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여름철 산행과 야영시 주의사항

by 한국의산천 2008. 7. 23.

여름산행과 야영시 주의사항 [2008 · 7 · 23 · 수요일 (날씨 비) 한국의산천] 

 

지리한 장마가 끝나면 뜨거운 태양이 작렬하는 휴가시즌이다.

산과 계곡, 바다가 유혹하는 계절. 싱그런 신록이 우거진 여름산과 계곡이 모든이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여름 등산은 땀을 흠뻑 흘린 뒤 차가운 계곡물에 얼굴을 적시고 시원한 바람을 맞는 기분을 그 무엇에 비기랴. 하지만 여름산의 날씨는 매우 변덕스럽다.

그렇기에 아무런 준비없이 길을 나섰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출발전 꼼꼼한 준비를 해야한다. 

 

또한 여름철에는 장마전선이 겹치므로 기후가 변덕스럽고 때에 따라서는 태풍이 올라오는 시기이므로 이에따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측할 수 없는 국지성 호우도 많기에 일기예보에만 의존하면 안된다.    

 

 

 

여름산행시 준비물.
배낭속에 비닐포장, 배낭커버, 방풍우의, 재킷(방수성이 좋은것), 판쵸우의(보온성이 좋다), 바위에 잘 미끌어지지 않는 알파인 샌달(캠핑시), 챙 넓은 모자, 고글(등산용 선글라스), 20m 보조자일, 스틱, 수통, 지도, 나침판, 장갑, 해드랜턴, 표지기, 텐트 깔개용 비닐, 예비속옷, 예비옷, 예비양말, 비상식량  등등

 

국내 산악조난사고 통계를 보면 대부분이 여름철에 집중해 있으며 이중 주로 비 피해에 의한 것들이다. 따라서 집중호우에 대한 상식을 갖추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두어야 자신뿐만 아니라 동행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 계곡을 건널시에는 물살이 센곳과 무릅이상의 깊이는 위험하므로 피하고 스틱을 사용하여 균형을 잡도록한다 ⓒ 2008 한국의산천 

  

안전산행 및 주의 할점
여름산행에서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날씨다. 여름에는 갑작스러운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가 많다. 폭우가 내리면 깔때기모양으로 한곳으로 몰리기에 계곡물이 순식간에 불어난다. 마치 댐이 터진 것처럼 물벼락이 몰려와 등산로를 지워버린다. 


폭우가 내릴 때는 무리하게 산행을 하지 말고 안전한 곳에 머물러 있는 것이 좋다.

절벽이나 바위 밑은 사태 위험이 있어 피해야 한다. 큰 나무도 번개를 맞을 위험이 있어 피난지로 적당치 않다.

장마철에는 계곡보다 능선으로 산행코스를 잡아야 한다. 암릉이나 가파른 비탈이 있는 산은 가급적 피한다. 또한 산행에 나서기 전 항상 일기예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 무더운 여름이라고 해도 비옷, 윈드재킷, 갈아입을 내의 등 보온의류는 꼭 지니고 다니셔야 안전합니다.ⓒ 2008 한국의산천

  

날씨 다음으로 신경써야 하는 것이 의류다. 날씨가 무덥다고 반팔 옷과 반바지 차림으로 산행에 나서면 가시나 나뭇가지에 걸려 상처가 나기 쉽다. 등산객의 왕래가 잦은 곳은 부담이 없지만, 등산로가 좁고 숲이 우거진 곳에서는 산행의 즐거움보다 긁히고 상처나는 아픔에 시달리는 시간이 더 많을 수도 있다.  

 
산의 기온은 평지보다 낮다. 사람은 평균체온에서 1~2도만 떨어져도 몸이 떨리기 시작하므로 여름철 등반시에도 윈드재킷 같은 보온이 되는 바람막이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 산을 오르내릴 때 기온은 고도가 100m오르는 데 약 0.65도씩 내려간다. 따라서 덥다고 함부로 몸을 식히면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여름에도 비를 맞거나 탈진했을 경우 동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동사는 외부의 온도가 내려가서 생기는 게 아니라 몸의 체온이 떨어졌을 때 발생한다. 

 

비를 맞으며 걷는다는 일은 그리 유쾌한 일은 아니지만 목적지를 향해 가야하기에 비에 대한 대비를 잘 해야 한다.

비를 맞거나 장시간의 산행으로 체력이 떨어졌을 때 체온도 급격하게 내려간다. 이때 덧껴입을 옷 하나 없다면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가벼운 점퍼나 방풍,방수가 되는 윈드재킷,오버 트라우저를 반드시 챙겨 가야 한다.

  

 

▲ 계곡을 건널시에도 신발을 꼭 신어야 하며 보조자일을 준비하면 좋다 ⓒ 2008 한국의산천 


계곡산행

부득이하게 계곡을 건너야한다면 무릎 이상 넘는곳은 위험하고 (보조)자일로 확보를 한 상태에서 스틱을 짚으며 균형을 유지하며 등산화를 신은채로 건너야 한다.  물속은 굴절현상으로 인하여 실제보다 얕게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함부로 발을 내딛어서는 안되며 스틱으로 깊이를 확인 한 후에 진로를 택해야 한다.


계곡을 건널 때는 언제 물이 불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폭우로 물이 크게 불어난 계곡을 만나면 무리하게 건너려 하지 말고 산비탈이나 능선을 타고 계속 올라가는 것이 좋다. 다른 길이 없고 사정이 급박하다면 반드시 로프의 한쪽과 건너간 후 양쪽을 고정시킨 후 건너야 한다. 물살이 세며 수량이 무릎을 넘어서면 삼가하는것이 좋다.  

사계절을 막론하고 20m 정도의 보조자일을 가지고 다니면 무게도 그리 무겁지 않으며 어려운 바위지점이나 계곡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등산장비 
등산화는 바닥이 미끄럽지 않고 가벼우며 바람이 잘 통하는 제품이 좋다. 산을 오르다 보면 발이 쉽게 붓게 되므로 구두보다 5~10mm 정도 여유 있는 것을 고른다. 즉 등산양말을 신고 끈을 조이지 않은 상태에서 뒷꿈치에 손가락 하나정도 들어 갈 공간이 있어야 한다. 

 

윈드재킷은 보온 방수 방풍 등에 탁월한 제품이 좋으며 바지는 빨리마르는 소재로 된 스판이 좋다. 한밤의 추위를 고려해 여벌의 옷도 준비해야 한다.

 

배낭크기은 기간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데 당일용으로는 20~35ℓ가 적당하며 직접 착용한 뒤 몸에 맞는 것을 구입한다. (약간의 넉넉한 배낭이 오히려 착용감이 좋다)
장마철이나 계곡 탐사시에는 배낭속을 비닐 포장재로 한번 감싸주고 비닐의 위를 묶어주는 것이 안전하다. 
의류는 땀을 잘 배출하고 착용감이 좋은 쿨맥스 소재가 좋은며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 지도와 나침반은 필수이다. 판쵸우의를 준비하며 텐트와 덧옷등의 장비는 방수제품으로 갖추며 비를 맞아도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파일재킷같은 보온의류도 반드시 갖춘다.

 

금으로 부터 꼭 40년전인 19

68.10.28. 설악산 십이선녀탕 계곡에서 가톨릭의대 산악부의 사고는 등산장비가 열악했던 그 당시 우천시에 계곡을 오르다가 두문폭포(복숭아탕)에서 포기하고 되돌아 내려 오면서 체력저하와 탈진, 옷이 젖은 상태에서의 저체온증 등으로 조난당하고 결국은 7명이 동사하여 아까운 생명의 불꽃이 져버리고 말았다. 그후 1년뒤 가톨릭의대 산악회에서 세운 "조난 추모비"가 물이 불어 건너지 못한 그 계곡(현재는 철다리가 가설되었다) 그 자리에 세워져 그날의 비극을 묵묵히 말하고 있다.

 

 

▲ 등산에 있어서 무게는 適이다. 그러나 필요한 것을 빼놓아서는 안된다 ⓒ 2008 한국의산천 

산행시 주의사항
1.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정하고 무리한 산행은 자제한다. 

2. 산행은 일찍 시작하고 일찍 끝낸다.
3. 폭우에 대비해 배낭의 내용물을 큰 비닐에 넣는 등 방수처리를 철저히 한다.
4. 급류나 또는 계류가 깊은곳은 건너지 않는다.(무릅위를 넘는 물에서는 몸을 지탱하기가 힘들다)
5. 산행 전 과식하지 않는다. 평소 식사량의 2/3정도를 산행 2~4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다. 대신 자주 먹는다.
6. 물과 더불어 오이, 당근, 귤 등은 수분과 함께 비타민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7. 등산 중 흡연과 음주는 삼간다. 담배는 일산화탄소로 인한 산소 부족현상을 가중시키며 흡연은 저체온증과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 

8. 길이 아닌곳은 가지말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존 등산로나 길을 따라야 안전하다. 

 

 

▲ 물에 들어갈 때는 구명조끼를 꼭 착용해야 한다. 구명조끼 착용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조건이다 ⓒ 2008 한국의산천

 

일사병과 열사병

큰산에서의 2~3일간 뙤약볕 아래 종주산행을 하다 보면 일사병과 열사병에 걸리기 쉽다. 일사병은 강한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면서도 땀으로 체온을 방출하지 못해 일어난다.
반면 열사병은 바람 한점없는 고온다습한 지역을 걸을 때 자주 발생한다. 일사병은 체온이 40도정도 올라가고 맥박이 빨라지며 피부가건조해 지고 얼굴이 붉어진다. 두통.구토.현기증, 권태감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의식을 잃게 된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의복을 벗기고 물을 끼얹어 체온을 떨어뜨려 줘야 한다.


열사병은 수분만 섭취하기 때문에 염분 결핍의 탈수증상을 나타낸다. 두통, 구토, 현기증이 있고 온몸이 무기력해지며 식은 땀을 자주 흘리는 것은 일사병과 같다. 그러나 체온이 떨어지는 점이 다르다. 염분결핍으로 인한 탈수증세이므로 물만주면 악화된다. 머리를 낮추고 발을 높인 후 0.1%의 식염수를 15분 간격으로 투여해야 한다.

 

산행시 수분 공급도 부지런히 해 주자. 갈증이 나면 참지 말고 물을 마신다. 단 한번에 벌컥 벌컥 마시지 말고 조금씩 목을 축이며 마신다. 수분 부족은 피로를 앞당길 뿐만 아니라 체온 조절 기능을 빼앗아서 일사병이나 열사병의 원인이 된다. 

 

염분의 결핍도 탈수 증상의 원인이다. 물과 함께 소금을 조금 핥거나 다른 염분이 많은 음식물을 먹어서 땀으로 잃은 염분을 보급하자. 목이 바짝 말라 버린 상태로 물 만 벌컥 벌컥 마시면 염분 결핍으로 인한 탈수증상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신이 마실 물은 충분히 스스로 준비하자. 여름 산행시 물은 매우 소중하다. 남의 소중한 물을 먹기 보다는 충분한 물을 꼭 준비해서 가지고 가자. 물을 수통에 3/4정도 넣고 얼려서 가는 방법도 좋고, 또는 정수기 물에 인스턴트용 녹차봉지를 2개 정도 넣고 가면 물맛이 좋다. 

  

해충과 독충에 주의하자.  
산행중에 야생 벌집을 건드려 벌떼의 공격을 받아 대단히 위험한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벌집을 발견하면 우회하는것이 좋다. 또한 짙은 향기의 화장풍은 벌이나 다른 독곤충을 불러들이는 경우도 있기에 향기 짙은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이면 잘 닦인 등산로를 이용하여야 독사의 공격을 피 할 수 있다. 뱀은 일부러 쫓아와서 물지는 않는다. 뱀을 잡을려고 손을 댄다거나 혹은 무심코 풀섶의 약초 또는 꽃을 꺾으려다가  그곳에 있던 독사가 자신을 공격하는 줄 알고 방어차원에서 물게 되는것이므로 가능하면 등산로를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발목이 긴 등산화를 착용하면 뱀의 공격에 방어가 될 수도 있다.

  

여름산행 일정잡기
산에 오를 경우는 일정이나 코스를 무리하게 잡아서는 안된다.1박2일 코스를 당일로 강행하거나 장거리 산행을 시간단축에 촛점을 두고 무리하게 빨라 산행을 하면 쉽게 지치고 탈진에 이르게 된다. 일행중에 초보자가 끼어 있는데도 숙련된 사람에게 맞추어 일정을 짜는 것은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즐거운 야외생활을 위해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 2008 한국의산천

 

생명을 담보로 계곡에 텐트를 치시겠습니까?

 

야영시 주의사항   

여름철 산이나 강가에서는 멋진 추억을 선사해 준다. 그러나 기후 변화에 따른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큰일을 당할 수 있다. 가장 큰 복병은 예측하기 힘든 갑작스런 기상변화이다. 폭우 등 악천후에 따른 계곡에서의 조난사고가 해마다 되풀이되는 것은 야영객들이 산행 준비 및 안전대피 요령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 산행을 하려다가 비가 내리기에 다시 텐트치기 (괴산 쌍곡계곡 입구에 위치한 야영장) ⓒ 2008 한국의산천

 

야영객이 가장 고심해야 할 사항중의 하나는 어디에 텐트를 쳐야 하는가 하는 문제다. 야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야영지의 선택인데 경치가 좋다고, 또는 물이 가깝다고 계곡 옆이나 물가 바위 위에 텐트를 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폭우로 물이 갑자기 불어날 경우 대단히 위험한 장소이다.  따라서 텐트는 정해진 장소에 피난대피 방송을 들을 수 있는 장소. 계곡보다 높은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특히 산세가 높고 험한 곳에서는 비가 조금만 내려도 빗물이 삽시간에 모여들어 엄청난 기세로 하류로 흘러 내리기 때문에 이같은 주의가 더욱 요구된다.  그렇기에 폭우시에도 물이 들어치지 않는 곳, 낙뢰의 위험이 없는 곳, 낙석 또는 흙이 무너져 내릴만한 급사면,야생동물로부터 공격받을만한 장소는 피해서 야영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야영을 할 계획이 있다면 산행 경험이 많은 사람과 동반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옷, 플래쉬, 로프 등 최소한의 장비와 행동식(비상식량)을 준비해야 한다. 일기예보에도 항상 귀를 기울여야 한다.  될 수 있으면 야영이 허가된곳... 자연휴양림에서 야영을 하거나 오토캠핑장에서의 야영을 권합니다  

  

 

▲ 야영은 지정된 장소에서 해야하며 철수할때는 주변 청소를 깨끗이 한 후 이동한다 ⓒ 2008 한국의산천

 

야영 도중 비가 오면 부지런히 야영장 주변을 관찰하고 일단 이상한 조짐이 보이면 즉시 안전지대로 철수해야 한다. 긴급철수 때에는 장비는 무시하고 최소한의 옷과 비상식량만 챙겨 피해야 한다

 

또 대부분의 야영자들은 비가 오기라도 하면 텐트 안에서 나오지 않으려고 하는데 이것도 위험을 부르는 일이다. 야영장 주변을 거듭 돌아보고 조짐이 이상하면 즉시 안전지대로 철수해야 한다. 계곡물은 갑자기 불어나기 때문에 머뭇거려서는 안된며 대피 방송에 귀를 귀울여야 한다.

 

 

▲ 물길을 돌려도 물은 과거에 흘렀던 자리를 찾아 흐르기에 물길 흔적이 있는 곳에서 야영을 하면 위험하다 ⓒ 2008 한국의산천   

 

▲ 학교 운동장은 매우 양호한 캠핑장소이다 ⓒ 2008 한국의산천

  
야영이란 텐트 또는 임시로 지은 초막 등에서 일시적인 야외생활을 하는 여가활동으로 노영 또는 캠핑(Camping) 이라고도 한다. 캠핑의 본래 의미는 '동지끼리 협동생활을 한다'는 것으로, 자연 속에서 서로의 인격에 접촉하는 소박한 협동생활을 함으로써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야외활동을 통해 자연에서 배울 뿐만 아니라 정신수련과 신체를 단련하는 것을 말한다. 
   

 

▲ 야영지에서 멀지 않은곳에 취사장과 식수가 있으며 계곡과 화장실이 있다면 최적의 야영지이다 ⓒ 2008 한국의산천    

 

 

야영준비물

막영구

텐트(플라이, 폴, 펙, 망치,삽). 깔개(비닐, 은박지).  랜턴(연료,심지) . 슬리핑백(담요) ,플레쉬(예비배터리 예비전구),예비끈(유용하게 사용된다).

취사구

버너. 코펠. 압력솥. 수저�트. 밥그릇. 컵. 아이스박스. 부식일체(쌀,라면,김치,삼겹살,Soju,누룽지, 기타 기호식품)

운행구

윈드재�, 판초우의, 등산화, 샌달, 운동화, 헤드렌턴(예비배터리).

세면도구와 기타

필기도구,카메라, 세면도구(치약, 칫솔, 수건, 빗). 시계, 여벌옷상하의, 내의, 멀미약. 모기약. 

 

 

▲ 리지등반이나 암벽등반을 할 경우에는 전문가와 함께 자일,헬멧, 안전벨트 등 안전장비를 갖춘 후 등반에 임해야 한다.ⓒ 2008 한국의산천 

암벽등반시 출입금지지역은 미리 허가를 득한 후 입장하여야 하며  설악산의 일부 리지, 암벽등반지역은 필히 입산 허가서를 득한 후 등반에 임하여야 만약의 사고 발생 후에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사고가 나면 공원관리공단에 알려지게 되고, 사고 당사자와 동행자 모두 불법 등산로 입장으로 인한 상당히 많은 벌금을 물어야 한다)

 

암벽등반에 앞서 미리 계획서를 준비한 후 시간계획에 따라 움직이며 비상 탈출로 등을 상세히 점검한 다음 일기변화에 따라 등반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탈출을 해야 한다. 이때 낙뢰에 유의하여 낮은곳으로 피신하고 금속 장비는 몸에서 이격시켜야 한다. 

 

 

 ▲ 산행은 갈망되고 이어 준비된다. 철저히 준비한 자만이 아름다운 자연을 느낄 수 있다. ⓒ 2008 한국의산천
자연은 아름답다. 그러나 자연을 가까이 하는 과정에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에 언제나 충분한 준비를 한후 자연으로 다가 가야한다.  

 

암벽등반 초보 입문자 교육 >>> https://koreasan.tistory.com/15245168

 

암벽등반 입문자 기본 교육

클라이밍 최고의 기술은 안전등반이다. 초보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암벽등반이란 묘기대행진이 아니다. 스스로가 안전하게 즐기는 행위이다. 안전을 중시하는 행위야말로 가장 기본이며 우

koreasan.tistory.com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