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떠나라 낯선곳으로

by 한국의산천 2020. 3. 7.

라이프 트래블 앤 레저 

'닥치고 여행' '점 찍고 여행'을 넘어 

 

김두규 우석대 교양학부 교수 입력 2020.03.07 03:00

 

[아무튼, 주말- 김두규의 國運風水]

진정한 여행과 관광의 의미

  
한국 풍수의 시조가 도선이라면, 중국 풍수의 시조는 곽박(郭璞·276~324)이다.

도선이 스님이라면, 곽박은 도사 계열(도가)이다. 도가답게 곽박은 신선이 사는 곳을 흠모하는 유선시(遊仙詩)를 남겼다.

"도읍지(수도)는 떠돌이 협객들의 소굴, 산림은 은둔자들이 사는 곳. 샘에 가면 맑은 물 마시고, 산에 가서는 영지버섯 캐노라"로 유선시는 시작한다.

 

 

사진에 표기된 대로 청룡·백호·주작·현무라는 네 산[四山]으로 둘러싸인 곳이 명당의 기본 공간 모델이다. /김두규 제공
 
지금으로부터 1700년 전에도 어디에 사는가, 즉 도시냐 시골이냐는 단순히 거주지의 문제가 아니었다. 인생관의 차이였다.

곽박의 이러한 생각은 "문명을 버리고 자연으로 돌아가자[無爲自然·무위자연]"는 노자 사상으로 귀일된다.

노자는 "땅은 작고 사는 이가 적은[小國寡民·소국과민]" 곳을 이상으로 여겼다.

"그 나라들은 닭과 개가 우는 소리가 들릴 만큼 가까이 있어도 평생 서로 오고 감이 없다."

마치 필자가 사는 산촌 앞 동네 확성기에서 이장의 공지사항이 들려도 평생 그 마을을 가지 않는 것과 같은 것이랄까?

 

노자의 '소국과민'의 땅과 곽박의 '산림'은 명당 모델의 원형이 된다.

전후좌우 사방의 산[四山]으로 둘러싸인 최소한의 공간을 삶의 기본 단위로 한다.

사산(四山)은 흔히 청룡·백호·주작·현무로 부르는 사신사(四神砂)라고도 한다.

작게는 무덤에서 마을, 그리고 크게는 도읍지에 이르기까지 이와 같은 풍수가 말하는 이상적 공간 구성은 동일하였다.

예컨대 조선 한양의 경우 북악산·남산·인왕산·낙산이란 네 산으로 둘러싸인 곳을 말한다.

 

이러한 초기 풍수의 이상적 공간 모델은 세월이 흐르면서 변화한다.

노자가 강조하던 소국과민의 땅도 인구의 자연 증가로 포화상태가 되면, 좀 더 넓은 새로운 장소로 옮기지 않을 수 없다.

이 땅에서 부족한 것을 저 땅에서 얻기도 해야 한다. 길지를 찾기는 쉽지 않다.

그 어려움을 풍수 고전 '탁옥부'는 '동쪽 땅을 밟고[跋], 서쪽 강을 건너고[涉], 남쪽 교차로를 지나고[行], 북쪽 목적지를 가보는[往] 노고'라고 표현하였다.

산 넘고 물 건너는 고생, 즉 등섭지로(登涉之勞)의 다른 표현이다.

등섭지로의 대상은 '자연'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자연에 의지하여 사는 사람과 그들이 만들어 놓은 문화(문명)를 보는 것이었다.

 

그러한 행위가 다름 아닌 여행과 관광이다. 무게 중심이 자연에서 인위적인 것[문명·문화]으로 기운다.

어원적으로 여행이란 '다른 지방으로 가서 그곳의 경치와 사물을 보는 것[觀]'이며, 관광은 '그 나라[國]의 빛나는 것[光·문화]을 보는 것'이다.

진지함과 배움의 자세로 다른 지방을 찾을 때 그곳 사람들에게 '손님 대접'을 받는다.

 

괴테는 20개월의 이탈리아 여행을 통해 질풍노도를 극복하고 원숙한 고전주의 문학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는 '이탈리아의 여러 대상(자연·지형지세·인심·문화)을 존경의 마음으로 공부하는 것이 여행 목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최근의 관광과 여행 행태는 '닥치고 여행'이나 '점 찍기(메뚜기) 여행'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 도시(나라)에서 저 도시(나라)를 점 찍듯 움직이는 것은 여행도 아니고 관광도 아니다.

 

그것은

'지식도 자본처럼 축적할 수 있고,

여행도 자본처럼 축적할 수 있다'는 천민자본주의의 귀태(鬼胎)이다.

 

외화 낭비와 '오버 투어리즘'을 낳을 뿐이다. 자국에도 타국에도 기여하는 바가 없다. 손님 대접도 받지 못한다.

코로나19 창궐도 그 악성 종양이다.

문명이 아닌 자연, 도시가 아닌 산림, 대국이 아닌 소국, 명승지가 아닌 이름 없는 산천, 물질이 아닌 정신세계로 관광(여행)을 전환시킬 시점이다.

문명[人爲]보다 자연[無爲], 풍수가 지향하는 세계로 무게 중심을 옮겨야 할 때이다.

 

Copyright ⓒ chosun.com  

 

괴테의 일탈

               - 한국의산천

 

떠나라 낯선 곳으로 

 

'새벽 3시에 칼스바트를 몰래 빠져 나왔다.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사람들이 나를 떠나게 내버려두지 않았을 테니까......
1829년 탈고된 괴테의 기행집 <이탈리아 기행>은 이렇게 시작한다.

 

삼십대 중반에 이미 부와 명성과 권력까지 손에 쥔 괴테는 서른 일곱 살 생일날 새벽 모든 것을 뿌리치고 도망치듯 낡은 여행 가방과 오소리 가죽 배낭만 간단히 꾸린 채
인생의 혁명을 위해 가진 것 모두를 뒤로 하고 신화의 땅 이탈리아를 향해 훌쩍 떠난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파우스트' 등 많은 문학작품으로 그의 명성은 이미 전 유럽에 자자했고, 바이마르 공화국의 추밀고문관으로 10여년간 지내면서 정치가로서의 역량 또한 크게 떨치던 무렵이었다.

 

그러나 어느날, 그는 심한 상상력의 고갈을 느꼈고 작가로서의 앞날에 대한 깊은 회의에 빠지게 된다.
바이마르에서의 궁정생활 10년간의 복잡한 정무 때문에 문인으로서의 활동이 위축된 것과 또 슈타인 부인에 대한 정신적인 사랑의 중압감에서 헤어나기 위하여 독일의 미학자 빙켈만에 의해 '온 세계를 위한 위대한 학교'라고까지 칭송되던 로마를 향해 휙 몸을 날렸다.

 

정치가로서의 책임감 보다는 문학가다운 멋진 반란을 택한 것이다.
괴테 스스로가 '제2의 탄생일'이자 진정한 삶이 다시 시작된 날'이라고까지 표현한 그날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1786년 9월 3일의 일이다.

그렇게 그는 1년 9개월 동안 마음껏 이탈리아 전역을 두루 여행하면서 눈과 마음을 열고 새로운 세계를 마음껏 호흡한다.

 

떠나라 !
낯선곳으로
그대 하루 하루의 반복으로부터

 

우리 함께 떠나요 ^^

 

 

 

정보 더 보기 >>>

http://blog.daum.net/koreas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