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친구들과 소래습지공원 물왕리저수지 라이딩

by 한국의산천 2011. 5. 5.

 

친구들과 봄길을 달리다 

오늘은 5월 5일 어린이날.. 자징거를 타고 달려 보니 풋 ~ ㅋ

후훗~ 사실 ....어린이날이기보다는 어른들의 날이었따 ~~ ! ( 정말로 어른들이 힘들었던 어린이 날 )

 

그래도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 오늘 근교 라이딩 출발지는 우리집 앞 중동 호수공원. 아침부터 호수공원 전체가 행사로 인하여 자리가 없습니다 ⓒ 2011 한국의산천

 

▲ 중동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합니다. 참교육님 ⓒ 2011 한국의산천

 

 

 

 

 

▲ 왼쪽부터 참교육, 브라보, 한국의산천, 관동인 이상 4명. ⓒ 2011 한국의산천

 

오월의 유혹 

                 - 김용호

 

곡마단 트럼펫 소리에
탑은 더 높아만 가고 

 

유유히
젖빛 구름이 흐르는
산봉우리

 

분수인 양 쳐오르는 가슴을
네게 맡기고, 사양에 서면 

 

풍겨오는 것
아기자기한 라일락 향기 

 

계절이 부푸는 이 교차점에서
청춘은 함초롬히 젖어나고 

 

넌 이브인가
푸른 유혹이 깃들여
감미롭게 핀 

 

황홀한
오월

 

 

 

 

 

 

 

 

 

 

푸른 오월

                       - 노천명


청자빛 하늘이
육모정 탑 위에 그린 듯이 곱고
연당 창포잎에 -
여인네 행주치마에 -
감미로운 첫 여름이 흐른다 

 

라일락 숲에
내 젊은 꿈이 나비같이 앉은 정오
계절의 여왕 오월의 푸른 여신 앞에
내가 웬일로 무색하구 외롭구나 

 

밀물처럼 가슴속으로 밀려드는 것을
어찌하는 수 없어
눈은 먼 데 하늘을 본다
긴 담을 끼고 외진 길을 걸으면
생각은 무지개로 핀다 

 

풀 냄새가 물큰
향수보다 좋게 내 코를 스치고
청머루순이 뻗어나오던 길섶
어디멘선가 한나절 꿩이 울고
나는
활나물 홋잎나물 젓갈나무 참나물 고사리를 찾던 -
잃어버린날이 그립구나 나의 사람아
아름다운 노래라도 부르자
아니 서러운 노래를 부르자

 

보리밭 푸른 물결을 외치며
종다리 모양 내 맘은
하늘 높이 솟는다.

 

오월의 창공이여
나의 태양이여

 

▲ 푸르름이 가득한 햇살 밝은 신록의 오월 ⓒ 2011 한국의산천

 

 

 

 

 

 

 

▲ 소래 습지공원의 풍차를 향하여 돌진 ⓒ 2011 한국의산천

 

기사 이야기의 종결자 세르반테스

 

돈 키호테 (Don Quixote)

 정식표제는 <재기(才氣) 발랄한 향사(鄕士) 돈 키호테 데 라 만차 El Ingenioso Hidalgo Don Quixote de la Mancha>이다. 전편은 1605년, 후편은 1615년에 출판했다. 세르반테스는 이 작품을 쓴 목적을 “당시의 항간에 풍미했던 기사도 이야기의 권위와 인기를 타도하기 위해서”라고 했듯이 그 당시 에스파냐에 크게 유행했던 기사도 이야기의 패러디를 쓰려고 했었다. 그러나 감흥이 솟는 대로 일정한 계획도 없이 써 나가는 동안, 처음 의도한 바를 잊고 주인공 돈 키호테와 종자(從者)인 산초 판자의 성격을 창조한다는 새로운 주제에 열중하여 드디어 인생 전체를 포괄하는 대작이 되었다.

 

騎士 이야기 

 16세기 전반(前半)에 에스파냐에서 성행한 소설의 한 장르. 기사의 특징인 초인적인 무용(武勇), 사모하는 여성에 대한 고결한 사랑, 국왕에 대한 충성 등을 축으로 하고, 지나친 이상주의와 기상천외의 공상이 넘치는 모험 이야기는, 신대륙 발견 당시에 에스파냐 사람들이 가졌던 미지의 것에 대한 꿈과 모험심을 더욱 자극하여 사람들을 열광하게 하였다. 심지어 그 매력은 젊었을 때의 성녀(聖女) 테레사의 마음을 사로잡고, '돈 키호테'의 주인공을 발광하게 할 정도였다. 이러한 비상한 인기로 인한 폐단을 우려하여, 도학자(道學者)들은 기사 이야기의 작품들에 대해서 격렬한 비난을 퍼부었으나, 아무 효과도 없었다.

 그러나 16 세기 중간쯤부터 차차 쇠퇴해 가다가, 사실주의의 처지에서 이를 타도하려고 한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1605)에 의하여 결정적으로 종지부가 찍히고 말았다.

 

 

에스파냐의 시골 향사 아론소 기하노는 밤낮으로 기사도 이야기를 탐독한 나머지 정신이 이상해져, 자기 스스로 중세기의 편력(遍歷) 기사가 되어 세상의 부정과 비리를 도려내고 학대당하는 사람들을 돕고자 ‘돈 키호테 데 라 만차’라고 자칭하고, 갑옷을 입고 로시난테라는 앙상한 말을 타고 어수룩한 농부인 산초 판사를 꾀어내 같이 길을 떠납니다.

  길을 가다가 풍차를 만나면 돈키호테는 풍차를 거인이 둔갑한 것으로 생각해 싸우려다 크게 다치는가 하면 수도사들을 공주를 납치해가는 마법사라고 하며 싸움을 벌이기도 합니다. 성인줄 알고 들어간 여관에서 소란을 피우기도 하고. 또 양들을 적군으로 생각해 마구 찌르다 양치기들에게 이가 부러지거나, 죄수를 돕다 오히려 얻어맞기도 합니다. 그들은 물레방아를 성으로 착각하고, 심지어 사자와 싸우고 이겼습니다. 온갖 고생을 하며 돈키호테와 산초는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고, 돈키호테는 죽기 전 제정신을 찾아 비석에 자신의 이름을 적지 말란 유언을 남깁니다.

 

 

이 소설은 당시 에스파냐에서 유행한 기사 이야기의 패러디에서 출발되었다. 이 작품의 중심은 돈 키호테와 산초 판자의 두 성격의 창조로, 기사의 고매한 이상은 산초 판자의 실제적이고 비속한 물질주의와는 대조적이다. 그러면서도 두 사람은 서로 보완하며, 인간성의 양면을 나타낸다. 두 사람의 보편적인 인간성은 국적·인종·나이·성별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에게 친근감과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현실과 동떨어진 고매한 이상주의자인 주인 돈 키호테는 순박한 농사꾼으로 우직하고 욕심꾸러기이며 애교가 있고 충실한 종자 산초 판자와는 지극히 대조적인 짝을 이루어, 그의 기사도 정신의 광기와 몽상은 이 두 사람이 가는 곳마다 현실세계와 충돌하여, 우스꽝스러우나 주인공들에게는 비통한 실패와 패배를 맛보게 한다. 이러한 가혹한 패배를 겪어도 그의 용기와 고귀한 뜻은 조금도 꺾이지 않는다.

 

이 이야기는 결코 단순한 익살이나 풍자소설이 아니다. 프랑스의 비평가 A.티보데는 ‘인류의 책’이라 불렀지만, 진정으로 ‘인간’을 그린 최초, 최고의 소설이라는 격찬을 받기도 하였다. 

 

산초판사 (Sancho Panza)

 소설 '돈키호테'의 주인공 돈키호테를 그림자같이 따라다니는 시골뜨기 종자(從者)의 이름. 주인 돈키호테의 고결하고 높은 이상을 내건 인격과는 대조적으로 물질적이고 현실적이며 빈틈없는 인물이면서도 어리석은 반면, 서민적이고 독특한 유머가 있다. 산초의 성격이 '돈키호테'에 하나의 매력을 더해 준다.

 

 

 

 

 

 

 

 

 

 

 

 

 

 

 

 

 

 

 

 

 

 

 

 

 

 

 

 

님과 벗
                 - 김소월

벗은 설움에서 반갑고
님은 사랑에서 좋아라.
딸기꽃 피어서 향기(香氣)로운 때를
고초(苦草)의 붉은 열매 익어가는 밤을
그대여, 부르라, 나는 마시리.

 

2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