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묘적사의 가을

by 한국의산천 2005. 11. 13.

가을의 막바지에서 

[2005.11.13.] [ 한국의산천] ☜■ 클릭하시면 제가 머무는곳이 나옵니다.  

 

묘적사 둘러보기 

※ 사진은 밝게 나왔지만 이때는 해뜨기 직전 여명이라 어두운 상태였습니다. 묘적사를 나올때쯤 아침 해가 떴습니다.

 

 

 

▲ 곧게 솟은 전나무 사이 입구로 들어서면 제일 먼저 맑은 연못이 나그네를 반겨준다. 

 

 

▲ 마당을 가로지르며 맑은 물이 흐르고 대웅전의 문은 아직 안열려 있다. 조용한 산사의 아침이다.

 

 

▲ 묘적사는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의 묘적산 골짜기에 있는 호국사찰로 봉선사의 말사이다. 신라 문무왕 때 원효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기록이나 유물은 현재 남아 있지 않다고.. 

조선 중기에 절 경내에 민간인의 무덤이 들어설 만큼 거의 폐허가 되었으며, 1895년(고종 32)에 규오법사가 산신각을 중건했다는 기록이 전하고 있다. 그후 묘적사는 1969년 화재로 대웅전과 산신각이 전소되었는데, 1971년 대웅전과 요사채를 중건하였으며 1976년에는 대웅전 관음전 마하선실이 중건되고, 그 후 나한전과 산신각이 건립되어 온전한 사찰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대웅전 앞의 팔각칠층석탑(향토유적 제1호)이 있는데, 이곳이 오랜 역사를 지닌 고찰임을 말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 탑은 월정사의 팔각구층석탑과 인근에 있는 수종사 팔각오층석탑과 그 양식이 동일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팔각다층석탑으로서 조선초기에 세워진 것이라고 한다.

 

 

 

 

 

▲ 자연 그대로의 통나무 기둥( 마하선실과 요사채의 기둥도 모두 자연 그대로 원목을 사용했다)

   단청이 없는것이 오히려 당연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일주문 느낌을 주는 안내판  

이 절에 내려오는 말에 따르면 본래 묘적사는 국왕 직속의 비밀기구가 있었던 곳으로 비밀요원을 훈련시키기 위해 이곳에 사찰을 지은 후, 선발된 인원을 승려로 출가시켜 승려교육과 군사훈련을 받도록 했다고 하며 임진왜란 때는 사명대사가 이곳에서 승군을 훈련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에는 승려들이 무과에 대비하는 훈련장으로 이곳을 사용하였다고도 한다. 그래서 인지 절 앞 동쪽의 빈터(활터로 추정되는 곳)에서는 간혹 화살촉이 발견되었다.

묘적사와 그에 이르는 묘적계곡 인근은 호젓하고 단아한 분위기를 이루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다.

 

 

 

▲ 맑은 공기 마시며 작은 절을 둘러보고 나올 때 아침해가 산능선위로 떠 올랐습니다.

(공기가 차갑고 손이 시려서 혼났습니다. 장갑 준비하십시요) 

 

 

다음 코스로 이동합니다. 클릭 ■☞ 양수리의 가을

 

 

                              여행과 山行은 갈망되고 이어 준비된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 명산 클릭 ■☞ 한국의산천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칠장산에서 칠현산까지  (0) 2005.11.16
가을의 끝자락에서 1  (0) 2005.11.13
양수리의 가을  (0) 2005.11.13
겨울 (동계)장비  (0) 2005.11.09
현충사 단풍 터널  (0) 2005.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