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행복으로 가는 길

by 한국의산천 2014. 2. 13.

금메달감의 박승희.

 

두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 달려서 쇼트트랙 500m 동메달 [기사정리 : 한국의산천 http://blog.daum.net/koreasan
16년 만에 500m 메달 딴 한국 쇼트트랙의 대들보 박승희

 

 

박승희(22·화성시청)가 16년 만에 올림픽 쇼트트랙 500m 메달을 획득했다.

  박승희는 13일(이하 한국시각) 러시아 소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팰리스서 열린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500m 결승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로써 한국 대표팀에 2번째 메달을 선사한 박승희는 1998년 나가노 대회 전이경(동메달) 이후 16년 만에 올림픽 500m에서 메달을 따낸 주인공이 됐다. 비록 영국 선수에 걸려 넘어지는 바람에 아쉽게 금메달을 놓치기는 했으나 가치있는 성적이었다.

 

 

 

  한국 여자 쇼트트랙의 대들보인 박승희는 그의 3남매가 모두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는 빙상 가족이다.
그의 언니 박승주(24·단국대)와 남동생 박세영(21·단국대)은 모두 국가대표 선수다. 언니 박승주는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로 이날 오후 1000m 경기를 앞두고 있다. 쇼트트랙 선수인 남동생 박세영은 지난 10일 자신의 첫 올림픽에서 조 3위로 남자 1500m 결승전에 진출해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3남매가 스케이트를 시작하게 된 것은 그의 어머니 이옥경씨(48) 덕분이다. 중학교시절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의 사랑을 그린 일본 만화 '사랑의 아랑훼스'를 감명깊게 읽었던 이씨가 결혼 후 자신의 자녀들에게 스케이트를 권유했다.

  박승희는 지난달 22일 전지훈련을 위해 출국하기 직전 인터뷰에서 "(남매) 셋이서 (올림픽에) 나가는게 꿈이었는데 이뤄질 지 몰랐다"면서 "우리가 최선을 다한다면 성적은 따라올 것으로 생각한다"는 당찬 포부를 밝힌 바 있다.

  박승희의 남자친구 이한빈(26·성남시청) 역시 이번 동계올림픽에 쇼트트랙 국가대표로 참가했다. 이한빈은 이날 열린 1000m 경기에서 8조 1위로 준준결승에 진출해 '커플 금메달'이 가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승희는 서울 광문고에 재학중이던 지난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 대표팀 막내로 출전해 여자 쇼트트랙 1000m와 1500m에서 동메달을 따내며 여자 쇼트트랙의 '대들보'로 떠올랐다.

  이후 2010년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1500m 1위를 시작으로 3000m 계주, 슈퍼파이널 3000m, 개인종합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올시즌 ISU 쇼트트랙 월드컵에선 500m, 1000m, 1500m에서 은메달을 3000m 계주에선 금매달을 따내며 고른 영역에서 자신의 기량을 뽐 내고 있다.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달려 있다.[윤경변호사 법무법인바른]

 

 

<비교는 좌절로 가는 확실한 덫이다. - 동메달이 은메달보다 행복한 이유>

 

올림픽에서는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만 시상을 한다.

당연히 금메달을 따면 최고이고 그 다음은 은메달, 그리고 동메달 수상자까지 시상대에 오른다.

 

그렇다면 행복지수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순서일까?

그렇지 않다.

 

미국의 노스웨스턴 대학(Northwestern University)의 심리학 연구팀이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메달리스트들의 게임 종료 순간과 시상대에서의 표정, 인터뷰 내용을 분석했는데 동메달을 딴 선수는 아주 행복해 하는 반면 은메달을 딴 선수는 아쉬워하거나 통한의 눈물을 보이는 선수가 많았다.

 

그 이유는 은메달을 딴 선수는 금메달을 놓친 아쉬움에 행복지수가 떨어지고 동메달을 딴 선수는 하마터면 노메달 신세가 되었을 텐데 턱걸이지만 메달리스트가 되었다는 안도감에 아주 행복해 하더라는 것이다.

 

은메달은 금메달을 딴 선수에게 졌기 때문에 받는다.

그러나 동메달은 4강 동메달 다툼에서 이긴 선수가 가져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져서 받은 은메달보다 이겨서 받은 동메달이 기쁜 것이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빅토리아 메드백 박사는 "2위는 조금 더 잘했더라면 금을 딸 수 있었을 텐데 하는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기 쉽지만, 3위는 최소한 메달은 건졌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많다"고 했다.

 

그럼 금메달을 딴 선수는 어떨까.

시상대에 오르는 순간 만큼은 행복하지만, 나중에는 힘들어진다.

그가 이룬 엄청난 성과가 미래의 비교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위만 바라보고 비교하면 늘 불행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아래와 비교하면 늘 운이 좋다거나 이만하면 만족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1인자가 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에너지가 요구된다.

게다가 1인자 자리를 지키는 것은 항상 위험하다.

이것도 역사가 증명해 준다.

역사상 미국의 ‘부통령’이 암살 당한 경우는 없다.

 

<당신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지 말라. 그것은 당신 자신을 모욕하는 것이다.>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는 우리 속담이나, “남의 잔디가 더 푸르러 보인다”는 서양 속담 모두 남의 처지를 부러워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나타낸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한다.

이런 비교 과정에서 자신보다 타인이 갖고 있는 것을 더 높게 평가하면서 '시기심'과 '열등감'을 느낀다.

 

“세상에 공무원처럼 편한 직업이 어디 있어? 누구에게도 구속받지 않지, 게다가 정년까지 보장되지, 연금 나오지.”

하지만 공무원들도 나름대로의 불편함과 불안함, 고민이 당연히 있다.

 

요즘처럼 조기퇴직이다 명예퇴직이다 해서 직장인을 떨게 하는 바람이 거센 세상에서 직장인들이 흔히 하는 말이 있다.

“장사나 한번 해 볼까?”

얼핏 장사하는 사람은 윗사람 눈치 볼 일도 없고, 인사발령 때 마다 가슴 조일 필요가 없어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건 장사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피를 말리면서 하루하루를 보내는지 몰라서 하는 말이다.

 

남이 하는 일은 쉬워 보이고 자기가 하는 일은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 사람 마음이다.

“놓친 고기가 더 커 보이는 이유”나 “다른 사람의 품 속으로 가버린 옛 애인에게 더 미련이 남는 이유”와 동일한 심리이다.

 

나보다 잘난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비교’는 좌절로 가는 확실한 덫이다.

다른 사람의 밭에 있는 돌 개수를 세면서 자기 밭을 개간할 수는 없다.

 

자신의 삶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 낭비다.

삶은 남들과 점수를 겨루지 않을 때 더 흥미진진하다.

성공은 다른 사람이 무슨 일을 하는 지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기 일을 최고로 잘 해 낼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다른 사람이 성공한다고 해서 당신이 성공할 기회가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

 

비교의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평생 불행하게 살 가능성이 매우 높다.

행복은 이미 갖고 있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생각하고, 그 것을 갈망하며 평생을 보낸다.

그리고 자신에 비하면 다른 사람들의 문제는 아무 것도 아니라면서 자기의 불행을 과장하며 살아간다.

 

갖고 있지 않은 것만 아쉬워하며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느냐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달려 있다.

 

 

<나의 불행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가혹하고 잔인하게 느껴지는 이유 - 비교의 함정(Comparison Trap)>

 

한 사내가 술집에서 술잔을 앞에 놓고 침울한 표정으로 앉아 있었다.

한 시간이 넘도록 꼼짝도 않고 앉아 있자 다른 자리에 앉아 있던 장난기 많은 남자가 그 사내 옆자리에 오더니 다짜고짜 남자의 술잔을 집어 한 입에 다 마셔 버렸다.

 

그러자 사내가 흐느껴 울기 시작했다.

남자는 당황하며 말했다.

"이봐요, 왜 그래? 당신이 하도 우울해 하기에 그냥 장난해 본 거라구. 자, 내가 술 한잔 살게."

 

사내는 울면서 말했다.

“흐흑! 원래도 늘 재수 없는 내가 오늘은 내 인생 최악의 날이었수! 오늘 아침엔 늦잠을 자느라 중요한 회의에 참석 못했고, 난 회사에서 잘렸지. 해고 당해 나오는데, 누가 주자창에 세워 둔 내 차를 훔쳐 갔다우.”

 

“아, 인생이 그럴수도 있지. 그래도 웃고 살아요.”

 

“더 들어 보세요. 그래서 택시를 타고 귀가해 보니 아내는 바람을 피우고... 그래서 여기까지 오게 됐소. 그런데 휴우~! 흐흑! 자살하려고 독약을 넣어 놓은 술을 당신이 조금 전에 낼름 마셔버렸잖아?

마음대로 죽을 수도 없게 되었으니, ‘세상에 나처럼 불행한 남자’가 또 어디 있겠냐고!”

 

잘못된 비교는 불행의 씨앗이 된다.

남의 짐은 내 짐보다 가벼워 보인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불행은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불행만을 과장하며 살아간다. 

29312

 

이상화 허벅지 근육

 

소치 동계올림픽 여제(女帝) 이상화는 허벅지 둘레가 23인치를 넘는다. 할리우드 배우 비비언 리의 허리만 하다. 근육에는 속근(速筋)과 지근(遲筋), 두 종류가 있다. 이상화 허벅지의 80%는 속근이란다. 속근은 말 그대로 빨리 움직이는 순발력 근육이다. 지근은 느리지만 오래 작동하는 지구력 근육이다. 근육은 굵은 실 같은 섬유 다발이 수백 개 모여 이뤄지는데, 속근 섬유는 수축이 빠르고 힘이 좋다. 불끈했다가 금세 풀리기를 반복할 수 있다.

 

 

▶지근은 힘차지는 않지만 오래 버틴다. 그래서 몸의 자세를 유지하는 곳에 많다. 신체 중심축인 등과 허벅지는 주로 지근이다. 속근은 잽싸야 할 곳에 많다. 손가락과 눈동자 돌리는 근육은 속근이다. 속근과 지근 비율은 인종에 따라 선천적으로 정해진다. 아시아인은 대개 50대50이다. 흑인 중에는 유난히 속근 많은 사람이 있다.


 ▶운동선수들은 자기 근육 특성에 맞춰 종목을 선택하거나, 종목에 맞게 해당 근육을 집중적으로 키운다.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이상화의 허벅지가 남자 1만m 이승훈보다 더 굵은 것은 그 결과다. 숨 한 번 안 쉬고 단박에 달리는 100m 육상 우사인 볼트의 육질은 속근 덩어리다. 마라토너 이봉주는 지근 몸이다. 축구에서 반 박자 빨리 움직이는 스트라이커와 골키퍼는 속근형이고, 박지성처럼 운동장을 지칠 줄 모르고 누비는 미드필더는 지근형이다.

 

▶덴마크에서 평균 50세 남녀 2800여명의 신체 사이즈를 재고 12년 6개월 동안 심장병이 누구한테 잘 생기는지를 봤다. 허벅지 가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 위험과 사망률이 두 배 높았다. 우리나라 성인 32만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허벅지 둘레가 1㎝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 위험도가 남자는 8.3%, 여자는 9.6%씩 증가했다. 심장병·당뇨병은 복부 비만이 주범인데, 허벅지 근육이 잉여 지방 태우는 소각장 역할을 한다.

 

▶속근은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커진다. 이상화처럼 무거운 것 들고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하는 스쿼트(squat) 운동이 좋다. 지근을 키우는 데는 달리기·수영, 빨리 걷기가 제격이다. 젊었을 때는 힘쓸 일이 많으니 속근을 키우고, 나이 들면 오래 버텨야 하니 지근을 늘려야 한다.

 

  단단한 허벅지는 하체 스프링이라고 할 수 있다. 무릎 관절 마모를 줄여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한다. 허벅지 둘레는 운동선수에게는 경기력 지표이고, 일반인에게는 혈압·혈당과 같은 건강 지수다. 어느 쪽이든 허벅지는 키우고 볼 일이다. [출처: 만물상]

 

 

이상화 '금메달 허벅지'가 관절건강 지키는 열쇠! [ 출처: http://m.health.chosun.com]

 

◀ 사진=바른세상병원 제공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에서 이상화(25)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해 화제다. 경기장의 빙질이 좋지 않아 대부분의 선수가 평소 기록보다 저조한 성적을 낸 가운데 세계 신기록을 기록한 이상화 선수의 뛰어난 경기력에는 일명 '金벅지'라고 불리는 그녀의 허벅지가 일등공신이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 스피드스케이팅은 무릎을 굽혀 자세를 낮췄다 무릎을 펴며 날을 밀어 앞으로 나가는 푸시 오프 동작과 그 힘으로 빙판을 나가는 글라이딩이 반복적으로 계속되는데, 단시간에 폭발적인 힘을 내 이런 동작을 반복하려면 튼튼한 허벅지가 필수다.

 

  강한 허벅지 근육은 선수의 경기력 향상뿐 아니라, 관절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미국 아이오와대학 닐 시걸 교수팀이 2009년 진행한 연구에서 50~79세 남녀 3000명을 조사한 결과, 무릎골관절염이 있더라도 허벅지 근육이 튼튼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통증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60대가 병원을 찾는 원인 6위를 차지한 '무릎질환증' 의 예방법을 2012런던올림픽 주치의를 지낸 바른세상병원 서동원 원장의 도움을 받아 알아본다.
                                                         
◇ 잘 발달된 허벅지 근육,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신체 하중 분산

 

  일반 성인 기준으로 서 있을 때는 체중의 반 정도, 보행 시에는 체중의 70% 이상이 무릎 안쪽에 쏠린다. 이와 같은 상태로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끼리 서로 맞닿아 점점 닳아 없어진다.

 

  관절을 많이 사용해온 어르신들, 하이힐을 즐겨 신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젊은이들이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런데 잘 발달된 허벅지 근육은 허리와 골반을 받쳐주고 하중을 분산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돕는다. 또한 강한 근육이 무릎관절을 위아래로 당겨 뼈끼리 충돌하는 것을 막는다.

 

  허벅지에서 시작된 근육은 무릎관절 주변을 둘러싸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한다. 허벅지 근력이 약하면 무릎관절에 신체 하중이나 외부 압력이 직접적으로 가해져 쉽게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 그대 행복을 원한다면 달려라 ⓒ 2014 한국의산천

 

◇노령층도 걷기·수영 등으로 탄탄한 허벅지 키우고 유지해야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허벅지 근력을 키우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나이가 들면 근육이 점점 감소하고 근력이 약해져 지금부터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근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걷기다. 걷기 운동을 하면 다리의 근육이 반복적으로 접혔다 펴지면서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킨다. 걸을 때는 배에 힘을 주고 등을 곧게 핀 상태로 체중을 발뒤꿈치에서 엄지발가락 쪽으로 이동시킨다. 발을 땅에 디딜 때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기 위해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관절염으로 통증이 심해 걷기가 불편한 어르신들은 물속에서 허벅지 근력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같은 물속 운동은 부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무릎에 무게중심이 거의 실리지 않아 관절염 환자도 큰 부담 없이 할 수 있다. 수영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물속에서 걷거나 가볍게 발 차기를 해주는 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미 관절염으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몸을 움직이지 않고 근력을 키우지 않으면 증상이 더 심해진다. 증상이 악화되면 연골의 약화나 변성도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이해나 헬스조선 인턴기자]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흥도 국사봉 라이딩 1  (0) 2014.02.15
영흥도 국사봉 라이딩 2  (0) 2014.02.15
황어장터 라이딩   (0) 2014.02.09
휘준이 유치원 졸업식  (0) 2014.02.08
연천기경, 사량도, 먹거리  (0) 2014.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