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관광공사 10월 추천여행지

by 한국의산천 2006. 9. 27.

2006년 10월 추천여행지
우리 산천! 10월에는 어디로 가볼까? 

 

관광공사 추천 '10월의 가볼만한 곳'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종민)는 '10월의 가볼만한 곳'으로 전남 순천, 전남 곡성, 전남 강진, 경북 성주, 강원 양양 등 5곳을 선정해 25일 발표했다.

 

순한 가을 물결 출렁이는 순천만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다. 남도의 품에 아늑히 안겨 언제 찾아가더라도 마음을 푸근하게 만드는 여행지 순천만을 찾아가 보자. 

 

순천만은 800만평의 광활한 갯벌과 70만평의 갈대밭으로 이루어진 명실상부한 자연의 보고이다. 봄에는 안개를, 여름에는 순천의 별미 짱뚱어와 갯벌을, 가을에는 칠면초와 갈대를, 겨울에는 흑두루미를 비롯한 200여종의 철새를 만날 수 있는 사계절의 사색 매력을 갖춘 대한민국 자연생태관광의 대표관광지가 바로 순천만이다.  

 

 

소설가 김승옥의 '무진기행'의 무대로도 잘 알려져 있는 순천만은 올해 1월 20일에 연안습지 최초로 국제습지조약인 람사협약에 등록되어 전 세계적으로 그 보존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밖으로 나오면, 밤사이에 진주해 온 적군들처럼 안개가 무진을 삥 둘러싸고 있는 것이었다. 무진을 둘러싸고 있던 산들도 안개의 의하여 보이지 않는 먼 곳으로 유배당해 버리고 없었다. 안개는 마치 이승에 한이 있어서 매일 밤 찾아오는 여귀가 뿜어내놓은 입김과 같았다. 해가 떠오르고, 바람이 바다 쪽에서 방향을 바꾸어 불어오기 전에는 사람들의 힘으로써는 그것을 헤쳐 버릴 수가 없었다.

손으로 잡을 수 없으면서도 그것은 뚜렷이 존재했고 사람들을 둘러쌌고 먼 곳에 있는 것으로부터 사람들을 떼어놓았다. 안개, 무진의 안개, 무진의 아침에 사람들이 만나는 안개, 사람들로 하여금 해를, 바람을 간절히 부르게 하는 무진의 안개, 그것이 무진의 명산물이 아닐 수 있을까!

-무진기행 中에서-

 

 

▲ 무진 이정표

무진은 실재로 존재하지 않는 소설속의 언제나 안개 자욱한 작은 읍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감추고 지나간 과거에 대한 허무를 다시금 느끼게 하는 곳 -한국의산천- 

 

클릭 ■☞ 무진기행(霧津紀行) 전문 보기

이런 순천만 여행의 으뜸은 단연 사람 키만큼 훌쩍 큰 1.2㎞ 길이의 갈대숲길을 사랑하는 이와 함께 산책하는 것이다. 또한 갈대숲길이 끝나는 용산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드넓은 갯벌과 갈대의 풍경은 저녁 무렵이면 붉은 일몰과 함께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한다.
  

 

▶ 순천만은 넓다. 해안선만 35.8㎞. 풍경 좋은 포구들이 곳곳에 박혀 있어, 순천만 만을 둘러본다고 해도 꼬박 하루를 잡아야 한다. 대대포구를 중심으로 화포, 와온을 차례로 둘러보고 순천만 자연생태관을 방문하는 것으로 코스를 잡으면 된다. 

 

 

대대포구 갈대밭
대대포구는 갈대포구다. 순천만 전체에서도 갈대를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이다. 지난해 8월 대대포구에서 용산 전망대까지 나무데크가 놓이면서 갈대밭 접근이 쉬워졌다. 갈대밭을 휘감아도는 산책로는 0.8㎞. 대부분 산책로 끝에서 되돌아가는데, 순천만까지 왔다면 용산 전망대는 필수코스다. 입구에서 전망대까지 걸어서 20~30분 정도 걸린다. 처음은 가파른 계단길이지만 계단만 끝나면 평탄한 오솔길이 이어진다. 용산 전망대에서 무덤 옆으로 난 길을 따라 내려가면 농주리 칠면초 군락지로 빠지는 길이 나온다.

갈대는 한때 대대마을 사람들의 수입원이었다. 갈대를 말려 빗자루와 김발을 만들어 팔았고, 땔감으로도 썼다. 만조 때 물 위로 떠오르는 갈대 부스러기들을 ‘이삭줍기’할 정도였다. 더이상 갈대 제품을 만들어 팔지 않으면서 갈대가 무성하게 불어났다. 1995년 15만평이던 갈대숲은 현재 70만평에 이른다. 늦가을 은빛 꽃을 피운 갈대도 아름답지만, 부딪칠 때마다 파드득, 날갯짓 같은 소리를 내는 푸른 갈대도 좋다.

갈대밭 선상투어도 가능하다. 대대포구에서 출발, 물길을 따라 와온해변까지 다녀오는 30분 코스다. 1인 5,000원. 6명 이상이 모여야 출발한다. 자전거를 타고 대대포구 주변 둑길을 둘러볼 수도 있다. 자전거 대여료 1시간 3,000원. 대대포구는 순천 출신 소설가 김승옥의 ‘무진기행’의 무대이기도 하다.

 

순천만 자연생태관
대대포구 입구의 자연생태관은 갯벌의 생태와 순천만에 서식하는 조류 정보를 모아놓은 곳이다. 2004년 11월 개관했다. 아기자기한 체험 시설이 많아 아이들을 데리고 둘러볼만하다.
1층에는 순천만의 대표 조류인 흑두루미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CCTV를 이용해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돼 있다. 용산 전망대에서 보던 풍경이 CCTV를 통해 화면에 고스란히 옮겨진다. 컴퓨터로 순천만 생태 퀴즈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는 2층에서 보는 순천만 영상물이다. 180도 곡면 스크린으로 순천만의 사계(四季)를 8분 동안 보여준다. 짱뚱어, 흑두루미, 뻘차를 타고 조업나가는 어민들 등이 담겨 있다. 영상물 상영이 끝나면 광섬유 갈대쇼(5분)가 시작된다.

2층 바닥 한편에는 갯벌 모형을 만들고 유리판을 깔아, 갯벌 위를 직접 걸어보며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흑두루미, 큰올빼미 등 조류 박제, 알 모양의 조류 알 전시장 등도 만들어져 있다. 어린이들이 읽기엔 설명이 다소 딱딱한 것이 아쉽다. 개관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입장료 성인 2,000원, 어린이 500원. (061)749-3006

 

와온해변 일몰
와온해변은 순천만은 물론 남해에서도 손꼽히는 일몰 조망지다. 호수같은 바다에 떠 있는 솔섬 너머로 해가 넘어가고, 좁고 구불구불한 물길이 금빛으로 물드는 풍경이 아름답다.

솔섬은 학이 납작하게 엎드린 모양이라고 해서 ‘학섬’이라고도 부르고, 밥상을 엎어놓은 것 같다고 해서 ‘상섬’이라고도 한다. 순천만 사진을 찍는 사진가 박인수씨는 “예전엔 솔섬 안에 주막이 있어서, 뻘차를 타고 조업나간 어민들이 목을 축이고 돌아왔다고 한다”고 전했다. 솔섬 앞에도 칠면초가 가득했다는데, 지금은 흔적도 남아있지 않다.

와온해변은 사진찍기 좋은 곳이다. 꼬막을 캐려고 널을 타고 바다로 나가는 어민들, 낚싯대를 드리우고 짱뚱어를 낚는 사람들…. 풍경은 그림처럼 평화롭다. 순천시내에서 17번 국도 여수 방향으로 달리다 월전4거리에서 863번 지방도로로 갈아탄 뒤 15분가량 직진하면 와온해변 이정표가 나온다.   

가서 보고 즐기는 법

교통
서울에서 5시간 정도 걸린다. 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간 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 서순천IC를 이용한다. 톨게이트를 빠져나오자마자 3거리에서 순천 방향으로 좌회전, 22번 국도로 갈아타고 직진한 뒤 청암대 앞 4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대대포구로 이어진다.

해룡면 농주리 칠면초 군락지로 가려면 순천시내에서 여수 방향 17번 국도를 탄다. 월전 4거리에서 왼편 순천농수산물도매시장을 확인한 뒤 우회전, 들어오자마자 바로 건물을 끼고 돌아나오면 863번 지방도로 상봉 방향을 타게 된다. 10분 정도 달리다 왼편으로 농주마을 버스정류장이 나오면 오른쪽 농주길로 들어선다. 포장도로가 끊기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새우양식장이 나온다. 새우양식장 앞에서 왼쪽길로 들어가면 칠면초 군락지다. 대대포구 산책로가 놓이기 전까지 새우양식장 옆 옛 오리농장이 용산 전망대 입구였다. 전망대까지 좁고 가파른 산길로 15분 정도 걸린다.

 

먹거리
대대포구 앞에 식당이 몰려 있다. 장어구이, 짱뚱어탕 등을 판다. 강변장어구이(061-742-4233)는 15년째 영업중인 대대포구의 터줏대감이다. 맛조개·꼬막·다시마·옥수수 등 입맛을 돋우는 전채가 먼저 나오고 장어죽, 장어구이가 차례로 나온다. 1인분 1만5천원. 식당 벽에 걸린 순천만 사진은 조순임 사장의 막내딸이 직접 찍은 작품들이다. 갈대회관(061-741-8431)은 짱뚱어탕을 대(大)자(3만원·4인분) 외에 1인분(7,000원)씩도 판다. 짱뚱어탕 맛은 추어탕과 비슷한데 국물이 더 진하다. 짱뚱어는 갯벌 위를 힘차게 뛰어다닌다고 해서 보양식으로도 인기가 좋다.

 

연계 관광지
순천 여행은 1박2일 이상은 잡아야 한다. 순천만 외에도 선암사, 송광사, 낙안읍성, 고인돌 공원 등 볼거리가 흩어져 있다.

선암사는 현대식으로 크게 고친 흔적이 없는 아기자기한 사찰이다. 절 입구의 무지개다리 승선교와 강선루, 문화재로 지정된 해우소, 수령 600년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매화나무 등이 볼거리다. 송광사는 국사 16명을 배출한 승보사찰. 지눌, 진각 등 역대 국사의 영정을 봉안한 국사전, 천자암의 쌍향수 등이 유명하다. 2박3일 이상이라면 선암사와 송광사를 잇는 8.7㎞의 조계산 산행도 해볼 만하다. 송광사에서 출발해 선암사로 넘어오는 편이 수월하다.   

 

 

선상투어를 이용하면 순천만의 S자 물길을 거슬러 올라가며 갯벌의 생태계와 수로경치를 가까이에서 감상할 수 있다. 순천 시티투어를 이용하면 순천 곳곳을 편안하고 알차게 돌아볼 수 있다.

 

 

▷ 문의 

순천시청 문화관광과 http://www.suncheon.go.kr/home/tour/ ☎ 061)749-3328 *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http://www.suncheonbay.go.kr ☎ 061)749-3006~7

▷ 이색체험 정보 * 순천시 시티투어 에약 및 문의 

http://www.suncheon.go.kr/home/tour/city_tour/ ☎ 061)749-3107

▷ 축제 및 행사정보 

순천만 갈대축제 http://www.reedsfestival.co.kr/ (10.14-10.22) * 제13회 남도음식문화큰잔치 http://www.namdofood.or.kr/ (10.18-10.23)

▷ 주변 볼거리 

송광사, 선암사, 낙안읍성민속마을, 드라마 '사랑과 야망' 세트장, 고인돌 공원, 조계산, 와온해변, 화포해변

 

새하얀 솜 꽃 가득한 가을 목화밭 전남 곡성

 

 

 

전남 곡성에 가면 가을의 이색정취를 느끼게 하는 목화를 만날 수 있다. 따사로운 가을 햇살 아래 팽팽하게 부풀어 오른 목화열매가 쩍 벌어져 토해낸 새하얀 솜털은 탐스러움 그 자체이다.

2004년 6천여평의 터에 조성된 '겸면 목화공원'에 목화밭, 야생화단지 등이 조성돼 있으며 10월 무렵이면 열매가 부풀어 올라 거품 같은 새하얀 솜뭉치를 물고 있는 목화 무리를 만날 수 있다.

 

겸면 목화공원의 목화밭은 최대 11월 중순까지 하얀 솜꽃을 터뜨리며 이제는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풍경을 선보인다. 곡성에서는 또한 목화꽃 뿐만이 아니라 코스모스, 야생화 등이 어우러져 봄 못지않은 꽃길을 이룬다.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곡성군 오곡면에 있는 '섬진강 기차마을'이 제격이다. 이곳은 1999년 전라선 철도 개량공사로 폐선된 철로와 舊 곡성역을 이용해 철도 공원을 조성한 이후 각종 영화, 드라마의 촬영장소로 이용되며 곡성군의 명물로 자리잡았다.  

 

 


특히 하루 4회 13㎞구간을 운행하는 '증기기관차'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문화재청장이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이라 감탄했던 곡성~구례간 17번 국도와 함께 달리며 옛 추억에 잠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 문의 

곡성군청 관광홍보과 www.simcheong.com/kor2002/tourist/tr_index.htm ☎ 061)360-8224/8324 * 섬진강 기차마을 http://www.gstrain.co.kr/ ☎ 061)360-8850

▷ 축제 및 행사정보 

곡성심청축제 http://www.simcheong.com/ (9.28-10.1)

▷ 주변 볼거리 

태안사, 심청공원, 섬진강 자연학습원, 섬진강자전거하이킹, 압록유원지, 대황강자연휴식지, 청계동계곡, 관음사, 돌실나이

 

 

고즈넉한 돌담길이 매혹적인 병영마을-전남 강진 

 


따끈한 가을햇살이 흙돌담을 비춘다. 발갛게 익은 감이 주렁주렁 매달려있고 붉은 고추 널어놓은 길 너머엔 황금색 들판이 펼쳐진다. 강진 병영마을의 오후는 한 폭의 그림 같다.

병영마을은 조선시대 병마절도사가 자리했던 곳으로 태종 17년(1417) 마천목 장군이 병영성을 쌓았고 백성이 사는 마을에는 돌담을 쌓았는데 말을 타고 순시를 해도 집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은 돌담이다.

 

병영마을은 하멜(Hamel hendrik ?~1692)과도 관련이 깊다. 제주도에 표류한 하멜은 선원 33명과 함께 효종 7년(1656)에 병영마을로 압송돼 8년을 머물렀고 11명은 병영마을에서 숨을 거두었다.

하멜일행은 마을 중앙에 있는 800년된 거대한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 385호) 아래에서 수인산성을 바라보며 고향생각에 잠기곤 했으며 하멜이 후에 네덜란드로 돌아가 쓴 ‘하멜표류기’에는 병영마을에서의 생활이 상당부분 기록돼 있다. 병영마을의 담쌓기는 15도씩 엇갈려 쌓은 네덜란드식이어서 하멜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다.

 

또 병영마을에는 작고 예쁜 홍교가 있다. 홍교는 병영의 관문으로 화강암 74개를 이용해 무지개처럼 쌓았는데 지금은 홍예(虹霓)만이 남아있다. 바로 옆에는 연꽃과 매화마름이 가득하고 붉은 배롱나무 꽃이 어우러지는 저수지가 있어 쉬어가기에 좋으며 지척에는 영랑 선생의 생가가 있다.

신비의 색을 띠는 상감청자까지 탄생시키는 강진 땅의 가을은 너무도 아름답다.

 

▷ 문의

강진군청 문화관광과 www.gangjin.go.kr ☎ 061)430-3224

▷ 축제 및 행사정보 

제11회 강진청자문화제 www.gangjinfes.or.kr (10.14-22)

▷ 주변 볼거리 

와보랑께 박물관 www.와보랑께.kr ☎ 061)432-1465 * 무위사, 영랑생가, 강진 청자박물관, 다산초당, 백련사, 마량포구, 강진 수산물 경매장

 

전통의 향기 그윽한 성주 한개마을-경북 성주

 

성주 한개마을은 성산 이씨의 집성촌이자 한옥보존마을이다. 뒤쪽으로 영취산(331m)의 산줄기가 좌청룡 우백호로 뻗어 있고, 앞쪽에는 백천의 물길이 구불구불 흘러간다.
풍수지리적으로 볼 때 영남의 대표적인 길지(吉地) 중 하나라고 한다. 조선 세종 때에 이우가 처음 마을을 조성한 뒤로 약 500년의 내력을 이어온 한개마을에는 지금도 수백년된 고택이 여럿 있다.

 


 

교리댁, 북비고택, 월곡댁, 진사댁, 하회댁, 극와고택, 한주고택 등의 고택과 고택을 이어주는 고샅길에는 전통미와 자연미를 물씬 풍기는 돌담이 길게 둘러쳐져 있다.
세월의 더께가 묻어나는 돌담길을 따라 자분자분 걷노라면, 고색창연한 어느 옛집에서 인자한 모습의 할머니가 달려나와 반갑게 맞아줄 것 같다. 한개마을을 찾아간 김에 세종대왕 슬하의 18왕자와 손자 단종의 태를 묻은 세종대왕자태실도 둘러볼 만하다.

성주읍 이천 변의 성밖숲은 수령 300~500년의 왕버들나무 59그루가 드리운 숲 그늘이 아주 상쾌해서 잠시 쉬어가기에 좋다.

 

▷ 문의전화 

성주군청 새마을과 관광문화재 담당 www.seongju.go.kr/tour ☎ 054)930-6063

▷ 축제 및 행사정보 

성주문화제 : 10월경(격년제), 성주군청 새마을과 문화예술담당 ☎ 054)930-6365

▷ 주변 볼거리 

성산동 고분군(사적 제86호), 동방사지칠층석탑, 무흘구곡, 성주댐, 독용산성, 가야산국립공원, 포천계곡 

 

깊은 산 속 붉은샘-강원 양양 미천골 

 

옛날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미천골 계곡은 쌀을 씻어 그 쌀뜨물이 계곡을 덮었다고 해서 미천골 이란 이름을 얻었다. 계곡 안의 물 속에는 보기 드문 고기들이 많이 있으며 울창한 숲, 맑은물, 기암괴석, 야생동식물, 약수터, 신라고적, 토종꿀, 각종 산림부산물등 휴양원이 풍부하고 동해안 해수욕장과 설악산 관광도 겸할 수 있다.

미천골 초입에는 신라 법흥왕때 창건했다가 고려말에 폐사되었다는 선림원터가 있다.  석등, 3층석탑, 홍각선사탑비, 부도 등의 보물급 문화재가 남아 있다. 또한 이곳의 미천골 자연휴양림은 5,652천㎡의 시설구역내에 평균수명 50년 이상의 활엽수 천연림으로 산림욕을 즐길수 있다.

 

백두대간의 약수산(1,306m)과 응복산(1,360m)사이를 흐르는 양양 미천골. 찾아가는 골짜기마다 폭포들이 쏟아져 내리고 남대천 상류가 양양을 관통하는 미천골은 가뭄에도 물이 마르지 않기로 유명하다. 

 

 

도심을 벗어나 태고의 자연을 즐기려 한다면 태백산맥 중턱 깊은 곳에 숨어 있는 미천골은 안성맞춤의 장소이다. 

 

계곡에 들어서면 미천(米川)골 이름의 유래가 된 선림원지(禪林院址)를 시작으로 50년 이상 된 참나무, 박달나무, 피나무, 물푸레나무, 자작나무, 단풍나무 등 다양한 수종들로 가득한 전국 제일의 원시림을 접하게 된다.

선림원지를 지나 2km쯤 오르면 토종꿀 채취소가 나타나는데 50여 년간 옛날 방식을 지켜가며 벌을 키워 꿀을 따고 있는 곳으로, 재래봉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송이버섯 모양의 벌집들이 즐비한 모습은 귀엽고 앙증맞다.

미천골에서 꼭 찾아봐야 할 곳은 '불바라기' 약수터이다. 햇살하나 들어올 수 없는 다래덩굴과 숲이 우거진 길로 들어서면 청룡과 황룡폭포를 만나게 되고 약수는 청룡폭포 바위 벽에서 흘러나온다.
'불바라기'라는 이름은 ‘불바닥이’라는 말이 변한 것으로 물에 철분이 많아서 샘 주위가 벌겋게 녹이 슨 데서 나온 이름이다. 약수물이 흘러내리는 절벽은 온통 붉은 색으로 물들어 있어, 바닥이 불같이 붉은 바닥, 즉 ‘불바닥이’가 되었다가 ‘불바라기’가 된 것이다.
하얀 폭포 옆에 벌건 불기둥처럼 약수가 흘러나와 신비로움을 더한다. 칼슘과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위장병, 신경통, 피부병 등의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양양에서는 28일부터 송이축제가 시작되고 10월말에는 연어축제가 펼쳐진다. 

 

법수치리에서 응복산 너머의 계곡이 미천골. 차로 이동할 경우 홍천에서 구룡령을 넘어 양양으로 가기 전 갈천약수를 지나서 오른편이다. 수량 풍부한 계곡물은 수많은 암반을 헤치며 하얀 물보라를 일으킨다.

 

 

 

▷ 문의 

양양군청 문화관광과 http://www.yangyang-gun.gangwon.kr/ ☎ 033)670-2722 * 미천골 자연휴양림 http://www.huyang.go.kr/rest/foafront/main-index-location01.htm ☎ 033)673-1806

▷ 축제 및 행사정보 

양양송이축제 2006 http://www.yangyang-gun.gangwon.kr/festival (9.28-10.4) * 연어축제 http://www.yangyang-gun.gangwon.kr/festival (10.21-22)

▷ 주변 볼거리 

불바라기약수, 갈천약수, 서림계곡휴양지, 주전골, 오색약수, 용소폭포, 오색온천, 낙산사 등

 

여행 등산관련 유용한 정보보기 

 

클릭 ■☞ 단풍 계곡산행지
클릭 ■☞ 단풍 억새산행지

클릭 ■☞ 오지 여행지
클릭 ■☞ 문화,유적,명소 답사지
클릭 ■☞ 바다,섬,강,호수 여행지
클릭 ■☞ 전국 산 찾기

'MTB등산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벽등반 기본지식과 장비  (0) 2006.10.02
숨은벽 릿지의 가을  (0) 2006.10.01
만경대에서 보이는 주변 풍경  (0) 2006.09.25
북한산 만경대 리지 1  (0) 2006.09.24
북한산 만경대 리지 2  (0) 2006.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