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남양주, 포천 주금산

by 한국의산천 2013. 12. 3.

날씨가 추워지면 어디로 갈까?

바람이 불고 기온이 차다면 라이딩 하기는 어렵고 산행을 해야겠다

 

비단산

 

 

자칫 잘못 발음하면 "죽음산"으로 들릴 수 있다. 그러나 주금산(814m)은 부정적 의미와는 거리가 멀다. '불릴 주(鑄)'에 '비단 금(錦)'을 쓴다.

산 아래에서 보면 산세가 비단이 펄럭이는 듯해 비단산으로도 불렸음을 감안하면 '비단을 녹인듯 결이 고운 산'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 주금산 독바위 동쪽의 바위봉우리에 서면 가평과 포천, 남양주 일대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주금산은 경기도 동부의 화려한 바위 전망대다.
 

비단 녹인듯 결이 고운 산 

 

 

 

▲ (위부터) 주금산 비금계곡 / 비금계곡에서 오르다보면 기묘한 생김새의 거송을 만난다.

 

 

▲ 헬기장과 독바위 부근. 산객들은 이곳에 오르면 각본이라도 짠 듯 멈춰, 감탄사를 뱉는다.

 

  주금산은 수도권의 알려지지 않은 명산이다. 잘난 산세에 비해 비교적 등산객이 적은 건 서울에서 가깝지만 교통이 편리하지 않아서다.

포천, 가평, 남양주의 경계에 있어 어느 지자체의 중심과도 가깝지 않다. 산의 서쪽인 포천 내촌면 토박이들은 독바위산이라고도 부른다. 장독처럼 생긴 큰 바위가 서쪽으로 툭 튀어나와 있기 때문이다.

스키를 즐기는 이들은 베어스타운 뒷산으로 여긴다. 정상 북서쪽 기슭이 베어스타운스키장이다.

 

  주능선이 북에서 남으로 직선으로 뻗어 있어 원점회귀 코스를 잡기가 쉽지 않지만, 남양주시 수동면의 몽골문화촌을 기점으로 하면 가능하다.

반대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내촌면 쪽이 버스편이 많아 접근이 편하다. 주금산 몽골문화촌 원점회귀 산행을 위해 입산한다.

 

   몽골문화촌을 지나 산에 든다. 민박집 몇 곳을 지나자 서서히 산 분위기가 난다. 옛날 선비들이 이곳에 놀러 왔다가 거문고를 숨겨뒀다 해서 비금계곡으로 불린다. 갈수기임에도 맑은 물이 흐르는 화려한 암반 계곡이다.

 

이때는 산이 가장 초라한 시기다. 무성하던 잎사귀 다 떠나보내고 뼈대만 남아 추위에 떨고 있다. 그래서 산의 색깔도 흑백영화처럼 회색이다. 가을을 떠나보낸 빈 산은 막 이삿짐을 싣고 떠난 집을 찾은 듯 어수선한 분위기다. 하지만 보이는 것과 달리 냄새는 향긋하다.

낙엽송의 기분 좋은 솔잎 냄새가 물씬 풍긴다. 산이 울고 있는 소리가 들린다. 말라비틀어진 마지막 낙엽들이 바람이 불 때마다 툭툭 소리를 내며 떨어진다.

 

 갈림길에서 계곡을 버리고 능선을 따른다. 가장 신경 쓰이는 건 낙엽이다. 디딜 때마다 발목까지 푹 빠지는 건 기본, 등산로가 낙엽에 묻혀 얼핏 보면 어디가 길인지 구분이 어렵다. 낙엽 밑에 돌이라도 있으면 엉거주춤하게 덩실덩실 춤사위를 보여주기도 한다.

지능선을 올라서자 정상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가 있다. 주능선부터는 등산로가 선명하다.

 

 

▲ 무릎까지 빠지는 낙엽의 늪 
 
  뼈만 남은 신갈나무숲은 낙엽의 바다라 침대 위를 걷는 것 마냥 푹신하다.

낙엽이 부서지는 소리가 익숙해지자 트인 헬기장이다. 산객들은 각본이라도 짠 듯 멈춰, 감탄사를 뱉는다. 허름한 오르막길을 군소리 없이 오른 이에 대한 보상치곤 과한 경치다.

백미는 독바위다. 누가 일러주지 않아도 바로 알 수 있는 장독을 닮은 고풍스럽고 기운찬 바위다. 마른 가지만 나부끼는 휑한 계절 속에서도 한 폭의 동양화 같은 풍모다.

비단결 같은 단풍과 싱그러운 초록 잎이 없어도 주금산은 스스로 빛을 발하고 있다. 조망 명당답게 헬기장과 독바위 부근은 등산객이 많다.


베어스타운으로 내려서는 하산길.직진하여 정상으로 간다.

독바위 갈림길에서 600m 가자 표지석이 있는 정상이다. 여기서 북으로 가면 베어스타운으로 내려서는 하산길이 나온다. 몽골문화촌으로 다시 돌아가려는 이들은 정상 눈도장을 찍고 독바위 갈림길로 되돌아간다. 갈림길에서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폐벙커를 지나 동쪽으로 난 능선을 따라 내려선다.

완만한 터엔 어김없이 벤치가 있어 호흡을 가다듬고 일행과 두런두런 얘기 나누기도 한다.

갈림길에서 불기고개로 이어진 능선길을 버리고 비금계곡으로 내려선다. 낙엽의 늪이다. 심한 곳은 무릎 언저리까지 발이 빠진다. 묻힌 길을 찾으려 예민하게 감각을 세운다. 얼마 안 가 마음 놓이는 너른 계곡길이다. 나뒹구는 것들로 가득한 빈 숲을 내려선다.

낙엽송 솔잎이 비단결처럼 비금계곡을 덮었다. 푹신하여 발 디딤은 물론 마음마저 편해지는 너른 숲이다. 선비들이 두고 간 거문고 소리가 들릴 것 같은 매혹적인 산을 떠난다.

 

 여행 수첩

 

여행수첩  

산행 길잡이

 

 몽골문화촌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산행을 시작한다.

임도를 따라 오르다 산마루민박을 지나며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된다. 산마루민박 앞마당이 길이므로 그대로 통과해야 한다.

현지 등산안내도에 비금계곡에서 왼쪽 주능선으로 오르는 길을 2코스로, 독바위 동릉을 타고 오르는 길을 1코스로 표시해 놓았다.

 

  2코스로 올라 1코스로 하산할 경우 독바위 갈림길에서 벙커 아래로 이어진 길을 따른다.

동쪽 능선을 따르다 갈림길에서 남쪽 ‘비금리’ 방향으로 튼다. 이어 코팅한 흰 종이에 ‘몽골문화촌’이라 적힌 안내판을 따라 내려가면 비금계곡이다.

어려운 바위 구간이지만 특별히 위험한 곳은 없다. 몽골문화촌을 기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산행은 10㎞ 거리에 5시간 정도 걸린다.

 

추신 ( 한국의산천)

포천 내촌면사무소에서 올라도 코스가 짧으며 좋다 

 

 

▲ 2008년 초봄에 올랐던 주금산 입구에서 집사람과 함께 ⓒ 2013 한국의산천

이때가 아마도 월간 '사람과 산'誌 객원기자로 열심히 산행일지를 기고할 때 사진인것 같다.

 

 

 

주금산

  경기도 포천시 내면과 남양주군과 가평군 상면의 경계 선상에 남북으로 길게 놓여 있는 주금산(813.6m)은  한북정맥의 운악산과 수원산 중간에서 분기한 천마지맥에 자리잡고 있으며 

포천시 동부 이동면의 광덕산, 백운산을 비롯하여 국망봉, 강씨봉과, 일동면의 청계산, 원통산, 운악산에 이어 남으로 축령산, 천마산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비단산으로도 불리는 주금산(813m) 주위에는 서리, 천마, 철마, 축령산 등 명산이 호위하듯 둘러서 있다. 정상 부근의 기암과 수려한  비금계곡이 어우러져 마치 비단결 같은 산세를 자랑하고 있다.

 

  이 산의 북사면에는 베어스타운 스키장이 자리잡고 있으며, 베어스 타운 반대편에는 남쪽으로 흘러 내리는 비금계곡은 수량이 풍부하여 여름이면 많은 피서객이 찾는 계곡이다. 옛날에 선비들이 산에 놀러왔다가 거문고를 감춰놓았다 해서 비금계곡으로 불린다.
 

인천 부평에서 내촌까지 (거리 약 80km) 서울서 자동차로 1시간 거리에 자리잡고 있고, 이동과 일동, 운악산으로 지나가다보면 오비베어스 타운 바로 못미쳐서 오른쪽으로 보이는 산이다.

 

 

▲ 독바위를 지나서 헬기장으로 이동중에 나타나는 억새밭ⓒ 2013 한국의산천

이곳 주민들은 주금산이라기보다 독바위산이라고 해야 알아들을 정도로 내촌면쪽에서 보면 정상 주능선에 큰 독을 엎어 놓은 형상의 암봉이 우뚝 솟아 있는 산이다.

 

한북정맥과 천마지맥

백두대간 식개산에서 분기한 한북정맥은 남쪽으로 백암산 - 적근산(1071m)- 대성산(1175m)- 복주산(1152m)- 백운산(903m)-국망봉(1167m)- 국망봉(1167m)- 청계산(849m)- 운악산(935m) 수원산(711m)- 죽엽산(601m)- 불국산(470m)- 사패산(549m)을 거쳐서 인수봉 못미처 상장봉을 지나 김포 장명산에 이르러 그맥을 다하고 강화도 앞바다에 발을 잠긴다.


주금산은 한북정맥상의 운악산과 수원산(水源山·709.7m) 능선 중간에서 남쪽으로 가지를 친 천마지맥상에 있으며 개주산 옆을 지나는 능선이 주금산(813.6m)이 이어지며, 주금산에서는 동쪽으로 분기한 축령지맥(祝靈枝脈)은 서리산, 축령산을 거쳐 깃대봉으로 이어지며, 천마지맥은 주금산에서 남쪽으로 철마산(710m)- 천마산(810m)을 이으며 백봉을 지나 갑산-적갑산-예봉산으로 연결되며 한강에 발을 담근다. 천마지맥은 약 50km정도의 산줄기를 말한다.

 

 

독바위 전설

내면 능골 동쪽 주금산 주봉 정상에 있는 큰 바위를 독바위라고 부른다. 

이 바위의 형상이 먼 곳에서 보며 흡사 독과 같이 생겼기 때문이다.가까이가보면 기이하면서도 웅장하게 생겼지만, 친근감을 주어 무엇인가 의지하고 싶은 심정이 생긴다고 한다.

옛 사람들이 덕의 상징이라 하여 덕암(德岩)이라 불렀다고도 전한다. 독바위 정상에 오르면 포천군, 가평군, 남양주군은 물론, 멀리 서울의 일대가 한 눈에 들어오는 전망이 좋은 곳이다.

 

 

 

 

▲ 헬기장에서 남동쪽으로 보이는 "축령지맥"상에 솟아있는 서리산과 그 뒤로 보이는 축령산 ⓒ 2008 한국의산천 

 

한북정맥에서 분기한 천마지맥에 자리잡고 있는 주금산(813.6m)은 포천시 동부 이동면의 광덕산, 백운산을 비롯하여 국망봉, 강씨봉과, 일동면의 청계산, 원통산, 운악산에 이어 우뚝 솟아 있으며 동쪽으로 축령지맥으로 불리는 서리산과 축령산을 분가시킨다.

 

 

▲ 헬기장에서 남쪽으로 보면 철마산~천마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천마지맥"의 철마산과 천마산이 아련하게 보입니다.ⓒ 2013 한국의산천    

 

한북정맥 운악산과 수원산 사이에서 분기한 주금산(813.6m)은 포천시 동부 이동면의 광덕산, 백운산을 비롯하여 국망봉, 강씨봉과, 일동면의 청계산, 원통산, 운악산에 이어 우뚝 솟아 있으며 남쪽으로 천마지맥 불리는 철마산과 천마산을 분가시킨다.

 

 

 

 

 

 

 

▲ 포천 내촌면사무소에서 시작하는 원점 회기코스 ⓒ 2013 한국의산천 

 

주금산 산행은 일반적으로 포천 내촌면사무소에서 오르는 길과 수동면 비금리 주차장에서 시작하는 길이 있다.

비금계곡을 따라 오르는 주금산 등산 코스는 임도옆 계곡을 보며 오르는 길이고, 내촌면사무소에서 오르는 길은 완만하며 잣나무, 소나무 숲 사이로 오르며 주금산 정상석에서 내려서면 수량이 풍부한 계곡을 따라 하산길이 이어지며 베어스 타운으로 가는 길과 산행 출발지인 내촌면사무소로 원점회기하는 길이 이어진다. 

 

○ 내촌면사무소 - 내촌초교 - 독바위 - 헬기장 - 주금산 -  북서계곡 - 내촌초교 - (약 9 km 4시간 )

○ 비금계곡 주차장 - 동남능선 - 바위봉 - 정상 - 바위봉 - 남쪽능선 - 시루봉 - 주차장 (10km, 4시간)
○ 비금계곡 주차장 - 동남능선 - 바위봉 - 정상 - 안부 - 폭포 - 계곡 합수곡 - 사기막 평사교 (9.5km, 3시간 40분)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양 수리산 병목안 2  (0) 2013.12.07
여수 금오산 금오도 비렁길  (0) 2013.12.05
경북 영주 무섬마을  (0) 2013.12.01
청풍호 비봉산  (0) 2013.12.01
삼성산 삼막사 1  (0) 2013.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