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수목원인가? 남양성지1

by 한국의산천 2006. 6. 6.

경기 화성의 남양성모성지 [답사 2006. 6. 6.  한국의산천]  

 

유월의 푸르름으로 가득한 경기 화성 남양성지 

 

남양성지에서는 종교를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치를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저 편하게 천천히 푸르름속을 걷기만 하셔도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답사를 떠나기전 오늘은 현충일이라는것을 다시 한번 떠올렸다. 

 

 

 

▲시흥 현충답.(오전 8시) ⓒ2006 한국의산천    

아침 7시에 집을 나서서 현충원에 들려보니 마침 모 향토사단의 사단장과 병사의 참배모습을 볼 수 있었다.

남양성지와 비봉축제 답사에 앞서 시흥 현충탑 행사에 참석해서 나라를 위해 몸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께 묵념을 했다. 

 

 

 

▲ 경기 시흥 모 향토사단의 사단장과 병사들의 현충원 참배.(2006. 6. 6. 08:00)

 

 

 

ⓒ2006 한국의산천    

 

양 성모 성지(화성시 남양동)는 1866년 병인년 대박해때 무명의 교인들이 순교한 거룩한 땅이며, 성모님의 품처럼 아늑한 자연경관을 지닌곳이다. 

이곳은 1991년 10월 7일(로사리인 동정 마리아 축일, 수원교구 설정 기념일)에 성모님께 봉헌되었고 한국교회 사상 처음으로 성모 마리아 순례성지로 선포되었다. 

 

이곳은 남양순교성지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화강암의 대형묵주알, 그리스도왕상, 성모 동굴, 오솔길 소자상, 요셉성인상등이 있으며 아늑하고 성스로운 분위기 조성을 위한 성지 조성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 성모님품같이 아늑하고 나무가 많으며 포근한 경관을 지닌곳으로 시민은 물론 전국의 천주교 신도들의 순례지겸 휴식장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 많은 인파가 입장하고 있다.(입장료 없음)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양 성모순례지는 병인년 대박해 때 이름없는 순교자들이 피흘리며 죽어간 순교지이다. 하지만 다른 순교지와는 달리 무명 순교자들의 치명터였기에 오랜 세월 동안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왔었다. 지금의 성지가 성역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3년부터였다. 그 후로 많은 어려움 속에서 작은 정성들을 모아 꾸준히 기도하는  순교지로 가꾸어져 오던 남양은 1991년 10월 7일 마리아 축일에 봉헌되면서 한국 천주교회 사상 처음으로 성모 순례지로 공식 선포되었다.이곳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순교하였는데 이름이 기록에 나타나는 사람은  김필립보, 박마리아 부부와 정 필립보, 김홍서 토마 네 사람 뿐이다. 이들 4명이외에도 더 많은  신자들이 남양에서 순교했을 것이다.
 

순교지로서의 남양

조선조 때 남양은 서해안의 군사적 요충지로서 행정과 사법권을  부여받은 종삼품의 도호 부사가 부임했던 곳이다. 남양부사는 경기도 관찰사의 감독 아래 이반 행정에 관한  권한외에도 민사소송과 형사범을 다루는 사법권까지 갖고 있었다.그래서 남양은 물론 그 인근에서 붙잡은 천주교인들을 도호부사가 있던 남양으로  끌어다가 처형했다.그리고 남양은 지리적으로도 신앙 활동이  자유로웠던  중국과의 연락이 용이한 서해안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선조 당시 이곳에는 많은  천주교인들이 찾아들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남양과 이웃해서 백학 교우촌이 있던 것도 이곳이 순교지가 된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화성군청 참고)


 

▲ 성지 안에 있는 성당. ⓒ2006 한국의산천    

 

조선 말 천주교인에 대한 박해가 심할 때 남양 반도 일대는 교인들이 옹기를 구워 연명하면서 숨어 살던 곳이다. 따라서 인근에 백학(白鶴:쌍계리), 활초(活草:싸리뿌리) 등 여러 공소가 형성되었는데, 특히 백학 공소는 갓등이라 불리던 왕림과는 큰 들판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으며, 한국 초대 교회의 성지인 안양의 수리산, 양지의 골배마실, 안성의 미리내, 진천의 배티, 아산의 걸매리 등과도 가깝기 때문에 복음을 쉽게 접할 수 있었다.  

 

 

ⓒ2006 한국의산천    

남양성지에서는 종교를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치를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저 편하게 천천히 푸르름속을 걷기만 하시면 됩니다.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 화단에 핀 금낭화  ⓒ2006 한국의산천    

 

 

 

▲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사진 동호회 회원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성모 성지란 교회가 공식적으로 성모 성지로 선포한 곳을 의미한다. 현재 전 세계에 1천7백29곳이 있는데 그중 성모가 발현한 곳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인도네시아에 각각 두 곳, 중국과 말레이시아에 각각 한 곳이 있고, 베트남에는 네 곳, 필리핀과 인도에는 여섯 곳이 각각 있다.  

 

ⓒ2006 한국의산천  

   

 

ⓒ2006 한국의산천      

바지락으로 유명한 화성 궁평항 일대에서 6월 24, 25일 이틀 동안 화성포구 축제가 열린다.

 

남양 성모성지의 모습과 교통지도는 남양성지2 에 있습니다.

  

클릭 ■☞ 남양성지2 보기  

 

--------------------------------------------------------------------------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
아는 것은 좋아함만 못하고, 좋아함은 즐김만 못하다.”(論語, 雍也)

 

여행이란 빈집을 드나드는 바람처럼 그렇게 떠나는것이다

 

 

클릭 ■☞ 계곡과 산이 있는 여름산행지

클릭 ■☞ 바다,섬, 강,호수여행지
클릭 ■☞ 문화, 유적, 명소답사지
클릭 ■☞ 진달래, 철쭉 봄꽃산행지  

클릭 ■☞ 오지여행 비경답사지

전국산,여행지 찾기클릭 ■☞  한국의산천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천식물원 청송주산지  (0) 2006.06.09
분성군 김응수선생 영모재  (0) 2006.06.07
수목원인가? 남양성지2  (0) 2006.06.06
비봉축제 몽골문화축제  (0) 2006.06.06
부천 장미원 낮풍경  (0) 2006.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