제기간 중에는 일림산의 철쭉도 만개해 산등성이를 온통 붉게 물들인다. 보성군청 문화관광과. 061-850-5224
이색 풍경 5일장 나들이 - 벌교 5일장
꼭두새벽부터 벌교역전이 시끌벅적하다. 보성 쪽에서 올라온 통일호 열차에서 장꾼들이 쏟아져 나오고, 벌교 인근에서 버스를 타고 온 장꾼까지 합류하면 장터는 부쩍 활기를 띤다.
갯내, 땅내 물씬 나는 벌교(筏橋)는 이름대로 뗏목다리와 같은 곳이다. 예부터 보성과 순천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이자 고흥반도 사람들이 외지로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밟아야 하는 땅이었다. 거기다 천혜의 해산물이 넘쳐나는 순천만을 끼고 있어 장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 지금도 4, 9일에 열리는 벌교 장날이면 고흥, 승주, 낙안, 보성의 장꾼들이 줄지어 몰려든다. 보따리를 이고 진 장꾼들이 나타나기가 무섭게 상인들은 달려들어 흥정을 붙인다. 여봐란 듯 풀어헤친 보따리에서 가지가지 봄나물과 약초와 알곡이 나온다.
잠시도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장꾼들이나 간식거리를 찾는 이들은 즉석에서 만들어 파는 만두, 찐빵, 도넛을 즐겨 먹는다. 한 마을에서 쑥이며 냉이며 나물을 뜯어 나온 할머니 세 분이 찐빵을 사서 나눠 들고 계신다. 갓 쪄내서 뜨끈뜨끈하고 팥소가 듬뿍 든 찐빵 두세 개면 시장기 정도는 거뜬하게 넘길 수 있다.
벌교하면 꼬막, 꼬막하면 벌교
오가는 사람들의 장바구니에 제일 많이 들어 있는 것이 꼬막과 생선이다. 벌교장은 어물전 장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성시를 이루고 있다.
벌교역 앞에서 부용교까지 도로변에 어물 좌판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데 효자상품은 두말할 것도 없이 벌교 특산물인 참꼬막이다.
소설가 조정래가 벌교를 무대로 쓴 <태백산맥>에서 참꼬막을 “간간하고, 졸깃졸깃하고, 알큰하기도 하고, 배릿하기도 한 그 맛”이라고 표현한 뒤로 더욱 명물이 되었다. 예나 지금이나 장꾼들은 꼬막 한 접시에 막걸리 한 됫박을 최고의 주안상으로 친다.
어물전에는 참꼬막, 새꼬막, 피꼬막뿐만 아니라 어물전 망신시키는 꼴뚜기부터 갖가지 조개, 주꾸미, 낙지, 양태 등 해산물이 지천이다. 특히 머리가 넓죽하게 크고 꼬리가 가는 양태는 이 지역 특산물로 생물과 건어물 모두 잘 팔린다. 생 양태는 매운탕이나 미역국을 끊이고, 꾸덕꾸덕 말린 것은 쪄서 양념장에 찍어먹으면 일품이다. 1만원에 8마리부터 1마리까지, 크기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임금 수라상에 오른 꼬막만은 못해도 ‘군수 반찬’급은 되는 말린 대갱이도 다른 지역에선 쉽게 볼 수 없다.
해산물도 해산물이지만 제철에 꼭 찾아먹어야 하는 것이 바로 봄나물이다. 골 깊은 주름살의 연륜이 오히려 고와보이는 할머니들이나 나이 지긋한 아주머니들이 직접 뜯고 캐가지고 온 쑥, 달래, 냉이, 불미나리 향기가 코끝을 간지럽게 한다.
할머니들에게 1kg이니 2kg이니 한 근이니 두 근이니 하는 단위는 아무 소용이 없다. 그저 눈대중과 손짐작이 최고의 잣대이고 저울이다. 단돈 천 원어치만 사도 온 식구 국거리는 충분히 될 만큼 푸지다. 온종일 허리가 안 펴지고 오금이 저리도록 나물을 캐가지고 와서 몇 푼 벌지만, 품만 들이면 되는 쏠쏠한 벌이라며 함박웃음을 짓는다. 그 웃음이 덤보다 더 좋다.
봄에 벌교장에 가서 안 사면 손해인 게 또 하나 있다. 이곳의 딸기는 맛이 부드러우면서 과육이 실하고 향이 좋다. 좋은 밭과 해풍이 만난 합작품이라는 게 상인들의 자랑이다. 5월에 본격적으로 나오는 밭딸기를 먹어 보면 누구라도 고개를 끄덕일 것이라고.
파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이나 그리고 구경하는 사람이나 흥이 돋고 신이 나는 곳, 벌교 장터에 봄볕이 쏟아진다. 갯내 묻은 봄바람이 비릿하게 불어온다. 오래 전부터 이렇듯 소박하게 살아온 사람들의 하루가 쨍하니 빛난다.
교통
천안·논산고속도로 회덕분기점에서 호남고속도로로 갈아탄다. 동광주나들목에서 나와 광주 제 2순환도로를 탄다. 화순·보성 방향 29번 국도로 갈아탄 후 보성읍을 지나 18번 국도로 갈아탄다. 벌교읍 방향 표지판을 따라 이동하고 시내에 들어오면 역전방향으로 이동한다. 벌교읍내로 접어든다. 읍내에서는 표지판만 주목하면 역전을 찾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먹을 거리
벌교시장 입구에 있는 <우리식당>은 백반을 맛깔스럽게 한다. 담박한 시래기 된장국에 꼬막에 3가지 생선에 제철나물까지 12가지 반찬을 푸짐하게 차려주고 3000원을 받는다. 이러다 밑지면 어쩌나 걱정이 될 정도(061-858-1504). 벌교역 옆에 있는 <벌교갯벌식당>은 꼬막정식을 가장 먼저 한 원조집으로, 역사에 걸맞은 내공을 자랑한다.
꼬막전, 꼬막회무침, 양념꼬막, 꼬막탕 등 꼬막을 실컷 먹을 수 있는 데다 20여 가지의 밑반찬이 남도 맛의 진수를 보여준다. 칼칼하고 시원한 짱뚱어탕도 별미다.(061-858-3322)
장바구니 담기
벌교역전에서 제2부용교까지 300m 구간은 매일시장이지만 오일장날엔 벌교역 앞 도로와 벌교세무서 옆 골목까지 장터가 된다. 부용교 방향으로 오른쪽 도로변엔 주로 해산물이, 왼쪽엔 청과물이 많다. 해가 뜸과 동시에 바로 장이 열리고, 점심때가 지나면 파장 분위기가 된다.
좋은 상품을 싸게 사려면, 부지런히 발품을 파는 수밖에 없다. 손질이 잘 되고 다양한 해산물을 사려면, 상품이 많은 큰 수산가게가 좋다. 진석수산(857-4444)이나, 전국수산물특산품 국가지정 직판장(061-857-2626)에서는 전화 주문을 하면 참꼬막과 맛조개를 등을 택배로 보내준다.
징광문화원
금화산 품 너른 자락에 있는 징광문화원은 벌교 지역 특산품으로 지정된 ‘징광옹기’와 야생 차밭인 ‘징광다원’으로 이름난 곳이다.
징광옹기는 전통기법으로 빚어 천연유약을 발라 고온에 구운 무공해 옹기다. 옛 옹기 항아리부터 현대 감각을 살린 찻잔까지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징광다원의 차나무는 야생에서 풀과 함과 자라기 때문에 병충에 대한 내성이 생겨 튼튼하다. 때문에 비료나 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차나무의 뿌리가 땅속 5미터 이상 곧게 뻗어 내려가 그 양분과 기를 잎으로 끌어 올리므로 차의 맛과 향도 깊다. 이제 곧 차나무마다 새잎을 피워 올릴 것이다.
때맞춰 징광문화원에서는 4월부터 8월까지 찻잎 따기와 차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연다. 녹차두부, 녹차떡, 녹차해물국수 등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녹차와 한약재를 이용해서 녹차염색 체험도 해볼 수 있다. [출처 MY FRIEND}
▶ 경기 여주군 여주읍 하리
두꺼비 기름까지 없는 게 없다… 여주5일장
남한강 뱃길 따라 갖가지 풍물이 몰려들던 여주장은 500년 역사를 자랑한다. 지금의 여주 5일장은
남한강 뱃길 따라 갖가지 풍물이 몰려들던 여주장은 무려 500년의 세월을 면면히 이어왔다. 조선시대에는 양화장이라고 불렸는데 한강을 이용한 상선들은 주로 농산물, 임산물을 수송해 가고, 올 때는 생선이나 새우젓, 소금 등을 들여왔다. 여주군청 별관에서부터 중앙 통까지의 시장 통과 그 사이 골목길에 펼쳐지는 5, 10일 열리는 지금의 여주5일장은 두가지 풍경을 함께 만날 수 있다. 흔히 ‘중앙통’이라고 부르는 상리부터 창리까지는 가장 번화한 상가지역으로 유명 브랜드며 카페, 유흥주점 등 초현대식 매장이 밀집돼 있다.
반면 창리부터 하리까지는 제일시장을 무대로 전통 재래시장이 열리는, 말 그대로 ‘시장판’이다.
씨암탉과 흑염소에서부터 고추 모종,매화 묘목과 산나물까지 없는 게 없다. 만병통치약인 두꺼비 기름까지 살 수 있다. 여주의 대표적 관광지인 신륵사나 인근의 도자기체험장을 연계하면 금상첨화다. 여주장에 물건을 대던 남한강의 황포돛배는 예전처럼 신륵사 앞을 오간다. 여주군청 문화관광과 031-887-2866
▲ 신륵사 일주문 ⓒ 2007 한국의산천
신륵사
신륵사는 남한강 상류인 여강 驪江의 물이 감싸안은 나지막한 봉미산(鳳尾山) 남쪽 기슭에 자리잡은 고찰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찰들이 깊숙한 산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에 비해 신륵사는 푸른 물줄기와 드넓은 모랫벌, 그리고 넓은 들판을 바라보고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신륵사는 창건 이래로 보제존자 普濟尊者 나옹화상 懶翁和尙과 같은 고승대덕이 지냈던 곳이며 더불어 그 경관이 뛰어난 사찰로 이름이 높다.
조선 후기 문인 김병익 金炳翼은 <신륵사중수기(神勒寺重修記)>에서 신륵사의 명성을 다음과 같이 서술하였다.
'절을 세우고 폐하는 것이 세상의 가르침이 될 수 없거니와 유학자 儒學者로서도 이를 위하여 노력할 일은 아니지만, 절을 폐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 고적이 명승지로 이름높은 곳이기 때문이다.
신륵사라는 절은 고려시대의 나옹이 머물러 있었으며 항상 아름다운 경치는 물론이고 또한 높은 탑과 오래된 비가 늘어진 것이 예스러워 목은 牧隱 을 비롯한 여러 문인들이 시로써 그 아름다움을 칭송하였다.
여주는 산수가 청수하고 그윽하며 또한 평원하고 조망이 좋으며, 이와 더불어 신륵사는 높고 서늘한 것이 겸하여 있으니 그 경치가 절승한 지경과 같다.오직 이 두가지 이유로 온 나라에서 일컬어 온지가 이미 천년이나 되었으니 비록 내가 절을 세우지 못할망정 폐할 수 있겠는가.' 신륵사 중수기는 세종의 능인 영릉 英陵 을 여주로 옮기면서 영릉의 원찰로 신륵사를 다시 중건하자는 내용이 담긴 글이다.
이와 같이 신륵사와 여주의 뛰어난 경관이 전국에 알려진지 천 년이나 되었다는 기록으로보아 여주와 신륵사의 아름다움은 한 시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음을 알수 있다. 여주의 아름다운 경치 여덟가지를 들어 여주팔경驪州八景으로 일컬으며, 그 첫 번째가 바로 신륵사이니, 신륵사는 수승한 경관과 오랜 역사로 인하여 여주 사람들이 귀하게 여겨온 곳임을 알 수 있다.
▲ 대신면의 안내판 ⓒ 2007 한국의산천
▲ 신륵사 입구의 조포나루터, 강변유원지. ⓒ2005 한국의산천.
▲ 신륵사 강월헌
▲ 신륵사 강월헌 아래를 유유히 지나가는 황포돛배
관련 글
여주 돌아보기 http://bagcamp.com/board_list.php?boardIndex=10
고달사지 이천 파사성 http://blog.daum.net/koreasan/2568003
▶ 강원도 동해시 북평동
어촌과 산촌의 물산들이 골고루 모인다… 북평 5일장
북평 민속 5일장은 기록상 200여년 전부터 현재까지 3, 8일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금도 영동권 최대의 전통 5일장으로 인정받고 있다.장터는 북평 동사무소를 시작으로 북평 경로당에 이르기까지 장터안길과 대동로를 중심으로 약 500m 정도 되는 거리 양편에 형성된다. 메밀묵과 순댓국, 장국밥 등을 파는 식당들이 밀집해 있는 구역도 있고 농기구, 해산물, 건어물, 밑반찬, 곡식, 야채, 그릇, 이불, 화훼와 묘목, 가금류, 어묵, 군것질거리 등을 파는 장꾼들이 인근의 삼척시, 강릉시, 정선군 등지는 물론 멀리 경북, 충북, 서울 등지에서도 몰려들어 만물백화점을 형성한다. 열심히 살아가는 서민들의 체취와 활력이 장터 구석구석마다 배어 있다. 동해의 추암해수욕장 등을 함께 연계하거나 강릉, 삼척 등지의 관광일정과 연계할 수 있다. 동해시청 문화관광과 033-530-2473
5억3000만년 억겁 속으로 감히, 들어가도 될까요
내달말 공개 삼척 대금굴 [문화일보 박경일기자]
5억3000만년. 참으로 가늠할 수 없는 시간이다.
계산해보자면 100년이 530만번 지나야 5억3000만년이 됩니다. 그 오랜 세월을 건너온 신비의 동굴이 오는 5월 말쯤 공개됩니다. 5억3000만년에 걸쳐 만들어진 동굴이 관광객들 앞에 순결하고 신비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지요.
강원도 삼척의 대금굴. 동굴 내부의 커튼형 종유석이 진한 황금색을 띤다고 해서 대금(大金) 이란 이름이 붙었답니다. 오는 5월 말 관광객들에게 공개할 그 동굴을 미리 찾아봤습니다。 부드럽게 경사면을 오르는 모노레일을 타고 동굴 내부의 광장에서 내려 1225m의 구간을 하나씩 짚어가며 샅샅이 훑었습니다.
콰르릉거리는 동굴폭포의 물길을 따라 늘어진 커튼형 종유석이며, 수억년의 시간이 만들어 놓은 석순, 석주, 종유관, 휴석, 곡석 등이 손을 뻗으면 닿을 위치에서 촉촉히 젖은 채 숨을 쉬고 있었습니다.
전국에 수많은 동굴이 있지만, 대금굴이야말로 일반인들이 당대에 만날 수 있는 최고의 동굴 이지 싶었습니다. 삼척시에만 무려 56개의 동굴이 있지만, 내부 훼손을 우려해 문을 열지 않고 있는 데다, 앞으로도 절대 문을 열지 않을 것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삼척시에서는 동굴보호를 위해 하루 관람인원을 700명선으로 제한할 예정이랍니다. 철저하게 예약제를 실시하고, 40명 단위로 팀을 구성해 안내원과 함께 동굴출입을 시키겠다고 했습니다.
신기면 ‘환선굴’ 인근서 모노레일 출발
대금굴은 환선굴 인근에 있어 같은 매표소를 쓴다. 따라서 대금굴을 가려면 환선굴을 찾아가면 된다. 서울과 수도권에서 가려면 영동고속국도를 이용해 강릉까지 간 다음 동해고속도로로 갈아타고 동해시까지 간다. 동해고속도로 종점에서 내려 7번 국도를 타고 남쪽(삼척 방향)으로 가다가 태백으로 이어지는 38번 국도로 갈아타고 20㎞쯤 가면 신기면 소재지에 이른다. 여기서 환선굴 가는 방향임을 알리는 커다란 동굴형 입간판을 따라 우회전해 7㎞쯤 더 가면 환선굴 매표소에 닿는다.
매표소를 지나자마자 왼편으로 계곡을 넘는 박쥐모양의 목재다리가 서있다. 이 다리를 건너 나무데크 길을 따라 낙엽송길을 올라가면 대금굴 관광센터 건물이 나온다. 이 건물에서 대금굴 광장으로 이어지는 모노레일이 출발한다.
대금굴은 하루 출입인원을 철저히 제한할 예정. 42인승 모노레일에 맞춰 40명 단위로 팀을 구성한 뒤, 동굴에서는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3팀이 움직이게 된다. 하루 최고 관람인원은 720명 안팎이다. 관람권은 성인기준 1만2000원인데, 인터넷 예약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5월말 첫 관람객을 맞을 예정이지만, 언제부터 예약을 받을 것인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삼척 대금굴 사진 상세히 보기 http://www.bagcamp.com/board_list.php?boardIndex=7
▶ 경북 영천시 완산동
영천
대구 약령시장과 함께 경상도 3대 시장으로 꼽히는 영천장은 부산, 대구, 안동, 포항이 모두 80리 길 안인 사통팔달의 요지다.
5일장이 열리는 2일과 7일에는 안쪽 시장은 물론 4차선 도로 양편 차도까지 인파로 북적거린다. 팔공산과 보현산 자락에서 자란 향긋한 나물과 당도가 높고 맛이 좋기로 소문난 복숭아 포도 사과는 영천을 대표하는 먹을거리.
국내 한약 유통량의 30%를 차지하는 한약골목은 서울 경동시장 다음으로 크다. 특히 약초는 전국 최대의 거래량을 자랑하고 있다. 동해에서 갓 잡은 생선과 오징어채 명태채 등 건어물도 시장을 빼곡하게 메운다. 특히 상어고기를 솥에서 쪄내 숙성시킨 돔배기는 영천장을 상징하는 명물.
정몽주를 기리는 임고서원을 찾으면 500년 수령의 은행나무와 정몽주의 '단심가'와 '백로가' 시비가 눈길을 끈다. 폐교를 활용한 유럽식 현대건축물인 시안미술관에서는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 3대 천문대인 보현산 천문대에 오르면 일망무제의 산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천년사찰 은해사는 솔숲이 좋아 가족나들이 코스로 좋다 .(영천시 문화관광공보과 054-330-6063).
영천 은해사 (銀海寺)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 팔공산에 있는 사찰. 종파 대한불교 조계종
창건시기 809년
창건자 혜철국사
소재지 경북 영천시 청통면 팔공산
▲ 보화루
은해사
전국 31본산(本山)의 하나이자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이다. 809년(신라 헌덕왕 1) 혜철국사(惠哲國師)가 해안평(海眼坪)에 창건한 사찰로 처음에는 해안사(海眼寺)라고 하였다. 그후 1264년(고려 원종 5)에 홍진국사(弘眞國師)가 중창·확장하였는데, 1545년(조선 인종 1)에 소실되어 1546년(명종 1)에 천교(天敎)가 지금의 자리로 옮겨 지었다. 그리고 법당과 비석을 세워 인종(仁宗)의 태실(胎室)을 봉하고 은해사라고 하였다. 1563년(명종 18)에 다시 소실되어 이듬해 묘진(妙眞)이 중건했고, 1589년(선조 22)에 법영(法英)·의연(義演)·광심(廣心) 세 승려의 원력(願力)으로 다시 중창하여 대가람이 되었다. 1847년(현종 13)에 또다시 불탄 것을 후에 팔봉(八峰)·해월(海月) 두 승려가 중수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는 대웅전과 설선당(說禪堂)·심검당(尋劒堂)·종루·보화루(寶華樓)·독성각·승당·요사채 등이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국보 제14호인 거조암영산전(居祖庵靈山殿), 보물 제486호인 백흥암극락전수미단(百興庵極樂殿須彌壇), 보물 제514호인 운부암청동보살좌상(雲浮庵靑銅菩薩坐像), 보물 제790호인 백흥암 극락전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60여 점의 문화재와 24동(棟)의 건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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