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거친호흡 몰아쉬며 ^^ 굽이치는 산맥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를 찾는다. 기억은 희미해지기에 이곳에 기록을 남긴다
MTB등산여행

[부연동캠핑장 & 개다니계곡 트레킹]청정 가마소계곡에서 오지의 자연을 즐기자

by 한국의산천 2022. 7. 5.

[부연동캠핑장 & 개다니계곡 트레킹]청정 가마소계곡에서 오지의 자연을 즐기자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기사 URL공유

계곡물을 가르며 나아가야 하는 개다니계곡 트레킹.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3리 부연동(釜淵洞)은 오지 속의 분지 마을로 강원도에서도 대표적인 청정지역이다.
응복산(1,359.6m)에서 만월봉(1,280.9m)과 두로봉(1,421.9m)을 거쳐 1,261.8m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과 철갑령(1,0126m)을 연결하는 능선 안쪽에 들어앉은 부연동은 산뿐 아니라 계곡이 좋기로도 이름나 있다. 

 

양양 남대천으로 흘러드는 법수치계곡 상류를 형성하는 가마소계곡은 야트막하면서도 주변 풍광이 빼어나고 특히 동해와 가까이 있어 피서철 많은 이가 몰려든다.

마을이 가까이 위치한 계곡 폭포 아래 가마솥 모양의 소가 있어 가마솥 ‘부’(釜) 자에 연못 연(淵) 자를 이름 삼게 된 부연동은 여름 휴양지로 인기가 있는 곳이다. 

 

가마소계곡가 숲 속에 조성된 부연동캠핑장. <사진 부연산촌체험 마을>



개다니계곡

합실골 입구까지 무주공산 속 넓은 계곡 트레킹 1시간30분

부연동에는 트레킹 코스도 마련돼 있다. 

부연동 맨 윗마을인 윗상황 마을에서 연골 초입의 찍소폭포까지는 탐방로가 개설돼 있다. 

용이 승천한 듯 신비스런 기암 골짜기를 가로지른 다리, 호젓한 낙엽송 숲, 강원도 산골 전통가옥인 귀틀집, 수려한 계곡, 아름답고도 신비감 넘치는 찍소폭포로 이어지는 탐방로 산책에는 왕복 1시간30분쯤 걸린다. 

 

마을 들머리를 지키고 있는 제왕솔은 수령 500년에 둘레 3.6m를 자랑하는, 대표하는 신령수(神靈樹)로, 울진 소광리 대왕솔에 버금가는 소나무 거목이다. 

널리 알려진 명소인 부연약수는 마을 맨 아래쪽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피부병과 위장병, 신경통, 눈병 치료에 효험이 높다고 전한다.

 

부연동에서 캠핑할 경우 신배령 산행이나 설악구비계곡이라고도 불리는 개다니계곡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백두대간상의 갈림목인 신배령 산행은 윗상황 마을에서 시작한다.

마을에서 다리를 건너 낙엽송 숲을 가로지르노라면 굴피집을 지나고 이어 오른쪽 야트막한 개울을 건너면 찍소로 이어지는 연골 골짜기로 들어선다.

이 골짜기를 타고 신배령 동릉에 올라선 다음 능선길을 계속 좇으면 신배령에 올라선다.

신배령은 1,211m봉 남쪽 약 100m 지점에 위치한 안부를 일컫는다.

하산 시에는 능선 갈림목에서 오른쪽 물푸레골로 내려서면 자연미 넘치는 계곡을 따라 찍소 입구까지 내려설 수 있다.

약 5시간 소요.

개다니계곡 트레킹은 캠프장에서 가마소계곡을 따라 내려가다 개나니계곡으로 접어들거나 혹은 부연약수 마을 아래에서 시작한다. 

마을에서 비포장길을 따라 500m쯤 내려서다 콘크리트 다리를 건넌 다음 길 왼쪽 개울로 내려서면서 시작한다. 

예전 인기 있는 야영장이었던 갈버덩야영장을 가로질러 개울가에 다가서면 이후 길이 없으므로 물을 따라 걸어 내려가야 한다. 

합실골 초입까지는 약 1시간30분 거리로 무주공산 속에서 계곡 같은 개울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오지 탐험 산행에 자신 있는 사람은 개다니계곡과 합실골을 거쳐 응복산 남동릉상의 백두대간에 올라선 다음 만월봉과 신배령을 거쳐 연홀 혹은 물푸레골을 따라 윗상황 마을로 내려서는 산행에 도전해 볼 만하다.

 

안개다니계곡에서 물줄기를 따르다 두 번째로 만나는 지계곡인 합실골은 길이 거의 없는 탐험 산행 코스로 상류부의 계곡 분기점 부근의 모덤터에서 하룻밤 묵은 뒤 가파른 능선길을 따라 백두대간에 올라선 다음 신배령을 거쳐 윗상황으로 내려서도록 한다.

합실골 상류부에 접어들면 물줄기 오른쪽 사면으로 희미한 길이 나타나고 이 길이 모덤터로 이어진다.

신배령은 1,211m봉을 지나자마자 왼쪽 숲 속으로 길이 나 있다. 

초입부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리본과 심마니들이 묶어 놓은 헝겊이 길목 표시이며, 조금 더 들어서면 ‘강릉번영회’ 리본이 눈에 띈다. 

부연동캠핑장 기점 개다니골~합실골~신배령~연골(물푸레골)~윗상황 산행은 1박2일을 잡고 여유롭게 나서거나 당일에 끝내려면 새벽부터 서두르도록 한다. 

계곡탐험의 정수를 보여주는 합실골. 응복산 남쪽 백두대간으로 이어진다. (왼쪽) / 도로변에 위치한 부연약수. 피부병과 위장병, 신경통, 눈병 치료에 효험이 있다 한다. (오른쪽)

 

 

교통
영동고속도로 진부 나들목에서 빠져나와 6번 국도를 타고 오대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앞 삼거리까지 간 다음 우측 길을 따라 진고개를 넘어선다.

송천약수터 마을에 이어 오대산휴게소 앞을 지나면 도로 왼쪽으로 전후치 길 입구가 보인다.

이 길을 따라 고개를 넘어서면 부연동 마을 입구로 내려선다. 주문진에서 연곡천을 따라 이어지는 6번 국도를 타고 접근할 수도 있다.

/ 글 한필석 기자·사진 정정현 기자

Copyrights ⓒ 월간산

 

7월 추천 섬 여행지 >>>

https://blog.daum.net/koreasan/15605469

 

7월 추천 여행지 섬

한국관광공사 추천여행지 7월의 가볼만한 곳 섬 · 섬 · 섬 그섬에 가고싶다 본문에 앞서 덕적도를 거쳐서 굴업도와 장봉도 풍경을 잠시 둘러보겠습니다. 덕적도 인천 연안부두에서 쾌속선을 타

blog.daum.net

 

7월 추천 산행지 7월 계곡 산행지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337

 

7월 산행지 7월 추천 산행지 계곡산행지

월간산이 추천하는 7월에 갈 만한 산 BEST 4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기사 인쇄 글꼴 설정 페이스북 공유0 트위터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

blog.daum.net

 

7월 걷기 좋은 길>>>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628
   

 

7월에 걷기 좋은 계곡길 운계폭포 포항덕골 등선폭포 용소골

월간산 추천, 7월에 걷기 좋은 계곡길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기사 스크랩 이메일로 기사공유  입력 2021.07.01 10:06 파주 운계폭포 여름은 걷기 여행이 가장 시들해지는 계절이

blog.daum.net

 

8월 추천산 8월의 명산>>>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377

 

8월의 추천산 8월의 명산 민주지산 두타산 도명산 금학산 가야산 용문산 감악산 가리왕산

8월의 명산 글 김기환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0.08.04 09:44 두타산 무릉계곡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8월은 산행이 쉽지 않은 시기다. 폭염 속에 땀을 뻘뻘 흘리며 산을 오르는 일은 엄청

blog.daum.net

 

8월에 걷기 좋은 길>>>

https://blog.daum.net/koreasan/15607378

 

8월에 걷기 좋은 길 수원팔색길 유달산둘레길 제비꼬리길 한양도성길

8월에 걷기 좋은 길 4선! 글 서현우 기자 사진 C영상미디어, 입력 2020.08.05 09:40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는 아름다운 자연 속 걷기 길도 고행 길이 되기 십상이다. 기상청은 8

blog.daum.net

 

지족불욕(知足不辱)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이 없고,

지지불태(知止不殆)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으니 

가이장구(可以長久) 오래도록 편안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에서

 

즐겁고 행복하게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의산천 일상탈출 더 보기 >>>

https://koreasan.tistory.com/

 

 

한국의산천

거친 호흡 몰아쉬며 바람 저편 굽이치는 산맥 넘어 손의 자유 발의 자유 정신의 자유.

blog.daum.net

댓글0