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등산용 재킷 선택하기

by 한국의산천 2006. 10. 4.

Light Jacket (일명 : 윈드재킷)

 

경량 재킷의 기능은 단순히 비를 막아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바람, 눈, 추위로 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활용 용도에 따라 스타일과 원단, 그리고 제조공법들을 충분히 고려해 구입해야 한다. 단지 아웃도어 매장에서 판매사원들이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손으로 직접 고르는 요령을 익히는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최근 다양한 신소재 를 활용한 상품이 출시되면서 꼼꼼한 선택이 필수적이다.  

 

 

ⓒ2006 한국의산천

 

첫째: 간단하게 고르는 요령.

1. 초경량 재킷을 고를 때는 그 옷을 입고 주로 어떤 활동을 할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또 어떤 날씨와 환경 속에서 입을 것인지도 생각해야 한다. 경제적인 사정도 고려해야 한다.

2. 재킷에 사용되는 원단의 성질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통기성 방수원단, 통기성 발수원단, 비통기성 방수원단으로 구분된다. 

3. <고어텍스>와 같은 통기성 방수원단은 다양한 무게로 만들수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4. 재킷의 용도에 따라 통풍구, 지퍼, 라이닝 등의 활용여부가 달라진다.

 

둘째 : 야외 활동 목적에 맞게 선택

자신이 좋아하는 아웃도어 활동에 알맞는 경량 재킷을 골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것을 고려해야 한다.

 

- 어디서, 어떻게 재킷을 사용할 것인가?

- 야외 활동 중에 겪을 수 있는 최악의 환경은 과연 어느정도일까?

- 목적은 무엇인가? 등산을 할 것인가 아니면 러닝을 할 것인가? 또는 다른 야외 활동을 즐길 것인가?

- 깊은 숲속까지 들어갈 것인가?

- 눈보라 속에서도 등반이나 스키를 탈것인가?

- 도시 주변을 산책 할 것인가?

 

셋째 : 의류의 원단 종류 선택 요령

외투에 사용된 원단에 따라 기능성과 편안함이 좌우되는데, 경량 재킷에 사용되는 원단은 크게 3가지로 로 분류된다.

 

- 통기성 방수원단(WaterProof/Breathable) : <고어텍스> < 엔트란트> <이벤트> 

- 통기성 방투습원단(Water-Resstant/Breathable) : <퍼텍스> <쿠도스>

- 비통기성 방수원단(WaterProof/Non-Breathable) : 일반적인 폴리우레탄 소재

 

통기성 방수원단 (WaterProof/Breathable)  

 

이 원단은 수중기 입자가 원단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땀을 외부로 배출 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통기성 원단은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뿐 아니라 어떤 종류의 야외 활동에도 적합하다. 비록 이런 종류의 원단들이 100%의 방수성과 통기성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땀을 배출하면서도 외부의 물이 스며들지 않게 하는 기능은 매우 탁월하다.

 

일반적 용도 : 통기성 원단이 사용되는 곳은 매우 광범위 하다. 스키나 등반에 사용하는 전문가용에서부터 하이킹이나 산책용 캐주얼 의류에까지 사용된다.

 

장점 : 이 원단의 특징인 통기성과 방수성의 완벽한 조화는 사계절을 사용할 수 있는 경량 재킷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요긴하다.

 

단점 : 통기성 원단이라고 해서 완벽한 것은 아니다. 사용된 원단의 종류와 외부온도, 운동량 및 여러 다른 요인에 의해서 그 기능이 제한 될 수 있다.

또 다른 원단에 비해서 값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통기성 방수원단은 라미네이트 처리된 것과 코팅처리된것으로 나뉘는데 둘 다 그 효능성은 뛰어나다.     

 

통기성 발수원단(Water-Resstant/Breathable) 

 

이 원단은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은 기후, 그리고 높은 활동성이 요구되는 환경에 적합, 이런 종류의 원단은 매우 촘촘하게 짜여진 직물로 만들어지며 방풍이 될뿐 아니라 발수처리(Durable Water-Resistant  finish)도 된다.

 

일반적 용도 : 통기성 발수원단은 러닝, 사이클링 및 노르딕 스키와 같은 격렬한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다. 또한 날씨가 따듯하고 폭우가 내릴 염려가 적은곳에서 활동하는 이들에게 도 추천한다.

 

장점 : 통기성 발수원단은 격렬한 활동으로 발생하는 땀을 배출하는 기능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방풍 및 약간의 비를 막아 줄 정도의 방수 기능을 지닌다. 무게와 브피도 다른 원단에 비헤 적게 나갈뿐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다. 

 

단점 : 비가 많이 오거나 환경이 조금만 악화돼도 방수기능이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통기성 발수원단으로 만들어진 재킷은 땀을 외부로 배출하면서도 가벼운 비나 바람으로 부터 막아줄 수 있도록 촘촘히 짜여진 직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외부 물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처리(Durable Water-Resstant finish) 되어 니온다.

 

비통기성 방수원단(WaterProof/Non-Breathable)

 

대개 폴리우레탄 코팅 처리된 나일론이나 PVC로 만들어지는 비통기성 방수원단은 비가 많이 오는 환경에서 가벼운 활동을 하기 적합하다.

 

일반적 용도 : 이 원단은 주로 폭우속에서 운동량이 적은 활동을 할때 주로 사용된다. 가격도 매우 저렴하여 일상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원단으로 주로 우비나, 판쵸,우의로 사용된다. 

 

장점 : 방수와 방풍에서는 완벽한 기능성을 자랑한다. 다른 원단들 보다 훨씬 저렴하고 내구성도 좋다. 

 

단점 : 비통기성 방수원단은 사람이 활동 할 때 발생하는 열과 습기를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시나 약간의 활동량만이라도 있는 환경에서는 불편하기 그지없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판쵸우의와 같이 통풍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열과 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충분한 통풍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또 다른 원단들 보다 무겁고 부피가 큰것이 단점이다. 

 

PVC혹은 폴리우레탄 코팅 처리된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재킷, 바지, 판쵸우의 등이 비통기성 방수원단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다. [월간 Outdoor 참고]    

 

 

배낭이 무거워서 죽은자는 없다. ⓒ2006 한국의산천 

산에서 시월의 날씨는 어떻게 급변할지 모르기에 방수 방풍 재킷과 장갑은 꼭 가지고 다녀야 한다.  

 

 

▲ 2006. 10. 14일

 

클릭 ■☞ 가을 추천산 보기  

클릭 ■☞ 암릉 리지 산행지

클릭 ■☞ 전국 산 찾기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성산 억새산행 산정호수  (0) 2006.10.08
한가위 오이도의 석양 노을  (0) 2006.10.06
암벽등반 기본지식과 장비  (0) 2006.10.02
숨은벽 릿지의 가을  (0) 2006.10.01
관광공사 10월 추천여행지  (0) 2006.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