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문화문학음악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 11

by 한국의산천 2024. 2. 10.

노화를 촉진하는 음식 11


기자명 김경민 기자  입력 2024.02.03 11:15 호수 2795
바로가기 본문 글씨 줄이기 본문 글씨 키우기


SNS 기사보내기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톡(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0 다른 공유 찾기

photo. Pixabay
 
우리는 생물학적 노화를 피해갈 수 없다. 하지만 노화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속도와 강도로 이뤄지지 않는다.

음식을 포함한 우리의 생활 방식은 노화의 속도를 결정한다. 특히 가공식품, 설탕,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 과도한 나트륨, 알코올의 섭취를 최소화하면서 항산화제, 필수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한다면 노화 과정을 늦추고 전반적인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노화 속도를 늦추기 위해 반드시 피해애 할 음식부터 확인하자. 

1) 달콤한 시리얼

시리얼 그 자체로는 건강에 좋은 아침식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설탕이 가득 첨가된 시리얼은 아니다. 

아침에 당분을 가장 먼저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급등할 수 있으며, 이는 신체가 빠르게 인슐린을 분비하여 당 수치를 조절하도록 자극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변동은 인슐린 저항성과 산화 스트레스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신체의 노화 과정을 가속화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설탕이 든 시리얼과 같은 고당도 음식의 규칙적 섭취는 제2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대사 문제와 깊은 관련 있는 체중 증가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핫도그와 베이컨

가끔 브런치로 기분을 내거나 복잡한 식재료 준비가 귀찮아 냉동에서 핫도그를 하나 꺼내 데워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가공육을 먹는 것은 현명한 조치가 아니다. 

가공된 붉은 고기는 포화 지방이 풍부하고 종종 질산염과 같은 방부제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신체의 만성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촉진함으로써 생물학적 노화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세포 노화를 가속화하고 심혈관 질환과 특정 암과 같은 나이와 관련된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게다가, 가공된 고기의 소비는 DNA와 단백질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유해한 화합물의 형성과 관련이 있으며, 노화 과정을 더욱 악화시킨다. 

3) 술

가끔 저녁에 하이볼이나 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우리 몸에 지속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주말마다 폭음을 하거나 매끼 술을 반주로 삼는다면 문제가 다르다. 

알코올은 세 가지 중요한 방법으로 우리의 만성 연령을 증가시킬 수 있다. 

첫째, 소변을 더 많이 보게 만드는 이뇨제라는 점이다. 이것은 건조하고 칙칙한 피부와 주름과 잔주름의 가능성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둘째, 알코올은 항산화제와 함께 비타민 B12, 엽산 등 필수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해 세포 건강을 해치고 인지 기능 저하를 일으켜 알츠하이머, 치매 등 나이와 관련된 신경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알코올은 지방간, 간염, 간경변을 포함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독소를 효율적으로 대사하고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간의 능력을 손상시켜 잠재적으로 신체 전체의 노화 과정을 가속화시킨다.

4) 정제된 흰 밀가루

흰 빵, 베이글, 파스타와 같은 음식들은 모두 정제된 곡물로 만들어지는데, 이 곡물들은 애초에 그 곡물들을 건강하게 만드는 모든 섬유질과 영양소를 제거한 상태다. 

이 도정 과정은 그 음식들이 고혈당이 되도록 하는데, 이로 인해 혈당과 인슐린 수치의 급격한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급격한 혈당 강하와 그에 따른 혈당 강하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유발하여 세포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또한 정제된 흰 밀가루에 들어있는 섬유질과 필수 영양소가 통곡물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B비타민, 항산화제, 비타민E, 미네랄 등 주요 노화 방지 영양소가 부족해져 노화가 가속화할 수 있다. 

5) 탄산음료 및 단 음료

달콤한 차와 같은 탄산음료와 설탕이 든 음료는 영양 측면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것은 수많은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설탕 때문이다. 

설탕은 산화 스트레스 증가, 염증 및 세포 노화 및 조직 손상을 가속화하는 고급 당화 최종 생성물(AGEs)의 형성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과도한 설탕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과 증가된 지방 축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는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다. 노화의 지표 중 하나다.

6) 튀김

튀김은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트랜스 지방은 체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세포 노화를 가속화하고 심장병이나 당뇨병과 같은 노화 관련 질병의 위험을 높이는 과정을 거친다. 

7) 잦은 외식

식당의 음식은 편리하기는 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이 포함된 경우가 많으며, 염증을 유발하고 나이와 관련된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들로 인해 노화에 기여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음식들의 대부분은 하루치 이상의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으며, 많은 양의 설탕도 들어 있다. 

8) 가공육

햄, 소시지 등은 종종 나트륨과 질산염과 같은 방부제가 잔뜩 들어 있다. 

이러한 방부제는 가공 중에 형성된 AGE와 함께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켜 세포 수준에서 노화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 식품의 나트륨 함량이 하늘을 찌를 정도로 높습니다.

9) 감자칩

상업적으로 생산되는 감자칩은 종종 높은 온도에서 건강에 좋지 않은 기름에서 요리되며, 이는 트랜스 지방의 형성으로 이어진다. 

칩 생산에서 감자와 같은 전분이 많은 음식을 위한 고온 조리 과정은 세포 손상 및 노화 관련 과정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발암 물질로 간주되는 아크릴아마이드를 생성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감자칩은 높은 혈당지수와 높은 염분 함량을 가지고 있다. 

10) 설탕이 든 구운 제품

쿠키, 페이스트리, 머핀 등 구운 제품은 모두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진다. 

첨가당 함량이 높으며, 때로는 트랜스 지방이 약간 포함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요소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촉진하여 생물학적 노화를 촉진한다.

11) 아가베 등 시럽류

인공감미료는 인슐린 저항성, 간 지방 축적,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 상승 등 건강 문제와 연관된 당의 일종인 과당 함량이 높아 대사 문제와 노화 가속화에 기여한다. 

정제된 설탕과 유사하게, 과도한 과당은 또한 주름, 탄력 감소 및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피부의 콜라겐 및 엘라스틴 손상을 잠재적으로 유발한다. 

이러한 감미료의 정기적인 소비는 체중 증가, 대사 증후군 및 가속화된 노화 및 연령 관련 건강 문제와 관련된 심혈관 질환 및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비타민D 부족하면 몸이 보내는 경고 5가지
기자명김경민 기자  입력 2024.02.03 09:25 수정 2024.02.04 07:58 호수 2795
바로가기 본문 글씨 줄이기 본문 글씨 키우기

 

SNS 기사보내기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톡(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0 다른 공유 찾기

  
‘햇살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D의 적절한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건강한 면역체계, 균형 잡힌 에너지, 그리고 인지적인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햇빛은 비타민 D의 가장 강력한 공급원으로, 우리는 태양으로부터 자외선을 피부에 흡수하여 비타민 D를 얻는다. 

지방이 많은 생선, 소고기 간, 계란 노른자와 같이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함유한 음식이 몇 가지 있지만, 음식을 통한 공급은 쉽지 않다. 때문에 일조량이 줄어드는 겨울철, 비타민 D 부족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증가한다. 다음은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다. 

1) 자주 아프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돕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물리칠 수 있도록 우리 몸을 준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비타민 D가 부족하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는 결핍의 징후는, 당신이 병에 더 자주 걸리는 것이다. 계속해서 감기에 걸린다 싶으면, 그것은 우리 몸의 시스템 내에 있는 이 중요한 영양소의 부족한 수준 때문일 수 있다. 

2) 극심한 기분 변화나 우울증을 겪는다

우리는 햇빛으로부터 비타민 D를 많이 얻기 때문에, 태양이 강하지 않거나 오래 밖으로 나오지 않는 겨울 동안에 더 결핍되기 쉽다. 

이것은 우리의 면역 건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낮은 수준의 비타민 D와 우울증을 포함한 기분 장애 사이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증거도 있다. 또한 낮은 수준의 비타민 D가 더 큰 불안과 우울증 증상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들도 있어왔다.

3) 만성피로에 시달린다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다는 또 다른 징후는 여러분이 지속적인 피로를 경험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타민 D가 몸 안의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피곤함과 바쁜 스케줄 또는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과는 별개다. 북미의학저널에 출판된 한 연구는 피로를 겪고 있는 만성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비타민 D 요법이 그들의 피로 수준을 돕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4) 근육통이 생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할지도 모르는 징후이지만, 자신의 운동 루틴과 관련이 없는 근육통이나 지속적인 쇠약감을 경험하고 있다면, 그것은 비타민 D 결핍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비타민 D는 근육 기능에 중요하다. 비타민 D의 결핍은 근육통과 쇠약을 초래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는 근력과 자세 안정을 위해 필요하며, 이 비타민은 심지어 노인 인구의 근력 약화와 관련된 낙상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5) 뼈 건강이 영향을 받는다

비타민 D는 튼튼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칼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은 우리 뼈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핍은 골밀도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고, 이것은 골절과 부상에 더 취약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장수생활 100세인 건강을 지키는 식생화 공통점 11

>>> https://koreasan.tistory.com/15608072

 

장수생활 100세인 건강 지키는 식생활 공통점

장수 식단이 아니었다...100세인 건강 지키는 식생활 공통점은 [장수의학자 박상철의 노화혁명] 박상철 전남대 연구석좌교수 입력 2024.03.06. 20:27 업데이트 2024.03.07. 08:58 노인들의 식사 모습./뉴시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